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5년 03월 10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
대 표 이 사 : | 박 용 현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2621, 5층 | |
(전 화) 02-6421-7777 | ||
(홈페이지)http://www.nexongames.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CFO | (성 명) 강 인 수 |
(전 화) 02-6421-7777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0기 정기주주총회)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21조의 규정에 따라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 4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시 : 2025년 3월 28일 (금요일) 오전 8시 30분
2. 장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2621, 2층 (디앤오 강남빌딩 강당)
3. 회의목적사항
1) 보고사항
영업보고, 감사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2) 결의사항
제1호 의안 : 제10기(2024.01.01~2024.12.31)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2-1호 의안 : 제41조의2 (위원회) 신설의 건
제2-2호 의안 : 제43조 (이사의 보수와 퇴직금) 변경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 강인수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 이남주 사외이사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제5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6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5년 3월 18일 ~ 2025년 3월 27일
- 기간 중 24시간 전자투표 행사 및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이며,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7. 주주총회 참석 준비물
- 직접 행사 : 신분증
- 대리 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8. 기타 사항
- 주주총회 기념품 및 교통비 등의 일체의 금전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 을 참고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마숙룡 (출석률: 100%) |
이남주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2024-1 | 2024.02.08 | 내부회계관리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 - | - |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의 건 | - | - | ||
2023년도(제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
2024-2 | 2024.02.15 | 관계사간 거래의 건 | 찬성 | 찬성 |
전대차 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찬성 | ||
2024-3 | 2024.02.21 | 금전대여 연장의 건 | 찬성 | 찬성 |
2024-4 | 2024.03.08 | 제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부의안건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2024-5 | 2024.03.13 | 자기주식 처분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2023년 경영진 성과급 지급의 건 | 찬성 | 찬성 | ||
2024년 안전보건계획의 건 | 찬성 | 찬성 | ||
2024-6 | 2024.04.15 | 안전보건관리규정 등 관련 규정 제개정의 건 | - | 찬성 |
2024-7 | 2024.06.18 | 퍼블리싱 계약 체결의 건 | - | 찬성 |
관계사간 거래의 건 | - | 찬성 | ||
전대차 계약 체결의 건 | - | 찬성 | ||
2024-8 | 2024.08.13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의 건 | - | 찬성 |
규정 개정의 건 | - | 찬성 | ||
관계사간 거래의 건 | - | 찬성 | ||
2024-9 | 2024.09.13 | 관계사간 거래의 건 | - | 찬성 |
2024-10 | 2024.12.13 | 주주명부 폐쇄 기준일 설정의 건 | - | 찬성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 | 찬성 | ||
관계사간 거래의 건 | - | 찬성 |
주1) 마숙룡 사외이사는 임기만료로 퇴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20,000,000,000 | 29,806,452 | 23,903,226 | - |
주1) 주총 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전체 등기이사에 대한 보수한도 총액이며, 지급총액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재직한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누적금액을 기재하였습니다.
주2)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회사의 사외이사는 1명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매출 | (주)넥슨코리아 (최대주주) |
2024.01.01~ 2024.12.31 |
1,286 | 67.07% |
매출 | (주)넥슨코리아 (최대주주) |
2024.01.01~ 2024.12.31 |
661 | 34.46% |
매입 | (주)넥슨코리아 (최대주주) |
2024.01.01~ 2024.12.31 |
34 | 1.78% |
금전대여 | (주)중앙판교개발 (종속회사) |
2024.02.23~ 2025.02.22 |
195 | 10.17% |
주1) 상기 비율은 2023년도 별도 기준 매출총액 대비 거래금액의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넥슨코리아 (최대주주) |
매출 등 | 2024.01.01~ 2024.12.31 |
2,003 | 104.44% |
(주)중앙판교개발 (종속회사) |
금전대여 | 2024.02.23~ 2025.02.22 |
195 | 10.17% |
주1) 상기 비율은 2023년도 별도 기준 매출총액 대비 거래금액의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게임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게임 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문화를 기반으로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 없이 게임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타 산업에 비해 영업레버리지가 높은 산업입니다. 특히 캐릭터 산업, 애니메이션 산업, 출판 및 만화 산업 등과 같이 지적재산권( IP : Intellectual Property )을 공유하여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기술 발전과 더불어 발전하는 산업입니다.
