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5년    02월   18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이노션
대 표 이 사 : 이 용 우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08

(전   화) 070-4492-2724

(홈페이지)http://www.innocea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재경지원실장 (성  명) 신 승 호

(전  화) 02-2016-23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 20기 정기주주총회)


1. 일   시 : 2025년 3월 20일 (목)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태봉로 114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층 단재홀
3.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 20기 (2024.01.01~2024.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사내이사 신승호 선임의 건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 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5년 3월 10일 ~ 2025년 3월 19일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증권거래전용 공동인증서, 은행 개인용도
     제한용 공동인증서 또는 은행/증권 범용 공동인증서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서비스 이용 약관 제11조 제2항)

6. 참고사항
상법 제 542조의4 및 정관 제 19조 제2항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윤태화
(출석률: 100%)
류재욱
(출석률: 100%)
김동화
(출석률: 100%)
김승주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4.01.31 2024년 안전·보건 계획 승인의 건 찬성 찬성 해당사항
없음
찬성
2024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제19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제19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ㅇ보고사항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 - -
2 2024.02.27 제19기 기말 배당금 승인의 건 (배당기준일 포함) 찬성 찬성 찬성
제1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임원 인사 및 처우 규정 개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ㅇ보고사항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결과
- - -
3 2024.03.28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찬성 임기만료 찬성 찬성
4 2024.05.02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ㅇ보고사항
- 2024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의 건
- - -
5 2024.06.25 ㅇ보고사항
- 이노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보고 및 ESG 이중 중대성 평가 결과
- - -
6 2024.08.06 제 20기 분기배당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ㅇ보고사항
-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보고의 건
- - -
7 2024.11.06 ㅇ보고사항
- 2024년 3분기 경영실적 보고의 건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윤태화
(위원장)

류재욱

김승주
2024.01.31 ㅇ보고사항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024.02.27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결과 가결
외부감사인 비감사업무 사전승인 정책 가결
ㅇ보고사항
- 제19기 재무제표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절차 및 결과보고
보고
윤태화
(위원장)

김승주

김동화
2024.05.08 ㅇ보고사항
- 2024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계획
- 2024년 1분기 검토결과
- 제 20기 재무제표에 대한 외부감사인의 감사계획
보고
2024.08.06 ㅇ보고사항
-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감사진행 현황 보고)
보고
2024.11.06 ㅇ보고사항
-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감사진행 현황 보고)
보고
지속가능
경영위원회
윤태화
(위원장)

류재욱

김승주

이용우
(사내이사)
2024.01.31 계열금융회사와의 '24년 2분기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 승인의 건 가결
ㅇ보고사항
- 2024년 안전 ·보건 계획 보고의 건
- 2024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활동(CP) 계획 보고의 건
- 2023년 ESG 성과 및 2024년 ESG 계획
- 윤리경영 운영 현황 보고의 건
보고
윤태화
(위원장)

김승주

김동화

이용우
(사내이사)
2024.05.02 계열금융회사와의 '24년 3분기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 승인의 건 가결
2024.08.06 계열금융회사와의 '24년 4분기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 승인의 건 가결
2024.10.29 ㅇ보고사항
- 2024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및 반부패 활동실적 보고의 건
보고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6,000 193 64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상품 및 용역매출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134 2.0
상품 및 용역매출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105 1.6
상품 및 용역매출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92 1.4
상품 및 용역매출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91 1.4
상품 및 용역매출 기아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85 1.3
상품 및 용역매출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81 1.2
상품 및 용역매출 기아
(계열회사)
2024.01.01~2024.12.31 75 1.0

※ 2023년도 별도 매출총액의 1% 이상인 거래입니다.
※ 상기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현대자동차
(계열회사)
매출,매입 등 2024.01.01
~
2024.12.31
2,435 36.6
기아
(계열회사)
1,077 16.2

