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2년     05월     10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대 표 이 사 : 김응상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48 (삼성동, 삼안빌딩)

(전   화) 070-7435-5472

(홈페이지)http://www.isecommerc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부사장 (성  명)최영일

(전  화)070-7435-547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2기 임시)



제22기 임시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 다음과 같이 제22기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하여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2년 5월 25일 (수요일) 오전 08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736(청담동,알로프트) 2층 Tactic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안건
제1호 의안 : 감사보고

가.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선임의 건 (후보자 황동우 외 15인)
    제2-2호 의안: 사외이사 선임의 건 (후보자 김미정)
제3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감사 선임의 건 (후보자 노성환 외 1인)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당사의 본ㆍ지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증권회사에 예탁하지 않은 전자등록전환 대상 주식 등 실물 증권은 제도 시행일에 효력이 상실되며, 명의개서대행회사의 특별계좌에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증권회사에 예탁하십시오. 보유 중인 실물증권의 전자등록전환 대상 여부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www.ksd.or.kr → 전자증권제도 → 제도 시행일의 전환 → 전환 대상 종목 )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날인),
                  인감증명서(개인, 법인), 대리인 신분증


※ 今期 총회시 주총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5월 10일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대표이사 김 응 상(직인생략)
명의개서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이 명 호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강동석 주1), 주2)
(출석률: 75%)
찬 반 여 부
1 2022.03.02 <보고사항>
1. 대표이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대 평가 보고
<결의사항>
1. 제21기 (연결)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2 2022.03.16 타법인 주식 처분 결정의 건
- 대상기업 : 주식회사 리얼커머스
- 처분목적 : 지분매각을 통한 차세대 성장동력 및 재무구조 개선
- 처분주식수 : 보통주 1,930주(53.7%)
- 양수인 : MXN Holdings Inc
- 양도금액 : 미화 2,013,368.77(1달러:1,241.70)(한화 이십오억원)
- 계약체결일 : 2022년 3월 16일
- 매매대금 지급일 : 2022년 3월 17일
찬성
3 2022.03.16 제21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찬성
4 2022.03.16 임원보수 및 임원상여금 지급규정 신설의 건 찬성
5 2022.03.30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의 건
- 채무자 : 주식회사 스페이시스원
- 채권자 : 주식회사 엔에이지저축은행 외 8개 금융사
- 보증인 :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 보증목적 : 채무자 물류센터 건설과 관련하여 도급공사 기성금 지급에 대한 PF 약정 및 연대보증
- 보증금액 : 총 32,500,000,000원(대출약정금의 130%)
- 담보제공 : (주)스페이시스원 보통주 3,000주 주식근질권설정
- 보증기간 : 2022년 3월 30일부터 2023년 8월 29일까지(단, 준공되는 경우 그때로부터 연대보증책임을 면책함)
찬성
6 2022.03.31 대표이사 중임의 건
- 후   보   자 : 사내이사 김응상 (1973년 03월 13일 생)
- 중임연월일 : 2022년 3월 31일
찬성
7 2022.04.04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 임시주주총회 개최 일시: 2022년 5월 24일(화요일), 오전 08:00
- 장소: 미정
- 주주총회 목적사항
<보고사항>
1. 감사보고
<결의사항>
1. 정관 일부 변경의 건(미확정)
2. 사내이사 선임의 건(미확정)
3. 감사 선임의 건(미확정)
불참
8 2022.05.09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 임시주주총회 개최 일시:
   * 기존 : 2022년 5월 24일(화요일), 오전 08:00
   * 변경 : 2022년 5월 25일(수요일), 오전 08:00
- 장소: 미정
- 주주총회 목적사항
<보고사항>
1. 감사보고
<결의사항>
1. 정관 일부 변경의 건(미확정)
2. 사내이사 선임의 건(미확정)
3. 감사 선임의 건(미확정)
불참

주1) 상기 사외이사 수가 상법 제542조8의 규정에서 정하는 수에 미달하나, 상법 제542조의 81항 및 상법시행령 34조 1항1호에 의거 당사는 자산총액 천억원 미만 코스닥벤처기업으로 등록되어 있어 2023년 1월 30일까지 사외이사 선임의무가 없습니다
주2) 기타비상무이사의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를 기재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 1,200 - - 주1),
주2)
기타비상무이사 1 - -