온라인게임은 인터넷 보급률의 성장과 IT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국내뿐만 아니라해외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 문화의 인프라가 인터넷 중심이 되면서 개인화된 생활문화가 급속히 보급되고 있고, 기능성 게임, 교육용 게임의 개발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람과 사람간의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부각되었고 게임을 통해 휴식과 놀이 그리고 교육을 즐기려는 방향으로 변화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멀티플랫폼이 부각되면서, 모바일과 함께 중요한 플랫폼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은 다른 게임 플랫폼에 비하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중장년층을 아우르는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이 여가 수단으로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강점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의 점유율은 58.8%로 국내 타 플랫폼게임의 점유율보다 크게 앞선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따라서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의 고사양화 추세 지속과 멀티플랫폼 지향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산업은 다른 문화산업대비 언어/국가 브랜드 등의 장벽이 낮아 컨텐츠 경쟁력을 앞세운다면 해외 수출이 용이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게임 산업은 양질의 컨텐츠를 활용하여 강력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산업 중 하나로 급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조류에 발 맞추어 국내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를 비롯한 국내 게임업체들은 수출지역의 다각화를 고민하고 해외 게임시장에서 국산게임을 확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2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대비 5.8% 성장한 22조 2,14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23년에는 2022년보다 10.9% 감소한 19조 7,9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국내 게임산업은 2013년에만 0.3% 감소하면서 주춤하였으나, 2010년부터 2021년까지 10년 이상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게임산업의 규모는 코로나 위험이 감소되면서 실외활동과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등 다양한 대안의 존재와 금리인상에 따른 경기부진의 영향으로 2023년도에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2022년 PC 게임 시장은 전년대비 3.0% 성장한 5조8,053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일부 대형 게임사들의 PC 게임 매출이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향후 PC 게임은 독자적인 상품개발보다는 멀티플랫폼용 게임 개발이 주류를 이루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현상유지 정도의 업황을 보일 전망입니다. 다만 충성도가 높은 게임 유저가 많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좋은 반응을 얻는 게임이 출시되면 전체적인 매출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모바일 게임시장은 전년 대비 7.6% 증가한 13조 720억 원을 기록하여, 58.8%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국내 게임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게임 상위 매출을 견인하고 있는 국내 대형게임사 대표게임들의 매출이 견고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입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액은 2020년에 10조 원을 돌파한 후, 2021년에 12조 원으로 증가하고, 2022년에 13조 원으로 증가하면서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성장률은 2021년부터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2023년에는 매출 증가가 정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국내 게임시장 전체에서 모바일 게임의 점유 비율은 2020년 57.4%, 2021년 57.9%, 2022년 58.8%로 여전히 전체 게임 플랫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유 비율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국내 콘솔 게임 시장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큰 폭의 성장세로 성장하였지만, 2021년에는 역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2022년에는 기존보다 퀄리티 높은 게임들이 본격적으로 선을 보이면서 전년대비 6.4%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
(단위 : 억원) |
구 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
PC 게임 | 48,058 | -4.3% | 49,012 | 2.0% | 56,373 | 15.0% | 58,053 | 3.0% |
모바일게임 | 77,399 | 16.3% | 108,311 | 39.9% | 121,483 | 12.2% | 130,720 | 7.6% |
콘솔게임 | 6,945 | 31.4% | 10,925 | 57.3% | 10,520 | -3.7% | 11,196 | 6.4% |
아케이드게임 | 2,236 | 20.6% | 2,272 | 1.6% | 2,733 | 20.3% | 2,976 | 8.9% |
PC 방 | 20,409 | 11.6% | 17,970 | -11.9% | 18,408 | 2.4% | 18,766 | 1.9% |
아케이드게임장 | 703 | 2.4% | 365 | -48.1% | 396 | 8.6% | 438 | 10.4% |
합계 | 155,750 | 9.0% | 188,855 | 21.3% | 209,913 | 11.2% | 222,149 | 5.8%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2022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0.9% 증가한 2,082억 4,900만 달러로 집계되었고, 전년도 성장률인 5.9%와 비교 시 큰 폭으로 둔화하였습니다. 객관적 수치가 보여주듯 엔데믹 이후 전 세계 게임시장은 매우 어려워졌습니다. 전염병, 세계 경제 위기 등 외부 악재에 게임시장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어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2년 세계 PC 게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0.1% 성장한 363억 5,20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사실상 다른 플랫폼에 비하여 성장성이 거의 없었으며, 아시아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모두 역성장을 보였습니다. 이는 신규타이틀 출시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며, 총 서비스되는 타이틀 수도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이며, 이는 게임당 ARPU는 올라가지만, 운영되는 타이틀이 줄어들면서 전체 시장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2022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0.5% 감소한 916억 8,100만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아시아 특히 중국의 성장 하락으로 인한 결과로 판단됩니다. 다만 중국은 세계 최대 이용자 보유, 가장 많은 투자를 하므로 2022년 하락은 일시적일 뿐 이후에는 예전과 같은 성장세를 이어 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2년 세계 콘솔 게임 시장 규모는 591억 4,100만 달러로 2.6%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콘솔 게임은 플랫폼 집계 특성상 하드웨어 구매와 연동되며, 신규 콘솔이 출시되면서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하고 또한 기능 향상 및 크로스 플랫폼 유행으로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가장 중요한 플랫폼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 백만 달러) |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E) | 2024년(E) | 2025년(E) | |||||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매출액 | 성장률 | |
PC 게임 | 36,308 | 5.9% | 36,352 | 0.1% | 37,364 | 2.8% | 38,268 | 2.4% | 39,127 | 2.2% |
모바일게임 | 92,146 | 7.5% | 91,681 | -0.5% | 95,709 | 4.4% | 102,381 | 7.0% | 109,451 | 6.9% |
콘솔게임 | 57,668 | 2.4% | 59,141 | 2.6% | 62,776 | 6.1% | 64,220 | 2.3% | 65,858 | 2.6% |
아케이드게임 | 20,240 | 9.5% | 21,076 | 4.1% | 21,292 | 1.0% | 21,520 | 1.1% | 21,744 | 1.0% |
합계 | 206,362 | 5.9% | 208,249 | 0.9% | 217,141 | 4.3% | 226,389 | 4.3% | 236,180 | 4.3% |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3)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게임산업은 10대의 오락이라는 개념을 탈피하면서 영화, 공연, 음반과 같이 하나의 문화생활로써의 입지를 굳건히 하여 다양한 소비층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며 경기가 침체기 및 코로나와 같이 펜데믹 영향이 있더라도 다른 문화생활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으므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영향을 덜 받습니다.
