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3월   13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대 표 이 사 : 김호상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논현로131, 3층(양재동,라닉스빌딩)

(전   화)02-3487-7988

(홈페이지)http://www.narasoft.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전무 (성  명)김경숙

(전  화)010-6662-5878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1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 363조와 정관 제20조에 의거, 제 21기 정기 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소집일시 : 2024년 3월 28일(목) 오전 11:00

2. 소집장소 : 본점사무실.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 131, 3층(양재동, 라닉스빌딩)

3. 보고사항 : 영업보고, 감사보고,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내부회계관리보고

                    2024년도 비젼보고

4. 의결사항 :
① 제21기(
(2023.01.01.~2023.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② 이사선임 승인의 건

(2-1) 사외이사 선임의 건(박용호 재선임)

(2-2) 사내이사 선임의 건(신미식 재선임)
③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5억원)

④ 감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12백만원)

5. 의결권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 주주님께서는 본인이 직접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하시거나 대리인을 대신 참석하게 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상법 제368조의3 및 당사 정관 제28조에 의거 주주총회에 출석하지 아니하고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고자 하시는 분께서는 별첨의 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안내문을 참조하시어 투표용지에 의사를 표시하여 주주총회일 전일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 제3항에 따른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국민은행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8.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가.직접행사

정기주주총회 참석장, 본인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1개 지참)

나.대리행사

-수임인 지참물 : 정기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 수임인의 신분증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①위임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②수임인의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의결권을 위임한다는 내용

③위임인의 날인

※ 정기주주총회 참석장에 날인된 인영과 동일한 인영이어야 함

※ 금번 정기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박용호(출석률: 22%)
찬 반 여 부
1 2023.01.25 진량새마을금고 대출 연장관련건 -
2 2023.02.12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서 보고의 건
3 2023.02.14 제20기 결산보고의 건 -
4 2023.02.20 감사의 평가보고서 보고의 건
5 2023.03.16 제2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6 2023.03.31 지점 폐쇄의 건 -
7 2023.07.18 신주 발행에 관한 건 -
8 2023.10.18 본점 이전의 건 -
9 2023.11.24 신주 발행에 관한 건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500,000,000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스크린기반의 메타테니스 메타골프 메타승마 메타볼링 등 약 20여종의 메타스포츠솔루션 기술을 활용한 메타기술기반의 IT창업서비스를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약 100여종이 넘는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보유하고있는 기술 집약 서비스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메타기술 스포츠 산업
 
   1) 스크린기반의 메타스포츠 산업
  스포츠시장은 최종 소비자가 스포츠에 참여하거나 소비하는 것과 관련된 본원시장과 본원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다른 산업영역과 연계되어 형성되는 파생시장으로 구분됩니다. 본원시장은 스포츠를 소비하는 행태에 따라 다시 관람스포츠시장과 참여스포츠시장으로 분류됩니다. 파생시장은 본원시장으로부터 파생되어 다른 산업영역과 융·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개별 서비스나 상품이 형성된 시장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본원시장으로부터 파생된 일차 파생시장, 일차 파생시장으로부터 파생된 이차 파생시장 등으로 시장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스크린스포츠와 관련되는 설비 및 용품은 비이벤트형 참여스포츠 시장의 파생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스크린스포츠 운영장소(스크린골프장 등)는 참여스포츠 시장의 본원시장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2) 4차산업형 스크린 기반 스포츠산업 현황

VR. AR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이 가세된 4차산업형 스크린기반 스포츠산업은 가상현실로 스포츠연습장을 실제 스포츠 환경과 얼마나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느냐가 핵심 관건이며, 이를 위해 고화질 스크린을 통해 실제 스포츠에 참가하는 것과 같이 현실감 있게 구현할 수 있는 3D그래픽 제작기술과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 및 모션 분석기의 높은 정밀도가 요구됩니다. 이처럼 정교한 소프트웨어기술과 하드웨어기술은 초기 연구개발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며 그 중에서도 고급 연구개발 인적자원에 따라 최종상품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스크린스포츠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을 여타 스포츠 및 게임에 응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낚시, 배드민턴 등과 같이 잠재수요가 충분한 종목과 결합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사업다각화를 영위하기 위해서는 향후 시뮬레이터기기에 사용되는 3D 스크린, 고밀도 움직임 감지 센서, PC 등의 S/W 기술 및 H/W 기술 개발이 주요 경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메타기술 기반 스크린 스포츠 패키지 솔루션 (MetaScreen)
 
 (1-1) 메타스크린 : '하나만 즐기는 시대는 끝났다.'
 
