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2 년 05월 19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파워풀엑스 | |
대 표 이 사 : | 박인철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15길 13 (논현동, 파워풀엑스빌딩) | |
(전 화)02-500-8088 | ||
(홈페이지)http://www.powerfulx.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대표이사 | (성 명)박인철 |
(전 화)070-4477-5102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9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19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소집하고자 통지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와 정관 제19조 제3항에 의거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2년 6월 3일(금요일) 오전 11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15길 13 (논현동, 파워풀엑스 빌딩) 6층
3. 회의 목적 사항
가. 부의 안건
1) 제1호 의안 : 사외이사 1명 신규 선임의 건
[사외이사 후보자 세부 내역]
성명 |
출생년월 |
임기 |
신규 선임 여부 |
주요경력 |
이사등으로 재직중인 다른 법인명(직위) |
박상렬 |
1962.03.10 |
3년 |
신규 선임 |
유한킴벌리 (1987~2021) (87~96) 영업과장/지점장 (97~06) 코스트코 수석부장 (07~10) 직거래본부장/이사 (11~13) 고객본부장/상무 (14~18) 고객사업부문장/전무 (19~21) 고객사업부문장/부사장 現, 유한킴벌리 경영 고문 現, 한국마케팅협회 자문위원 |
없음 |
4.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소집통지서,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소집통지서,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 인적사항 등 기재, 인감날인, 법인은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5. 경영 참고 사항
회사의 경영참고사항은 주주총회일 1주전까지 당사의 홈페이지(www.powerfulx.com) 공지사항에 게재하고,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하오니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안내사항
- 참석 주주님들을 위한 주주총회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 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OVID-19 확산과 관련하여 중앙방역대책본부 및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에 따라 총 회장 건물 입장 전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발열 검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바랍니다. 발열 등 감염 증상이 의심될 경우 총회장 건물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당사는 총회 개최 전 총회장 방역을 실시하고 당일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분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22년 05월 19일
주식회사 파워풀엑스
대표이사 박 인 철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김수미 (출석률 : 100.0%) |
정한철 (출석률 : 50.0%) |
|||
찬 반 여 부 | ||||
1 | 2022.01.13 | 본사 사옥 매각 확정의 건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2 | 2022.01.19 | 경영에 대한 토론의 건 | 참석(찬성) | 참석(찬성) |
3 | 2022.02.10 |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참석(찬성) | 불참 |
4 | 2022.03.11 |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 참석(찬성) | 불참 |
5 | 2022.03.14 | 정기주주총회 개최 관련 안건 정정의 건 | 참석(찬성) | 불참 |
6 | 2022.04.27 |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 - | 참석(찬성) |
※ 김수미 이사는 임기만료로 제8기 정기주주총회일부로 퇴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비상임이사 | 1 | 1,000,000,000 | - | 기타비상무이사 |
※ 김수미 이사는 임기만료로 제8기 정기주주총회일부로 퇴임하여 기재를 생략함.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사외이사 등의 보수 승인 총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한국에서 만든 세계 최고의 스포츠 뷰티&헬스케어 브랜드”라는 비전을 갖고 트렌드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당사는 “파스 및 기타 근육이완제/물리치료/마사지” 등을 대체할 수 있는 바르는 스포츠 크림인 ‘리커버리 크림(애칭 박찬호크림)’을 주력으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소득수준의 증가와 “건강/여가/문화/스포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통증완화 및 근육이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제품 시장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장위주의 체험마케팅을 통해, 골프, 배드민턴, 테니스, 마라톤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 “바르는 스포츠 크림” 