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5년 03월 13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에스오에스랩 | |
대 표 이 사 : | 정 지 성 | |
본 점 소 재 지 : |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산학협력연구관 303(오룡동) | |
(전 화) 062-973-5051 | ||
(홈페이지) https://www.soslab.co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 무 |
(성 명) 이 승 환 |
(전 화) 062-973-50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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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총회 소집공고
(제9기 정기주추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 22조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정기주주총회를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23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본 공고로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5년 3월 31일 (월) 오전 10시
2. 장 소 : 광주광역시 광산구 삼거동 668, 광주미래차모빌리티진흥원 B1 강당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외부 감사인 선임 보고
4.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제9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결손금처리계산서 포함)
-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3호 의안 : 사내이사 선임의 건
- 제3-1호 의안 : 사내이사 정지성 재선임
- 제3-2호 의안 : 사내이사 장준환 재선임
- 제3-3호 의안 : 사내이사 김동규 재선임
- 제4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의 건
- 제5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승인의 건
- 제6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명의개서대행기관에 비치 및 공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14조 제5항에 의거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직접행사(본인참석)
- 지참물: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지참)
- 신분증 미지참시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간접행사(대리인참석)
- 지참물: 위임장(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위임인의 성명, 보유주식수, 주소, 주민등록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위임인의 날인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 주주총회에서는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기념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5년 3월 13일
주식회사 에스오에스랩
대표이사 정지성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최병룡(주1) (출석률: 100%) |
박성용(주1) (출석률: 89%) |
박일제(주1)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2024-01 | 2024.01.02 | IBK기업은행 토지분양대금 중도금 삼억이천칠백구십만원 추가차입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2 | 2024.01.05 | 본점 이전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3 | 2024.01.29 | 제8기(2023년)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4 | 2024.02.29 | 이해관계자와의 거래에 관한 규정 개정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5 | 2024.02.29 | 제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6 | 2024.04.12 | 코스닥시장 상장을 위한 신주발행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7 | 2024.09.25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8 | 2024.12.16 | 제9기 정기주주총회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설정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024-09 | 2024.12.31 | 연구시설 매입의 건 | 찬성 | 미참석 | 찬성 |
주1) 사외이사 최병룡, 사외이사 박성용, 사외이사 박일제는 2023년 3월 29일자로 신규 선임하였습니다. 또한 사외이사 박일제는 상법 제542조의12(감사위원회의 구성 등) 제2항에 의거 다른 이사들과 분리하여 선임하기 위하여 2023년 10월 10일자로 퇴임하였다가 동일자 임시주주총회를 통하여 선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사외이사 최병룡 사외이사 박성용 사외이사 박일제 |
2024.01.29 | 제8기 재무제표 감사보고 | 가결 |
2024.02.07 | 외부감사인 선임의 건 | 가결 | ||
2025.02.12 | 외부감사인 선임의 건 | 가결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3 | 800,000 | 36,000 | 12,000 | - |
주1) 상기 주총승인 금액은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총 합계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라이다 기술 전문 기업입니다. 라이다(LiDAR)는 “Light Detection and Ranging”의 약자로 광원을 이용하여 거리 및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로 일반적으로 송신부(Emitter), 수신부(Detector), 신호처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됩니다. 송신부에서 조사된 광원이 대상체에 반사되고 다시 수신부로 돌아오게 되는데 이때의 비행시간을 통해 거리를 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주변 물체와의 거리데이터를 수집하여 3D 공간정보를 구성할 수 있으며 특정사물의 위치와 크기, 이동속도 및 경로파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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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의 기본 원리 및 타 이미지 센서의 측정사진] |
출처: Waymo |
최근 자율주행 기술에 라이다를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차량뿐만 아니라 로봇, 드론 등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관련된 산업이 급증하였고, 안전주행을 위해서 필수적인 핵심센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인프라(공항/항만/제철소/공장/C-ITS) 시장에서도 보안, 안전,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응용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CCTV의 한계(야간감지, 개인정보보호, 감지정확도 등)로 적용이 힘들었던 위험성 높은 산업현장에서 중대재해법을 대비한 안전감지솔루션으로 빠르게 시범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라이다 업체들의 3D 라이다 개발 경쟁이 시작되었고, 종래 기술의 확장 방식인 기계식(Mechanical) 라이다와 신기술이 적용되는 고정형(Solid-state) 라이다 기술로 양분화 되어 제품화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한편 라이다/자율주행 특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Yole Development의 “2022-Focus on Automotive and Industrial” 자료의 라이다 기술 로드맵에 따르면, 결과적으로 고정형 라이다 기술이 기계식 또는 하이브리드 기술을 넘어 미래시장의 라이다 기술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 중 VCSEL, SPAD, 그리고 ASIC구조가 제품의 상용화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요소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 고정형 라이다의 요소 기술로써, 2024년 현재 제품화 및 양산 단계 진입까지 완료하여 기술을 선점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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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 기술 로드맵] |
출처: Yole Development |
당사가 주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라이다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당사와 같은 라이다 기술 개발 기업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여 시장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다 기술의 발전은 미래의기술 발전과 사회적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의 거리와 형태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인 라이다(LiDAR)의 개발, 제조 및 솔루션 기업으로 자동차, 로봇, 스마트인프라 등 다양한 산업에 라이다 제품 및 관련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제품이 판매되는 주요 사업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사업분야 |
제품군 |
주요 사업 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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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 리티 |
오토모티브 |
ML |
- 글로벌 Tier-1과 함께 5년간 국책과제로 자율주행용 라이다의 핵심 모듈 3종 (VCSEL모듈, SPAD모듈, 송수신 제어모듈 공동 개발 진행중입니다. - 또 다른 Tier-1과 램프향 라이다 모듈 개발을 진행 중이며 윈드쉴드 적용을 위한 라이다 개발 및 적용 검증 등 국내/외 OEM과 양산차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및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일본 전기차 회사 후속 모델에 라이다 적용을 위해 테스트카에 당사 라이다 납품 후 적용 등 지속적인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
GL |