  한 부스에서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를 즐기며 노래, 연주, 영화 감상 그리고 스마트한 교육 시스템까지 동시에 구현되는 4차산업의 융.복합 시스템입니다.
 기존에 스크린스포츠 단품들은 한 부스안에서 한 종목의 스포츠만 구현하다 보니 공간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웠으나 한 부스 안에서 수십 종목의 스크린스포츠와 스크린기반의 교육과 문화 컨텐츠를 탑재 구현한 당사만의 국내외 유일한 제품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스크린의 구성은 스포츠 종목으로 골프와 테니스, 축구, 야구베팅, 야구피칭, 양궁, 투창, 아동골프, 파크골프, 그라운드골프, 게이트볼, 풋볼링. 풋골프, 풋야구, 바이크, 승마, 사격 등 체험형 17종목과 VR봅슬레이. VR제트보트. VR루지. VR스키. 배드민턴 등 시범형 스포츠가 총 9종목 입니다.
 
  교육용 게임 컨텐츠 융합교육 S/W 구성으로는 스포츠융합 3D게임 20종과 스포츠융합 2D게임 49종 입니다.
 
 문화용 솔루션 구성으로는 노래 영화 연주 감상 원격교육 등 6종이 탑재됩니다.
 
  교육용 컨텐츠 구성으로는 체육교육 동영상 컨텐츠 10종, VR영어교육 컨텐츠 177종, VR안전교육 컨텐츠 42종, 시청각 영어교육 컨텐트 2,957종 입니다.

 

 

[ 메타스크린 조감도 ]

 

이미지: 메타스크린 조감도

메타스크린 조감도

 

스크린골프가 포화로 있는 현 상황에서 실제필드와 스크린골프의 중간적인 존재로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당사의 주 판매제품으로 강력하게 예상되어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미지: 실제그린 15미터 트루골프 설치 사례 사진

실제그린 15미터 트루골프 설치 사례 사진

 


   2) 메타스퀘어 (IT Startup)
 
 NS메타스퀘어 : 메타기술기반의 스포츠와 교육, 문화가 한곳에 융합된 복합 체육교육문화 시설로서 하나의 매장에서 골프를 비롯해 테니스, 축구, 피칭, 배팅, 양궁,투창, 승마, 사격, 바이크, 배드민턴, 게이트볼, 파크골프, 그라운드골프, 아동골프, 풋볼링 등 20여종 이상의 스크린 스포츠를 이용하며 노래, 연주, 영화, 감상, 게임, 교육 등 스크린 문화까지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서 규모가 있는 대형 부동산 연계 창업 아이템 입니다.
 


[ NS 메타스퀘어 도입 스포츠 시스템 구성 개념도 ]

이미지: ns메타스퀘어 도입 스포츠 시스템 구성 개념도

ns메타스퀘어 도입 스포츠 시스템 구성 개념도

(1) 센싱 기술력
 
  당사는 약 10여종의 스포츠 기반의 센싱 알고리즘 기술을 자체 저작권 기술로 보유하고 있으며 95%이상의 정확성까지 다년간의 연구개발에 의해 확보된 상태입니다. 골프의 경우 드로우 페이드 훅 슬라이스를 업계에서 가장 정밀하게 인식하는 모션인식 기반의 센싱 기술력을 획득하였고 테니스 센서의 경우 층고 5미터의 높이까지 소화할 수 있는 98% 수준의 정확도를 지닌 센싱기술력을 자체 기술로 확보하는 연구개발에 성공함으로서 관련 종목에 적용 설치를 진행하고 있습입니다.
 

