주주총회소집공고
2025년 5월 21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엔젤로보틱스 | |
대 표 이 사 : | 조 남 민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 광진구 광나루로56길 85 12층 제01호, 02호 | |
(전 화) 02-6376-5923 | ||
(홈페이지) https://www.angel-robotics.com/ko/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부사장 | (성 명) 권혁일 |
(전 화) 02-6376-5923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및 정관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22조(소집통지 및 공고)에 의거하여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rt.fss.or.kr)에 공고하는 방법으로 본 공고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5년 6월 5일(목) 오전 10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나루로56길 85 테크노마트 21 8층
nbm 교육원 강의실
3. 회의목적사항
제1호 의안: 사외이사 김문성 재선임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 행사 : 본인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상기 서류만 신분증으로 인정되며, 미지참시 주주총회장 입장이 불가능합니다
- 대리 행사 :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에는 아래의 내용들이 필수로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① 위임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법인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② 대리인의 성명, 생년월일
③ 위임인의 인감도장 날인
2025년 5월 21일
주식회사 엔젤로보틱스
대표이사 조 남 민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이사회 개최일자 |
의안 내용 | 가결 여부 |
사내이사 | 사외이사 | ||||
조남민 | 공경철 | 권혁일 | 이종희 (주1) |
김문성 | 김미현 | ||||
출석률 (100%) |
출석률 (100%) |
출석률 (100%) |
출석률 (100%) |
출석률 (100%) |
출석률 (100%) |
||||
1 | 2025.02.13 | 제1호: 2024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실적 보고 및 제출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제2호: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용 실태 보고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제3호: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
2 | 2025.03.11 | 제1호: 제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제2호: 본점 이전의 건 | 가결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찬성 |
(주1) (주2) |
이종희 사내이사가 2025년 3월 31일부로 중도 사임하였습니다. 당 분기말까지의 이사회를 기재하였습니다.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해당 사항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주총회 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지급액 | 비고 |
---|---|---|---|---|---|
사외이사 | 2명 | 2,000,000 | 12,000 | 6,000 | (주1, 2) |
(주1) | 주주총회 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 전체의 보수로 승인된 금액입니다. |
(주2) | 1인당 평균지급액은 2025년 1월 ~ 4월까지의 지급총액을 구성인원수로 나눈 금액으로 기재하였습니다.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천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천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
<로봇 산업 패러다임> |
로봇 산업의 패러다임은 산업용 로봇에서 협동 로봇을 거쳐 현재의 서비스형 로봇의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산업용 로봇은 전문가의 도구로 활용되는 로봇으로서 생산성 향상, 작업 정밀도 등의 기술적 관점에서 가치가 결정됩니다. 협동 로봇은 사람과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기 위해 설계된 로봇으로 국내에서는 레인보우로보틱스, 두산로보틱스, 뉴로메카 등의 여러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협동 로봇의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개인 서비스에 접목하려는 시도는 다양하게 존재했습니다. 치킨 등의 요리에 로봇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최근에는 '로봇 바리스타' 등 협동 로봇을 이용한 카페가 여러 곳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전문가의 도구로서 이용되며 개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로봇과 사람의 물리적인 교감이 가능한 웨어러블 로봇이 더욱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로봇의 경우 기존의 로봇과는 달리, 사람과 한 몸이 되어 작동하므로 로봇과 사람이 상호작용할 수 있고, 웨어러블 로봇을 누가 착용하고 다루는 지에 따라서 전문 서비스 시장과 개인 서비스 시장을 유연하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웨어러블 로봇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시장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자의 재활치료, 하반신마비 장애인의 보행보조 분야가 대표적이나, 근로자 작업지원, 헬스케어, 국방 등의 국가사업 분야에서도 웨어러블 로봇 기술에 대한 높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웨어러블 로봇 기술의 다양한 시장과 수요를 보여줍니다.