다만 경기 변동보다는 특정기간에 따른 변동이 존재하는데 월초와 월말, 주말, 방학 및 연휴 등에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에 따른 마케팅 및 이벤트 등의 활동을 타 기간 대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게임산업은 여타의 사업들에 비하여 초기 투자비용 및 가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 장벽 역시 높지 않아 현존하는 게임업체 및 게임산업에 참여하려 하는 기업들 모두가 경쟁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력과 자본을 갖춘 거대 퍼블리셔나 초기에 진입하여 성공을 거둔 개발사들이 게임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선발주자들은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기술개발과 서비스 수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후발주자들은 새로운 시도와 참신한 개발력으로 안정적 시장 안착을 꾀하고 있습니다.
<임대사업부문>
(1) 산업의 특성
부동산 임대산업의 특성은 사업장의 입지에 따라 부동산의 가치가 크게 차이나며 이로 인해 매출에도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지역에 존재하는 부동산이라도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많은 자본이 소요되기 때문에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부동산 임대산업의 성장성은 용도별/지역별 등 다양하게 세분화 할 수 있으며 성장성은 각각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피스, 공장, 물류 등 기업인프라를 위한 용도의 부동산 임대산업은 경기회복 및 GDP성장에 따라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경기변동 특성 및 계절성
부동산 임대 사업은 사업의 성격상 경기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물 경기외 자금시장의 변동과 같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임대수요의 변화와 임대료 산정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부동산 임대사업은 부지매입과 건설비 등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 상당한 자본력이 필요한 산업이며, 이러한 자본력은 부동산 임대시장 진입을 막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경쟁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부동산 입지, 규모와 같은 부분이 자본력에 따라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1) 게임사업부문
당사의 주력 영업부문인 게임사업은 기본법으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과몰입 예방조치 제도화에 따른 정부 및 관련기관으로부터의 정책 및 규제는 당사의 영업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당사가 속해 있는 기업집단은 공정거래법상 출자규제(상호출자금지, 신규순환출자금지 등), 행태규제(채무보증 제한, 특수관계인에의 부당이익제공 금지 등), 공시제도(기업집단현황공시, 대규모내부거래 의결및공시 등)를 적용받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게임사업부문>
(1) 영업의 개황
당사는 2013년 5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등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게임 개발업을 전문으로하는 게임 개발사로서 퍼블리셔를 통해 당사의 게임을 국내 및 해외에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게임은 모바일게임 V4, Blue Archive, HIT2와 온라인 PC게임 서든어택, 온라인 PC/콘솔게임 퍼스트 디센던트가 있습니다.
2019년 11월에 출시한 모바일게임 V4(MMORPG)는 (주)넥슨코리아를 통해 국내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2월 출시한 모바일게임 Blue Archive(RPG)는 Yostar Inc.를 통해 일본 지역에 서비스를 개시하였으며, 2021년 11월에 (주)넥슨코리아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였습니다. 이후 2023년 8월부터 Shanghai Roaming Star Co., Ltd. 통해 중국 지역에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8월 출시한 모바일게임 HIT2(MMORPG)는 (주)넥슨코리아를 통해 국내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만 및 일본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였습니다.
2024년 7월 출시한 온라인 PC/콘솔게임 퍼스트 디센던트(루트슈터)는 (주)넥슨코리아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 지역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2년 3월 31일 기준으로 넥슨지티(주)와 합병을 하였습니다. 넥슨지티(주)는 온라인 PC게임 서든어택을 필두로 FPS관리 운영에서 특화된 능력을 바탕으로 게임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서든어택은 패스 시스템, 성장형 무기와 커스텀 캐릭터 등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이며 장수 온라인 게임이자 FPS 시장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존게임의 안정적인 서비스와 신규게임 개발을 통하여 게임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며, 매출 수익원의 다변화 및 매출 증대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게임산업 관련 자료를 서비스하는 2023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의하면 2022년 국내 게임 시장규모는 22조 2,14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당사는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 1,521억 원을 기록하여, 매출기준 시장점유율은 미미하나 신규 게임 출시와 국내외 서비스 지역 확대 및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을 통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은 서비스가 장기화된 기존 특정 게임들이 온라인 게임시장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 속에서 당사는 온라인 게임 시장 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기존 서비스 중인 '서든어택'의 꾸준한 마케팅과 시기별 대규모 업데이트를 적절히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7월 신규게임인 '퍼스트 디센던트'를 PC/콘솔 플랫폼 기반으로 출시하면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게임이 아직 인기를 끌고 있지만, 아동이나 여성 등 게임을 처음 접하는 이용자들은 접근이 용이하고 쉽게 조작이 가능한 모바일 플랫폼을 더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대다수 게임사들이 PC게임보다는 상대적으로 개발비용이 적게드는 모바일게임 개발에 더 힘을 쏟고 있기에 