※ 2023년도 별도 매출액의 5% 이상인 거래입니다.
※ 상기 내용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자료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변동될 수 있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특성
광고회사는 매체를 이용한 비대면적 형태의 광고를 총칭하는 ATL
(Above the Line)과 행사, 이벤트 등 대면적 의사전달 방식의 광고를 의미하는
BTL (Below the Line)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ATL과  BTL을 동시에 진행하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시장의 주요 수익 인식은 매체유형별 수수료율로
인식이 되는 커미션 구조이며, 선진 광고시장인 미국이나 캐나다 등의 경우
광고주 서비스에 투입되는 인력자원에 연동이 되는 Fee 구조가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광고업은 창조적인 서비스 역량의 원천인 인적 자본이 생산요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따라서 판관비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타 산업 대비 높은 편입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KOBACO)에서 발간한 방송통신 광고비조사에
따르면 국내 광고시장의 총광고비는 2006년 7조 6천억원에서
2023년
16조 5,410억원 규모로 성장해왔습니다.
2024년의 경우 어려운 경제여건과 대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광고시장이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2.8% 성장한
17조 7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광고비 점유율이 가장 높은 온라인 광고 시장이 8.2%의 견고한 성장세를
보였다는 점이며, 이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콘텐츠 소비 증가와 광고주들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선호 현상이 맞물린 결과로 분석됩니다.
옥외 광고 역시 지역 기반 마케팅 수요에 힘입어 3.1%의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광고 시장이 디지털 전환과 함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한 한 해였습니다.
2025년에는 국내 총광고비가 전년대비 2.7% 성장한 17조 4,56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광고는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최적화 기술의 발전, AR/VR 등 혁신적인 광고 포맷의 등장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크로스채널
통합 마케팅의 확산과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의 부상이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며, 광고주들은 정교한 타겟팅과 성과 측정이 가능한
디지털 채널을 중심으로 투자를 확대하면서도 전통 매체와의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 전략을 통해 시장의 질적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산업의 경기변동 관련 특성
국내 광고산업의 성장은 전반적인 국내 경제규모의 성장(GDP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산업은 경기변동에 대해 높은 탄력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내 광고비 지출 주체 중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경기 호황시에는 대기업을 비롯한 광고주들이 광고비 지출을 확대함으로써
광고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반면 경기 불황시에는 광고주들이 타 영업비용에 비해
단기적으로 감축할 수 있는 유동성이 큰 광고비 예산을 우선적으로 감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라) 산업의 계절성
기업들은 소비가 증가하는 여름 휴가 시즌인 2분기와 연말인 4분기에 타 분기보다
많은 양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들이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을 진행하는 짝수해에 홀수해보다
많은 양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최근에는 그 차이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본사와 해외연결 자회사는 광고대행업이라는 단일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 기업들은 전통매체 위주의 광고제작, 매체집행을
진행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종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고주의 마케팅 니즈를
분석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이 전략에 기반하여 광고제작,
전통매체 대행 뿐 아니라 옥외광고, 스포츠마케팅, 모터쇼, 전시 및 디지털 등  
다양한 채널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5년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대행사로 설립되어 지난 19년간
현대자동차, 기아 직영판매 법인이 진출한 해외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룩해왔으며, 국내에서는 설립 초 부터 금융, 전자,
통신, 식품, 유통, 화장품, 인터넷, 게임 등 다양한 업종의 비계열 광고주를 대행해
왔습니다. 당사는 미주 및 유럽, 동남아, 중동 등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 뿐 아니라, 해외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습니다. 설립 이후 다양한 국제광고제 수상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입증받으며, 글로벌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최상위 수준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국내 시장여건
2025년 1월 발표된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 따르면, 2025년 국내 총광고비는
전년대비 2.7%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적 광고 투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매체별로는 온라인 광고시장이 모바일 플랫폼 강세와 정교한 데이터 기반
타게팅 기술을 바탕으로 약 8.2%의 견고한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또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광고주들의 채널 다변화 전략이
전체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여건
글로벌 광고 대행사 덴츠(Dentsu)의 최신 광고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광고시장은 파리 올림픽과 미국 대통령 선거 등 긍정적 외부 요인과
함께 디지털 채널의 견고한 성장을 바탕으로 약 6.8% 성장한 1,120조원 규모로
마감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중 디지털 광고 부문은 10.7%의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하며, 광고주들의 정밀 타겟팅 및 맞춤형 소통 강화 전략이 유효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불안정한 외부 변수에도 불구하고, 광고 산업에
내재된 성장성이 견고하다는 것을 재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특히 리테일 미디어, SNS 광고, 온라인 비디오 광고 등 온라인 중심의 광고 영역은
소비자 데이터의 정교한 분석과 온ㆍ오프라인 연계 마케팅의 발전에 힘입어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전통 인쇄 매체와 일부 방송 채널은
미디어 소비 패턴 변화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낮거나
비중이 축소되고 있는 양상을 나타냅니다. 지역별로는 북미 시장이 전체
광고시장의 47%를 차지하며 8.0%의 성장률로 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시아ㆍ태평양 지역은 31%의 비중에 5.4%의 성장률을, 유럽ㆍ중동ㆍ아프리카
지역은 22%의 비중에 6.1%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전 지역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광고시장의 다각화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이 광고 최적화 및 콘텐츠 제작 분야에 본격 도입되면서,
생성형 AI 기반 광고 집행 전략이 미디어 투자 효율성을 한층 제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프로그램매틱 광고 및 AI 기반 최적화 전략과 결합되어,
광고주들이 보다 정밀한 타겟팅과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경기 둔화 우려 등 일부 외부 변수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광고시장은 약 5.9%의 성장세를 보이며 약 1,186조 원 규모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디지털 채널 중심의 투자 확대와 최신 AI 기술을 포함한 광고 최적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도입됨에 따라, 광고 산업은 앞으로도 안정적인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며 소비자와의 소통 및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 시장의 특성

당사는 업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이는 세계 최대 광고 시장인 미국 슈퍼볼에서의 탁월한
성과로 입증되었습니다. 2012년 국내 광고회사 최초로 USA Today 선정 슈퍼볼
Top 10 광고에 진입해 3년 연속 선정되었고, 2016년에는 비미국 브랜드이자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전체 광고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해당 광고가 2025년 '10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슈퍼볼 광고 톱10'에도 선정되었습니다. 이후에도 '슈퍼볼 2022'와
'슈퍼볼 2024'에서 자동차 브랜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지속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은 국내외 유수
광고제 수상실적을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으며, 이는 해외 비계열 광고주 영입에 있어 핵심적인 경쟁우위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M&A를 적극 추진해왔습니다.
2018년 1월 미국 광고제작대행사 David & Goliath(D&G) 인수를 시작으로,
2019년 11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Wellcom Group을 인수하였으며,
2023년 말 Wellcom Group의 지분을 92.5%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2021년 5월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기업 디퍼플을 인수했으며,
2024년 10월에는 잔여지분 30%를 추가 취득하여 현재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5월에는 VFX 전문 제작사 ㈜스튜디오레논의 지분 47.5%를
인수한 후, 2024년 4월 지분 16.39%를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당사는 디지털
풀서비스 제공을 위해 2023년 7월 미디어랩사 ㈜디플랜 360의 지분 78.2%를
인수하였으며, 2023년 11월 소셜마케팅 전문법인 이노션 에스를 설립하였습니다.
2023년 8월에는 광고와 상업용 미디어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해 제작사 이매지너스와 함께 스튜디오 어빗을 설립하여 40.0%의 지분을
확보하는 등 지속적인 사업 영역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투자를 통해 당사는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2024년 당사의 국내외 광고제 주요 수상실적