- GL(2D 라이다)은 오토모티브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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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
- 글로벌 Tier-1의 라이다 활용을 위한 인지 솔루션 개발 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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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 |
ML |
- 국내 자동차 OEM의 모바일 로봇플랫폼 적용을 위한 라이다 양산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또한 주차로봇 적용을 위한 라이다 고객맞춤형 개발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실외 무인 이동체 적용을 위해 국내 OEM에 샘플 판매 후 양산 단가 협의 중에 있으며 국내/외 중장비 회사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맞춤형 개발 및 ML 판매 중에 있습니다. |
|
GL |
- 반도체 이송장비 OHT에 장애물 감지 및 장비간 추돌 방지 솔루션으로 양산 공급되고 있습니다. - 야외 자율주행 로봇을 운용하는 회사에 납품되어 백화점 등 여러 개소에서 로봇 운용에 활용 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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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Solution |
- 당사 라이다 신규 적용 기회 확보를 위해 야외 자율주행 플랫폼에서 라이다 기반 객체인지 솔루션, 라이다 카메라 융합 기반 맵핑 솔루션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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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 |
산업안전/ 보안 |
ML |
- 제철소, 중공업 및 발전소 등의 현장에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목적으로 라이다를 적용하고 있으며 무인화 크레인 등 장비 자동화에 활용을 목적으로 하는 공간 3D 맵핑, 공장 내 이동체의 자율주행을 목적으로 하는 라이다 공급 등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공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유동인구 및 혼잡도 실시간 분석 용도로 라이다 납품을 추진 중입니다. - 항만 지역 등 1급 보안시설에서의 불법 칩임 및 위험 상황 감지하는 시스템 개발 완료 후 확대 적용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GL |
- 제철소 내 인명 사고 예방을 위한 fool proof 시스템에 적용 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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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Solution |
- 철강회사의 생산성 향상 및 작업자 안전확보를 위해 단조품 치수 측정을 위한 솔루션 개발 및 현장 적용을 하였으며, 1급 보안 시설 내 불법 침임 감지를 위한 객체 인지 기술 개발, 발전소 내 크레인 운용을 위한 솔루션 개발을 진행, 현장 적용을 완료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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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
ML |
- 스마트시티 내 주차장 및 통행량 흐름 관제, 메타버스 연계를 통한 신사업 확장 등의 목적으로 라이다를 적용 중에 있습니다. - 어린이 보호구역 등 보행자 안전 확보가 필요한 구역에서 라이다 기반 차량, 보행자 감지 시스템을 적용 중이며 철도 건널목, 터널 등에서의 지장물 검출을 통해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설치 중에 있습니다. - 고속도로 하이패스 등 도로 상에 적용중인 수입 라이다를 대체하는 국산화 진행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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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 |
- 철도 플랫폼 내 안전 센서, 건널목 에서의 보행자 도로 침범 감시 등에 적용하였습니다. - 디지털 사이니지의 경우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 분야, 전시회 분야, 스마트시티 분야 등 다양한 곳에 지속 확대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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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Solution |
- 대형 야외주차장, 공공시설이나 지자체 소유의 노상주차장 등 센서 및 표시등을 설치할 수 없는 실외 주차장에 라이다 제품과 이를 활용한 솔루션을 적용하여 전체 주차공간들을 24시간 감지하고 주차장에 진입하는 차량을 비어있는 주차공간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운용되고 있는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른 실외 주차장으로의 확대 적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가) 오토모티브
오토모티브 분야에서는 ML 제품 판매에 대한 기대가 큰 분야로써, 현재 Tier-1, OEM사에서 제조하고 있는 다양한 자동차는 물론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 될 자율주행 차량에 라이다 센서의 탑재를 목표로 합니다.
나) 로보틱스
로보틱스 분야에서는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시장이 커지고 로봇의 기능이 발전할 수록 ML 제품의 수요와 매출이 함께 증가할 것이며, 이미 당사의 제품이 적용되고 있는 반도체 공장의 OHT 또는 실내에서 충돌방지나 SLAM 기능에 집중된 기존의 로봇 산업에서 GL 제품 매출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 산업안전/보안
산업안전/보안 분야는 당사의 제품의 장점인 정밀한 공간 정보 제공이라는 큰 맥락에서 사업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로, 산업안전 목적으로 활용되는 GL, 보안 목적에 활용되는 ML과 라이다 객체인지 솔루션 등에서 매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라)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ML 제품은 라이다 객체인지 솔루션과 함께 보행자, 자동차 및 오토바이 등의 객체를 검출하여 3D 공간 내에 객체 정보를 전달하는데 활용되고, GL 제품은 보행자 감지나 터치 스크린 구현에 활용되며, 앞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2) 시장점유율
라이다 시장은 현재 태동하는 시장으로 다양한 전방 산업에 적용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자동차용 라이다 산업은 아직 본격적인 개화기 이전 단계로 리서치 기관에서도 정확한 산정 근거가 부족하며 많은 글로벌 리서치 기관에서 객관적인 산업자료를 발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명확한 시장 점유율은 파악하기가 다소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당사의 Solid-state 방식의 3D 고정형 라이다는 차세대 라이다로 기계식 라이다보다 더 최근에 정립된 개념으로 기계식 라이다보다 내구성, 소형화, 생산원가 측면에서 구조적으로 이점을 가지며, 당사의 본격적인 자율주행자동차의 양산화가 진행된다면 유의미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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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라이다 로드맵 : Solid-state 라이다가 시장의 표준이 될 것이라는 의견] |
출처: Yole Development |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Yole Development의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라이다 산업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
시장 점유율 |
Ouster |
42.6% |
Hesai |
31.7% |
Luminar |
6.2% |
Innoviz Technologies |
4.1% |
출처: Yole Development
Ouster사는 2022년 말 Velodyne을 인수 합병하며 산업용 라이다 분야까지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기 때문에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Velodyne은 자동차 산업보다는 스마트팩토리, 인프라 등의 산업용 라이다(2D, 3D) 판매대수가 가장 많았던 기업입니다. Hesai는 중국 정부 차원의 자율주행 관련 규제 지원에 힘입어 그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Luminar와 Innoviz는 주로 ADAS 시장에 주력하여 라이다 사업을 운영 중이며 주로 유럽/북미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한편 위 점유율은 기존의 2D 라이다와 비교적 최근 개발된 3D 라이다를 모두 포함한 판매대수 기준 시장 점유율입니다. 또한, 오토모티브, 로봇, 산업안전/보안, 스마트시티 등 각 산업별 구분에 따른 라이다 판매 대수는 누적된 데이터가 적어 해당 리서치 기관에서도 정확한 산정 근거를 설명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상기 시장 점유율은 초기에 시장에 진입한 1세대 라이다 기업들을 대상으로 산출한 수치이며, 당사의 내용은 반영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이 밖에도 Yole Development를 제외한 많은 글로벌 리서치 기관에서는 아직까지 라이다 시장 점유율 관련 산업자료를 발표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명확한 객관적인 시장 점유율은 파악하기 다소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오토모티브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의 경우, 라이다가 적용될 수 있는 현장을 발굴하고 라이다를 통해 어떠한 편의사항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객들에게 제시함으로서 고객사와 적용처를 확대해나가는 것이 중요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시장 점유율을 추정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체적으로 추정해본다면, 모빌리티 부문 내에서도 시장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기대되는 오토모티브 분야는 당사의 시장 점유율은 2024년 약 0.3%, 2025년 약 1.4%, 2026년 약 1.8%, 2027년 약 2.3%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Yole Development 에서 제시하는 중장기 오토모티브 라이다 시장 규모 대비 당사가 예상하는 오토모티브 분야 매출을 기반으로 산출한 수치입니다.