[ 보유중인 스포츠센서 센싱 원천 기술 ]

센싱 종목

센서구분

센서외형

특이사항

골프

트루고프

더블센서

(주력공급)


이미지: 더블센서

더블센서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골프채 경로 반사광 방식

트윈센서

(주력공급)


이미지: 트윈센서

트윈센서


비전센서 (초고속카메라)

LAN통신 방식

골프채 경로 클럽인식 방식

모션인식기술 적용

싱글센서


이미지: 싱글센서

싱글센서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그림자 방식

LAN방식

스핀센서


이미지: 스핀센서

스핀센서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리얼스핀센싱 알고리즘

야구

트윈센서

(주력공급)


이미지: 트윈센서

트윈센서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모션인식 기능

축구 볼링 양궁 등 스포츠

싱글센서A형

(주력공급)


이미지: 싱글센서a형

싱글센서a형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싱글센서B형


이미지: 싱글센서b형

싱글센서b형


비젼센서 (초고속카메라)

충돌인식

2D

좌표

키넥트형

(주력공급)


이미지: 키넥트형

키넥트형


비젼센서

MS키넥트 하드웨어 사용

 

(2) 콘텐츠의 다양성
 
 국내외 최다 스포츠 시뮬레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하여 대형 부동산 개발에 해당 컨텐츠가 쓰여질 수 있어서 규모있는 수주를 통한 매출 증대의 가능성이 큰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3) 안정적 운영 능력
 
 당사는 국내외 200 여곳의 스크린스포츠 및 1,700여건의 솔루션 구축과 운영 경험을 토대로 각종 유지보수 관리 경험과 IT기술 노하우를 보유 하고 있어 장애 감지/이상징후 등의 신속한 대응 체계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S/W, H/W 문제로 시스템 운영이 불가능 시 원격 제어와 숙련된 엔지니어를 통하여 단시간 장애 조치가 가능합니다.
 (4) 시설 설치 능력
 
 당사는 스포츠 유형별로 모듈기반의 스마트한 부스 설치 기술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조립식. 이동식 부스 모듈로 특허화된 '시스템 부스' 시공 기술을 다년간 개발하여 공간의 이동성과 설치의 유연성을 확보하고 목공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소음의 피해와 먼지발생을 줄이고 단시간 시공이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가. 메타기술 스크린스포츠 솔루션 부문
 
  스크린 스포츠 솔루션 제품은 2016년도 이후 당사의 주력 제품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2018년도 상반기부터 한 곳에서 수십가지 이상 구성된 체육, 교육, 문화 소프트웨어가 구현되는 융.복합 메타스크린 시스템을 세계최초로 개발하여 이를 특허화 하고 통합 패키지 솔루션 '메타스크린'을 출시하게 되어 학교 공급 사업을 진행하여 현재 문체부 국민체육진흥공단 공식 컨텐츠로 13종목이 선정되어 제공중에 있으며, 상업적인 복지 시설로서 리조트 호텔 등에 해당 영업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스크린 스포츠 제품들은 한 부스에서 하나의 스포츠만 구현하다 보니 공간 활용의 한계를 극복하기 어려웠으나 한 부스 안에서 여러 종목의 스포츠 구현 할 수 있게 되어 인지도 높은 융. 복합 스포츠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당사는 체육용솔루션 부문에서 20여종의 스포츠종목 소프트웨어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상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류