온라인게임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유저들의 크로스플레이가 증가함에 따라 크로스 플랫폼에서 PC/콘솔등의 온라인 게임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중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스마트폰의 등장과 무선통신의 발전으로 크게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2013년은 캐주얼 게임들을 중심으로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이 모바일 게임시장을 장악하였으며, 2014년부터 2017년까지 턴제 RPG를 시작으로 액션RPG를 거쳐 MMORPG에 이르기까지 RPG장르가 세분화되고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렇듯 2017년부터 PC게임시장규모를 넘어서 2019년부터는 국내게임산업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으며 모바일 기기의 편리한 접근성은 이용자들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최근 모바일게임 매출 증가가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모바일게임 시장 점유율은 전체 게임플랫폼 비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모바일과 콘솔/PC간의 크로스 플랫폼이 부각되면서 모바일 플랫폼의 중요성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2023년 대한민국게임백서)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프로젝트 DW
게임장르 | 게임특징 |
---|---|
Action RPG | - 넥슨의 스테디셀러 프랜차이즈이자 대표 IP인 '던전앤파이터'를 활용 - 글로벌 대형흥행작 '던전앤파이터'의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억5000명 - '던전앤파이터' 세계관 속 메인 무대인 '아라드 대륙'을 자유롭게 모험하며, 성장과 탐험의 재미 제공 - 언리얼 엔진5로 구현한 뛰어난 비주얼 퀄리티 - PC, 콘솔, 모바일을 모두 지원하는 크로스 플랫폼의 오픈월드 액션 RPG - 2024년 6월 (주)넥슨코리아와 국내/글로벌 퍼블리싱 계약 체결 |
2) 프로젝트 DX
게임장르 | 게임특징 |
---|---|
MMORPG | - 넥슨의 독창적 게임성으로 주목받은 '야생의 땅: 듀랑고' IP를 재해석한 MMORPG -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며, 캐릭터의 개성 넘치는 외형과 서사, 독특한 전투 스타일 등을 통해 몰입감 있는 스토리 전개 - 다양한 요소가 결합된 다이내믹한 월드에서 캐릭터의 성장과 스토리 진행에 따라 변화하는 방대한 세계관을 경험 - 수준 높은 비주얼로 역동성과 생동감을 극대화해 거대 공룡과의 짜릿한 전투 경험 |
3) 프로젝트 RX
게임장르 | 게임특징 |
---|---|
RPG |
- 몰입감 있는 스토리텔링에 기반하여 캐릭터와의 교감을 즐길 수 있는 서브컬처 게임 |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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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도 |
<임대사업부문>
(1) 영업개황
(주)중앙판교개발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의 판교테크노밸리 건설컨소시움에 참여하여 2012년부터 임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입은 임대 수입이며 관계회사와 대부분의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부동산 임대시장의 상품은 개별성이 강하고, 일물일가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사업특성상 별도의 신뢰할 만한 시장점유율 자료는 존재하지 아니하여 시장점유율 산출이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부동산 임대시장의 특성으로는 지역간 격차(국지성), 지역내 격자(개별성), 수급조절등이 존재합니다.
첫째, 지역간 격차는 각 지역의 인구, 산업발전, 고용, 임금수준과 같은 지역경제 상황 및 투자호재에 따라 부동산 임대 동향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둘째, 지역내 격차는 같은 지역 내에서도 용도별로 입지조건 및 건축물 고유 속성 등에 따라 현격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셋째, 공급에 대한 수급조정의 어려움입니다. 임대 대상인 부동산에 대한 공급은 단기 조정이 어려워 수요 변화에 빠른 대처가 불가능한 특징을 보입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2024년 연결기준 경영실적은 모바일 게임과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통하여 매출액 2,561억원, 영업이익 387억원, 당기순이익 314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전년대비 매출액은 32.5% 증가,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각각 222.4%, 178.4% 증가 하였습니다. 매출액 및 전반적인 이익 증가 사유는 신규 게임 출시 및 기존 게임의 안정적인 성장 때문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별도ㆍ연결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며,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공시 예정인 당사의 별도ㆍ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 |
제 10 기 2024년 12월 31일 현재 | |
제 9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당기말 | 전기말 |
---|---|---|
자산 | ||
유동자산 | 292,030,950,012 | 237,312,302,640 |
현금및현금성자산 | 59,728,177,598 | 111,473,593,624 |
단기금융상품 | 196,000,000,000 | 91,000,000,000 |
매출채권 | 30,086,125,840 | 29,837,733,367 |
기타금융자산 | 2,356,190,818 | 2,005,881,340 |
기타유동자산 | 3,860,455,756 | 2,995,094,309 |
비유동자산 | 195,173,998,987 | 129,574,747,197 |
장기금융상품 | 2,500,000 | 2,500,000 |
기타금융자산 | 8,479,781,306 | 5,165,480,896 |
기타비유동자산 | 63,983,532 | 74,611,738 |
유형자산 | 87,700,937,435 | 58,872,007,846 |
무형자산 | 35,572,037,876 | 35,473,413,025 |
투자부동산 | 53,118,525,770 | 21,972,794,709 |
이연법인세자산 | 10,236,233,068 | 8,013,938,983 |
자 산 총 계 | 487,204,948,999 | 366,887,049,837 |
부채 | ||
유동부채 | 60,911,188,187 | 66,155,783,764 |
기타금융부채 | 4,689,669,263 | 4,241,754,228 |
기타유동부채 | 34,437,146,693 | 54,393,369,531 |
당기법인세부채 | 8,472,887,797 | 1,540,239,098 |
리스부채 | 13,311,484,434 | 5,980,420,907 |
비유동부채 | 113,587,319,159 | 37,886,933,139 |
기타금융부채 | 5,107,866,000 | 1,344,830,000 |
기타비유동부채 | 34,156,460,795 | 13,689,540,736 |
리스부채 | 67,504,965,022 | 16,612,700,152 |