문화를 성공적으로 확산시키고 있으며, 실제로 새로운 시장형성에 따른 매출이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형성되어 있던 강한 멘톨 냄새 및 자극을 동반하는 제품(파스/멘톨 함유 소염진통크림)과는 달리 사용자에게 거부감이 없는 제품의 특성으로 인하여 스포츠 뿐만 아니라, 여행, 다이어트 및 시니어 시장 등에서도 대체제/보완제로서의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휴게소를 중심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골프장 및 온라인, 홈쇼핑을 주요 판매채널로 하고 있으며, 2016년 41억에서 2017년 135억으로 매출이 증가하는 등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7년 20여개의 휴게소로 시작해 2018년도 50여개의 휴게소에 입점했고,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타겟 유저가 주로 이용하는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박람회, 골프 연습장 및 프로샵 등 스포츠&헬스케어 고관여 고객들의 이용도가 높은 특수 유통채널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스마트 자판기 ‘프로틴 뱅크’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여 전국 피트니스클럽, 필라테스 등 생활체육시설로의 유통 플랫폼을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는 2018년부터 프리컷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테이프는 기존 시장에 일자형 롤 타입 제품만 존재하여 일부 전문가와 프로 운동선수들이 자신에게 필요한 모양으로 컷팅하여 사용하는 품목이었습니다. ‘메디핑’은 스포츠 테이프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은 일반인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6가지 프리컷 디자인을 개발하여 스포츠 테이프의 대중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링, 와이(Y) 등 근육, 관절의 통증이 쉽게 발생하는 신체 부위에 맞춰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테이프 원단에 ‘리커버리 크림’의 통증 완화, 온열 성분을 도포하여 제품의 효능을 높였습니다. 당사는 이 제품을 통해 기존 대표상품 ‘리커버리 크림’과의 연계 판매 효과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생활 스포츠, 홈 트레이닝, 시니어 시장에서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하고 있으며, ‘키네시올로지(KT)’, ‘뮬러’ 등 수입 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스포츠 테이프 카테고리의 국산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가. 업계의 현황
일반적으로 국내 소비자들이 통증완화, 근육이완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찾는 제품의 시장은 크게 파스 등으로 대변되는 의약품 및 의약외품 시장과 화장품 시장이 존재합니다. 이 둘 시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하는 ‘의약외품 표준제조기준’에 의거, 외피용 연고제에 아래의 유효성분 함유 유무에 따라 구별될 수 있습니다.
[외피용 연고제 제조기준]
성분명 |
규격 |
분량(%) |
L-멘톨 |
KP |
0.8 |
DL-캄파 |
KP |
5.9 |
살리실산메틸 |
KP |
4.6 |
센텔라정량추출물 |
생규 |
1.0 |
자료: 의약외품 표준제조기준 제8장
*KP : 대한민국약전
*생규 : 대한민국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당사의 주요 제품인 ‘리커버리 크림’은 파스 및 기타 의약외품 형태의 통증완화제 등과는 달리 화장품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상기 설명드렸던 외피용 연고제의 필수 유효성분 중 하나인 ‘멘톨’을 함유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기존 의약외품의 파스/멘톨 냄새를 유발하는 멘톨 성분을 배제하는 대신, 고급스러운 사용감을 부여하는 허브계열의 ‘시그니처 향’을 추가해 일상적으로 거부감 없이 쓰일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으며, 이러한 전략적 판단 하에 국내법상 화장품으로 등록하게 됐습니다. 당사와 같이 화장품으로 등록된 스포츠 크림 형태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은 국내에 다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며, 이 중 당사가 제품 및 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1) 시장의 규모 및 전망
넓은 의미에서 통증 완화, 근육이완 등에 대한 전체 국내 수요 시장 규모는 의약품 중 관련 효능을 갖고 있는 완제의약품 시장 규모와 화장품 시장 중 스포츠크림류의 바디 및 마사지 제품 시장 수요의 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기준 진통과 관련된 완제의약품 전체 시장은 2,653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화장품 시장 중 당사 제품과 관련성이 높은 바디 제품 및 마사지크림 제품의 합산 시장규모는 1,850억원으로 파악됩니다. 두 분류시장 모두 2015년 대비로는 시장 규모가 확대 된 측면이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2015년 이후 ‘스포츠크림’ 이라는 새로운 컨셉의 제품을 본격적으로 도입, 제조, 마케팅하는 기업으로서 기존의 ‘사후적 통증완화’에 치우치지 않고, 사전적, 사후적으로 신체활동 전반을 보조할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생활체육’ 등의 다양한 시장에 적용되면서 기존에 형성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 수요를 창출하고 있어 성장성이 클 것으로 판단합니다.