소프트웨어 명칭

소프트웨어 설명

NS 테니스

NS Tennis Lite

오픈형 스크린 테니스

NS Tennis Premium

룸형 스크린 테니스

NS 골프

NS 트루골프

NS Golf Lite

오픈형 타석 스크린골프

NS Golf Lite true

오픈형 타석 스크린골프

NS Golf 1K Premium

룸형 스크린골프

룸형 특수형 스크린골프

NS Golf 1K Premium True

NS Golf 3K Surround True

NS Golf 4K Supreme True

NS 스크린승마

NS Hores Lite

오픈형 미니형 승마

NS Horse Premium

룸형 청소년 승마

NS Horse Surround

룸형 3면 스크린승마

NS 볼링

NS Bowling Lite

오픈형 스크린볼링

NS Bowling Premium

룸형 스크린볼링

NS 야구배틀

NS Battle Lite

타석형 스크린 배틀

NS Battle Premium

룸형 스크린 배틀

NS 야구베팅

NS Batting Lite

좁은 공간 스크린야구 베팅

NS Batting Premium

룸형 스크린야구베팅

NS 야구피칭

NS Pitching Lite

오픈형 스크린야구피칭

NS Pitching Premium

룸형 스크린야구피칭

NS 축구

NS Soccer Lite

오픈형 스크린축구

NS Soccer Premium

룸형 스크린축구

NS 바이크

NS BikeLite

오픈형 스크린바이크

NS BikePremium

룸형 스크린바이크

NS 양궁

NS Arrow Lite

오픈형 스크린궁도

NS Arrow Premium

룸형 스크린궁도

NS 사격

NS Shooting Lite

오픈형 스크린사격

NS Shooting Premium

룸형 스크린사격

NS 투창

NS Spear Lite

오픈형 스크린투창

NSSpear Premium

룸형 스크린투창

NS 파크골프

NS ParkGolf Lite

오픈형 스크린 파크골프

NS ParkGolf Premium

룸형 스크린 파크골프

NS

그라운드골프

NS GroundGolf Lite

오픈형 스크린 그라운드골프

NS GroundGolf Premium

룸형 스크린 그라운드골프

NS 게이트볼

NS GateBall Lite

오픈형 스크린 게이트볼

NS GateBall Premium

룸형 스크린 게이트볼

스크린배드민턴

NS Badminton Lite

오픈형 스크린배드민턴

NS Badminton Premium

룸형 스크린배드민턴

(2) 시장점유율


(1-1) 스크린스포츠 점유율
 
 스크린스포츠 솔루션 시장은 그 연혁이 짧은 편이므로 현재까지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의 통계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사가 추정한 자료만으로는 정확한 집계가 어렵기 때문에 2020년도 '초등학교 가상현실 스포츠실' 솔루션 공급 사업과 현재 국내외 매장에 설치한 스포츠스크린 솔루션 납품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당사 스크린스포츠 납품 처 수 > (단위: 대)

구분

2018년

이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총계

스크린스포츠(국내)

108

13

14

6

30

278

스크린스포츠(국외)

78

38

11

4

5

145

 
(1-2) 스크린 테니스 점유율
 
 스크린테니스 시스템 기획 및 제작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의 시장규모는 통계청 조사결과에 의해 파악이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당사와 같이 종합적인 스크린테니스 솔루션을 제작하거나 기획하는 업체들의 시장규모는 아직 초기단계로서 통계되지 않아 당사의 시장 점유율을 설치처 숫자로 파악시 아래와 같으며 개략적 점유율은 가장 높은 상태로 예상됩니다.

 

설치처 구분

2018년이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합계

스크린 메타테니스

2

13

14

35

65

129

 

- 나라소프트 : 설치처 약 129곳 (국민체육진흥공단 학교설치 포함)

- 뉴딘컨텐츠 : 설치처 약 50곳

- 테니스라이프 : 설치처 약 8곳
 

(1-3) 스크린 골프 점유율
 
 스크린골프 시스템 기획 및 제작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의 시장규모는 통계청 조사결과에 의해 파악이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당사와 같이 종합적인 스크린스포츠 솔루션을 제작하거나 기획하는 업체들의 시장규모는 추산되지 않으므로 당사 스크린골프 시스템 관련 매출을 집계하기는 어렵습니다.
 

(2) 경쟁사현황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스크린스포츠 시장 경쟁현황은 시장의 비중이 높은 스크린골프 분야과 자사의 주력제품 패키지 스크린솔루션 분야 기준으로 평가 하였으며 평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크린골프 분야

구분

내용

골프존

● 2000년 국내에서 첫 스크린골프를 선보였으며, 2018년 기준 전체 스크린골프매장 기준 64.28%를 점유

카카오VX

(티업비전, 지스윙)

● 2012년 법인 설립되었으며, 최근 5년 사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업계 2위로 급부상

● 현재 지스윙 등 브랜드를 포함하여 국내 1,378 매장 보유하며, 전 체 시장의 약 20% 점유

에스지골프

(SG골프)