충당부채 | 1,163,522,162 | 483,546,238 |
이연법인세부채 | 5,654,505,180 | 5,756,316,013 |
부 채 총 계 | 174,498,507,346 | 104,042,716,903 |
자본 | ||
지배기업의소유지분 | 312,681,757,157 | 262,821,279,780 |
자본금 | 32,930,087,000 | 32,897,385,000 |
기타불입자본 | 64,806,622,527 | 63,825,710,454 |
기타자본항목 | 30,281,284,143 | 12,876,825,621 |
이익잉여금(결손금) | 184,663,763,487 | 153,221,358,705 |
비지배지분 | 24,684,496 | 23,053,154 |
자 본 총 계 | 312,706,441,653 | 262,844,332,934 |
자본과 부채 총계 | 487,204,948,999 | 366,887,049,837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당기 | 전기 |
---|---|---|
영업수익 | 256,071,097,561 | 193,272,169,533 |
영업비용 | 217,337,552,522 | 181,258,207,947 |
영업이익 | 38,733,545,039 | 12,013,961,586 |
기타수익 | 462,793,763 | 354,951,563 |
기타비용 | 196,354,305 | 39,263,337 |
금융수익 | 10,436,543,319 | 6,368,024,096 |
금융비용 | 5,671,287,522 | 2,960,296,896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43,765,240,294 | 15,737,377,012 |
법인세비용 | 12,321,204,170 | 4,442,959,198 |
연결당기순이익 | 31,444,036,124 | 11,294,417,814 |
당기총포괄손익 | 31,444,036,124 | 11,294,417,814 |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 31,442,404,782 | 11,294,219,950 |
비지배지분 | 1,631,342 | 197,864 |
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이익 | 492 | 177 |
희석주당순이익 | 482 | 174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구 분 | 자본금 | 기타불입자본 | 기타자본항목 | 이익잉여금 (결손금) |
지배기업 소유주 귀속분 합계 |
비지배지분 | 합 계 |
---|---|---|---|---|---|---|---|
2023년 01월 01일 현재잔액 | 32,880,547,000 | 213,407,429,089 | (1,189,180,758) | (8,072,861,245) | 237,025,934,086 | 22,855,290 | 237,048,789,376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11,294,219,950 | 11,294,219,950 | 197,864 | 11,294,417,814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 | 15,872,696,214 | - | 15,872,696,214 | - | 15,872,696,214 |
주식선택권 행사 | 16,838,000 | 661,931,017 | (237,517,017) | - | 441,252,000 | - | 441,252,000 |
자기주식의 교부 | - | (243,649,652) | 243,206,315 | - | (443,337) | - | (443,337) |
자기주식의 이연법인세효과 | - | - | (1,812,379,133) | - | (1,812,379,133) | - | (1,812,379,133) |
자본준비금의 이입 | - | (150,000,000,000) | - | 150,000,000,000 | - | - | - |
자본 증가(감소) 합계 | 16,838,000 | (149,581,718,635) | 14,066,006,379 | 161,294,219,950 | 25,795,345,694 | 197,864 | 25,795,543,558 |
2023년 12월 31일 현재잔액 | 32,897,385,000 | 63,825,710,454 | 12,876,825,621 | 153,221,358,705 | 262,821,279,780 | 23,053,154 | 262,844,332,934 |
2024년 01월 01일 현재잔액 | 32,897,385,000 | 63,825,710,454 | 12,876,825,621 | 153,221,358,705 | 262,821,279,780 | 23,053,154 | 262,844,332,934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31,442,404,782 | 31,442,404,782 | 1,631,342 | 31,444,036,124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 | 17,504,079,055 | - | 17,504,079,055 | - | 17,504,079,055 |
주식선택권 행사 | 32,702,000 | 1,281,986,920 | (470,185,593) | - | 844,503,327 | - | 844,503,327 |
자기주식의 교부 | - | (301,074,847) | 300,631,510 | - | (443,337) | - | (443,337) |
자기주식의 이연법인세효과 | - | - | 69,933,550 | - | 69,933,550 | - | 69,933,550 |
자본 증가(감소) 합계 | 32,702,000 | 980,912,073 | 17,404,458,522 | 31,442,404,782 | 49,860,477,377 | 1,631,342 | 49,862,108,719 |
2024년 12월 31일 현재잔액 | 32,930,087,000 | 64,806,622,527 | 30,281,284,143 | 184,663,763,487 | 312,681,757,157 | 24,684,496 | 312,706,441,653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구 분 | 당기 | 전기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66,513,737,351 | 36,860,173,894 |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72,685,993,221 | 40,069,605,673 |
이자의 수취 | 5,852,215,883 | 4,555,252,932 |
이자의 지급 | (4,386,990,190) | (1,176,919,492) |
법인세 환급 | 5,688,613 | - |
법인세 납부 | (7,643,170,176) | (6,587,765,219)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17,763,607,955) | (36,654,743,886) |
유형자산의 취득 | (6,311,994,716) | (3,771,002,713) |
유형자산의 처분 | 258,963,030 | 74,238,440 |
무형자산의 취득 | (795,151,669) | (957,979,613)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271,000,000,000) | (132,300,000,000)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66,000,000,000 | 100,300,000,000 |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50,086,000) |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6,547,771,600) |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682,433,000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329,285,340) | (2,483,092,284) |
주식선택권 행사 | 849,264,000 | 443,616,000 |
임대보증금의 증가 | 3,763,036,000 | 448,535,000 |