(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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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제품 관련 국내시장 규모 추산 내역 |
출처 : 2020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0 제약산업 DATA BOOK(한국제약바이오협회)
당사는 의약품이 아닌 화장품 제조/판매 기업으로서, 통증완화 및 치료 목적이 아닌 운동 전후 워밍업 및 리커버리 효과에 중점을 둔 스포츠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당사의 성장성은 주요 전방시장인 ‘생활체육’ 시장의 확대 여부가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생활체육이란 스포츠활동을 젊은층 중심의 경기스포츠에 한정짓지 않고 어린이부터 고연령층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일상생활에서도 실행할 수 있는 신체활동전반을 의미하는 개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생활체육활동 참여실태조사 지표를 살펴보면, 10세 이상 인구 중1회에30분 이상, 1주일에2회 이상 규칙적인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인구의 비율을 지표 산정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2021년 주1회 이상 및 주2회 이상 참여하는 인구의 비율이 각각60.8%, 49.8%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는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시책으로 인해2019년 대비 소폭 감소율을 보였던 2020년에 비해 각각0.7%p, 2.8%p 상승한 수치이며, 향후 위드코로나로 변화하는 사회 전반의 분위기에 따라 다시 성장세를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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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활체육 참여실태조사]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율 연도별비교 |
자료: 문화체육관광부「2021국민생활체육활동참여실태조사」
국내 생활체육 시장은 주 52시간 근무의 확산,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 밀레니얼 세대의 자기계발 욕구 강화 등 사회적 요인 및 이에 따른 삶의 질 개선 트렌드와 맞물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체력 유지 방법으로 ‘규칙적인 체육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일반인의 비율이 2017년 28.3%에서 2021년 42.8%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국민 1인당 월 평균 체육활동 경비 지출액이 2017년 56,755원에서 2021년 63,104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한다면, 향후 생활체육 시장 성장의 지속성 또한 긍정적이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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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활체육 참여실태조사] 체력 유지 방법 연도별 비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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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활체육 참여실태조사] 월 평균 체육활동 경비 연도별 비교 |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2017, 2019, 2021국민생활체육활동참여실태조사」
상기 설명한 바와 같이 당사의 사업과 관련된 시장은 완제의약품 시장 규모와 화장품 시장 중 스포츠크림류의 바디 및 마사지 제품 시장 수요의 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당사가 진행하는 주요사업인 스포츠크림 산업에 대한 명확한 경쟁사 및 시장데이터가 존재하지 않음에 따라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추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당사의 목표시장 시장규모 대비 매출실적을 비교하였을 시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아래표와 같습니다.