주1)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를 모두 포함한 등기이사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주2) 상기 사외이사 수가 상법 제542조8의 규정에서 정하는 수에 미달하나, 상법 제542조의 81항 및 상법시행령 34조 1항1호에 의거 당사는 자산총액 천억원 미만 코스닥벤처기업으로 등록되어 있어 2023년 1월 30일까지 사외이사 선임의무가 없습니다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이자수익 ㈜커먼웰스
(관계기업)
2022.01~2022.03 0.6 4.03
매출액 ㈜아이티라인
 (특수관계자)
2022.01~2022.03 0.9 5.60
임차료 및 관리비 ㈜아이티라인
 (특수관계자)
2022.01~2022.03 0.3 2.14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아이티라인
 (특수관계자)
매출액 2022.01~2022.03 0.9 5.60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온라인 유통 사업


(가) 시장의 특성

2021년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2조 8,946억원으로 전년대비 21.0%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8조 1,951억원으로 전년대비 27.6% 증가 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고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과 간편결제 등의 보편화 및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면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하면서 코로나19에 안전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화장품(-1.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8.2%), 음·식료품(26.3%), 가전 전자 통신기기(25.8%) 등에서 증가하였으며,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3.3%), 음·식료품(12.9%), 가전·전자·통신기기(11.8%)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최근 인터넷쇼핑몰의 고성장요인으로는 모바일쇼핑의 확산과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선호가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단위 : 억원)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주1)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514,641 629,506 757,317 891,011 1,083,106 1,246,573

전문몰

141,530 312,351 375,823 474,997 511,278 682,374

운영

형태별

online몰

403,684 626,493 747,889 914,178 1,159,116 1,444,519

on/offline 병행몰

252,487 315,364 385,251 451,831 435,268 484,427

합계

656,171 941,858 1,133,410 1,366,008 1,594,384 1,928,946

(자료: 통계청, 2021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1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21년 패션 거래액은 49조7,19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2%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패션 거래액

(단위 : 억원, %)

구분

2020년

2021년 주1)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패션 거래액

455,356 280,494 497,192 331,633

9.2

18.2

전체 상품

1,594,384 1,082,659 1,928,946 1,381,951

21.0

27.6

(자료: 통계청, 2021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1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2021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5조 1,404억원으로 전년대비 26.4% 증가하였습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중국(63.6%), 미국(15.0%), 유럽연합(10.9%) 등 모든 국가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7.7%), 음·식료품(20.3%),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33.0%)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거래액

(단위 : 억원, %)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주1)

전체 합계

22,436 29,717(32.5) 36,360(22.4) 40,677(11.9) 51,404(26.4)

의류 및 패션

8,116 10,823(33.4) 14,082(30.1) 15,600(10.8) 19,918(27.7)

() 안은 전년대비 증감율
(자료: 통계청, 2021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1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E Commerce, Mobile Commerce, Smart TV Commerce)사이트인 WizWid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모델인 WizWid를 중심으로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사업, 컴퍼니 빌더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① 브랜드 마켓 사업부문
Managed Brand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1) 산업의 특성
현재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은 크게 통신판매업과 통신판매중개업으로 구분됩니다. 통신판매업은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온라인 상에 전시 및 등록되는 모든 상품과 주문에 대해 통신판매업자가 책임지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쇼핑몰'로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통신판매중개업은 상품에 대한 광고, 주문, 배송 및 환불에 대한 의무가 사이트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가지고 있어 통신판매중개업자는 이에 대한 책임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1번가, G마켓,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 또는 마켓플레이스라고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통신판매중개업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의 주 매출원인 수수료 매출의 낮은 수수료율과 마켓플레이스 경쟁사 간의 과도한 할인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 최근 재고보유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직접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중개업과 판매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92조 8,94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1.0%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20년 67.9%에서 2021년 71.6%로 성장하며,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이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투입과 매스미디어 광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한 가격 프로모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패션 및 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 S/S(봄/여름) 시즌보다 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 대비 차별화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Loyalty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 상품 브랜딩을 지원하는 Managed Marketplace
WizWid는 단순히 입점 판매자들의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와는 달리 판매자들의 상품이 브랜드로 성장하고 고객들에게 인지될 수 있도록 상품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항상 갈증을 느끼고 있는 Brand Identity 확립을 지원하기 위해 컨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고 이로 인해 브랜드사들의 Loyalty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사들의 WizWid에 대한 Loyalty는 콜라보레이션 상품, 독점 상품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WizWid의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 국경을 초월한 CBT(Cross Border Trading) 기반의 상품 소싱
WizWid는 2001년, 해외 상품의 국내 배송 대행 서비스 모델인 WIZ ADDRESS를 국내 최초로 런칭하고 해외 브랜드의 마켓플레이스 사업자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국내 상품 소싱 및 판매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G마켓, 옥션 등 경쟁 온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당사는 해외 배송 상품의 판매 비중이 전체 거래액의 35%를 차지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을 경험 제공합니다. 현재 뉴욕, LA, 밀란, 런던, 도쿄, 서울, 6개 Mega City의 Hub를 기반으로 글로벌 셀러들이 상품 소싱을 진행중이며 전시 및 판매 중인 상품은 약 40만개 입니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를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국가의 글로벌 셀러와 Hub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위즈위드 글로벌 소싱 흐름도