리스부채원금 상환 | (5,936,824,667) | (3,372,879,284) |
주식발행비용 | (4,760,673) | (2,364,000) |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 (52,579,155,944) | (2,277,662,276) |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111,473,593,624 | 114,891,700,915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833,739,918 | (1,140,445,015) |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59,728,177,598 | 111,473,593,624 |
※ 주석사항은 2025년 3월 중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10 기 2024년 12월 31일 현재 | |
제 9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단위: 원) |
과 목 | 당기말 | 전기말 |
---|---|---|
자산 | ||
유동자산 | 308,153,334,583 | 242,515,556,041 |
현금및현금성자산 | 57,087,044,565 | 96,741,008,337 |
단기금융상품 | 195,000,000,000 | 91,000,000,000 |
매출채권 | 29,640,971,240 | 29,639,180,067 |
기타금융자산 | 22,564,863,022 | 22,140,273,328 |
기타유동자산 | 3,860,455,756 | 2,995,094,309 |
비유동자산 | 165,600,217,160 | 117,899,176,940 |
장기금융상품 | 2,500,000 | 2,500,000 |
기타금융자산 | 8,376,729,306 | 22,049,442,947 |
기타비유동자산 | 63,983,532 | 74,611,738 |
유형자산 | 87,620,775,541 | 28,444,237,910 |
무형자산 | 29,011,088,100 | 28,912,463,249 |
투자부동산 | 370,574,000 | 370,574,000 |
종속기업투자 | 29,918,333,613 | 29,918,333,613 |
이연법인세자산 | 10,236,233,068 | 8,127,013,483 |
자 산 총 계 | 473,753,551,743 | 360,414,732,981 |
부채 | ||
유동부채 | 60,750,166,732 | 67,676,038,930 |
기타금융부채 | 4,689,669,263 | 4,378,435,751 |
기타유동부채 | 34,327,618,946 | 54,325,886,318 |
당기법인세부채 | 8,421,394,089 | 1,540,239,098 |
리스부채 | 13,311,484,434 | 6,941,977,763 |
충당부채 | - | 489,500,000 |
비유동부채 | 102,824,947,979 | 30,785,787,126 |
기타비유동부채 | 34,156,460,795 | 13,689,540,736 |
리스부채 | 67,504,965,022 | 16,612,700,152 |
충당부채 | 1,163,522,162 | 483,546,238 |
부 채 총 계 | 163,575,114,711 | 98,461,826,056 |
자본 | ||
자본금 | 32,930,087,000 | 32,897,385,000 |
기타불입자본 | 64,806,622,527 | 63,825,710,454 |
기타자본항목 | 28,178,574,787 | 10,774,116,265 |
이익잉여금(결손금) | 184,263,152,718 | 154,455,695,206 |
자 본 총 계 | 310,178,437,032 | 261,952,906,925 |
자본과 부채 총계 | 473,753,551,743 | 360,414,732,981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단위: 원) |
과 목 | 당기 | 전기 |
---|---|---|
영업수익 | 252,000,818,561 | 191,797,300,533 |
영업비용 | 216,215,254,312 | 180,972,712,467 |
영업이익 | 35,785,564,249 | 10,824,588,066 |
기타수익 | 1,002,852,877 | 354,931,533 |
기타비용 | 196,354,297 | 39,263,337 |
금융수익 | 11,346,891,168 | 7,420,218,568 |
금융비용 | 5,679,925,170 | 2,996,293,415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42,259,028,827 | 15,564,181,415 |
법인세비용 | 12,451,571,315 | 4,420,794,508 |
당기순이익 | 29,807,457,512 | 11,143,386,907 |
당기총포괄손익 | 29,807,457,512 | 11,143,386,907 |
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이익 | 466 | 175 |
희석주당순이익 | 457 | 172 |
자 본 변 동 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단위: 원) |
구 분 | 자본금 | 기타불입자본 | 기타자본항목 | 이익잉여금 (결손금) |
합 계 |
---|---|---|---|---|---|
2023년 01월 01일 현재잔액 | 32,880,547,000 | 213,407,429,089 | (3,291,890,114) | (6,687,691,701) | 236,308,394,274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11,143,386,907 | 11,143,386,907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 | 15,872,696,214 | - | 15,872,696,214 |
주식선택권 행사 | 16,838,000 | 661,931,017 | (237,517,017) | - | 441,252,000 |
자기주식의 교부 | - | (243,649,652) | 243,206,315 | - | (443,337) |
자기주식의 이연법인세효과 | - | - | (1,812,379,133) | - | (1,812,379,133) |
자본준비금의 이입 | - | (150,000,000,000) | - | 150,000,000,000 | - |
자본 증가(감소) 합계 | 16,838,000 | (149,581,718,635) | 14,066,006,379 | 161,143,386,907 | 25,644,512,651 |
2023년 12월 31일 현재잔액 | 32,897,385,000 | 63,825,710,454 | 10,774,116,265 | 154,455,695,206 | 261,952,906,925 |
2024년 01월 01일 현재잔액 | 32,897,385,000 | 63,825,710,454 | 10,774,116,265 | 154,455,695,206 | 261,952,906,925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이익 | - | - | - | 29,807,457,512 | 29,807,457,512 |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 |||||
주식보상비용 | - | - | 17,504,079,055 | - | 17,504,079,055 |
주식선택권 행사 | 32,702,000 | 1,281,986,920 | (470,185,593) | - | 844,503,327 |
자기주식의 교부 | - | (301,074,847) | 300,631,510 | - | (443,337) |
자기주식의 이연법인세효과 | - | - | 69,933,550 | - | 69,933,550 |
자본 증가(감소) 합계 | 32,702,000 | 980,912,073 | 17,404,458,522 | 29,807,457,512 | 48,225,530,107 |
2024년 12월 31일 현재잔액 | 32,930,087,000 | 64,806,622,527 | 28,178,574,787 | 184,263,152,718 | 310,178,437,032 |
현 금 흐 름 표 | |