● 1999년 법인설립되었으며, 2015년 이후 본격적으로 매장수를 확대하고 있음

● 현재 전국 951개 매장 보유중

(단위: 백만원)


(3) 시장의 특성


 1) 스크린스포츠

 

<국내 스크린스포츠 시장규모>

(단위 : 억원)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시장규모

70,000

90,000

100,000

110,000

120,000

 

주1) 문화체육관광부는 27일 국내 스포츠산업의 현황을 조사한 '2018 스포츠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사업체 수는 10만1207개로 조사돼 전년(9만5387개) 대비 6.1% 증가했고, 매출액은 74조7000억원으로 전년(72조6000억원) 대비 2.9%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종사자 수도 42만4000명으로 전년(39만8000명) 대비 6.3% 증가했다.
 
  최근 스포츠산업에서 정보통신기술(ICT)과 가상현실기술(Virtual RealityVR)의 발전에따라 실제 스포츠 환경을 가상현실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스크린스포츠 산업이 등장하였습니다. 스크린스포츠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 및 날씨와 같은 환경적 제약이 없고, 경제적 부담이 적어 국내시장에서 대중적인 여가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2007년 국내 스크린스포츠 시장규모는 1,000억원에 불과하였으나 2013년 1.5조원에 이어 2017년에는 2013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한 2017년 5조원 규모로 파악됩니다. 향후 국내 스크린스포츠 시장은 스크린스포츠 종류가 골프, 야구, 복싱, 육상 등으로 다양화되고, 웨어러블 기술과의 결합 등에 따라 다양한 스크린스포츠 브랜드들이 출시되면서,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2018년부터 시행된 정부의 주 52시간 근무제에 따라 300인 이상 사업자는 2018년 7월 1일부터 주52시간 근무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2018년 6월 기준 스포츠시설 운영업의 사업자등록은 전년 대비 30.03% 증가하였으며,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국내 스크린스포츠 이용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계절적, 경기변동 특성
 
 스크린스포츠는 계절적 요인보다는 경제적 경기변동에 의한 수요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입니다. 스크린스포츠는 여가 문화로 자리 잡으며 급격한 성장을 했습니다. 여가활동에 대한 지출은 선택적 지출이므로 가계의 가처분소득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국내 가계의 가처분 소득은 국내 주로 국내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 등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금리인상이 추가적으로 시행될 경우 국내 금리 역시 순차적으로 인상될 가능성이 있으며, 국내 금리 인상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요인 등으로 인해 여가비 지출이 감소할 수 있으며 스크린스포츠의 이용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없음

(5) 조직도


이미지: 20240312_나라소프트 본사조직도

20240312_나라소프트 본사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나.회사의 현황 참고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본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검토가 완료되기 이전 재무제표이며,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21기말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0기말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21(당)기 기말 제20(전)기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871,167,425
133,033,957
1. 현금및현금성자산 7,8 54,137,779
13,557,261
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4,7,9,26 615,814,298
22,975,762
3. 기타금융자산 7 11,549,240
11,000,000
4. 기타유동자산
189,666,108
85,496,234
5. 당기법인세자산
-
4,700
II. 비유동자산

7,164,455,006
9,241,673,164
1. 유형자산 10,24 192,593,588
1,467,080,269
2. 무형자산 11 3,712,005
1,370,273
3. 투자부동산 10,24 6,948,149,413
7,723,222,622
4. 기타금융자산
20,000,000
50,000,000
자     산     총     계

8,035,622,431
9,374,707,121
부                     채




I. 유동부채

7,199,632,638
9,445,132,858
1.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 732,859,350
1,014,737,325
2. 단기차입금 4,12,24,25,26 5,907,071,000
5,841,394,000
3. 유동성장기부채 4,12,24 72,475,655
1,496,899,996
4. 기타금융부채
-
40,000,000
5. 기타유동부채 27 487,226,633
1,052,101,537
II. 비유동부채

205,887,680
290,470,004
1. 장기차입금 4,5,12,24,25 205,887,680
255,470,004
2. 기타금융부채 4, -
35,000,000
부     채     총     계

7,405,520,318
9,735,602,862
자                     본




1. 자본금 13 5,241,473,200
3,814,700,000
2. 기타불입자본 13 5,368,580,800
5,368,580,800
3. 결손금 14 (9,979,951,887)
(9,544,176,541)
자     본     총     계