분야 | 수요 예시 |
---|---|
보행치료 | 뇌졸증, 척수 손상, 뇌성마비, 파킨슨병, 척추이분증, 경수/흉수 척수병증, 척관 수술 등의 근골격계 질환, 근감소증 등 보행 장애를 유발하는 기타 질환 둥의 로봇 보행 재활 치료 |
근로자 작업 | 하중 지지를 위한 하지근력지원, 위보기 작업을 위한 상지하중보상, 척추스트레스 경감, 파지력 보조 등 |
헬스케어 | 하반신마비 장애인의 보행보조, 노약자의 보행 보조 및 건강 모니터링, 노인 낙상방지, 다이어트/헬스케어, 등산 등 운동보조, 운동 중 부상방지 및 근력증강 등 |
안전 및 국방 | 고속기동 지원, 하중 지지를 위한 하지근력지원, 상지하중보상 등 특수환경 근로자 작업지원 |
<웨어러블 로봇 기술의 다양한 수요>
웨어러블 로봇의 또다른 가능성이자 차별성은 "데이터"입니다. 신체에 부착하여 데이터를 취득하거나, 로봇에서 수집되는 센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생체 데이터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질병 수준 관리, 피로도 관리 등 다양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웨어러블 로봇은 높은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으며, 기존의 산업용 로봇, 협동 로봇 등으로 이어진 로봇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주도할 것입니다.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저출산 추세가 심화되면서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경우 2025년에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며, 2035년에는 고령자 비중이 전체 인구의 30%를 넘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뇌졸중, 근력약화 등 보행 장애를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의 발병율도 증가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고령 인구의 건강한 일상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노인 부양을 위한 돌봄 인력들을 위해서도 웨어러블 로봇의 수요가 필수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의학의 발달과 인구 고령화로 의학적 기대수명은 125세로 증가했지만, 건강 한계 수명은 75세입니다. 노화에 따른 신체의 대부분의 기능이 저하되지만 그 중에서도 근력 저하와 근 감소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안으로 웨어러블 로봇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로봇은 고령화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 업무는 영업팀과 마케팅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업팀은 당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엔젤메디 제품군을 중심으로 의료기관에 특화된 판매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업팀의 대부분이 물리치료사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어, 제품 시연과 영업을 직접 수행함으로써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으며, 시장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경량형 보행훈련로봇 엔젤슈트의 영업 역시 기존의 병원 및 재활기관 고객을 중심으로 신경외과와 정형외과 등 신규 시장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엔젤기어/엔젤키트 제품군은 해당 산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객 환경에 맞는 솔루션 제안을 할 수 있는 영업 인력이 담당하여 활발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팀은 브랜드 및 제품의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내외 전시, 학술 대회, 행사에 참여하여 잠재적인 고객군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영업팀과의 긴밀한 협업 및 전략수립을 통해 시장확대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경로별 매출 비중
당사는 직접 판매 외에도 영업의 효율성 차원에서 대리점 및 판매 협력사를 통한 간접 판매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별 판매경로 및 판매경로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품별 주요 판매 경로
매출유형 | 품목 | 구분 | 판매 방식 |
판매경로 |
제품매출 | angel MEDI |
내수 | 직접 판매 |
상급종합병원 포함 2차/3차 재활의료기관, 재활학교, 장애인복지관 등 직접 영업/실증 판매 |
간접 판매 |
전문의료기기 판매 대리점, 지방권역별 협력사를 통한 판매 | |||
angel GEAR |