제 10 기 2024년 01월 0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 |
제 9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단위: 원) |
구 분 | 당기 | 전기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63,768,963,957 | 36,570,616,525 |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69,242,442,064 | 38,920,928,906 |
이자의 수취 | 6,532,295,427 | 5,428,132,038 |
이자의 지급 | (4,395,627,838) | (1,212,916,011) |
법인세 납부 | (7,610,145,696) | (6,565,528,408)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98,882,732,955) | (47,137,777,886) |
유형자산의 취득 | (6,311,994,716) | (3,771,002,713) |
유형자산의 처분 | 258,963,030 | 74,238,440 |
무형자산의 취득 | (795,151,669) | (957,979,613)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270,000,000,000) | (131,000,000,000)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166,000,000,000 | 99,000,000,000 |
단기대여금의 감소 | - | 1,000,000,000 |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50,086,000) | -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6,547,771,600) | (11,483,034,000)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 18,563,308,000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373,934,692) | (3,588,226,765) |
주식선택권 행사 | 849,264,000 | 443,616,000 |
리스부채원금 상환 | (6,218,438,019) | (4,029,478,765) |
주식발행비용 | (4,760,673) | (2,364,000) |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 (40,487,703,690) | (14,155,388,126) |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 96,741,008,337 | 112,036,841,478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833,739,918 | (1,140,445,015) |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 57,087,044,565 | 96,741,008,337 |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안) | |||
제10(당)기 | 2024년 01월 01일부터 | 제9(전)기 | 2023년 01월 01일부터 |
2024년 12월 31일까지 | 2023년 12월 31일까지 | ||
처리예정일 | 2025년 03월 28일 | 처리확정일 | 2024년 03월 28일 |
주식회사 넥슨게임즈 | (단위 : 원) |
과 목 | 당기 | 전기 | ||
---|---|---|---|---|
미처분이익잉여금 | - | 184,263,152,718 | - | 154,455,695,206 |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154,455,695,206 | - | 143,312,308,299 | - |
당기순이익 | 29,807,457,512 | - | 11,143,386,907 | - |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 | 184,263,152,718 | - | 154,455,695,206 |
※ 주석사항은 2025년 3월 중 전자공시시스템(https://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해당사항 없음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신설> | 제41조의2 (위원회) ① 회사는 회사경영 상의 주요사안 등 이사회에서 위임한 사항을 심의·결정하는 이사회 내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② 각 위원회의 구성, 권한, 운영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다. ③ 위원회는 결의된 사항을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이를 통지받은 각 이사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사회는 위원회가 결의한 사항에 대하여 다시 결의할 수 있다. ④ 위원회에 대해서는 정관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관 제39조, 제40조, 제41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
이사회 내 위원회 설치를 위한 조문 추가 |
제43조(이사의 보수와 퇴직금) ② 이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 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의한다. |
제43조(이사의 보수와 퇴직금) ② 이사의 퇴직금의 지급은 주주총회 결의를 거친 임원보수규정에 의한다. |
문구수정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강인수 | 73.04.15 | 사내이사 | - | 계열회사 임원 | 이사회 |
이남주 | 75.04.28 | 사외이사 | - | - | 이사회 |
총 ( 2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강인수 | (주)넥슨게임즈 CFO | 2011.04~2018.03 2011.10~2014.04 2016.11~2017.11 2018.08~현재 2022.03~현재 |
㈜넥슨코리아 지원본부장 ㈜엔미디어플랫폼 대표이사 |
- |
이남주 |
법무법인(유) 세종 선임 공인회계사 |
2008.10~2013.06 2013.07~2017.06 2017.11~현재 2022.03~현재 |
법무법인(유) 세종 공인회계사 회계법인 세종 공인회계사 법무법인(유) 세종 선임 공인회계사 ㈜넥슨게임즈 사외이사 |
-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강인수 | - | - | - |
이남주 | - |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이남주 후보자 - 회계/재무 전문가로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이사회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의사를 개진하여 사외이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고 주주와 사회의 이익을 대변하는 동시에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위해 주요 경영 사안의 이사회 결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사외이사로서의 직무에 대한 책임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고, 대주주 및 다른 이사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서 투명한 의사결정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 사외이사로서 (주)넥슨게임즈의 모든 사업활동이 준법의 기반 하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최대한 기여하겠다는 목표로 사외이사로서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이고, 그 결과 동사가 선도하는 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 사외이사로서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1. 