위즈위드 글로벌 소싱 흐름도


다) 유니크한 상품 구성의 확장
당사는 입점 방식(판매중개업)으로 운영하던 형식에서 탈피하여 판매자 역할까지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화 중에 있습니다. WizWid에서 독점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상품의 확장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전용 브랜드 신규 론칭으로 채널 독창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타채널과의 차별화 된 상품 제공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상승 시키고 추후에는 브랜드 Aggregator의 입지까지 확보하는데 용이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WizWid는 더 많은 국내 유통망 확대 및 해외채널 Partner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타 브랜드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확보하고 Volume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즈위드상품흐름도

위즈위드상품흐름도


라) 해외 상품 소싱력 확대
현재 WizWid는 독점 유통권을 가지고 있는 북미, 유럽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유통 단계를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고객에게 소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Local Brand와의 직접계약을 통해 고객이 현지 구매가와 동일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WizWid는 타채널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룸 및 브랜드 제조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며, PRE-Order를 통해 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위즈위드

위즈위드


②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1) 산업의 특성
백화점, 마트 등의 오프라인 위주 소비 행태는 PC와 인터넷의 보급, 그리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위주의 소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삼는 많은 회사들에게 온라인을 활용한 영업 활동 및 홍보 활동은 매우 중요한 핵심 활동이 되었습니다. 특히 제품 브랜드 사업자들은 수많은 국내외 이커머스의 입점 성공 여부가 기업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이커머스의 비중은 중요 해졌습니다. 이커머스를 활용한 온라인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 제품생산, 디자인, 마케팅, 판매, 주문처리, 물류, 정산, CS(Customer Service) 등 많은 서비스들을 브랜드 사업자가 직접 처리하거나 아웃소싱 회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각 브랜드 사업자들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커머스 인프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어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머스 인프라 사업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요소들을 하나로 연결시키기 위해 IT를 기반으로 개발된 커머스 솔루션입니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 쿠팡, 지마켓 등 하나의 독립된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주문부터 배송, 그리고 고객관리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는 다양한 방면으로 혁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와 국외 다양한 이커머스 전체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커머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서비스는 브랜드 사업자들의 니즈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독립된 하나의 서비스는 주문, 물류, 정산 등 커머스 인프라의 요소들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할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나 국내외 이커머스 전체 인프라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기에는 너무 많은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체 이커머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집약된 지식 그리고 IT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사업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커머스 인프라 공급 업체는 자신만의 특화된 몇몇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까지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치열하게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이커머스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사항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리테일 시장 중에 가장 주목을 받았습니다. eMarketer(2022)의 ‘Global Ecommerce Forecast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이커머스는 2020년부터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전 세계 리테일 이커머스에 대한 매출이 지난 2년 동안 예측할 수 없는 상황과 비정상적인 성장 패턴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022년에 그 성장세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성장이 더딘 환경에서도 총 신규 매출은 계속 증가할 것이라 예상하면서, 2023년까지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여 전 세계 총 리테일 매출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2022) 전 세게 전자상거래 매출은 처음으로 5조 달러를 넘어 전체 소매 매출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할 것이며,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총 지출은 2025년까지 7조 달러를 넘어 급증할 것이라 예상하였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커머스 인프라 사업은 경기 상황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제품의 카테고리나 품목이 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특정산업에 비하여 그 영향의 폭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의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의 