(단위 : 억원) |
구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Yole Development 제시 오토모티브 라이다 시장 규모 (A) |
4,330 |
7,280 |
12,450 |
20,110 |
당사 오토모티브 라이다 예상 매출 (B) |
15 |
99 |
221 |
471 |
시장 점유율 (C = B/A) |
0.3% |
1.4% |
1.8% |
2.3% |
출처: Yole Development, 당사 추정
또한, 로보틱스 분야의 경우, 반도체 공장의 OHT에 탑재되는 라이다 관련 매출이 동사의 2022년 매출액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당사의 OHT 시장의 라이다 점유율은 2024년 약 2.1%, 2025년 약 3.2%, 2026년 약 4.7%, 2027년 약 6.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OHT 라이다 시장 규모의 경우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IHS에서 제시한 2022년 반도체 OHT 하드웨어 시장 규모에서 해당 자료에서 제시된 CAGR(연평균 성장률) 6.1%를 적용한 각 연도별 OHT 하드웨어 시장 규모의 4%로 산출하였으며, 이는 현재 OHT 하드웨어 1대 내 탑재되는 라이다가 차지하는 가격 비중이 약 4%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단위 : 억원) |
구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2027년 |
IHS 제시 OHT 하드웨어 시장 규모를 기반으로 추정한 OHT 라이다 |
1,048 | 1,112 | 1,180 | 1,252 |
당사 OHT 라이다 예상 매출 (B) |
22 |
36 |
56 |
77 |
시장 점유율 |
2.1% |
3.2% |
4.7% |
6.1% |
출처: IHS, 당사 추정
한편 그 외 당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로봇 플랫폼 시장의 경우 당사가 글로벌 자동차 OEM과 협업하고 있는 특화된 사업 분야로, 해당 시장의 객관적인 라이다 점유율은 추정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인프라 부문 라이다 시장은 각 국가와 산업현장의 특화된 성격에 맞추어 라이다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해당 라이다 시장을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집계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인프라 부문 내 산업안전/보안 분야는 당사가 국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적용과 관련하여 당사의 라이다의 적용 분야를 신규 개척한 시장으로, 타 글로벌 라이다 기업들과 해당 분야와 관련한 시장 점유율을 산출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스마트시티 분야 역시 각 국가 주도 하 이루어지는 것으로, 정부정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이며 모든 국가의 스마트시티 산업에 라이다의 적용이 반드시 보편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인 시장 점유율을 산출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
![]() |
[라이다 목표시장의 분류] |
당사가 영위하는 라이다 산업의 목표시장은 크게 모빌리티와 인프라 시장으로 구분되며, 각 시장을 국방, 자동차, 일반 산업군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본 분류에 따라 모빌리티 산업은 지상무인체계, 무인비행기, ADAS, Robotaxi, 중장비 농기계, AMR, AGV, OHT, 스마트시티(일부 인프라 시장에 포함) 등을 포함하고, 인프라 산업은 경계 시스템, C-ITS, 산업안전, 디지털트윈, 공장 자동화 등을 포함합니다. 이 중 당사는 모빌리티와 인프라 부문 내 아래와 같이 4개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산업 영역의 특성과 향후 국방 시장 등의 산업 시장성 확장 시기를 고려하여 각기 다른 사업 접근 방식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1) 모빌리티 시장
모빌리티 시장은 개인이나 물류, 교통 분야에서 이동성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아우르며 여기에는 자율 주행 차량 등의 인간의 운송 수단과 드론, 로봇, AGV, AMR 및 OHT 등 물류에 사용되는 운송 수단이 포함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IoT 기술, AI 및 빅데이터 기술과 접목하여 보다 편리하고 경제적인 이동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모빌리티 시장에서의 라이다 기술은 그 역할이 매우 명확하며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ADAS, 자율주행 셔틀, 로보틱스 등의 자율주행 분야에서는 라이다의 높은 정확도와 월등한 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실시간 데이터를 토대로 주변 환경에 대한 인지와 장애물 감지 및 회피, 3D 맵핑, 최적 경로 설정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행을 제공합니다. 또한 중장비 및 농기계와 같이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는 차량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의 운전자의 재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과 생산성을 강조하는 제조 현장과 물류 현장에서도 AMR, AGV, OHT 등의 모빌리티 솔루션에 라이다가 적용되어 안전한 무인화를 구축함으로써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에 기여합니다.
당사는 모빌리티 시장 내에서도 오토모티브 시장과 로보틱스 시장에 집중하고 있으며 각 시장의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토모티브 시장]
오토모티브 산업에서의 라이다는 크게 4가지 분야에 적용됩니다.
분야 | 자율주행 |
특징 | 라이다는 자율주행 차량에서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 라이다를 이용하여 차량 주변 환경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차량의 위치, 속도, 주행 경로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가장 경쟁이 치열한 분야 이기도 함. |
상용화 사례 | 대표적으로 구글의 Waymo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은 라이다를 중심으로 구성된 기술임. Waymo는 현재 미국에서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정 지역에 한해서는 운전자가 없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라이다 기반으로 운행 중. 그 밖에 GM의 자회사 크루즈 등이 있음. |
분야 | 충돌 회피 시스템 |
특징 | 라이다는 충돌 회피 시스템에도 활용되고 있음 더 낮은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라고 볼 수 있으며 차량 주변의 장애물이나 위험한 상황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거나 자동으로 제동 시스템을 작동시킴. |
상용화 사례 | Volvo는 자사의 차량에서 라이다 기술을 활용한 충돌 회피 시스템 도입. 이 시스템은 차량 주변 환경을 측정하여 위험 상황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거나 자동으로 제동 시스템을 작동시켜 사고를 예방하는 용으로 활용 |
분야 | 주차 보조 시스템 |
특징 | 라이다를 이용하여 주차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 이를 활용하여 주차 공간 내 차량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운전자에게 주차 조향 및 거리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상용화 사례 | Bosch는 차량 주차 보조 시스템에서 라이다 기술을 활용. 이 시스템은 라이다를 이용하여 주차 공간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히 측정하여, 운전자에게 주차 조향 및 거리 정보를 제공. |
분야 |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 |
특징 | 차량 주변의 환경을 감지하여, 도로 조명 등의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을 제어. 이를 통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방지하고, 운전자의 시야 확보에 도움. |
상용화 사례 | Siemens는 도로 조명 등의 스마트 라이팅 시스템에서 라이다 기술을 활용하고 있음. 라이다를 이용하여 차량 주변의 환경을 감지하여 조명 시스템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불필요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운전자의 시야 확보. |
오토모티브 산업의 라이다 시장은 전체 라이다 시장 내에서 가장 치열하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해당 시장이 성장하는데 아래 4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함과 동시에 그 근거로 작용합니다.