[당사 시장점유율]
(2020년 기준)
구분 |
시장규모(억원) |
당사매출액(억원) |
점유율 % |
내용 |
5,430 |
203.9 |
3.76 |
(2) 경쟁 현황
앞서 언급했듯이 넓은 의미에서 근육이완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구입하는 제품 시장은 의약품 시장과 화장품 시장이 존재합니다. 당사는 의약품 제조기업은 아니지만, 유통채널에 구애받지 않고 일상적으로 관련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파스’로 대변되는 기존 의약품 시장의 수요를 일부 대체하고 있으며, 유통채널 측면에서 동일한 기회요인을 갖고 있는 여타 스포츠크림(화장품) 제조업체와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파스로 대변되는 국내 의약품 시장은 습포제, 액제, 연고제, 겔타입 등의 제형으로 30여개사에서 50여종의 제품을 판매 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대부분의 제품이 의약품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에 통증완화와 관련된 약리적 효능을 제품 및 광고 등을 통해 제시할 수 있으며, 대부분 출시 이후 오랜 역사를 갖고 있어 국민적인 인지도 및 제품군에 대한 충성도도 상대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편의점에서도 구매 가능한 일부 의약외품으로 분류된 제품을 제외하고는 약국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고객접근성 면에서 다소 약점이 될 수 있으며, 특유의 파스 또는 멘톨 냄새, 끈적임 등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 소비자층이 존재하는 점 또한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스포츠크림을 표방하는 화장품 시장의 경우, 현재까지는 시장도입기적인 측면이 강하다고 판단됩니다.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나 기업 규모 등의 측면에서 의미있는 수준을 형성하고 있는 경쟁업체들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며, 판매 형태는 입소문, 온라인마케팅 등을 통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매가 이루어지는 형태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한 비슷한 제품기대효과를 표방하지만 각각 제품을 나타내고자 하는 명칭(ex: 스포츠크림) 또한 제조/판매업자별로 다른 상황이라 명확하게 시장의 정의가 내려지고 주요 업체들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경쟁이 진행되는 시기는 아닌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제품 매출의 계절성
근육통, 타박상 등에 대한 완화, 원활한 신체활동 보조 등을 기대하고 구매하는 당사의 목표시장 특성상, 외부 신체활동이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는 봄과 가을에 매출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현황
당사는 스포츠 선진국가인 미국, 유럽의 세계 정상급 운동선수들이 훈련으로 인해 생기는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스포츠 크림을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당시 수입산 스포츠 크림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자극적인 멘톨 냄새와 부족한 온열감, 끈적임 등을 개선한 신개념 스포츠 크림을 개발했습니다. 끊임없는 조사와 개발을 통해 근육, 연골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이유황(MSM), 글루코사민 등의 성분을 피부에 직접적으로 투과하여 통증 및 염증에 흡수될 수 있는 리포좀 기술로 미세 캡슐화하여 산뜻한 향기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당사가 본 사업을 시작할 당시, 국내에는 스포츠 크림이 매우 생소한 아이템이었으며 독자적인 카테고리를 형성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이에 당사는 바디크림처럼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사용할 수 있고 자극적인 파스 냄새 대신 고급스러운 향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 크림 보급하여 프로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이 고통없이 즐겁고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당사는 리커버리 크림 뿐만 아니라, 셀룰라이트 제거 크림, 선블록 젤 등 새로운 상품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론칭하고 있으며, 새로운 트렌드와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에 대하여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스포츠 크림만을 판매하는 회사가 아닌, 파워풀엑스를 브랜드화하여, 나이키나 레드불 같은 글로벌 브랜드 기업로의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2) 회사의 성장과정
미국의 경우 스포츠선수들이 경기 전 워밍업 효과를 향상시켜 주는 플렉스파워 제품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당시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선수로 활동하고 있던 박찬호는 허리부상으로 재활 중일 때 플렉스파워 제품의 효과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2013년 국내 복귀 당시 플렉스파워 제품을 한국에 런칭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박찬호가 직접 플렉스파워코리아라는 회사로 한국에 런칭하였으며, 2013년부터 미국 플렉스파워 제품으로 한국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 플렉스파워코리아와 현재 당사의 대표인 박인철 대표가 사업을 진행하던 ㈜핑플이 한국총판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으로 ㈜핑플을 통하여 플렉스파워리커버리크림 판매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9월경 박인철 대표는 플렉스파워제품의 성장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2014년 11월 ㈜플렉스파워에이더블유에스를 설립하고 2015년 1월경 플렉스파워 코리아로부터 플렉스파워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매입(상표권, 도메인 등 모든 권리)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플렉스파워에이더블유에스 설립 이후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여 ㈜핑플이 총판으로서 유통을 담당하였으며, 2016년 사업의 확장 및 집중을 위하여 ㈜핑플과 ㈜플렉스파워에이더블유에스를 합병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스포츠 뷰티&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사명을 ㈜플렉스파워에이더블유에스에서 ㈜파워풀엑스로 변경하였습니다.