강인수 강인수 후보자는 현재(주)넥슨게임즈의 CFO로서 회사 경영 및 재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년간 넥슨 그룹내에서도 경영 및 재무 전반을 담당하며, 게임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재무와 경영에 풍부함 경험을 갖추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의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2. 이남주 이남주 후보자는 재무 및 회계 전문가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기반 구축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당사와의 거래, 겸직 등에 따른 특정한 이해관계가 없고 당사 사외이사 재직 경험에 따른 독립성과 책임성, 윤리의식 등 을 고려하여 사외이사로 추천합니다. 본 후보자들은 경영 및 산업 전반에 대한 넓은 이해도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기반 구축 및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
확인서
![]() |
확인서_사내이사 강인수 |
![]() |
확인서_사외이사 이남주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당사는 2024년 8월 13일 이사회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직원에게 부여하였으며, 부여한 사실에 대해 승인받고자 당사 정관 제11조 및 상법 제542조의3(발행주식총수 100분의 3의 범위까지 이사회가 결의함으로써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고 이 경우 부여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에 따라 제4호 의안으로 상정. |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회사의 경영, 기술혁신 및 사업개발 등에 기여하거나 기여할 능력을 갖춘 임직원에 대한 보상과, 회사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하여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우수 임직원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있습니다.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 직위 | 직책 | 교부할 주식 | |
---|---|---|---|---|
주식의종류 | 주식수 | |||
OOO 등 46명 | 직원 | - | 기명식 보통주 | 295,400주 |
총( 46 )명 | - | - | - | 총(295,400)주 |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 내 용 | 비 고 |
---|---|---|
부여방법 | 신주교부 | -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 기명식 보통주 295,400주 | - |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1. 행사가격 : 25,100원 상법 제340조의2 제4항 주식의 실질가액(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76조의7제3항 규정을 준용하여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일 전일부터 2개월, 1개월 및 1주간의 각 거래량 가중산술평균가격의 산술평균가격)과 주식의 권면가액 중 높은 금액 2. 행사기간 : 2026.08.13 ~ 2031.08.12 3. 행사조건 : 2년 근속 후 50%, 3년 근속 후 50% 분할 행사 |
- |
기타 조건의 개요 | 1. 당사 정관 제11조(주식매수선택권) 참조 2. 상기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은 주식매수선택권과 관련된 제반 법규, 당사 정관 및 계약서 등에 정하는 바에 따름. |
-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
부여가능 주식수 |
잔여 주식수 |
---|---|---|---|---|
65,860,174주 |
발행주식총수의 15% (이사회 결의 시 3%) |
기명식 보통주 | 9,879,026주 | 7,618,929주 |
주1) 상기 주식수의 기준은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사업년도 | 부여일 | 부여인원 | 주식의 종류 |
부여 주식수 |
행사 주식수 |
실효 주식수 |
잔여 주식수 |
---|---|---|---|---|---|---|---|
2022년 | 2022.02.08 | 1 | 보통주 | 18,000 | - | - | 18,000 |
2022년 | 2022.05.31 | 1 | 보통주 | 1,000,000 | - | - | 1,000,000 |
2022년 | 2022.08.19 | 37 | 보통주 | 278,000 | - | 56,000 | 222,000 |
2023년 | 2023.03.24 | 1 | 보통주 | 18,000 | - | - | 18,000 |
2023년 | 2023.07.20 | 52 | 보통주 | 470,000 | - | 60,600 | 409,400 |
2024년 | 2024.03.28 | 1 | 보통주 | 22,000 | - | - | 22,000 |
2024년 | 2024.08.13 | 46 | 보통주 | 295,400 | - | - | 295,400 |
계 | 총(139)명 | 총(2,101,400)주 | 총(0)주 | 총(116,600)주 | 총(1,984,800)주 |
주1) 당사는 2024년 8월 13일 이사회결의로 주식매수선택권을 직원에게 부여하였으며, 부여 후 처음으로 소집되는 금번 주주총회에서 승인받을 예정입니다. 주주총회의 승인 결과에 따라 해당 내역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주식수의 기준은 공시서류 제출일 현재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3(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20,000,000,000원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6(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1,320,160,989원 |
최고한도액 | 20,000,000,000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300,000,000원 |
(전 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4,000,000원 |
최고한도액 | 300,000,000원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5년 03월 20일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1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전자공시시스템(DART)를 통하여 공시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nexongames.co.kr (투자정보->공고->기타공고)
향후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 및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사유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 기간 중 24시간 전자투표 행사 및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이며, 마감일은 오후 5시까지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