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2  년  03  월  14 일

회   사   명 : (주)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대 표 이 사 : 곽근호, 서성식 ,조규남
본 점 소 재 지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369, 19층(서초동, A+에셋타워)

(전   화) 1577-1713

(홈페이지)http://www.aplusga.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 (성  명) 오상우

(전  화) 02-2009-545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5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제15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2년 3월 29일(화)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 27 AT센터 4층 창조룸 I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1) 제1호 의안: 제15기(2021.1.1 ~ 2021.12.31) 재무제표 승인 및 이익배당의 건      2) 제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3) 제3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3-1호 : 사내이사 곽근호 선임의 건
      4) 제4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직접행사, 서면투표, 대리행사, 전자투표 등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있습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이번 주주총회에서 다음과 같이 상법 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
방식으로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vote.samsungpop.co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2년 3월 19일 ~ 2022년 3월 28일
  -기간 중 24시간 투표 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시스템에 공동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동인증서의 종류 : 증권거래전용 공인인증서 또는 범용 공인인증서

6. 경영참고사항의 비치
상법 제 542조의4 제3항에 의거 당사의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전자공시 시스템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날인), 주주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369(서초동, A+에셋타워) 19층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대 표 이 사     조규남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이사의 성명
사내이사 사외이사 기타비상무이사
박경순
(출석률: 75%)
곽근호
(출석률: 100%)
서성식
(출석률: 94%)
조규남
(출석률:100 %)
김화동
(출석률: 29%)
백승진
(출석률: 29%)
서동진
(출석률: 29%)
안영욱
(출석률: 100%)
김택군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1.01.12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2 2021.02.16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3 2021.03.05 제14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평가 보고의 건
1. 제14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현금 배당금 지급 계획 승인의 건
3. 전자투표제도 채택 승인의 건
4. 제1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부의 안건 승인의 건
보고
가결
불참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021.03.12 정기주주총회 의장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 2021.03.30 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6 2021.04.08 타법인 주식취득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2021.04.13 지점의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8 2021.05.10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9 2021.05.12 운영자금 차입의 건 가결 -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0 2021.06.17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1 2021.07.23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2 2021.08.05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3 2021.08.24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4 2021.09.13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5 2021.09.24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관련 지침 제정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6 2021.11.10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17 2021.12.29 지점에 관한 사항 변경의 건 가결 -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김화동
백승진
서동진

2020.05.04

1)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감사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가결
2021.03.05 제14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평가 보고의 건
제14기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가결
내부거래위원회 김화동
백승진
서동진

2020.05.04

1) 내부거래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내부거래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3) 주요 내부거래내역 추인 및 거래한도
승인의 건

가결
2020.05.20 1)파인랩 지분 인수의 건 가결
2021.05.26 1)부산 소재 본부 및 사업단 'A+에셋
부산빌딩' 임차 계약
가결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김화동
백승진
서동진

2020.05.04

1)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운영규정 제정의 건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등기이사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5 4,000 1,072 214 -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 - - -
감사위원회 위원 3 54 18 -
합계 8
1,126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보험판매 산업의 특성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보험시장의 성숙과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방카슈랑스, 설계사, 홈쇼핑, TM, 인터넷 등 새로운 형태의 보험판매 채널이 등장하였고, 판매 경향도 과거의 대면 연고 판매에서 점차 고객지향적인 재무컨설팅 위주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성숙기에 진입한 국내 보험시장은 보험회사간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고, 경쟁심화에 따라 기존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를 지향하면서도 새로운 상품을 통한 트렌드 대응, 다양한 판매전략을 통한 새로운 시장발굴 및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금융시장의 저금리, 저성장 환경으로 인한 가격 경쟁도 심화되고 있어 저비용 채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보험시장에도 판매채널의 형태가 점차 다양화 되고 있는 가운데,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등 독립채널이 보험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변화 즉 제조와 판매의 분리가 가속화 되고 있는 것으로 전문적으로 보험상품 판매를 담당하는 독립법인대리점(GA)은 변화하는 보험판매시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세계 보험산업의 시장규모

2020년 세계 보험시장의 총 수입보험료는 생명보험시장의 약세로 1.3% 감소하여 6조 2,87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생명보험시장 수입보험료는 글로벌 생명보험 포트폴리오의 81%를 차지하는 저축성 보험시장의 부진으로 4.4% 감소한 2조 7,974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세계 손해보험시장 수입보험료는 중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신흥 아시아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3조4,896억 달러로 1.5% 성장하였습니다. 큰성장세를 보이진 못하였지만, 세계보험시장은 백신공급과 각국의 대규모 경기부양책 덕분에 코로나 19 영향에서 빠르게 회복하고 있으며, 향후 총 수입보험료는 2021년 3.3%, 2022년 3.9% 성장할 것으로 전망 됩니다.
*특히 생명보험은 2021년 3.8%, 2022년 4.0%까지 성장 예상