EDGE N2N는 'Everything commerce Hub Driven GLocalized Expansion Nation to Nation'의 약자로 국내와 해외의 이커머스에서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 위한 Total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브랜드 또는 리테일 사업자는 당사의 EDGE N2N 서비스를 통해 각 국가에서 원활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공간(Hub)과 IT기술, 전문인력 등의 기반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다른 회사들은 물류, 배송, CS 관리 등 일부의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사 브랜드 사이트 개발 솔루션 제공 또는 이커머스에서 수집한 주문 관리 솔루션을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당사의 EDGE N2N은 이커머스 프로세스 중 일부만 담당하는 경쟁사 대비 각 국가별 HUB를 중심으로 브랜딩 또는 세일즈, 마케팅, 물류, 배송, CS관리까지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 시스템 기반의 ITP 서비스를 고도화 시키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EDGE N2N의 주요 타겟은WizWid와 독점적으로 협업하는 국내의 디자이너 브랜드, 또는 계약되어 있는 해외 소싱 브랜드 중 성장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들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레벨에 따라 차별화된 수수료를 주된 매출로 인식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발맞추어 브랜드 사업자들에게 정교한 커머스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③ 컴퍼니 빌더 사업부문
성장가능성이 있는 LifeㆍCulture 브랜드 또는 리테일 회사에 투자 후 전략적 인큐베이팅을 통한 성장 후 수익 실현
1)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컴퍼니 빌더 사업 부문은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 된 방식입니다. 미국의 Idealab이 가장 먼저 컴퍼니 빌더라는 개념을 도입하였고 유럽의 Rocket Internet이 가장 성공적인 컴퍼니 빌더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컴퍼니 빌더는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각각 차이가 있겠으나 대부분 각자의 전문성이 있는 영역에 투자하고 아이디어를 직접 회사의 형태로 만든다는 것이 공통점입니다. 이때 대부분 포트폴리오 회사에 대한 Majority 지분을 획득합니다. 그후 컴퍼니 빌딩 된 포트폴리오 회사가 일정 규모에 도달하면 M&A 또는 IPO를 통해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당사의 경우 전문영역인 Commerce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컴퍼니 빌딩을 통해 신규 법인을 설립 또는 인수하여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Vertical Commerce 회사로 성장시키는 것이 차별점 입니다.

이미지: 컴퍼니 빌더 사업 모델 흐름도

컴퍼니 빌더 사업 모델 흐름도


먼저 당사의 마켓플레이스 사업부문인 WizWid에서 빅데이터 기반으로 주문과 트렌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카테고리를 발굴합니다. 해당 카테고리에 속하는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선정된 카테고리의 성공 가능성을 검증합니다. 기준을 충족시키면 팀과 회사를 설립하고 투자합니다. 설립된 Vertical Commerce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지만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전까지는 중개 수수료 매출만으로 건전한 성장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당사는 포트폴리오 컴퍼니가 영위하는 Vertical Commerce 카테고리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제품 기반의 브랜드를 인수하거나 설립하여 이익율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브랜드의 지배력을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그 후 EDGE N2N 서비스를 활용하여 포트폴리오 회사의 Vertical Commerce를 글로벌로 빠르게 확장시킨 후 인수 대상 회사에 법인을 매각 또는 IPO의 기회를 타진하는 것이 핵심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더블유컨셉코리아의 경우 WizWid에서 신진디자이너 브랜드들만 모아서 고객들에게 노출하는 하나의 카테코리인 W concept으로 시작했습니다. WizWid에서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자 독립된 서비스인 W concept(www.wconcept.co.kr) 사이트를 런칭하고 회사의 형태로 컴퍼니 빌딩 되었습니다. 그 후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이익율이 높은 Frontrow를 설립하였고, EDGE N2N 서비스를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후 2017년 10월 사모펀드에 부분 매각 되었다가 2021년 5월 주식회사 에스에스지닷컴에 성공적으로 전체 매각되었습니다. 당사가 추구하는 컴퍼니 빌더의 핵심 프로세스를 가장 정확하게 반영된 포트폴리오가 바로 더블유컨셉코리아입니다. 당사는 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방향으로 컴퍼니 빌더사업부문을 적용한 포트폴리오 회사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포트폴리오 회사
2)-1 커먼웰스
커먼웰스는 마놀로 블라닉(Manolo Blahnik), 낸시 곤잘레스(Nancy Gonzalez), 스팽스(Spanx) 등의 브랜드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보유하고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등에 판매하는 제품 브랜드 개발 회사입니다. 자체 개발 브랜드로는 지니킴(Jinny Kim), 저스트지니(Just Jinny) 등이 있습니다. 국내의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감도 높은 마케팅 활동과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브랜드 소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2 Real Commerce Inc.
Real Commerce Inc.는 일본을 거점으로 한국, 미국, 영국 등의 파트너사와 함께 Cross Border Trading을 통해 각국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운영 및 일본 내에서 온라인 비지니스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2018년 7월 전환사채를 최초 취득하였으며, 2019년 2분기 중 전환권 행사를 통해 53.7%의 지분 취득으로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편입되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컴퍼니 빌더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마켓