내수 | 직접 판매 |
일반 기업 판매(B2B) 및 대기업 현장 Customizing 후 직접 영업 판매, 스마트 스토어를 통한 온라인 판매 | |
간접 판매 |
LG전자/삼성전자 등 대기업 MRO 업체 및 스마트안전기기사업(B2G) 안전보건공단사업 전문사업자와 계약 판매 | |||
angel SUIT |
내수 | 직접 판매 |
2차/3차 재활의료기관, 정형/신경외과의료기관 및 보건소, 장애인복지관, 운동센터 등 직접 영업/실증 판매 |
|
간접 판매 |
전문의료기기 판매 대리점, 지방권역별 협력사를 통한 판매 | |||
angel KIT |
내수 | 직접 판매 |
일반기업 및 대학, 국가연구기관 직접 판매 | |
간접 판매 |
모션전문판매사업자 및 교육기자재 대리점 계약 판매 |
2) 주요 판매경로별 매출 비중
(단위: 천원) |
매출유형 | 품목 | 구분 | 판매경로 |
2025년 3월말 (제9기 1분기) |
2024년 (제8기) |
2023년 (제7기)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제품매출 | angel MEDI | 내수 | 직접판매 | 180,236 | 16.82% | 2,710,493 | 64.37% | 2,669,818 | 51.88% |
간접판매 | 543,636 | 50.72% | 418,727 | 9.94% | 418,886 | 8.14% | |||
angel GEAR | 내수 | 직접판매 | 41,922 | 3.91% | 235,042 | 5.58% | 135,330 | 2.63% | |
간접판매 | - | - | 12,664 | 0.30% | 1,205,860 | 23.43% | |||
angel SUIT | 내수 | 직접판매 | 205,273 | 19.15% | 368,678 | 8.76% | 48,450 | 0.94% | |
간접판매 | - | - | - | - | 90,000 | 1.75% | |||
angel KIT | 내수 | 직접판매 | 3,000 | 0.28% | 25,922 | 0.62% | 94,645 | 1.84% | |
간접판매 | - | - | - | - | - | - | |||
용역매출 | 웨어러블 로봇 연구개발 등 | 내수 | 직접판매 | 90,739 | 8.47% | 419,412 | 9.96% | 483,197 | 9.39% |
간접판매 | - | - | - | - | - | - | |||
유상유지보수 | 내수 | 직접판매 | 7,022 | 0.66% | 20,016 | 0.48% | - | - | |
간접판매 | - | - | - | - | - | - | |||
합 계 | 1,071,828 | 100.00% | 4,210,954 | 100.00% | 5,146,186 | 100.00% |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제품별 판매 방법은 직접판매 및 영업파트너(대리점)를 통한 간접판매 두 가지 형태입니다. 일반적인 당사의 판매조건은 판매 후 30일 이내 현금결제이나 거래처별 조건은 매우 상이합니다.
(4) 판매전략
1) angel MEDI 국내 판매 전략
당사의 영업 프로세스는 ① 고객의 인바운드 또는 아웃바운드를 통한 고객 영업기회 인입, ② (필요 시) 제품 데모, ③ 거래처 예산 검토 및 납품 업체 선정, ④ 계약 및 발주, ⑤ 납품 및 설치 후 ⑥ 대금 청구 순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까지의 Sales Lead Time을 가지고 있으나 이 또한 고객별로 매우 상이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일반적으로 하반기에 의료기기 구매를 위해 많은 부분 예산 집행을 결정함에 따라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의 매출 비중이 높은 계절적 요인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당사 angel MEDI 사업이 건설업이나 조선업과 같은 장기간의 거액 주문잔고로 매출 예측이 가능한 수주업과 동일하지는 않으나 잠재 고객 영업기회 기반으로 단기간의 수주가능액을 예상하여 매출을 추정해야 하는 수주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곧 고객 영업기회 정보의 철저한 관리 및 분석은 영업예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업활동을 위한 전략 중 제품 구매고객 또는 잠재고객들에게 교육을 제공하거나 경험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소통의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엔젤학회를 개설하고 정기적으로 워크샵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학회는 B2B, B2C 고객을 위한 제품 경험 및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이며, 학회 활동을 통해 구매자들에게 지속적이고 유용한 교육을 제공해 제품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구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고객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현제품을 개선하고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학회의 회원들은 의료진, 물리치료사들과 같은 전문가 집단뿐만 아니라 B2C 고객인 다양한 일반 구매자 또는 잠재고객을 모두 포함할 수 있으므로, 집단의 