이후 파워풀엑스 브랜드를 국내 스포츠 크림 대표 브랜드로 성공리에 안착시켰으며, 2018년 프리컷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스포츠 뷰티&헬스케어 브랜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관절 영양제 ‘관절애특급’, RTD(Ready to Drink) 타입 프로틴 드링크 ‘프쌤’을 개발, 출시하여 건강기능식품과 스포츠 드링크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하였고, 중국, 싱가포르 등 해외 수출 판로를 개척하며 50만불 이상의 수출실적을 기록했습니다.
2020년 발발한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KF94 엔젤 마스크’, ‘쏙 손 소독제’, 무인 열화상 카메라 ‘코비체크’ 등 방역 카테고리 신제품을 출시, 판매하여 전년 대비 약 3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19 관련 신규 아이템은 2~3분기 해외 수출이 활발히 진행되어 약 120만불의 수출실적을 달성,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성과로 연결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2020년에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주관 ‘스포츠산업 선도기업 육성사업’ 선정, 기업부설 ‘글로벌 스포츠 뷰티 연구소’ 설립, 화장품 제조공장 설립을 통한 제조업으로의 본격적인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제조 및 R&D 부문을 강화하여 스포츠&헬스케어 전문 브랜드로 나아가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구분 |
내용 |
제품도입 및 설립기 ‘12~14 |
플렉스파워 제품 국내시장도입 (㈜플렉스파워코리아) * 2012년 플렉스파워 아시아총판계약 체결 * 2013년 플렉스파워 아시아버전 제품 개발완료 2014년 플렉스파워코리아 지분 100%인수 후 ㈜플렉스파워에이더블유에스 설립 |
성장기 ‘15~’17 |
전략적 제휴 및 체험중심 전략을 통한 매출 증대 * KLPGA 공식스폰 업체 지정 * 각종 마라톤 대회 스폰서 * 대한민국 국가대표선수단, 배드민턴 공식 스폰서 * 백화점/면세점/휴게소에서 판매 개시하여 홍보효과 및 매출 극대화 플렉스파워의 브랜드화 * 플렉스파워 브랜드화 * 기존 플렉스파워크림 뿐만 아니라, 플렉스파워 브랜드화를 위해 다양한 제품 접목 |
도약기 ‘18~’21 |
파워풀엑스 브랜드 육성, 신제품 라인업 확대 * ㈜파워풀엑스로 사명 변경 * 프리컷 스포츠 테이프 ‘메디핑’ 출시 * RTD(Ready to Drink) 타입 프로틴 드링크 ‘프쌤’ 출시 * 관절영양 건강기능식품 ‘관절애특급’ 개발 * ‘엔젤 마스크’, ‘쏙 손 소독제’, ‘코비체크’ 등 살균, 방역 신제품 출시 * 활력강화 부스팅 음료 ‘뽕파워’ 출시 수출, R&D 강화 * 동 기간 내 수출실적 170만불 달성, 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 기업부설 ‘글로벌 스포츠 뷰티 연구소’ 설립 * 휴게소 전용 ‘리커버리크림 프리미엄’ 등 리커버리크림 라인업 6종 출시 * 스포츠테이핑(메디핑) 아카데미 사업 추진, 테이핑 서적 출간 *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 선도기업 육성사업’ 선정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 서울산업진흥원 ‘기술상용화 지원사업(크라우드펀딩형)’ 선정 * 창업진흥원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운영기업 선정 * 한국무역협회 ‘수출성공패키지’ 선정 * 한국무역협회 ‘스타트업 해외진출 바우처’ 선정 * 2020 벤처창업진흥유공 포상 장관 표창 수상 * 2021 대한민국 스포츠 산업대상 국무총리 표창 수상 |
(3) 사업의 구조
① 제품 기획
당사 제품의 기획은 주식회사 파워풀엑스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구체화하는 작업은 ㈜티에스, 에스엘코스메틱㈜ 등 제조협력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박인철 대표와 주식회사 파워풀엑스 직원들의 아이디어에서 신제품을 기획하게 되며 기획된 제품의 연구개발은 ㈜티에스, 에스엘코스메틱㈜ 등 제조협력사를 통해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은 주식회사 파워풀엑스와 제조협력사의 공동 결과물이 되도록 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② 제품 연구개발