630,102,113
(360,895,741)
자 본 및 부 채 총 계

8,035,622,431
9,374,707,121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
제 21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21(당)기말 제20(전)기말
I. 영업수익 15
1,630,609,999
1,116,913,509
II. 영업비용 16,19,20
1,646,031,810
1,631,821,937
III. 영업이익(손실)

(15,421,811)
(514,908,428)
금융수익 18 12,231
58,877
금융비용 18 (486,750,983)
(448,694,295)
기타수익 17 374,153,663
123,182,831
기타비용 17 (307,768,446)
(22,244,856)
I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435,775,346)
(862,605,871)
V. 법인세비용 21
-
-
VI. 당기순이익

(435,775,346)
(862,605,871)
기본(희석)주당이익 22
(11)
(23)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1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21(당)기말 제20(전)기말
I. 당기순이익

(435,775,346)
(862,605,871)
II. 기타포괄손익 19,23,24
-
-
III. 당기총포괄이익

(435,775,346)
(862,605,871)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자  본  변  동  표
제 21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단위 : 원)
구  분 자 본 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지배기업 주주지분 총   계
2022.01.01 (전기초자본) 3,689,700,000 5,243,580,800 (8,681,570,670) 251,710,130 251,710,130
Ⅰ.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862,605,871) (862,605,871) (862,605,871)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유상증자 125,000,000 125,000,000 - 250,000,000 250,000,000
2022.12.31 (전기말자본) 3,814,700,000 5,368,580,800 (9,544,176,541) (360,895,741) (360,895,741)
2023.01.01 (당기초자본) 3,814,700,000 5,368,580,800 (9,544,176,541) (360,895,741) (360,895,741)
Ⅰ.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435,775,346) (435,775,346) (435,775,346)
Ⅱ.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유상증자 1,426,773,200 -
1,426,773,200 1,426,773,200
2023.12.31 (당기말자본) 5,241,473,200 5,368,580,800 (9,979,951,887) 630,102,113 630,102,113


현  금  흐  름  표
제 21 기 :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 기 :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나라소프트 (단위 : 원)
과                   목 제21(당)기말 제20(전)기말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74,932,696
235,225,431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940,296,221
715,470,305
  가. 당기순이익 (435,775,346)
(862,605,871)
  나. 가감 594,335,993
646,355,050
    퇴직급여 5,506,519
-
    감가상각비(유형자산) 74,873,677
88,493,561
    감가상각비(투자부동산) 131,989,337
150,693,428
    무형자산상각비 404,268
181,347
    대손상각비 -
8,061,512
    이자비용 465,375,756
479,442,115
    기타의대손상각비 175,000,000
-
    유형자산처분손실 99,826,771
-
    잡손실 -
18,917,950
    서비스수입 (6,498,182)
(59,375,986)
    이자수익 (12,231)
(58,877)
    유형자산처분이익 (352,129,895)
-
    잡이익 (27)
(40,000,000)
  다. 운전자본 변동 781,735,574
931,721,126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453,038,536)
(1,043,500)
    미수금의 감소(증가) 1,705,300,000
25,057,235
    미수법인세환급액의 감소(증가) 4,700
34,300
    선급금의 감소(증가) 1,352,142
(44,155,704)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27,977,984
(4,179,321)
    부가세대급금의 증가 -
310,000,000
    재고자산의 변동 (133,500,000)
-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58,821,530)
(125,419,112)
    미지급비용의 증가 250,937,536
(9,519,375)
    선수금의 증가(감소) (598,922,727)
825,972,387
    예수금의 증가(감소) 20,530,090
28,773,650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19,915,915
(73,799,434)
2. 이자수익의 수취 12,231
58,877
3. 이자비용의 지급 (465,375,756)
(480,303,751)
4. 배당금의 수취 -
-
5. 법인세의 납부 -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704,760
(80,271,949)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50,000,000
56,132,000
    단기대여금의 감소 -
52,180,000
    차량운반구의처분 -
952,000
    보증금의 감소 50,000,000
3,000,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3,295,240)
(136,403,949)
    단기대여금의 증가 (549,240)
(61,721,212)
    차량운반구의 취득 -
(30,328,574)
    시설장치의 취득 -
(42,802,543)
    산업재산권의 취득 (2,746,000)
(1,551,620)
    보증금의 증가 (20,000,000)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61,056,938)
(193,173,975)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406,373,727
265,000,000
    단기차입금의 증가 1,406,373,727
-
    장기차입금의 증가 -
250,000,000
    임대보증금의 증가 -
15,0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867,430,665)
(458,173,975)
    단기차입금의 감소 (393,424,000)
(63,201,780)
    유동성장기차입금의 감소 (1,474,006,665)
(350,992,994)
    장기차입금의 상환 -
(43,979,201)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I+II+III)
40,580,518
(38,220,493)
V.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3,557,261
51,777,754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주석38)
54,137,779
13,557,261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당사 재무제표에 대한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되는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박용호 1963.7.15 해당 해당없음 해당없음 대표이사
신미식 1962.3.16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대표이사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박용호 과학기술인
정치인