①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② 다양한 자동차 업체의 라이다 적용
전통적으로 레이더와 카메라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센서로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라이다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업체 |
명칭 |
적용(예정) 차종 |
적용 라이다 |
Honda |
트래픽 잼 파일럿 |
레전드 (100대 리스) |
Valeo |
Benz |
드라이브 파일럿 |
S-클래스, EQS 등 |
Valeo |
BMW |
미정 |
시리즈 X6, X7, iX |
Innoviz |
Volvo |
라이드 파일럿 |
XC90 이후 전차종 |
Luminar |
Stellantis |
STLA 오토드라이브 |
- |
Luminar |
③ 라이다 기술의 개선
라이다 기술은 최근 들어 기존의 복잡하고 비싼 시스템에서 실용적인 방식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 나은 해상도, 작은 크기, 낮은 가격 등이 라이다 시장을 열어가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 |
[라이다 기술의 진화 단계] |
출처: Yole Development |
라이다 기술은 크게 4단계로 진화를 해왔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 단순 레이저를 통해 거리를 측정하는 Laser ranging sensor에서, 2010년도 초반까지는 맵핑을 위한 고해상도의 Spinning 라이다 타입인 High resolution Spinning 라이다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Spinning 라이다는 2020년대 초중반까지 Market value 고점을 달성하고 이 후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며, 2010년대 후반부터 향후 2030년까지 본격적으로 Solid-state 라이다가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④ 규제 환경의 개선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하기 위해서 규제 환경의 개선도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미국, 유럽, 중국 등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법규를 개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분야가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로보틱스 시장]
로보틱스 산업 분야는 대표적으로 스마트팩토리 분야가 있으며 군사용 지능형 로봇,정찰 및 폭탄제거 로봇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분야 | 스마트팩토리 - 자동화 및 로봇 시스템 |
특징 | 라이다를 이용하여 로봇이나 자동화 시스템이 작업 공간 내의 물체나 사람을 감지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생산성을 극대화 |
상용화 사례 | SICK는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여 로봇이나 자동화 장비의 위치를 파악하고, 작업 공간의 높이와 넓이를 측정하여 효율적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여 제품이 생산 라인에서 움직이는 동안 위치와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여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 이를 통해 생산 라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장애를 미리 예방. |
분야 | 지능형 로봇 |
특징 | 라이다는 군용 로봇의 주변환경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맵핑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로봇은 장애물 회피, 경로 계획 및 타켓 식별을 수행할수 있습니다. |
상용화 사례 | Boston Dynamics의 Spot : 라이다센서를 활용하여 적의 위치탐지, 장애물 회피 및 특정 임무 수행을 위해 군용으로 사용 됩니다. Spot의 군사적 활용사례 중 하나는 라이다센서로 주변환경을 실시간으로스캔하여 장애물이나 위험지역을 탐지하고, 이를 기반으로 Spot은 안전한 경로를 계획하여 임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Spot은 무기 또는 탐지 장비를 장착하여 적의 탐색 및 감시 민간인 구조 작업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2) 인프라 시장
인프라 시장은 도로, 전력, 통신 및 기반 시설 등 기초 생활 기반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을 의미하며 건설, 기술, 에너지, 교통 등 다양한 산업을 포함할 수 있음. 특히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운영을 통한 개인 및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를 뜻합니다.
인프라 시장의 여러 분야에서 라이다 기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그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고 특히 환경과 사물에 대한 공간 정보의 빠르고 정확한 파악을 통해 공공의 안전을 확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인 계획과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의 위험 지역 설정과 위험한 환경에서의 설비 멈춤을 통한 작업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 제공과 군중들의 흐름과 밀집도를 파악하여 안전 사고를 예방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변화를 파악하여 이로 인한 돌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조치를 취하는 등 안전한 생활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파악되는 도로 환경 데이터 특히 교통의 흐름, 도로 상황 및 돌발 상황 등을 주변 차량 및 도로 관리 주체에게 전달되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게 하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C-ITS가 지향하는 안전한 교통 환경을 구축하는데 사용됩니다. 나아가 3D 맵핑과 이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은 정확한 위치 데이터를 통해 도시의 설계, 구축, 유지보수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하여 잠재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효율적이며 경제적인 도시 구축 계획을 가능하게 하고 나아가 이와 같은 스마트 인프라를 활용한 스마트 시티의 구현에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받습니다.
당사가 집중하고 있는 인프라 시장은 산업안전/보안 산업과 스마트시티 산업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각 시장별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산업안전/보안 시장]
산업안전/보안 산업 분야에서의 라이다는 산업환경에서의 안전 모니터링 및 국방산업을 포함하여 아래와 같은 분야에 적용됩니다.
분야 | 산업안전 - 위험 지역 모니터링 |
특징 | 라이다를 이용하여 위험 지역에서 작업자의 위치를 추적하고, 위험한 물체나 물질 등을 감지하여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 |
상용화 사례 | SICK의 Safety Laser Scanner: 컨베이어 벨트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 컨베이어 벨트의 위치와 속도를 검출하고, 작업자가 접근하지 말아야 할 영역을 감지하여 안전성 향상. 또한 로봇과 작업자 간의 충돌을 예방하기 위해 경고를 발생시키거나 석유, 가스, 용광로 등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무인 점검 시스템에 활용 |
분야 | 경계 시스템 |
특징 | 군사 작전에서 사용되는 육상 경계 감시 시스템에서는 라이다를 사용하여 적군의 이동을 감지하고 위치를 추적. 특히, 육상 경계지역에 설치된 라이다 시스템은 적군의 차량 또는 보급품 등을 식별하는 목적으로, 해상 경계지역에 설치된 라이다는 적군의 선박과 잠수함 등을 감지 |
상용화 사례 | Raytheon의 라이다 기술인 AN/DVS-1 Coastal Battlefield Reconnaissance and Analysis (COBRA)는 미국 해군, 해병대 및 국가 경비대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COBRA는 해안 경계 감시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 |
분야 | 탐지 및 추적 |
특징 | 군용 드론이나 무인 지상차량과 같은 이동체를 탐지하고 추적하는 데 사용. 또한, 헬리콥터와 같은 공중기기에서도 장착되어 지상 및 해상 상황을 감지 |
상용화 사례 | AeroLion Technologies의 UAV 라이다 시스템: AeroLion Technologies는 드론을 이용한 지형조사와 매핑을 위한 라이다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방산업에 공급. 이 시스템은 드론에 장착되어 고해상도 지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정밀한 3D 지형지도를 생성. |
인프라 산업 분야에서의 스마트시티 산업은 도로 및 교통 시스템, 건설산업을 포함합니다.