Managed Brand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커머스 인프라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컴퍼니 빌더

회사가 성장가능성이 있는 LifeㆍCulture 브랜드 또는 리테일 회사에 투자 후 인큐베이팅을 진행 하여 성장 시킨 후 IPO 또는 M&A를 통해 수익 실현


(2) 시장점유율

(단위 : 억원, 거래액기준)

연도

온라인 시장

당사

시장규모

증가율

거래액

점유율

2018

1,133,410 20.3% 453 0.040%

2019

1,366,008 20.5% 376 0.028%

2020

1,594,384 16.7% 435 0.027%
2021 1,928,946 21.0% 269 0.014%

*자료출처 : 국가통계포털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목표시장

통계청이 발표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한국 전자상거래 산업은 2008년 이후 2021년까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며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이 3만5천달러 돌파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당사는 각 사업부문을 통해 전자상거래시장의 패션 의류의 주력으로 하여 리빙, 뷰티, 스포츠 등의 카테고리를 커버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과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주요 거래 품목은 의류 및 패션 사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 인프라 부문의 해외 거점(HUB)을 통한 해외 직구 시장은 타회사에 비해 월등한 지위에 있고 해외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여 고객이 직접 해외 직구하는 비용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와 별도로 앵커라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여 거래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로 꾸준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수요자를 살펴보면, 연령별로 10대 12%, 20대 14%, 30대 30%, 40대 이상이 44%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고객층이 전체의 40%를 초과하여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패션 및 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 S/S(봄/여름) 시즌보다 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해 향후 추진하기로 계획된 사업이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아이에스이커머스조직도_211231

아이에스이커머스조직도_21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1조(상호)

이회사는“주식회사아이에스이커머스”라한다. 영문으로는“ISE CommerceCompany Limited”(약어ISE CommerceCo.,Ltd.)라표기한다.

제1조(상호)

이 회사는‘주식회사 위본즈’라 한다. 영문으로는“Weborns Company Limited(약어Weborns Co. Ltd.)라 표기한다.

상호 변경
<신설> 제2조(목적)
1. ~ 41. (현행과 같음)
42.전기, 전자 소재 및 부품 제조업
43.전기, 전자 소재 및 부품 무역업
44.반도체 및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업
45.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46.전자전기기계기구 및 관련기기와 그 부품의 제작, 판매 및 임대, 수탁 및 위탁운영, 서비스업
47.전자금융 관련 사업
48.전자금융 관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 제조, 유통, 서비스업
49.소프트웨어 제작, 판매, 임대업
50.시스템 구축 및 통합 개발 용역 서비스업
51.디지털콘텐츠 제작과 판매업
52.전자 지급 결제 대행업
53.직불 전자 지급 수단 발행 및 관리업
54.선불 전자 지급 수단 발행 및 관리업
55.결제대금예치업
56.인터넷 콘텐츠 개발, 공급 및 유통업
57.모바일 콘텐츠 개발, 공급 및 유통업
58.디지탈콘텐츠 중개업
59.위치기반을 이용한 전자 지급 결제 대행업
60.대출중개업
61.신용조사 및 추심대행업
62.데이터측정 및 분석업
63.의약품도매 및 의약소모품 판매대행 및 무역업
64.헬스케어컨설팅업
65.부동산개발
66.주차장운영업
67.주차관제센타 및 주차콜센타운영업
68.노상주차장 제어장치 관련 제조 및 유통업
69.주자장 관련 제품 외 기타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제품 제조 및 유통업
70.컴퓨터 프로그래밍서비스업
71.사업시설, 유지관리 서비스업
72. 위 각호에 부대되는 사업