2024
1987~1999
1999~2013
2014~2015

2015~2017
2015~2017
2020

(현)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연구원 대표

(현)국무조정실 규제심판위원
국회의원선거 파주(갑) 후보
LG종합기술원 책임연구원(통신 알고리즘)
기술벤처기업 창업(SI)및 운영(대표이사)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교류공간 드림엔터 센터장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장관급)
국회의원선거 파주(을)후보
국민의 힘 파주시(을) 당협위원장(전)
SBS및 서울대.카이스트 교수 혁신창업기술 심사위원장
국민의힘 국가정상화 특별위원회 위원(전)
국민의힘 디지털정당위원회 부위원장(전)
한반도 선진화재단 청년정책연구회 회장(전)

해당없음
신미식 당사 임원
2018~2021
2016~2018
2016~2018
2012~2012
2011~2015
(현) 나라소프트 사내이사
박세리 희망재단 이사
박세리 희망재단 이사장
대전시티즌 (프로축구단) 이사
㈜지명건설 대표
세리박(주) 이사
해당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박용호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신미식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박용호 사외이사 후보자는 LG종합기술원 책임연구원, 기술벤처기업 창업(SI)및 운영대표이,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교류공간 드림엔터 센터장,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대 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등의 경력을 지닌 전문 위원장입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당사의 지난3개 사업연도 동안 이사 본연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었으며, 무엇보다 활동적인 후보자를 이사회에 재선임 함으로써 (주)나라소프트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합니.
본 후보자는 상법 제382조, 제542조의8, 동법 시행령 제34조에 의거하여 전문지식이나 경 험이 풍부한 외부 전문가 중 이사회에서 엄격히 심사하여 추천하였으며, 주주총회에서 그 선임을 승인 받을 예정입니다. 후보자는 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고, 이를 바탕 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의사결정 직무 수행을 예정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사내이사 신미식 후보자는 다년간 박세리 희망재단 이사 직책을 맡아 활동하였으며 당사의 지난3개 사업연도 동안 마케팅 총괄업무 및 회사의 성장과 사업의 확장을 이끌어 왔으므로 이에 후보자를 당사의 사내이사로 재선임 추천하고자 합니다.


사외이사 박용호 후보자는 LG종합기술원 책임연구원, 기술벤처기업 창업(SI)및 운영대표이,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교류공간 드림엔터 센터장,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등의 경력을 지닌 전문 위원장입니다.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다양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의견을 제시하여, 당사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있으므로 당사의 사외이사로 재선임 추천하고자 합니다.


확인서

이미지: 20240313 확인서-박용호_1

20240313 확인서-박용호_1


이미지: 20240313 사외이사 자격요건 적격 확인서_1

20240313 사외이사 자격요건 적격 확인서_1

이미지: 20240313 확인서-신미식_1

20240313 확인서-신미식_1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46억원
최고한도액 5억원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2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백만원
최고한도액 12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당사는 2024년 3월 20일까지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할 예정이며, 당사 홈페이지(http://www.narasoft.com)에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2.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 참고사항

1.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4 03월 28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