[2024년 이노션 국내 광고제 주요 수상실적]
광고제명 수상부문 수상명 광고주 작품명
서울영상광고제 (TVCF) TV 부문 금상 KCC건설 스위첸 문명의 충돌 시즌2: 신문명의 출현
크리에이티브 효과부문 은상 우정사업본부 폐의약품 안심봉투
TV 부문 은상 현대자동차 현대 트럭&버스 이름을 모르는 자동차
공공서비스 광고부문 동상 우정사업본부 폐의약품 안심봉투
촬영 부문 금상 한화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
- 아름다운 서울상 기아 K8 'City of K Spirit-서울 편'
올해의 광고상 All 그랑프리 KCC건설 스위첸 문명의 충돌 시즌2: 신문명의 출현
오디오/라디오 광고 대상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전자담배 연쇄흡연
온라인/모바일 광고 대상 생활공작소 지구를 위한 COOL한 세탁
통합 미디어 캠페인 대상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노담 사피엔스 - 매드온 챌린지 캠페인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디지털 대상 기아 Change the Colors
TV 장관상 한화그룹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
디지털 광고주협회상 현대자동차 멈추지 않는 자동차
TV 좋은 광고상 현대자동차 현대 트럭&버스 '이름을 모르는 자동차'
좋은 광고상 KCC건설 스위첸 문명의 충돌 시즌2: 신문명의 출현
좋은 광고상 현대자동차 날개를 달다, TUCSON
좋은 광고상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노담 사피엔스
디지털 좋은 광고상 한화그룹 그린에너지를 더 그린하게
좋은 광고상 생활공작소 지구를 위한 COOL한 세탁
좋은 광고상 카카오뱅크 모두를 위한 개인금고의 시작
대한민국광고대상 TV 대상 KCC건설 스위첸 식구의 부활
필름 크래프트 대상 현대자동차 밤낚시
PR 대상 현대자동차 밤낚시
크리에티이브 전략 대상 트립닷컴 지금이야, 지금!
TV 금상 한화그룹 바다 위 친환경 솔루션
필름 크래프트 금상 한화그룹 바다 위 친환경 솔루션
브랜디드 콘텐츠 & 엔터테인먼트 금상 현대자동차 밤낚시
TV 금상 현대자동차 캐스퍼 일렉트릭 론칭 캠페인
온라인 영상 금상 KCC건설 스위첸 식구의 부활
온라인 영상 금상 넥슨코리아 서든어택 엄마, 아빠 미안해
필름 크래프트 은상 구글코리아 Google For Korea 20th Anniversary
온라인 영상 은상 현대자동차그룹 소방관 회복지원 수소전기버스
소셜 커뮤니케이션 동상 현대자동차 도그빌리티
해외집행광고 특별상 제네시스 Style Meets Performance

(출처: 이노션 / 기간 : 2024.01.01 ~ 2024.12.31)

[2024년 이노션 해외 광고제 주요 수상실적]
광고제명 수상부문 수상명 광고주 작품명
Clio Music Awards Social Good 동상 Australian Marine Conservation Society (AMCS) Voice of the Sea
AdNews Agency Of The Year Awards Small Budget Media Campaign of the Year Winner Australian Marine Conservation Society (AMCS) Voice of the Sea
Brand Partnership Award Winner Hyundai She's Electric
Diversity Award Winner - Show Up for IWD(International Women's Day)
Indian Marketing Awards Best Use of Experiential Marketing 금상 Hyundai IONIQ 5 Electrifying Gateway of India
iF Design Award User Experience Winner Kia EV Unplugged Ground
Trade Fairs / Exhibitions Winner Genesis Seoul Mobility Show 2023 : Genesis Core Zone
Trade Fairs / Exhibitions Winner Kia Windows of Inspiration - Kia Exhibition Design
Trade Fairs / Exhibitions Winner Hyundai Motor Group FIFA Museum presented by Hyundai
Spikes Asia Media Bronze 우정사업본부, 세종시, 대한약사회 폐의약품 안심봉투
Media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Healthcare Bronze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ADFEST HEALTH & WELL-BEING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ENERGY, SANITATION & SUSTAINABLE COMMUNITIES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USE OF AMBIENT: LARGE SCALE Bronze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CLIO Film Silver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by AI
Design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Out of Home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One Show Out of Home: Craft / Writing Bronze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Experiential & Immersive: Immersive Spaces Bronze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D&AD Spatial Design / Creative Use of Budget Graphite Pencil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Impact / Local Solution Graphite Pencil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Press & Outdoor / Poster Campaigns Graphite Pencil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Writing for Advertising / Outdoor Graphite Pencil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Spatial Design / Public Spaces Yellow Pencil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Magazine & Newspaper Design / Special Issues Yellow Pencil White Ribbon The Daily Issue
New York Festivals Advertising Awards FILM CRAFT: Cinematography Gold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FILM CRAFT: Art Direction/Production Design Gold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PRINT: CRAFT SIlver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AUDIO/RADIO: BEST USE Bronze University College London Tremors vs. Tremors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Film Grand Prix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Film Gold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Film Craft Bronze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Print & Publishing Bronze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Industry Craft Bronze Robert Capa Contemporary Photography Center Capa vs. War
Red Dot Design Award Brand & Communication - Advertising Red Dot Hyundai Motor Company Dogbility
Brand & Communication - Design Red Dot KIA CES 2024 Ambient & Technical Feature Film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MADSTARS) Design Stars Silver 무신사 Background Donation
Media Stars Crystal 무신사 Background Donation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Stars Gold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Media Stars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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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 Stars > Use of Direct Marketing Crystal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Outdoor Stars Silver Dulux Indonesia Yellow Canteen
판타지아국제영화제 국제 단편 경쟁 부문 최고편집상 현대자동차 밤낚시
London International Awards TV & Cinema Gold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Production & Post-Production / Cinematography Campaign Gold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Online Film Silver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Poster Bronze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Production & Post-Production / Production Design Bronze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Venezuela
Production & Post-Production / Production Design Bronze Reporters Without Borders Germany The First Speech: Russia