분야 | 스마트시티 - 도로 및 교통 시스템 |
특징 | 도로 상황을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교통 제어 시스템을 제어함으로써 교통 체증을 해소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을 구축. |
상용화 사례 | Velodyne의 VLS-128 라이다 센서, Innoviz의 라이다 Solution: 도로 상황을 인식하고, 교통량을 측정하고, 교통 신호를 감지하는 데 사용됨. 이를 통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 교통 체증을 완화. 또한 보행자 및 자전거 사용자와의 충돌을 예방하고, 도시 안전성 향상. |
분야 | 건설 - 건축물 및 인프라 구축 |
특징 | 건설 현장에서 건축물의 위치와 모양을 정확히 파악하여, 효율적인 건설 계획을 수립하고 안전한 건설 환경을 조성. |
상용화 사례 | Leica Geosystems의 Pegasus Backpack: 이동식 스캐닝 시스템으로, 걸어 다니면서 건물 내부와 외부를 스캔하여 고해상도 3D 모델을 생성하는데 사용. 또한, 카메라와 GPS를 통해 위치와 색상 정보도 캡처하여 3D 모델을 더욱 높은 정확도로 생성. 이를 통해 건물 내부와 외부의 구조물, 지형, 건축 디테일 등을 정밀하게 파악. |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오토모티브
당사는 오토모티브 부문에서 자동차 Tier-1 램프 기업과의 협업으로 자동차 OEM으로부터 수주에 성공을 한다면 ‘26년부터 본격 양산화에 따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글로벌 다수의 자동차 OEM과 전기차 기업 등과도 협업을 진행중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오토모티브 양산 매출이 기대됩니다.
(2)
로보틱스
당사는 로봇산업 관련 다수의 국내외 기업과 사업을 진행중이며 현재 개발비 관련 수주를 포함하여 향후 양산품까지 수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A사 로봇사업부와는 로봇 플랫폼 개발 협력 중이며 2025년 상용화 예정입니다. B사는 2024년 무인이동로봇 적용을 위해 당사 라이다를 적극 검토중이며, 2024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당사는 OHT사업 관련하여 이미 C사에 양산 및 납품을 진행중에 있으며 추가로 글로벌 D사에도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HT는 C사 위주로 지속적인 발주가 예상되며 D사 향으로도 확대 적용이 가능합니다.
(3)
산업안전/보안
당사는 산업 안전 부문에서 글로벌 철강, 중공업 기업과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3년에는 스마트크레인 등의 발주 물량을 확보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다수의 공장까지 물량을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A 중공업 기업은 조선소 출입 인원 및 현장 유동인구 파악목적의 센서를 개인정보 보호 이슈에 따라 카메라에서 라이다로의 대체 적용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무인선박 및 선박 접안 솔루션에 라이다 적용을 검토 중입니다.
또한 당사는 2022년 B사와 진행 중인 중요시설경계시스템 사업을 시작으로 경계 시스템 사업을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당사의 라이다는 군 중요 시설 및 경계/감시 영역에 적용될 예정이며 야간에도 침입자를 정확히 탐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스마트시티
당사는 국내 스마트시티 뿐만 아니라 해외 스마트시티 수주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이후 당사 객체인지 솔루션을 적용한 메타버스를 구현하여 제품 차별화 포인트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시각적 구조물) 분야로도 사업 확장을 진행 중입니다.
(5)
기타
당사는 상기 사업분야 이외에도 의미추론 카메라, 1550nm 장거리 라이다 개발, 광각 고해상도 라이다 개발 등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중이며 신규 시장 진출에 따른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솔루션 개발에 대한 NRE를 수주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 |
[연구개발 조직]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 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 가. 업계의 현황, 나. 회사의 현황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9 기 2024. 12. 31 현재 |
제 8 기 2023.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9 기 | 제 8 기 |
---|---|---|
자 산 | ||
유 동 자 산 | 30,651,435,369 | 23,078,483,720 |
현금및현금성자산 | 2,383,343,156 | 1,111,490,266 |
단기금융상품 | 21,004,829,000 | 15,520,040,000 |
매출채권및 기타채권 | 1,423,768,029 | 881,501,124 |
기타금융자산 | 1,259,480,134 | 1,301,245,211 |
재고자산 | 3,250,517,428 | 3,396,381,933 |
기타유동자산 | 1,222,876,422 | 832,244,536 |
당기법인세자산 | 106,621,200 | 35,580,650 |
비 유 동 자 산 | 8,414,539,080 | 2,760,453,200 |
장기성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 2,199,889,000 | 5,855,492 |
매도가능금융자산 | 18,900,000 | 15,300,000 |
유형자산 | 4,513,424,731 | 2,115,458,103 |
무형자산 | 1,444,588,797 | 298,201,637 |
기타비유동자산 | 237,736,552 | 325,637,968 |
자 산 총 계 | 39,065,974,449 | 25,838,936,920 |
부 채 | ||
유 동 부 채 | 4,191,906,127 | 4,507,111,169 |
매입채무와 기타채무 | 944,061,355 | 736,083,403 |
단기차입금 | 2,660,000,000 | 3,200,000,000 |
기타유동부채 | 587,844,772 | 571,027,766 |
비 유 동 부 채 | 2,903,428,273 | 1,458,076,876 |
장기차입금 | 1,311,600,000 | 327,900,000 |
기타금융부채 | 146,133,463 | 74,977,331 |
기타비유동부채 | 47,814,107 | |
퇴직급여채무 | 1,397,880,703 | 1,055,199,545 |
부 채 총 계 | 7,095,334,400 | 5,965,188,045 |
자 본 | ||
자본금 | 1,768,183,000 | 1,546,914,000 |
자본잉여금 | 97,477,948,313 | 74,198,287,953 |
기타자본 | 4,163,468,981 | 3,423,101,194 |
결손금 | 71,438,960,245 | 59,294,554,272 |
자 본 총 계 | 31,970,640,049 | 19,873,748,875 |
부채 및 자본 총계 | 39,065,974,449 | 25,838,936,920 |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9 기 2024. 12. 31 현재 |
제 8 기 2023.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9 기 | 제 8 기 |
---|---|---|
매출액 | 4,935,969,544 | 4,103,272,029 |
매출원가 | 3,377,586,986 | 2,600,265,334 |
매출총이익 | 1,558,382,558 | 1,503,006,695 |
판매비와관리비 | 14,389,071,612 | 9,829,534,724 |
영업손손실 | 12,830,689,054 | 8,326,528,029 |
기타영업수익 | 166,065,920 | 4,008,539 |
기타영업비용 | 17,537,159 | 119,310 |
금융수익 | 866,545,724 | 16,264,582,966 |
금융비용 | 140,275,160 | 1,921,802,124 |
법인세차감전순손실 | 11,955,889,729 | -6,020,142,042 |
당기순손실 | 11,955,889,729 | -6,020,142,042 |
기타포괄손익 | -188,516,244 | -250,756,403 |
총포괄손실 | 12,144,405,973 | -5,769,385,639 |
-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9 기 2024. 12. 31 현재 |
제 8 기 2023.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자본잉여금 | 기타자본구성요소 | 결손금 | 총 계 |
---|---|---|---|---|---|
2023.01.01 (전기초) | 69,680,900 | 3,089,696,134 | 3,583,662,330 | (65,063,939,911) | (58,320,900,547)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6,020,142,042 | 6,020,142,042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250,756,403) | (250,756,403) |
총포괄손익 소계 | - | - | - | 5,769,385,639 | 5,769,385,639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 2,727,100 | 1,081,588,745 | (844,408,489) | - | 239,907,356 |
주식보상비용 | - | - | 683,847,353 | - | 683,847,353 |
전환상환우선주 및 전환사채의 전환 | 61,601,000 | 53,871,336,734 | - | - | 53,932,937,734 |
유상증자 | 20,682,400 | 17,559,357,600 | - | - | 17,580,040,000 |
무상증자 | 1,392,222,600 | (1,403,691,260) | - | - | (11,468,660)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소계 | 1,477,233,100 | 71,108,591,819 | (160,561,136) | - | 72,425,263,783 |
2023.12.31 (전기말) | 1,546,914,000 | 74,198,287,953 | 3,423,101,194 | (59,294,554,272) | 19,873,748,875 |