성격과 지식 수준에 맞는 내용(초급, 중급, 고급)으로 외부강사를 초빙하거나 내부 리소스를 활용하여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시행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제품군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를 창출하여 기구매자,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물리치료 뿐만 아니라 보조기 분야 등 다양한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angel MEDI 제품군의 주요 타깃 고객별로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관 분류 | 주요 판매 전략 | 특이사항 |
상급종합병원 |
* 주요 학회 참석을 통한 세일즈 리드 확보 * 계열 병원 내 레퍼런스를 통한 리드 확보 * 로봇선별급여수가 급성기 환자 적용 대상 홍보 * KOL 발굴 및 관리를 통한 시장 확대를 위한 Key Speaker |
* 하위종별병원 파급력, 임상유효성검증을 위한 중요한 레퍼런스 창출 |
종합병원 |
* 주요 학회 참석을 통한 세일즈 리드 확보 * 진료부/치료부 아웃바운드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리드 창출 * 로봇선별급여수가 급성기 환자 적용 대상 홍보 * 전략적 판매 프로모션 시행 |
* 연간장비예산을 기반으로 구매진행되며 |
병원 (전문재활병원/ 정형외과병원) |
* 관련 전시회 참석을 통한 세일즈 리드 확보 * 권역 내 병원 소개 및 적극적인 마케팅활동 진행 * 진료부/치료부 아웃바운드 방문을 통한 지속적인 리드 창출 * 의사 및 물리치료사 워크샵 및 커뮤니티 관리 |
* 로봇 보급률은 낮으나 향후 구매가능성 높음 * 상급/동종병원 영향 파급력이 매우 큼 |
회복기 재활의료기관 |
* 대한재활의료기관협회를 통한 구매진행 * 회복기 전용 수가 및 로봇수가 적용을 통한 수익성 홍보 * 물리치료사 워크샵 및 커뮤니티 관리 및 적극적 데모 진행 * 추가 선정될 회복기재활의료기관 모니터링 및 컨텍 |
* 수익성확보로 인해 로봇구매력이 가장 높음 * 로봇 의료수가 혜택이 상대적으로 큼 |
요양병원 |
* 요양병원협회 및 관련 학회 전시회참석을 통한 리드 확보 * 납품처 대상 주요 케이스 확보 후 컨텐츠 활용 * 요양병원 차별화 및 재활강화목적에 맞는 맞춤 제안 |
* 급여수가 적용이 상대적으로 힘들어 로봇보급 저조 * 병원 경쟁력 강화 및 재활강화를 위해 점진적으로 구매력 상승 예상 |
장애인복지관 |
* 복지관 협회 학회 및 세미나를 통한 홍보 * 기관 간 공유활동이 활발하여 커뮤니티를 이용한 홍보진행 |
* 시예산 또는 기부 형태로 구매 * 최근 재활훈련 강화목적으로 관심도 높으며 도입율 상승 |
특수학교 |
* 관련 전시회 참석을 통한 세일즈 리드 확보 * 납품처 주요 케이스 확보 후 컨텐츠 활용 |
* 지자체교육청 예산 배정을 통한 구매 |
대학교 | * 파트너를 통한 홍보 및 판매 진행 |
* 물리치료실 교육기자재 또는 연구기자재 목적 구매 가능성 |
보건소 |
* 파트너를 통한 홍보 및 판매 진행 * 장비보강예산 확보를 위한 사전 영업활동 진행 |
* 일부 시예산 지원을 통한 구매 가능성 |
요약 | *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전방위적인 영업활동 전개 | * 고객 분류(Tiering)별 요구사항에 맞는 맞춤화 접근방법 수립 |
2) angel MEDI 해외 판매 전략
당사는 2022년 5월 중 말레이시아 대한재활병원과 해외임상연구용역 체결을 통해 엔젤렉스 M20 제품 2대를 보급하고 현지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를 비롯하여 태국, 베트남, 싱가폴, 홍콩 등 동남아 시장의 의료기기 인증 획득 후 본격적인 해외 수출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2023년 처음으로 유럽 최대 재활의료기기 박람회인 REHACARE 박람회에 참가하여 당사의 제품을 선보인 바 있으며, 2024년 세계최대 의료기기 행사인 MEDICA 박람회에 참석하여 아시아 태평양 국가와 유럽 내 의료기기 전문업체와 계약 체결을 통해 2025년부터 아시아 태평양 및 유럽 수출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3) angel GEAR 판매 전략
2023년 고용노동부와 산업안전보건관리공단을 통해 250억 원 예산으로 시작된 "스마트 안전장비 보급확산" 사업 내 스마트 안전장비 37개 품목에 "근력보조 슈트"가 포함됨에 따라 2023년부터 정부 주도 하에 중소사업장(50인 미만 사업장)에 근력보조 슈트가 공급되기 시작하였으며 당사는 중소사업 유통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고 있는 공단사업 전문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품 다변화와 확고한 영업망으로 2025년 이후에도 꾸준하게 스마트안전기기 제품의 공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산업군별 리딩 기업과의 전략적 사업 제휴를 통해 모의시장을 구축하고 기업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여 맞춤형 제품 공급을 추진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의 대표기업인 H사와 위보기 작업을 위한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여 