(출처: 이노션 / 기간 : 2024.01.01 ~ 2024.12.31)


(라) 국내 및 해외지역 매체 운용 역량
당사는 매체 운용에 있어서도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매체 기획
(Media Planning)과 우월한 매체 구매능력 (Media Buying)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광고주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브랜드 타깃 정의와 커뮤니케이션
단계별 매체 영향력 평가를 접목한 내부 DB를 활용하여 소비자 접점이 최적화 된
매체 기획을 진행하고, 매체사들과의 네트워크와 규모의 경제로 인한 바잉파워를
활용한 매체 구매를 진행합니다. 사후단계에서 다양한 매체 효과 측정모델 등
과학적 접근 방식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해외지역에서는 각 지역별 현지 매체 기획 및 구매를 실행사를 통하여 대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는 2015년 08월 미국 독립 미디어 대행사 규모 1위인
호라이즌 미디어사와 합자법인 Canvas Worldwide 를 설립하여, 2016년 01월 부터
매체 기획 및 구매 등 매체 운용을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의
미디어 직대행 서비스 제공은 국내대행사 중 유일하며, 이는 타사 대비 수익성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원천입니다.
당사는 Canvas Worldwide 및 Innocean Worldwide Canada 에서도
디지털을 포함한 매체 기획 및 구매 등 직접 매체 운용을 시작하였습니다.
2022년 06월에는 Canvas Worldwide의 잔여지분 49%에 대해 인수를 완료하여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기타 해외지역에서도 매체 내재화 사업을
진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마) 컨텐츠 서비스 역량
당사는 전통적인 매체와 광고제작을 넘어 공간,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문화에
이르는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현대자동차그룹의 글로벌 마케팅을 대행하며 연간 100회 이상의 글로벌 모터쇼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모터쇼 및 자동차 전시 부문에서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해왔습니다. 이와 함께 FIFA 월드컵, UEFA 유럽축구선수권대회 등
주요 스포츠 마케팅 이벤트에서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발휘해왔으며,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비롯한 최근의 스포츠 이벤트에서도 차별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여 콘텐츠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자체 기획 애니메이션 제작 및 배급, 공연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였으며,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영화, 뮤지컬 등 문화 콘텐츠 투자도 진행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종합 콘텐츠 서비스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수년간의 모터쇼 경험을 기반으로 현대고양모터스튜디오, 기아 360,
기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 등 자동차 문화체험 공간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전통적인 광고사업 외에 디자인, 전시, 컨설팅 등 연관산업의 비중을
확장해나가며 콘텐츠사업에 지속 투자할 예정입니다.
그 일환으로 당사는 2023년 8월 콘텐츠 제작사인 이매지너스와 함께
콘텐츠 제작 전문 합작법인인 '스튜디오 어빗'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기존 종합광고대행사의 틀을 벗어나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으로
변화를 꾀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어빗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이노션은 콘텐츠 시장의 키 플레이어로
성장하고, 다양한 흥행 IP들을 축적해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사업화하여
더욱 넓은 영역으로 마케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바)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이노션은 2024년 크리에이티브와 기술의 결합을 통한 BX(Brand Experience)
솔루션 고도화를 추진하며, 새로운 20년의 성장 기반을 다지기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발맞춰 3월에는 생성형 AI 기반의 자체 솔루션 구축과
크리에이티브 제작 고도화를 위해 'AI솔루션팀'을 신설하였습니다. 이는 전략,
콘텐츠, 미디어, 플랫폼 등 각 영역에 최적화된 AI 기능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Small Start' 전략의 일환으로, 10월에는 어도비코리아, 커니, 서치아틀라스 등
10개 글로벌 기업들과 'AI 얼라이언스' MOU를 체결하며 마케팅 전반의 효율성을
대폭 개선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는 차별화된 CX(Customer Experience) 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시장 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5월에는 KOTRA와 MOU를 체결하여
'서울푸드 2024 방콕' 행사를 준비하는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으며, 6월에는 독일법인의 <The First Speech> 캠페인이
'2024 칸 라이언즈' 국제광고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이노션은 CX, DX(Digital Transformation) 등 크리에이티브 영역 확장과 함께
캠페인, 디지털 사업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사 조직 운영 구조
개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New Tech 조직 신설,
CX사업 고도화, 디지털 옥외광고 신규 포트폴리오 구축 등을 통해 대내외 변동성이
심화되는 환경 속에서도 사업구조 다변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왔으며,
7월에는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여 ESG 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기반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은 기술과
크리에이티브의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한 단계 진화된 BX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주요 M&A 및 설립 히스토리]
인수시기 피인수기업 개 요
2015.08 Canvas Worldwide 미국 최대 독립 미디어 대행사 호라이즌 미디어사와 합자법인을 설립, 매체기획 및 구매를 직접 집행하고 있으며,
주요 광고주 매체를 성공적으로 대행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현지 영화제작사
'United Artists Releasing, LLC (UAR)’등 비계열 광고주를 지속 영입하며 비계열 비중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8.01 David & Goliath (D&G) D&G인수를 통해 기아 미국법인의 광고 제작 신규 대행권을 확보하여 그룹사의 해외 대행 영역을 확장하고,
그룹 내 당사의 역할과 기여가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유니버셜 스튜디오', 'HBO' 등과 같은 유명 현지 브랜드를
비계열 클라이언트로 확보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의 독자 성장 기반을 더욱 강화하는 배경이 되었습니다.
2019.11 Wellcom, Inc. 호주 기반의 글로벌 디지털 대행사로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제작, 소셜미디어 전략,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ellcom, Inc 그룹 인수를 통해 이노션 월드와이드 아메리카(IWA), 캔버스 월드와이드(CWW) 등
이노션 전체 글로벌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맺어 글로벌 디지털 중심의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05 디퍼플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기업인 디퍼플 인수를 통해 금융, 쇼핑, 여행,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검색광고(SA)와 배너광고(DA) 서비스 대행 등 디지털 콘텐츠 전략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2022.03 스튜디오레논 디지털 전환의 연장선상으로 VFX (Visual Effect)전문 제작사 ㈜스튜디오레논(LEN) 인수를 결정하였으며,
이를 통해 VFX 기능을 내재화하고, 관련 디지털 제작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2023.07 디플랜360 광고 집행 및 효과 분석 등의 서비스에서 전통적인 미디어렙 회사들과 차별화된 역량을 보여온 디플랜360을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마케팅 영역 내 전문 매체 광고 역량을 내재화하였습니다.
2023.08 스튜디오어빗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제작을 통해 더욱 다양한 광고주의 니즈를 충족하고자 국내 10개 예능,드라마 레이블을 갖추고 있는
이매지너스와 합작하여 '스튜디오 어빗’을 설립하였습니다. 광고 제작 노하우와, 상업성 중심의 예능,영화,드라마 제작 역량 결합을 통해
차별화된 새로운 콘텐츠 시장을 발굴하는 리딩기업으로 성장해나갈 예정입니다.
2023.12 이노션에스 가장 빠른 속도로 메인 광고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는 SNS 중심의 소셜 마케팅 광고를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자체 소셜 전문 법인 이노션에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사) 조직도