사업 다각화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황동우 1994-12-22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윤재식 1965-08-25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신성호 1987-07-14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James Jongman Kim(김종만) 1966-10-15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신혜연 1981-01-22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신수현 1990-10-13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김민재 1980-08-27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김한국 1970-03-14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허재영 1976-01-29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이규민 1964-08-05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권열 1988-11-12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양영환 1958-03-05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서용남 1968-03-20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이두성 1976-03-12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김미라 1970-01-07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이병관 1959-11-19 -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김미정 1972-11-12 사외이사 -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총( 17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
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황동우 엠앤디그룹코리아㈜ 상무이사 2020.10.~ 현재
2020.02~2021.06
2018.02~2019.12
엠앤디그룹코리아㈜ 상무이사
㈜와이콘즈 모바일사업팀장
제이앤와트홀딩스㈜ 해외사업본부장 (홍콩)
해당없음
윤재식 엠앤디그룹코리아㈜ 부사장 2020~현재
2018~2020
2016~2018
2013~2016
2000~2009
1995~2000
엠앤디그룹코리아㈜ 부사장
㈜화신테크 등기이사
㈜태양기전 등기이사
㈜메가마이더스 주식운영 본부장
㈜동부증권 차장
㈜현대증권 동교동지점 차장
해당없음
신성호 ㈜호태 등기이사 2021.08~ 현재 ㈜호태 등기이사 해당없음
James Jongman Kim(김종만) ㈜소테리아 대표 2021.09~현재
2018.01~현재
2016.08~2020.05
2011.01~2014.12
2010.05
2009.07~2014.05
2007.08~2016.05
1999.08~2000.08
1993.01~1999.08
서강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겸임교수
㈜소테리아 대표
크리블랜드주립대학교 (Cleveland, OH) 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
대한만국 민주평통 해외자문위원
Microarchitecture (Micro) 심포지움 조직위원회
조지아 공대, Informersive Systems 연구센터장
미국 조지아 공대 (Atlanta, GA), 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
Neopoint Inc. (San Diego, CA) Consultant
LG 전자 연구원
해당없음
신혜연 ㈜호태 대표이사 2020.10~ 현재 ㈜호태 대표이사 해당없음
신수현 엠앤디그룹코리아 (주) 부장 2021.05 ~ 현재 엠앤디그룹코리아 (주) 부장 해당없음
김민재 (주)에스씨파트너 이사 2019.03~2021.09
2015.04~2017.01
2014.01~2014.12
(주)에스씨파트너 이사
(주)현대플러스인베스트 본부장
프랜드투자자문 과장
해당없음
김한국 (주)시티빗코리아 이사 2022.05 ~
2020.10~2021.09
2010.10~2020.10
(주)시티빗코리아 이사
(주)케이파워인베스트먼트 이사
(주)CMG 제약 이사
해당없음
허재영 ㈜SYHGLOBAL 부사장 2021. ~ 현재
2010. ~ 2018.
㈜SYHGLOBAL 부사장
㈜카라반 대표이사
해당없음
이규민 ㈜위드어스 디퍼런트아이디어 대표이사 2022.02~현재
2011.04~2022.01
2008.01~2011.03
2006.04~2007.12
2003.09~2006.03
2001.01~2003.08
1996.01~2000.12
1992.08~1995.12
1991.02~1992.08
㈜위드어스 디퍼런트아이디어 대표이사
신한은행 서여의도, 화정, 청라국제도시 지점장 및 신촌지역단장 역임
신한금융지주 시너지추진부장
마케팅전략부 설립 및 전행적 마케팅전략 수립 및 실행
조흥은행 인수 TFT 활동(인수작업 주도적 참여)
신한은행 PB창립멤버
영업부 및 무교지점 근무, 동화은행 인수작업 병행
외환사업부 수출입 및 외환관리 담당
신한은행 입행(장안동 지점 근무)
해당없음
권열 ㈜세인트포커스 대표이사 2013.06~현재 ㈜세인트포커스 대표이사 해당없음
양영환 ㈜디엔씨민은 대표이사 1990~현재 ㈜디엔씨민은 대표이사 해당없음
서용남 ㈜대진엔지니어링 대표이사 2021.05.~현재
2022.03.~현재
2016.~2020.12.
㈜대진엔지니어링 대표이사
㈜탑이앤지 대표이사
㈜한울인터내셔널 대표이사
해당없음
이두성 ㈜동우 사내이사 2020.08.~현재
2015.01~현재
㈜동우 사내이사
한결디엔씨㈜ 감사
해당없음
김미라 (주)디엔씨민은 상무이사 2015.10~ 현재 (주)디엔씨민은 상무이사 해당없음
이병관 사단법인 금융투자인회 사무국장 2019.07~현재
2015.10~2019.06
2010.11~2012.09
1984.01~2010.06
사단법인 금융투자인회 사무국장
현파트너스 고문
광주 동양저축은행 상근감사
NH투자증권 상무이사 퇴사
해당없음
김미정 ㈜삼수글로벌 이사 2019. ~ 현재 ㈜삼수글로벌 이사 해당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황동우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윤재식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신성호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James Jongman Kim(김종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신혜연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신수현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민재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한국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허재영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이규민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권열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양영환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서용남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이두성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미라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이병관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미정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사외이사 후보자 김미정]