산업대표 레퍼런스 확보를 통해 동종 업종 보급을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며, 작업의 정형화가 어려운 농업분야에도 동작 편의성을 확보한 특화제품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건설업의 유관기관, 대표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며 횡적인 B2B 확장 전략을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 당사는 2026년까지 웨어러블 로봇 표준플랫폼 개발을 완료하고 축적된 사용자 경험 및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상에서 로봇을 경험하고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정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업용 웨어러블 슈트 사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4) angel SUIT 판매 전략
당사는 엔젤렉스 M20의 보급을 통해 신뢰가 구축된 재활전문기관에 1차적으로 angel SUIT 제품을 소개하고 해당 의료기관에 판매를 통한 임상적 주요 레퍼런스를 확보하여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정부로부터 노인복지 및 장애인 지원제도 등의 적용을 이끌어 내어 개인 보급을 확대(B2C)하는 전략을 펼칠 예정이며 구체적인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노출단계 판매전략 (2024년~2025년) : B2B와 B2B2C 집중
엔젤렉스 M20 보급병원을 중심으로 만성기 환자 비중이 높은 재활병원(500여개 기관) 및 요양병원(400여개 기관) 시설을 대상으로 주요 병원에 초기 홍보활동을 진행하여 엔젤슈트의 노출을 최대한 높이는 판매전략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시장확대를 위해 재활병원 뿐만 아니라 관절수술 후 재활을 목적으로 한 정형/신경외과 시장 진출을 진행할 예정이며, 비재활의료기관인 복지관, 보건소, 시니어운동센터, 방문재활센터 등으로 초기 시장 진입을 진행하고, 홈케어를 목적으로 한 B2B2C 사업을 기반으로 의료기관과의 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4-2) 확산단계 판매전략 (2026년~2027년) : B2C로의 확대 전개
최근 발표된 "4차 지능형 로봇계획"에 따라 노인보조기기 품목 내 재활로봇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정책지원금 및 정부보조금 등의 제도를 적용해 판매할 수 있도록 보조기기 등록을 진행(노인장비 복지용구, 장애인보조기기 등록을 통해 전국 시/도 지차체에서 보급)할 계획입니다. 주요 재활요양병원에서 운동재활센터, 보건소, 복지관 시설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하며, 방문재활센터 등 노인복지를 제공하는 기관의 채널을 통한 판매도 확대 전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의료기기 산업박람회 및 관련 학회 등의 적극적인 참석을 통해 제품의 인지도를 더욱더 확장하고, B2C 판매를 위한 체험센터 구축 및 온라인 판매를 진행합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2026년 이후 자사 온-오프라인 연계 비지니스 플랫폼인 "엔젤 스퀘어"를 구축하고 누구나가 보조받고 싶어하는 신체 부위에 맞는 맞춤형 웨어러블 로봇을 직접 체험해보고 구매하거나 온라인에서 선택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2017년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 웨어러블 로봇 기업입니다. '기술로 사람의 능력을 재창조한다'는 사명을 바탕으로 다양한 로봇 제품의 연구 및 개발, 상용화까지 진행 중에 있으며, 헬스케어 시장을 주 타깃으로 국방 및 산업체 안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당사의 핵심 기술은 인간과 로봇이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하고 마치 한몸처럼 움직일 수 있는 상호 연결성 구현에 있으며, 이를 위해 1) 인간행동 의도파악 기술, 2) 정밀한 힘 제어가 가능한 구동기 설계 및 제어 기술, 3) 인간적응형 보행궤적 및 보조력 생성 기술 등 엔젤로보틱스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부품의 내재화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
<엔젤로보틱스의 사업> |
웨어러블 로봇의 4가지 적용 단계는 '인간능력 회복(Enablement)', '인간능력 유지(Healthcare)', '인간능력 증강(Enhancement)', '인간능력 초월(Transcendence)'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엔젤로보틱스는 이러한 웨어러블 로봇 시장의 흐름에 따른 맞춤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인간능력 회복을 위한 angel MEDI 브랜드를 출시했습니다. 병원을 비롯한 각종 의료 관련 기관이 주 고객입니다.