이미지: 이노션 조직도 (24.12.31 기준)

이노션 조직도 (24.12.31 기준)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 1호 의안] 제 20기 (2024.01.01~2024.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
(https://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0 기말  2024년 12월 31일 현재
제 19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말 제 19(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984,555,352,694   2,006,088,898,040
 1. 현금및현금성자산 3,29 482,693,949,587
529,267,186,438  
 2. 단기금융상품 3,4,29 155,255,921,976
99,647,516,816  
 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22,29,31,32 1,149,540,204,345
1,168,572,610,448  
 4. 기타금융자산 6,29 27,997,258,449
24,671,520,118  
 5. 당기법인세자산 27 8,674,347,533
6,406,494,843  
 6. 기타자산 7,22 160,393,670,804
177,523,569,377  
II. 비유동자산
  730,026,872,165   554,120,205,433
 1. 장기금융상품 3,4,29 6,292,000,710   4,303,885,399  
 2. 기타금융자산 6,29,34 21,657,143,921   18,470,109,269  
 3.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8 4,665,170,792
7,431,966,144  
 4. 유형자산 9,35 253,428,691,796
53,708,738,474  
 5. 사용권자산 10,35 129,892,083,212
152,814,065,478  
 6. 무형자산 11,35 303,847,234,304
303,608,245,434  
 7. 순확정급여자산 16 68,255,869
3,277,262,557  
 8. 이연법인세자산 27 10,176,291,561   10,505,932,678  
자       산       총       계     2,714,582,224,859   2,560,209,103,473
부                           채    


I. 유동부채     1,484,041,313,304   1,407,004,668,788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2,29,31,32 1,197,179,841,099   1,193,341,782,614  
 2. 기타금융부채 10,13,29,31,33,34 32,001,577,283   62,717,079,312  
 3. 단기차입금 15,29,31,33 103,523,240,000   3,702,780,000  
 4. 충당부채 17 142,022,710   162,151,451  
 5. 당기법인세부채 27 12,025,177,875   11,011,263,172  
 6. 기타부채 14,22 139,169,454,337   136,069,612,239  
II. 비유동부채     198,660,615,177   215,735,674,411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2,29,31 1,183,162,682   1,180,066,237  
 2. 기타금융부채 10,13,29,31,33,34 129,323,492,856   151,120,935,139  
 3. 장기차입금 15,29,31,33 142,970,000   438,530,000  
 4. 순확정급여부채 16 3,788,734,298   3,428,857,063  
 5. 충당부채 17 8,756,892,935   8,134,266,982  
 6. 이연법인세부채 27 55,465,362,406   51,433,018,990  
부       채       총       계     1,682,701,928,481   1,622,740,343,199
자                           본    
   
I.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001,998,693,589   910,830,409,425
 1. 자본금 1,18 20,000,000,000   20,000,000,000  
 2. 기타불입자본 19 122,314,988,301   122,314,988,301  
 3. 기타자본구성요소 20 3,000,489,990   (36,438,128,679)  
 4. 이익잉여금 21 856,683,215,298   804,953,549,803  
II. 비지배지분