[2020년 세계 수입보험료 성장률]

                                                                                                  (단위: 억USD)

지역

생명보험

손해보험

선진국

△5.7%

1.5%

△1.8%

신흥국

0.3%

1.4%

0.8%

세계 전체

△4.4%

1.5%

△1.3%

총수입보험료

27,974

34,896

62,870

출처: 생명보험협회 2020년도 세계보험시장 현황  

[세계 수입보험료 순위]      

 (단위: 억USD)

순위
 (전년도 순위)

국가

2020년 전체 수입보험료

2019년 전체 수입보험료

수입보험료

M/S

수입보험료

M/S

1 (1)

미 국

       25,305

         40.25

       24,853

         39.54

2 (2)

중 국

         6,559

         10.43

         6,174

           9.82

3 (3)

일 본

         4,148

           6.60

         4,276

           6.80

4 (4)

영 국

         3,383

           5.38

         3,644

           5.80

5 (5)

프랑스

         2,586

           4.11

         2,492

           3.97

6 (6)

독 일

         2,313

           3.68

         2,605

           4.14

7 (7)

한 국

         1,937*

           3.08

       1,790**

           2.85

8 (8)

이탈리아

         1,619

           2.58

         1,679

           2.67

9 (9)

캐나다

         1,434

           2.28

         1,348

           2.15

10 (10)

대 만

         1,134

           1.80

         1,178

           1.87

:

:

:

:

:

:

전체

       62,870

       100.00

       62,843

       100.00

* 2020년 1.937.09억USD = 약 221조 9,044억원
** 2019년 1.790.18억USD = 약 201조 706억원  
출처: 생명보험협회 2020년도 세계보험시장 현황  
 
(3) 국내 보험산업의 시장규모 및 성장성

글로벌 경기는 2020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성장세 위축, 국제분쟁에 따른 유가 변동,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성장세 개선이 지연되고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국내 보험산업도 2021년에는 코로나19 관련 정책효과 소멸과 제한적인 경기회복 등으로 저성장 추세 회귀가 전망됩니다.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성장율 전망>                                                                                                                                        (단위:%, 조원)


이미지: 1

1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성장율 전망


                          <보험산업 전체 보험료 규모 전망>
                                                                                                  (단위:%, 조원)


이미지: 2

2


보험산업 전체 보험료 규모 전망

출처: 보험연구원, 2021년 보험산업 전망 (2021.01)
 
2021년 국내 보험산업 총 수입수수료 약 186.9조원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0년 총수입수수료 183.8조원 대비 약 1.7%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1년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약 94.5조원으로 2020년 94.9조원 대비 -0.4% 감소할 전망이며, 2021년 손해보험 수입보험료는 약 92.4조원으로 2020년 88.9조원 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내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전망]  

                                                                                                (단위: 조 원, %)

구    분

2021(F)*

2020

2019

보험료

증가율

보험료

증가율

보험료

증가율

생명보험

94.5

-0.4

94.9

2.5

92.6

-1.4

손해보험

92.4

4.0

88.9

6.1

83.8

4.4

총합계

186.9

1.7

183.8

4.2

176.4

1.2

* 주1) 보험연구원 전망치(F)임
 출처: 보험연구원 2021년 보험산업 전망 (2021.01)


(4)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가) 일반적인 경기변동

보험산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GDP 성장률 등 경기변동 요인에 의한 영향이 크게 나타납니다. 특히 COVID-19로 인한 글로벌 경제 침체, 미국의 추가적인 금리 상승 및 중국 미국발 무역분쟁으로 인한 수요 변동성 확대 등으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정체된 민간소비 심리 회복, 악화된 고용 현황, 지정학적 리스크에 의한 국내 경기 회복 악재 등 글로벌 경기 외에도 국내 경제 불안 요인들은 수요 변동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장기화로 인해 경기 하방 리스크가 지배적인 상황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나) 계절적인 경기변동
 
보험산업은 일반적인 산업 트렌드와 달리 계절적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손해율 측면에서 일정 부분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태풍, 폭우, 겨울철 폭설 등 기후적인 요인과 여름 휴가철 자동차 운행 증가 등에 따른 자동차보험 손해율 상승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 코로나19 질병(COVID-19)으로 인한 경기변동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감염병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국내 경제는 실물경제 부진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로 경기침체가 이어져 보험 영업 및 기업들의 인력 운영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보험사의 손해율 증가가 나타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건강보험 수요 증가로 인한 수입 보험료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국내외 시장여건
 