두 번째는 인간능력 회복부터 유지를 위한 angel SUIT 브랜드로 병원, 전문센터, 가정을 포함한 광범위한 보행치료 및 보조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인간능력 증강을 위한 angel GEAR 브랜드입니다. 산업 현장의 근로자를 주요 고객으로 시작하여 산업 안전 현장에서부터 일상 안전까지 시장을 확대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ngel KIT 제품군은 오랜 기간의 웨어러블 로봇 기술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고도의 정밀성과 반응성을 갖추고 있는 웨어러블 로봇 부품 브랜드입니다. 이 부품들은 로봇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로 활용되며, 로봇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연구, 교육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현시점 당사의 주력 제품은 angel MEDI 브랜드의 엔젤렉스 M20이며, 2025년 상반기에는 보행 치료 보조를 위한 엔젤슈트 H10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엔젤슈트 H10은 기존 주력 시장인 재활 전문기관뿐만 아니라 정형외과와 신경외과 등으로도 시장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엔젤슈트 K10을 비롯한 신제품을 개발하여 전주기 보행 재활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단계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판매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3) 시장점유율
불완전하지마비 환자를 위한 재활전문 웨어러블 로봇을 비롯하여 국내 웨어러블 로봇 시장은 이제 갓 개화되는 시장으로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전체 시장규모 및 기업별 시장점유 자료가 발표되지 않고 있습니다.
당사는 엔젤렉스 M20이 상용화된 2021년부터 시장 내에서 매출액 기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특히, 2022년 말 의료기기 3등급 인증으로 로봇재활 선별 급여수가 적용에 따라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며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이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기업이 웨어러블 로봇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엔젤로보틱스의 주요 경쟁 업체로는 Lifeward(구, Rewalk Robotics), Ekso Bionics, Cyberdyne, 코스모로보틱스, 헥사휴먼케어, 에프알티로보틱스 등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사업
엔젤로보틱스의 웨어러블 로봇 기술은 노약자, 환자, 장애인만을 위한 기술이 아닙니다. 시장의 확장 과정에 맞추어 의료 영역에서 우선 가능성을 현실화하였지만, 최종 목표는 인간의 능력을 회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지하고, 증강시킬 수 있도록 분야를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로봇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로봇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엔젤로보틱스에서는 로봇에서 수집되는 데이터와 생체역학, 운동학 등을 바탕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인 Angel'a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Angel'a는 개인 사용자, 전문가 등 대상 고객에 따른 세부 서비스로 분류되어, 웨어러블 로봇의 종류와 목적에 따라 각각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ngel'a 서비스를 통해, 로봇을 조작하고 사용자 별 최적 설정, 전문 분석 및 모니터링 등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ngel'a 서비스는 현재 시장을 확장중인 의료시장 뿐만 아니라, 일상 속 보행 건강 관리, 피트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두 활용한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
<개인 사용자용 엔젤라 앱> |
![]() |
<전문가용 엔젤라 앱> |
(5) 조직도
![]() |
엔젤로보틱스 조직도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 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김문성 | 1972.05.05 | 사외이사 | - | -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김문성 | 법무법인 이제 변호사 | 2021~현재 | 법무법인 이제 변호사 | 가처분 사건에 대한 소송위임계약 (15백만원) |
2019~2021 | 의정부지방법원 부장판사 | |||
2001~2004 | 육군법무관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김문성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 수행 계획
[김문성 사외이사 후보자]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다년간 법무법인 기업전문변호사로 활동하며 쌓은 폭넓은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내외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하여 정도경영 및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주주권익을 보호하며 회사의 지속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 제3항 및 제542조의8 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독립적으로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을 할 것입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회사의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이사회의 의사결정이 회사의 성장 및 목표실현을 위한 결정이 될 수 있도록 사외이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업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 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는 의정부지방법원 부장판사 및 경기도 포천시 선거관리위원장 등 다수 법원의 판사 및 선거관리위원장을 재직한 법률/행정전문가로서 지난 3년간 법조, 행정계에서의 풍부한 경험 및 전문적인 법률지식을 바탕으로 당사의 투명하고 적법한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사외이사 업무를 수행하여온 바 사외이사로 재선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확인서
![]() |
보고자 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서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서 해당사항 없습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