제품의 연구개발은 당사 ‘글로벌 스포츠 뷰티 연구소’에서 시장조사, 스펙 설계,디자인 등을 주도하여 진행하고, ㈜티에스, 에스엘코스메틱㈜, ㈜네추럴에프앤피 등 등 협력사 연구소와 함께 샘플 개발, 효능 검증, 시제품 제작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③ 제품 생산
제품의 생산은 각 품목의 특성에 따라 당사가 보유한 자체 제조 공장, 또는 제조 협력업체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④ 마케팅
모든 마케팅 및 판매활동은 주식회사 파워풀엑스에서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SNS, 오프라인에 대한 모든 마케팅활동을 직접하고 있으며, 홍보를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외 판매 또한 각 유통 채널별로 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골프 관련 채널로 사업이 시작되면서 백화점, 휴게소, 마트 등으로 유통망이 확장되고 있으며, 제품의 경쟁력 및 인지도를 위하여 국가대표선수협회, KLPGA등 각종 유관 단체와 MOU를 체결하여 당사 제품의 인지도 및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박람회에 참가하여 고객들과 바이어를 직접 만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체험하신 분들이 온라인으로의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전국 휴게소 중 대형 휴게소 40곳 이상 입점하여, 체험을 통한 판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반응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부터 백화점 및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마트를 통한 판매를 시작하여, 보다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알리고 있습니다.
⑤ 판매/유통
당사는 설립 이후 스포츠 분야 및 각 유통매체에 제품을 유통하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2016년부터는 휴게소에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2017년 전국 휴게소 중 대형 휴게소 50여곳에 입점하여 매출증가를 이루었고, 제품 인지도도 향상되었습니다.
휴게소 판매비중은 2019년 기준 전체 매출의 약 49%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휴게소 방문자의 특성상 장시간 운전을 하는 운전자, 여행을 떠나는 일반인, 산악 동호회 등 다양한 고객층이 모이는 장소입니다. 동사는 휴게소에서 테스트 & 바이 판매 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을 발라주어 휴게소에서 잠시 쉬는 동안 효과를 경험한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휴게소 비중이 다소 감소하였지만, 벤더 매출과 수출을 확장함으로써 전반적인 매출이 상승하여 흑자전환을 달성했으며, 2021년에는 ‘리커버리 크림 프리미엄’, ‘진생 리커버리 크림 프리미엄’ 등 휴게소 전용상품을 비롯한 리커버리 크림 라인업 6종을 출시하여 다양한 고객의 니즈의 부응하고, 휴게소, 백화점, 대형마트 뿐 아니라 실내 골프장, 국내 박람회 등 특수 유통채널 진출을 통해 고객층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2022 고속도로 휴게로 중장기 혁신 로드맵’ 수립을 통해 기존의 먹거리 위주였던 고속도로 휴게소에 다양한 체험시설, 면세점, 캡슐호텔, 캠핑장 등을 조성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합하는 복합 문화체험공간으로서의 미래 휴게소를 구축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같은 국가 정책에 힘입어 향후 체험, 판매 공간으로서의 고속도로 휴게소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판매 현장에서 시연, 체험 등 복합적인 프로모션을 활발하게 추진하는 당사 판촉전략과 함께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당사의 주요 유통채널별 매출액 및 비중(2020, 2021년)]
유통채널 |
2020연도 매출액 및 비중 (단위 : 원) |
2021연도 매출액 및 비중 |
휴게소 |
7,041,462,764 |
6,364,491,810 |
백화점 |
1,930,896,030 |
1,970,818,078 |
온라인 |
3,837,459,231 |
3,654,052,045 |
벤더(총판) |
5,627,652,581 |
2,409,680,280 |
수출 |
1,933,611,607 |