29,881,602,789   26,638,350,849
자       본       총       계

1,031,880,296,378   937,468,760,274
부  채  와  자  본  총  계

2,714,582,224,859   2,560,209,103,473
"별첨 주석은 본 연결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0 기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 제 19(전) 기
I. 매출액 22,32,35
2,120,578,469,848
2,092,893,299,026
II. 매출원가 26,32
1,178,633,241,569
1,243,198,483,533
III. 매출총이익

941,945,228,279
849,694,815,493
IV. 판매비와관리비 23,26
786,282,111,079
699,676,589,921
V. 영업이익 35
155,663,117,200
150,018,225,572
 1. 지분법투자손익 8 749,218,382
803,975,063
 2. 금융수익 24,30 38,373,826,848
42,886,566,530
 3. 금융비용 24,30 16,451,392,522
13,325,028,808
 4. 기타수익 25 8,288,937,852
2,784,494,172
 5. 기타비용 25 17,933,606,249
21,927,341,003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68,690,101,511
161,240,891,526
 1. 법인세비용 27 52,568,290,411
44,524,063,871
VII. 당기순이익

116,121,811,100
116,716,827,655
VIII. 기타포괄손익
  43,702,960,054   4,998,117,637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527,899,919)
(2,430,118,619)  
    (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6,21 (1,527,899,919)
(2,430,118,619)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45,230,859,973
7,428,236,256  
    (1) 해외사업환산손익
44,660,071,666
7,463,255,300  
    (2) 지분법자본변동 8 570,788,307
(35,019,044)  
IX. 총포괄이익

159,824,771,154   121,714,945,292



     
X. 당기순이익의 귀속

116,121,811,100   116,716,827,655
    (1)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00,252,830,933
101,762,236,926  
    (2) 비지배지분
15,868,980,167
14,954,590,729  




   
XI. 총포괄이익의 귀속

159,824,771,154   121,714,945,292
    (1)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40,286,270,040
106,103,300,458  
    (2) 비지배지분
19,538,501,114
15,611,644,834  






XII. 주당이익




 1. 기본및희석주당이익 28
2,506
2,544
"별첨 주석은 본 연결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0 기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비지배지분 총   계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
구성요소
이  익
잉여금
소   계
2023. 1. 1 (전기초) 10,000,000,000 132,426,398,251 (41,417,748,556) 748,636,377,706 849,645,027,401 24,321,865,055 873,966,892,456
총포괄손익 - - 6,786,128,361 99,317,172,097 106,103,300,458 15,611,644,834 121,714,945,292
 당기순이익 - - - 101,762,236,926 101,762,236,926 14,954,590,729 116,716,827,655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2,445,064,829) (2,445,064,829) 14,946,210 (2,430,118,619)
 지분법자본변동 - - (35,019,044) - (35,019,044) - (35,019,044)
 해외사업환산손익 - - 6,821,147,405 - 6,821,147,405 642,107,895 7,463,255,300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10,000,000,000 (10,111,409,950) (1,806,508,484) (43,000,000,000) (44,917,918,434) (13,295,159,040) (58,213,077,474)
 연차배당 - - - (34,000,000,000) (34,000,000,000) (13,290,452,861) (47,290,452,861)
 중간배당 - - - (9,000,000,000) (9,000,000,000) - (9,000,000,000)
 무상증자 10,000,000,000 (10,111,409,950) - - (111,409,950) - (111,409,950)
 비지배지분의 유상증자 참여 - - - - - 60,000,000 60,000,000
 사업결합으로 인한 연결범위의 변동 - - - - - 771,075,744 771,075,744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지분의 변동 등 - - (1,806,508,484) - (1,806,508,484) (835,781,923) (2,642,290,407)
2023.12.31 (전기말) 20,000,000,000 122,314,988,301 (36,438,128,679) 804,953,549,803 910,830,409,425 26,638,350,849 937,468,760,274
2024. 1. 1 (당기초) 20,000,000,000 122,314,988,301 (36,438,128,679) 804,953,549,803 910,830,409,425 26,638,350,849 937,468,760,274
총포괄손익 - - 41,556,604,545 98,729,665,495 140,286,270,040 19,538,501,114 159,824,771,154
 당기순이익 - - - 100,252,830,933 100,252,830,933 15,868,980,167 116,121,811,10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1,523,165,438) (1,523,165,438) (4,734,481) (1,527,899,919)
 지분법자본변동 - - 570,788,307 - 570,788,307 - 570,788,307
 해외사업환산손익 - - 40,985,816,238 - 40,985,816,238 3,674,255,428 44,660,071,666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2,117,985,876) (47,000,000,000) (49,117,985,876) (16,295,249,174) (65,413,235,050)
 연차배당 - - - (38,000,000,000) (38,000,000,000) (16,010,591,858) (54,010,591,858)
 중간배당 - - - (9,000,000,000) (9,000,000,000) - (9,000,000,000)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지분의 변동 등 - - (2,117,985,876) - (2,117,985,876) (284,657,316) (2,402,643,192)
2024.12.31 (당기말) 20,000,000,000 122,314,988,301 3,000,489,990 856,683,215,298 1,001,998,693,589 29,881,602,789 1,031,880,296,378
"별첨 주석은 본 연결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0 기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과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 제 19(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82,230,972,340
83,247,701,915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33 217,723,343,044   120,927,061,583  
   (1) 당기순이익
116,121,811,100   116,716,827,655  
   (2) 조정
107,993,726,162   94,312,175,295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ㆍ부채의 변동
(6,392,194,218)   (90,101,941,367)  
  2. 이자의 수취
20,406,627,847   21,430,717,198  
  3. 이자의 지급
(10,048,548,095)   (5,538,670,923)  
  4. 법인세의 지급
(49,937,252,514)   (53,571,405,943)  
  5. 배당금의 수취
4,086,802,058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6,945,046,010)   (12,869,972,969)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54,214,555,158)   18,521,111,270  
    장기금융상품의 순증감
(1,806,779,738)   4,190,777,808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3,492,294,183   21,823,928,489  
    유형자산의 처분
171,091,552
369,183,730  
    무형자산의 처분
1,739,700,000
2,649,78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496,363,868   352,713,178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750,000,000)   (4,350,013,000)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3,821,807,647)   (19,222,434,327)  
    유형자산의 취득
(206,204,616,217)
(28,253,498,882)  
    무형자산의 취득
(4,046,736,853)
(4,515,519,570)  
    관계기업주식의 취득
-
(40,000,000)  
    사업결합으로 인한 순현금유출
-
(1,748,871,451)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870,711,930)   (105,252,704,658)
    비지배지분의 유상증자 참여
-   60,000,000  
    비지배지분 취득
(13,670,138,225)   (17,152,144,509)  
    단기차입금의 차입
100,167,600,458
-
    차입금의 상환
(642,700,458)   (2,980,470,000)  
    리스부채의 지급
(28,005,543,467)   (28,853,041,821)  
    배당금의 지급
(62,719,930,238)   (56,215,638,378)  
    무상증자 주식발행비용
-   (111,409,95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I + II + III )