후보자는,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회사의 직무 전반에 관한 주의의무를 준수하여 의안이 회사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는 등 사외이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각 후보자는 회사를 비롯한 특수관계인과의 거래관계가 없고 회사 및 지배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이 가능합니다.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 수행을 계획하고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후보자는 선관주의 의무, 충실 의무, 기업비밀준수 의무 등 사외이사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윤리의식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러한 윤리적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사내이사 후보자 황동우, 윤재식, 신성호, James Jongman Kim(김종만), 신혜연, 신수현, 김민재, 김한국, 허재영, 이규민, 권열, 양영환, 서용남, 이두성, 김미라, 이변관 / 사외이사 후보자 김미정]

상기 후보자들은 임원으로서 관련법령에서 정한 자격기준에 부합하고 있으며, 폭넓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어 회사의 지속성장 및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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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_황동우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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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08_김한국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08_김한국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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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_허재영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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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_이규민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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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_권열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2_양영환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12_양영환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3_서용남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13_서용남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4_이두성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14_이두성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5_김미라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15_김미라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6_이병관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16_이병관_사내이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17_김미정_사외이사후보자_확인서

17_김미정_사외이사후보자_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노성환 1963-10-04 해당없음 이사회
이정익 1961-09-28 해당없음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노성환 변호사 2014.02~현재
2019.07~현재
2019.10~현재
2017.12~2019.12
2001.02
법무법인 정세 변호사
서울경찰청 징계위원회 위원
서울 송파구 고문 변호사
관세청 특허심사위원회 위원
제30기 사법연수원 수료
해당없음
이정익 변호사 2020.07~현재
1994.03~2017.04
2000.02~2002.02
1993.~1997.
1990.03
1989.10.
유한회사 법마루 파트너 변호사
팬스타엔터프라이즈 법률자문역
서울북부지방변호사회 총무
애경산업 고문변호사
제21기 사법연수원 수료
제31회 사법시험 합격
해당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노성환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이정익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감사후보자 노성환, 이정익]
후보자들은 변호사 자격보유 및 폭넓은 변호사 활동을 바탕으로 회사내 상황을 전반적으로 통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경영환경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통해 회사의 감사업무를 적절히 수행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후보자들은 당사와의 이해관계가 없으며 독립성 및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경영의 투명성,건전성을 제고하여 회사 전체의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미지: 19_노성환_감사후보자_확인서

19_노성환_감사후보자_확인서

이미지: 20_이정익_감사후보자_확인서

20_이정익_감사후보자_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없습니다.

※ 참고사항

-임시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2년 5월 25일(수)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관련 안내
1) COVID-19 확산과 관련하여 중앙방역대책본부 및 중앙사고수습본부의 집단행사 방역관리 지침에 따라 총회장 입구에 비치된 '체온계'의 측정 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마스크 미착용 주주님들의 출입이 제한되며, 주주총회장 입장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본 소집공고를 통해 재공시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