47,029,658 |
홈쇼핑 |
22,817,090 |
1,814,728 |
총합계 |
20,393,899,303 |
14,447,886,599 |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대형마트 유통채널 개척
동사는 2018년 대형유통업체인 이마트 등에 진출하여 약 12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9년에는 약 19.3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여 백화점, 마트 채널에서 59.2%의 성장율을 기록하였습니다. 이후에도 대형유통업체인 이마트 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유통채널을 개척하고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② 신규 제품 도입 : "바르는 셀룰라이트 크림"
매년 두 자리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다이어트 시장은 현재 2조 5,000억원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동사는 기존 운동/다이어트/용품의 레드오션 비만제거 시장과 차별화하여 “부작용 없는 바르는 셀룰라이트 크림”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2017년 10월 씨엘라이트를 출시하였습니다.
씨엘라이트는 일시적셀룰라이트제거, 일시적혈행개선 및 피부온도상승, 인체다리 붓기개선, 무자극테스트 등 총 5가지의 임상실험을 완료한 제품입니다. 현재 온라인 및 SNS 마케팅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출시이후 매출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③ 테이핑 시장의 새로운 혁신 "메디핑" 출시
제2의 근육이라고 하는 테이핑은 운동선수 뿐 아니라 최근에는 일반인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내 테이핑 시장 200억원, 미국 약 1조의 시장규모인 테이핑은 지금까지 일반적인 롤형태로 된 1가지 형태였습니다. 당사는 일반인도 쉽게 붙일 수 있도록 6가지 형태의 프리컷 형태로 만들어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전문가가 붙이는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개발하였습니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거친 6가지 형태와 일반적인 형태의 롤형의 테이핑에 리커버리 크림의 유효 성분을 도포하여, 기존 테이핑의 효과에 리커버리 크림의 효과를 더하여 통증 완화, 근육, 관절보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당사는 스포츠테이핑 대중화를 위해 프리컷 스포츠테이프 ‘메디핑’을 활용한 아카데미 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테이핑 전문가, 운동처방사, 물리치료사 등 관련 전문인력 영입과 지속적인 교육, 훈련 활동을 통해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일반인은 물론, 피트니스 트레이너, 필라테스 강사 등 생활체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가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스포츠 테이핑 서적 ‘메디핑, 빠르고 쉽고 간편한 스포츠 테이핑’, ‘메디파워 10초 테이핑’을 출간하여 교육용 서적으로의 활용 및 서적 판매를 통한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사단법인 스포츠 퍼포먼스 랩’을 설립하여 공신력 있는 협회에서의 스포츠 테이핑 민간자격증 등록, 발급을 통해 본격적인 교육서비스 사업으로의 확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④ 마시는 단백질 "프쌤” 출시
동사는 매일유업, 엠디웰과 공동개발하여 2019년 마시는 단백질 음료 "프쌤"을 출시하였습니다. 프쌤은 동물성단백질과 식물성단백질의 비율을 황금비율인 7:3으로 만들었으며, 비타민 B1, B2, B6, C, D, 나이아신의 성인 기준 1일 권장량 100%를 함유하였으며, 필수아미노산 9종을 포함한 18종의 아미노산을 함유한 식사 대용으로 추천할만한 115Kcal 단백질 음료입니다. 프쌤은 개발 시점에 제품의 성공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해 진행한 2019년말 와디즈 펀딩에서 총 271명의 서포터로부터 목표금액대비 934%의 펀딩을 달성하여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된 제품입니다.