2024.01.01 (당기초) | 1,546,914,000 | 74,198,287,953 | 3,423,101,194 | (59,294,554,272) | 19,873,748,875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11,955,889,729) | (11,955,889,729)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 (188,516,244) | (188,516,244) |
총포괄손익 소계 | - | - | - | (12,144,405,973) | (12,144,405,973)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 | 15,269,000 | 1,010,256,560 | (655,778,200) | - | 369,747,360 |
주식보상비용 | - | - | 1,406,428,351 | - | 1,406,428,351 |
유상증자 | 206,000,000 | 22,269,403,800 | - | - | 22,475,403,800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소계 | 221,269,000 | 23,279,660,360 | 750,650,151 | - | 24,251,579,511 |
2024.12.31 (당기말) | 1,768,183,000 | 97,477,948,313 | 4,173,751,345 | (71,438,960,245) | 31,980,922,413 |
-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 9 기 2024. 12. 31 현재 |
제 8 기 2023.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9 기 | 제 8 기 | ||
---|---|---|---|---|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2,367,234,178) | (8,797,062,043) | ||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12,862,486,470) | (8,917,433,851) | ||
가. 당기순손실 | (11,955,889,729) | 6,020,142,042 | ||
나. 수익ㆍ비용의 조정 | 3,239,428,993 | (12,270,065,313) | ||
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 (4,146,025,734) | (2,667,510,580) | ||
2. 이자의 수취 | 628,306,855 | 215,803,711 | ||
3. 이자의 지급 | (133,054,563) | (85,619,783) | ||
4. 법인세의 납부 | - | (9,812,120) |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9,351,009,712) | (8,617,146,140)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50,173,955 | - | ||
기타수취채권의 처분 | 5,040,000 | - | ||
기타장기수취채권의 처분 | - | - | ||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 - | -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 45,133,955 | - | ||
유형자산의 처분 | - | -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9,401,183,667) | (8,617,146,140) | ||
기타수취채권의 취득 | 51,560,000 | 130,290,000 | ||
기타장기수취채권의 취득 | - | - | ||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5,442,129,115 | 7,220,040,000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 | 400,000,000 | ||
유형자산의 취득 | 2,407,819,934 | 663,357,736 | ||
무형자산의 취득(국고보조금 포함) | 224,836,000 | 56,000,000 | ||
무형자산의 취득을 위한 선급 | 1,209,238,618 | 143,858,404 | ||
사용권자산의 취득 | 62,000,000 | - | ||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 3,600,000 | 3,600,000 |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22,996,354,122 | 17,894,861,572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25,043,447,360 | 18,147,847,356 | ||
단기차입금의 증가 | - | - | ||
장기차입금의 증가 | 983,700,000 | 327,900,000 | ||
기타장기지급채무의 증가 | - | - | ||
전환상환우선주의 발행 | - | - | ||
유상증자 | 23,690,000,000 | 17,580,040,000 | ||
주식선택권의 행사 | 369,747,360 | 239,907,356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2,047,093,238) | (252,985,784)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540,000,000 | - | ||
기타장기지급채무의 감소 | - | - | ||
전환상환우선주 및 전환우선주의 전환 | - | 10,660,413 | ||
주식발행비용 | 1,214,596,200 | 11,468,660 | ||
리스부채의 감소 | 292,497,038 | 230,856,711 |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I + II + III) | 1,278,110,232 | 480,653,389 |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1,111,490,266 | 630,970,455 | ||
VI.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4,025,022 | (133,578) | ||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2,393,625,520 | 1,111,490,266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9 기 2024. 12. 31 현재 |
제 8 기 2023. 12. 31 현재 |
(단위 : 원) |
과 목 | 제 9 기 | 제 8 기 | ||
---|---|---|---|---|
Ⅰ. 미처리결손금 | (71,438,960,245) | 59,294,554,272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 (59,294,554,272) | - | (65,063,939,911) |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188,516,244) | - | (250,756,403) | - |
당기순이익(손실) | (11,955,889,729) | - | 6,020,142,042 | - |
Ⅱ. 결손금처리액 | - | - | - | - |
Ⅲ.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 | (71,438,960,245) | - | (59,294,554,272)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3)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000백만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7(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699,921,012원 |
최고한도액 | 800백만원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정지성 | 1986.11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본인 | 이사회 |
장준환 | 1984.11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등기임원 | 이사회 |
김동규 | 1985.12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등기임원 | 이사회 |
총 ( 3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정지성 | (주)에스오에스랩 대표이사 | (16.06 ~ 현재) (18.08) (11.08) (10.02) |
(주)에스오에스랩 대표이사 광주과학기술원 기계공학부 박사 수료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석사 한동대학교 기계제어 학사 |
없음 |
장준환 | (주)에스오에스랩 기술이사 | (16.06 ~ 현재) (17.08) (12.02) (10.02) |
(주)에스오에스랩 기술이사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부 박사 광주과학기술원 정보기전공학부 석사 고려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학사 |
없음 |
김동규 | (주)에스오에스랩 이사 | (16.06 ~ 현재) (13.02) (11.02) |
(주)에스오에스랩 이사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부 석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사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정지성 | 없음 | 없음 | 없음 |
장준환 | 없음 | 없음 | 없음 |
김동규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정지성: 당사의 창립 멤버이자 사업전문가로 산업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보유하였으며, 회사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성장을 이끌어온 뛰어난 경영능력을 인정받아 왔으며 향후에도 대외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것으로 기대되어 이사회에서 추천받아 재선임함 -장준환: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부 박사 학위자로 당사의 설립 멤버이자 기술 전문가이며 CTO 및 사업본부장을 맡아 산업과 기술 분야에 대한 높은 전문성과 이해력을 가진 당사의 구성원으로서, 당사의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이사회에서 추천 및 재선임함 -김동규: 광주과학기술원 기전공학부 박사 수료자로 당사의 초창기 기술개발 단계부터 라이다 시스템 개발을 주도하고 있기에 당사의 기술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이사회에서 추천 및 재선임함 |