(89,584,785,600)   (34,874,975,712)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29,267,186,438
553,681,029,740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3,011,548,749
10,461,132,409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2,693,949,587   529,267,186,438
"별첨 주석은 본 연결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주석]
※ 주석사항은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
  (www.innocean.com/ww-ko/about/i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0 기말 : 2024년 12월 31일 현재
제 19 기말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말 제 19(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626,929,529,885   727,202,973,260
 1. 현금및현금성자산 28 65,776,803,599   141,229,245,444  
 2. 단기금융상품 4,28 130,000,000,000   80,000,000,000  
 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21,28,30,31 403,653,185,441   453,147,122,510  
 4. 기타금융자산 6,10,28,31 6,726,532,176   4,520,949,860  
 5. 기타자산 7,21 20,773,008,669   48,305,655,446  
II. 비유동자산     636,001,219,281   444,206,450,273
 1. 장기금융상품 3,4,28 2,606,000,000   2,606,000,000
 2. 기타금융자산 6,10,28,31,33 24,199,748,853   18,353,636,553
 3.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8 336,288,898,963   334,878,683,398
 4. 유형자산 9 217,806,897,050   28,155,563,397
 5. 사용권자산 10,31 29,585,267,130   30,014,134,559
 6. 무형자산 11 23,085,427,558   23,731,700,516
 7. 순확정급여자산 16 68,255,869   3,277,262,557
 8. 이연법인세자산 26 2,360,723,858   3,189,469,293
자       산       총       계  
1,262,930,749,166
1,171,409,423,533
부                           채  
 

I. 유동부채     440,682,511,567
390,799,308,116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2,28,30,31 263,560,940,013
306,978,968,552
 2. 단기차입금 15,28,30,32 100,000,000,000   -
 3. 기타금융부채 8,10,13,28,30,31,32,33 10,622,758,007   11,229,651,657
 4. 당기법인세부채 26 4,320,151,871   6,757,897,170
 5. 기타부채 14,21 62,178,661,676   65,832,790,737
II. 비유동부채     28,949,267,837
30,686,648,314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2,28,30,31 846,488,450   846,488,450
 2. 기타금융부채 8,10,13,28,30,31,32,33 20,933,593,381   23,254,094,792
 3. 충당부채 17 7,169,186,006   6,586,065,072
부       채       총       계     469,631,779,404
421,485,956,430
자                           본      

 1. 자본금 1,18 20,000,000,000   20,000,000,000
 2. 기타불입자본 19 122,737,153,913   122,737,153,913
 3. 이익잉여금 20 650,561,815,849   607,186,313,190
자       본       총       계  
793,298,969,762
749,923,467,103
부  채  와  자  본  총  계  
1,262,930,749,166
1,171,409,423,533
"별첨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0 기 :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 제 19(전) 기
I. 매출액 21,31
601,695,934,337
664,943,200,100
II. 매출원가 25,31
418,899,313,618
483,402,547,326
III. 매출총이익  
182,796,620,719
181,540,652,774
IV. 판매비와관리비 22,25
163,693,998,543
153,645,819,455
V. 영업이익  
19,102,622,176
27,894,833,319
  1. 금융수익 23,29 21,000,692,099 - 15,866,011,036
  2. 금융비용 23,29 7,288,367,700 - 7,043,881,937
  3. 기타수익 24 89,845,056,794 - 85,452,001,106
  4. 기타비용 24 14,167,803,460 - 17,097,739,185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08,492,199,909
105,071,224,339
  1. 법인세비용 26 16,549,848,937 - 13,993,505,958
VII. 당기순이익

91,942,350,972
91,077,718,381
VIII. 기타포괄손익

(1,566,848,313)
(2,613,436,475)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566,848,313)
(2,613,436,475)
     (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6,20 (1,566,848,313)   (2,613,436,475)
IX. 총포괄이익

90,375,502,659
88,464,281,906
X. 주당이익

 