이후 2020년 “프쌤 요구르트향”, 2021년 “프쌤 바나나맛”을 론칭하여 매년 폭발적인 성장을 갱신하는 단백질 음료 시장에서의 점유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⑤ 스포츠 음료 유통 플랫폼 “프로틴뱅크”
2022년 1월 첫 설치를 시작으로 2주 안에 9개 지점으로 확대하였고, 코로나19로 인하여 시음 행사 등 특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평균 매출 2~3만원 정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국내 최대 피트니스 체인인 스포애니 (96개 지점)와 바디채널 (25개 지점) 전지점 설치가 확정되었습니다.
2022 스포엑스 (국내 최대 스포츠 박람회)를 기점으로 전국 200개 이상의 피트니스 센터로부터 가맹 신청을 받았고, 2주 안에 모두 설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최대 고급 호텔 체인인 반얀트리 호텔의 피트니스 센터로의 설치도 예정되어 있어서, 향후 고급 호텔 피트니스로의 확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음료의 가장 큰 오프라인 판매처는 편의점이 아닌 피트니스 센터입니다. 국내 단백질 제품 시장의 규모가 3,000억원(2021년 기준)을 넘어섰고, 전국의 피트니스 센터 수가 1만개를 상회하는 것을 고려하면, 프로틴뱅크를 통한 자사 및 타사의 음료 판매 매출 증대는 물론, 향후 플랫폼 비지니스의 가능성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⑥ 야간 산책을 위한 반려견 리드줄 "봉글로"
빛나는 뼈다귀 (A Glowing Bone)라는 의미의 봉글로 (BONGLO)는 반려견 야간 산책의 안전을 책임지는 신개념 발광 리드줄입니다. 레드닷 어워드를 수상한 최고의 디자인 업체와 함께, 견주들의 눈에 띌 수 있는 귀여운 뼈다귀 모양의 제품으로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발광 리드줄은 LED 제품으로, 무겁고, 잘 깨지고, 물에 약하고, 전력 효율 낮아서 사용성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봉글로는 자체 개발하고 특허를 보유한 FED(Flexible Emitting Diode) 기술로 가볍고, 깨지지 않고, 방수성이 높으며, 전력 효율도 극대화 시켰습니다.
또한 올해 2월부터, 리드줄 길이가 2m를 넘으면 과태료 처분을 받는 것에 맞춰, 최대 길이 2m 이내로 제작했습니다.
세계 펫케어 산업 규모는 2020년 2300억달러(약 271조원), 2027년엔 3500억달러(약 413조원)로 증가할 전망이며, 국내에만 800만 마리 규모로 예측되고 있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미래에셋증권)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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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워풀엑스 조직도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제1호 의안 : 사외이사 1명 신규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박상렬 | 1962.03.10 | 사외이사 | 부 | - | - |
총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박상렬 | 유한킴벌리 임원 | 1987~2022 |
유한킴벌리 (1987~2021) (87~96) 영업과장/지점장 (97~06) 코스트코 수석부장 (07~10) 직거래본부장/이사 (11~13) 고객본부장/상무 (14~18) 고객사업부문장/전무 (19~21) 고객사업부문장/부사장 現, 유한킴벌리 경영 고문 現, 한국마케팅협회 자문위원 |
-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박상렬 | - |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1. 전문성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진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박상렬 후보자는 30년 이상 고객관계관리/마케팅 경험 및 지식을 바탕으로 당사의 기업가치를 제고한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이에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
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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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외이사자격요건확인서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어 기재를 생략합니다.
※ 참고사항
1. 참석 주주님들을 위한 주주총회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 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COVID-19 확산과 관련하여 중앙방역대책본부 및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에 따라 총 회장 건물 입장 전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한 발열 검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바랍니다. 발열 등 감염 증상이 의심될 경우 총회장 건물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당사는 총회 개최 전 총회장 방역을 실시하고 당일 손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방역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분들께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