확인서
![]() |
후보자 확인서 (정지성 장준환 김동규)_1 |
![]() |
후보자 확인서 (정지성 장준환 김동규)_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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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보자 확인서 (정지성 장준환 김동규)_3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미래성장가능성을 임직원과 공유하여 중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본동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주가치 향상을 도모하고자 임직원 총 34명을 대상으로 총 258,400주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 직위 | 직책 | 교부할 주식 | |
---|---|---|---|---|
주식의종류 | 주식수 | |||
OOO 외 33명 | 임직원 | 임직원 | 보통주식 | 258,400 |
총( 34 )명 | - | - | 보통주식 | 총( 258,400 )주 |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 내 용 | 비 고 |
---|---|---|
부여방법 | 보통주(우선주) 신주발행 외 | -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 보통주 258,400주 | - |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 행사가격: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76조의 7 제3항 제1호 규정을 준용하여 주식매수선택권부여일 기준으로 부여일 전일부터 과거 2개월간의 거래량 가중산술평균 종가, 과거 1개월간의 거래량 가중산술평균 종가, 과거 1주일간의 거래량 가중산술평균 종가의 산술평균 가격과 3/10 이사회에서 결의된 주식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 중 높은 금액으로 행사가격 결정할 예정입니다. - 행사기간 : 2028.03.31~2033.03.31 |
- |
기타 조건의 개요 | 없음 | -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
부여가능 주식수 |
잔여 주식수 |
---|---|---|---|---|
17,681,830 | 발행주식 총수의 15% | 보통주 | 2,652,274 | 1,036,380 |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사업년도 | 부여일 | 부여인원 | 주식의 종류 |
부여 주식수 주1) |
행사 주식수 |
실효 주식수 주1) |
잔여 주식수 주1) |
---|---|---|---|---|---|---|---|
2024년 주2) |
- | - | - | - | - | - | - |
2023년 | 2023년10월10일 주3) |
46명 | 보통주 | 471,440주 | - | 75,410주 | 396,030주 |
2023년3월29일 주4) |
29명 | 보통주 | 283,000주 | - | 283,000주 | - | |
2022년 | 2022년11월24일 주5) |
6명 | 보통주 | 15,870주 | - | 15,870주 | - |
2022년3월24일 주6) |
11명 | 보통주 | 60,240주 | - | 60,240주 | - | |
계 | - | 총 92 명 | 보통주 | 총 830,550주 | - | 총 434,520주 | 총 396,030주 |
주1) | 2023년 10월 10일자로 진행된 무상증자(900%)가 반영되어 조정된 수량입니다. |
주2) | 2024년도에는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
주3) | 2023.10.10 부여대상자 46인 중 8인은 중도퇴사하여, 총 75,410주가 부여 취소되었습니다. |
주4) | 2023.03.29 부여대상자 29인 중 1인은 중도퇴사로, 나머지 28명은 2023.09.26 회사와 주식매수선택권 재부여를 위한 합의해지로 부여된 전체 수량이 부여 취소되었습니다. |
주5) | 2022.11.24 부여대상자 6인 중 1인은 중도퇴사로, 나머지 5인은 2023.09.26 회사와 주식매수선택권 재부여를 위한 합의해지로 부여된 전체 수량이 부여 취소되었습니다. |
주6) | 2022.03.24 부여대상자 11인 중 2인은 중도퇴사로, 나머지 9인은 2023.09.26 회사와 주식매수선택권 재부여를 위한 합의해지로 부여된 전체 수량이 부여 취소되었습니다.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11조(신주인수권) ②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기존의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인정하지 아니하고 이사회의 결의로 신주의 배정비율이나 신주를 배정받을 자를 정할 수 있다. 1.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사회의 결의로 일반공모 증자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
제11조(신주인수권) ② 전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기존의 주주의 신주인수권을 인정하지 아니하고 이사회의 결의로 신주의 배정비율이나 신주를 배정받을 자를 정할 수 있다. 1.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0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5조의6에 따라 일반공모증자 방식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
비상장 기업에서 코스닥 상장기업 기준으로 변경 |
제11조(신주인수권) ② (생략) 9. 주권을 유가증권시장, 또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기 위하여 신주를 모집하거나 인수인에게 인수하게 되는 경우 |
제11조(신주인수권) ② (생략) 9. 삭제 |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므로 삭제 |
제13조(주식매수선택권) ① 본 회사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 범위 내에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단, 회사가 주권상장법인이 되는 경우, 「상법」에 따라 발행주식총수의100분의15 범위 내에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부여할 수 있다. |
제13조(주식매수선택권) ① 본 회사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라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20 범위 내에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다만, 상법 제542조의3 제3항 및 상법 시행령 제30조 제4항의 규정에 따라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3 범위까지 이사회의 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이 경우 주식매수선택권은 경영성과 또는 주가지수 등에 연동하는 성과연동형으로 부여할 수 있다. |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3 범위까지 이사회 결의에 따라 주식매수선택권 부여할 수 있는 조항의 신설 경영성과 또는 주가지수 등에 따른 성과연동형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조항의 신설 |
<신설> |
② 제1항 단서의 규정에 따라 이사회 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한 경우에는 그 부여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
이사회 결의에 따라 주식매수선택권 부여할 경우 주주총회 승인 조항 신설 |
②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대상자는 회사의 설립, 경영, 해외영업 또는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자로서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단, 회사가 상장회사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상법」 제542조의3 제1항에 해당하는 자에게 부여할 수 있다. 1. 회사의 임직원 2. 회사가100분의30을 초과하는 주식을 가진 벤처기업의 임직원 3. 해당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보유한 자로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11조의3 제4항에 해당하는 자 |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주식매수선택권 부여대상자는 회사의 설립,경영과 기술혁신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자로서 다음 각 호의1에 해당하는 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다. 다만 회사의 이사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없다. 1. 회사의 이사,감사 또는 피용자 2. 상법 시행령 제30조 제1항이 정하는 관계회사의 이사,감사 또는 피용자 3. 회사가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보유한 자로서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제11조의3 제4항에 해당하는 자 |
기존 비상장 기업에서 코스닥 상장기업 기준으로 변경 |
⑤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에 관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있어서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정하여야 한다. 다만 교부할 주식수의 100분의 20 이내에서 임직원외의 자에게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는 경우로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16조의3 제4항에 따라 제1호 및 제4호의 사항에 대하여 이사회에서 정하도록 결의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사회 이후 개최되는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 |