  1. 기본및희석주당이익 27
2,299
2,277
"별첨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자   본   변   동   표
제 20 기 :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이  익
 잉여금
총   계
2023. 1. 1 (전기초) 10,000,000,000 132,848,563,863 561,722,031,284 704,570,595,147
연차배당 - - (34,000,000,000) (34,000,000,000)
중간배당 - - (9,000,000,000) (9,000,000,000)
당기순이익 - - 91,077,718,381 91,077,718,38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2,613,436,475) (2,613,436,475)
무상증자 10,000,000,000 (10,111,409,950)
(111,409,950)
2023.12.31 (전기말) 20,000,000,000 122,737,153,913 607,186,313,190 749,923,467,103
2024. 1. 1 (당기초) 20,000,000,000 122,737,153,913 607,186,313,190 749,923,467,103
연차배당 - - (38,000,000,000) (38,000,000,000)
중간배당 -
(9,000,000,000) (9,000,000,000)
당기순이익 -
91,942,350,972 91,942,350,97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1,566,848,313) (1,566,848,313)
2024.12.31 (당기말) 20,000,000,000 122,737,153,913 650,561,815,849 793,298,969,762
"별첨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현   금   흐   름   표
제 20 기 :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제 19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노션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20(당) 기 제 19(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7,976,117,662   38,558,751,529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32 77,585,711,702   (26,689,339,246)  
   (1) 당기순이익
91,942,350,972   91,077,718,381  
   (2) 조정
(37,117,192,087)   (32,933,722,868)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ㆍ부채의 변동
22,760,552,817   (84,833,334,759)  
  2. 이자의 수취
5,862,796,045
8,527,141,232  
  3. 이자의 지급
(5,065,943,157)
(698,931,428)
  4. 법인세의 지급

(17,688,183,053)
(17,449,051,882)  
  5. 배당금의 수취
77,281,736,125
74,868,932,853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0,856,896,439)   (53,200,285,010)
  장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50,000,000,000)
10,783,068,492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4,312,980,946
1,910,123,570
  유형자산의 처분
20,289,607
31,167,037
  무형자산의 처분
1,739,700,000
-
  리스채권의 회수
175,955,214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496,363,868
352,713,178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750,000,000)
(4,350,013,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14,260,668,179)
(33,883,356,995)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40,000,000)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9,122,710,000)
(2,794,280,000)  
  유형자산의 취득
(187,957,177,671)
(21,079,361,592)  
  무형자산의 취득
(3,511,630,224)
(4,130,345,7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4,803,687,967   (49,025,954,806)
  단기차입금의 차입
100,000,000,000
-  
  리스부채의 지급
(8,196,312,033)
(5,914,544,856)  
  배당금의 지급
(47,000,000,000)
(43,000,000,000)
  무상증자 주식발행비용
-
(111,409,95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I + II + III)

(78,077,090,810)   (63,667,488,287)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41,229,245,444   205,233,714,873
VI.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624,648,965   (336,981,142)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65,776,803,599   141,229,245,444
"별첨 주석은 본 재무제표의 일부입니다."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20(당)기 2024년  01월 01일 부터 제19(전)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4년  12월 31일 까지 2023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5년 3월 20일 처분확정일 2024년 3월 28일

(단위: 천원)
과   목 당 기 전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601,061,816   562,686,313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19,686,313
483,222,031  
2. 중간배당 (9,000,000)
(9,000,000)
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566,848)
(2,613,436)
4. 당기순이익 91,942,351
91,077,718  
II. 이익잉여금처분액   38,000,000
43,000,000
1. 이익준비금 -
5,000,000
2. 배당금 38,000,000
38,000,000
      (주당 현금배당금(율))
          당기:   950원(190%)
          전기:   950원(190%)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63,061,816
519,686,313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석]
※ 주석사항은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
   (www.innocean.com/ww-ko/about/i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제 2호 의안] 사내이사 신승호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신승호 1968.11.08 미해당 미해당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 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신승호 이노션 재경지원실장 2021.12 ~ 현재 이노션 재경지원실장 -
2021.01 ~ 2021.12 현대자동차 CPM팀 상무
2016.01 ~ 2020.12 현대자동차 경영기획2팀 상무
2008.10 ~ 2015.12 현대자동차 경영기획1팀 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신승호 없음 없음 없음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신승호 사내이사 후보자는 현대자동차로 입사하여 10년 이상 회계팀에서 재직하며
회계, 세무 등 재경 분야의 전문성을 축적해 왔으며, 2008년부터 현대자동차 경영기획팀
에서 주식관리 및 그룹의 경영기획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현재는 이를 바탕으로 이노션의 재경지원실장을 역임하고 있습니다.
신승호 사내이사 후보자는 상기 전문성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노션이 마주하고 있는 현안에 대해 재무적 관점에서 주요한 의사결정을 추진할 수 있는 자질과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판단하였습니다.
회사의 재무적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함과 동시에 현대자동차 그룹의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통해 회사 성장과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 됨에 따라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미지: 이사선임확인서(신승호 사내이사)

이사선임확인서(신승호 사내이사)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3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 (3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9억원
최고한도액 60억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5년 03월 12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2025년 3월 12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과 당사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1)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2) 당사 홈페이지   : www.innocean.com/ww-ko/about/ir
  - 사업보고서 게재 위치 : IR홈페이지 → 전
자공고&공시 → 전자공고
 - 감사보고서 게재 위치 : IR홈페이지 → 감사 및 검토 보고서

※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안내


당사는 상법 제 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5년 3월 10일 ~ 2025년 3월 19일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증권거래전용 공동인증서, 은행 개인용도
     제한용 공동인증서 또는 은행/증권 범용 공동인증서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서비스 이용 약관 제11조 제2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