⑥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에 관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에 있어서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정하여야 한다. 다만 교부할 주식 수의 100분의 20 이내에 해당하는 주식을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 제16조의3 제1항 제3호에 해당하는 자에게 부여하는 경우에는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이사회에서 정하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한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법 관련 조항에 따라 문구 변경 |
제16조(주주명부의 폐쇄 및 기준일) ① 본 회사는 매년1월1일부터1월15일까지 주주명부의 기재의 변경을 정지한다. 단, 「주식·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자등록계좌부에 주식 등을 전자등록하는 경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는다. |
제16조(주주명부 기준일) ① 본 회사는 매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정기주주총회에서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한다. |
코스닥 상장에 따라 전자등록계좌부에 전자등록 중이므로, 주주명부의 폐쇄기간 설정없이 기준일을 설정하는 것으로 변경 |
② 제1항의 경우 이외에 주주 또는 질권자로서 권리를 행사할 자를 확정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주주명부의 기재의 변경을 정지하고 또는 기준일을 정할 수가 있다. 이 경우에는 그 기간 또는 기준일의 2주간 전에 공고하는 것으로 한다. |
②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사회 결의로 정한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
기준일 제도에 맞도록 문구 변경 |
제18조(전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2.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3.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4.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6.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
제18조(전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3.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4.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6.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
전환사채의 발행 한도를 기존 액면총액 3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변경 |
제19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2.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3.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4.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
제19조(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다음 각호의 경우 이사회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2.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3.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4.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5.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략) |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한도를 기존 액면총액 3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변경 |
<신설> |
제20조(교환사채의 발행) ①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사채의 액면총액이 500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② 교환사채의 발행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다. |
교환사채 발행을 위한 조항의 신설 |
<신설> |
제21조(사채발행의 위임) 이사회는 대표이사에게 사채의 금액 및 종류를 정하여 1년을 초과하지 아니하는 기간 내에 사채를 발행할 것을 위임할 수 있다. |
이사회가 사채의 발행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할 수 있는 조항의 신설 |
<신설> |
제33조(이사의 임기) ① 생략 ② 보궐선임된 이사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보궐선임된 이사의 임기를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정함 |
<신설> |
제51조(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① 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 및 제447조의2의 각 서류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대표이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6주 간 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③ 감사위원회는 정기주주총회일 또는 사업보고서 제출기한의1주 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대표이사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1주간 전부터 본점에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하여야 한다. ⑤ 대표이사는 상법 제447조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하며, 상법 제447조의2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 제5항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상법 제447조의 각 서류가 법령 및 정관에 따라 회사의 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적정하게 표시하고 있다는 외부감사인의 의견이 있고, 감사위원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상법 제447조의 각 서류를 이사회의 결의로 승인할 수 있다. ⑦ 제6항에 따라 승인받은 서류의 내용은 주주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⑧ 대표이사는 제5항 또는 제6항의 규정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없이 대차대조표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
재무제표의 작성, 보고, 감사위원회 및 외부감사인을 통한 확인, 동의 등 구체적인 절차 조항 신설 |
<신설> |
제52조(외부감사인의 선임) 회사가 외부감사인을 선임함에 있어서는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감사는 감사위원회는 외부감사인을 선정하여야 하고, 회사는 그 사실을 외부감사인을 선임한 이후에 소집되는 정기주주총회에 보고하거나 주주에게 통지 또는 공고하여야 한다. |
외부감사인 선임 절차 조항 신설 |
<신설> |
제54조(이익배당)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다만 제51조 제6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이사회가 승인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이익배당을 정한다. |
주주총회 결의에 따른 이익배당 및 이사회 결의에 따른 이익배당의 절차 조항 신설 |
※ 기타 참고사항
1. 제20조(교환사채의 발행), 제21조(사채발행의 위임), 제51조(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제52조(외부감사인의 선임)의 신설에 따라 조항의 순번을 수정함
- 제22조 내지 제48조 → 제24조 내지 제50조
- 제49조 내지 제53조 → 제53조 내지 제57조
2. 수정된 제25조 제2항의 ‘제33조’를 ‘제35조’로 수정함
3. 수정된 제42조 제3항의 ‘제37조, 제38조, 제39조’를 ‘제‘제39조, 제40조, 제41조’로 수정함.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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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3월 21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상법 시행령 제31조 제4항 4호에 의거하여, 정기주주총회 1주일 전인 2025년 3월 21일까지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 (https://www.soslab.co)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직접행사(본인참석) - 지참물: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지참) - 신분증 미지참시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간접행사(대리인참석) - 지참물: 위임장(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위임인의 성명, 보유주식수, 주소, 주민등록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위임인의 날인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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