  (가) 다양한 영업채널 변화에 따른 경쟁
 
보험산업은 소비자의 보험 이해도가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금융상품이라는 속성상 금융감독 당국에 의한 규제가 강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보험사별 보험상품의 유사성이 짙어 보험회사가 자체 보유한 전속 보험설계사 숫자가 곧 해당 보험사의 시장점유율을 결정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방카슈랑스, TM, 홈쇼핑, 온라인 등 판매채널이 다변화되면서  판매채널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코로나 19 이후 사회는 언택트 국면으로 빠르게 진입하였습니다. 보험산업은 온라인 다이렉트보험(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과 같은 일시납 간편보험을 제외하고는 상품 자체의 복잡한 구조적 특성상 고객들이 설계사에 의해 직접적인 충분한 설명을 듣는 대면 채널을 선호하며, 저축성 상품의 선호도 또한 증가함에 따라 실질적으로 코로나19 시대가 설계사 대면 영업활동에 미치는영향은 다소 제한적입니다.

 (나) 회사의 시장경쟁력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을 의미하는 GA는 General Agency의 약자로 보험사와 제휴를 통해 보험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법인 또는 개인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보험사에 소속된 보험설계사들은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보험사의 상품만을 판매할 수 있지만 GA는 여러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그 보험사들의 보험상품을 비교ㆍ 분석하여 금융소비자에게 유리하고 적합한 보험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모든보험사들(생명보험, 손해보험)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경쟁력과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 모집 위탁계약 체결 보험사 현황]

구분

생명보험회사

22개사

한화생명, ABL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생명(신한), KB생명, DGB생명, KDB생명, 미래에셋생명, IBK연금보험, 농협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푸르덴셜생명, 신한라이프생명(오렌지), DB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동양생명, 처브라이프생명(에이스), BNP파리바카디프생명, 푸본현대생명, 삼성생명

구분

손해보험회사

13개사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흥국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AIG손해보험, CHUBB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6) 경쟁상황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의 중요한 사업영역은 보험설계사들의 보험신규 계약시 보험사로부터 보험판매 실적에 따라 지급받는 수입수수료를 통한 수익 창출입니다. 따라서 당사와 계약한 보험설계사들의 판매전략과 영업력 등 우수한 영업인력의 확보가 시장 경쟁력 확보와 점유율 확대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보험업법은 보험 모집 행위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보험업법상 보험 모집을 할 수 있는 자는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보험중개사, 보험회사의 임직원으로 제한되며, 그 외의 자는 모집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보험중개사는 보험업법에 따라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등록을 해야 합니다. 당사와 같은 독립보험판매법인(GA)은 고능률 조직 중심의 채널기반 확보를 최우선 전략과제로 하여 영업 Target에 맞는 보험설계사의 리쿠르팅 및 육성 강화를 통해 보험설계사개인별 생산성 증대 및 고능률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장환경에 따른 탄력적인 인력 운영을 해오고 있습니다.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현황]
                                                                                                       (단위: 개)

구 분

기관수

20년말

19년말

18년말

법인대리점(GA)

5,746

5,728

5,751

 

중대형

대형

(500명이상)

61

57

56

중형

(100~499명)

121

133

122

중대형 합계

182

190

178

소형

4,319

4,289

4,317

금융기관

1,245

1,249

1,256

개인대리점

25,321

25,283

25,753

출처: 금융감독원 보도자료(2021.5.11), `20년 중ㆍ대형 법인보험대리점(GA) 영업실적

국내 중ㆍ대형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는 2020년말 기준 182개의 중ㆍ대형 법인대리점이 있으며, 이 중 소속설계사가 500명이 넘는 대형 GA는 61개, 100명 이상인 중형 GA는 121개이며, 총 5,564개 법인대리점(소형, 금융기관) 과 25,321개 개인대리점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7)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국내 보험대리점은 보험회사를 위해 보험계약 체결을 대리하는 자로 (보험업법 제2조 제10호), 개인보험대리점과 법인보험대리점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보험업법 제87조, 보험업법 시행령 제30조). 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보험 GA 산업의 경우 보험의 사회 공익적 특성으로 인하여 정부의 규제강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이러한 규제의 최종적 목적은 보험상품을 소비하는 보험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보험에 적용되는 기본 법규

관련법규

관련사항

보험업법

보험업의 인허가 및 영업활동 전반에서 보험업법 및 동법 시행령, 시행규칙 준수

상법 보험편

보험계약에 관한 일반법, 보험계약의 성립, 효과, 부활, 무효ㆍ변경ㆍ소멸 등을 규정

보험업 감독규정

보험업의 허가, 임원 및 준법감시인, 모집, 자산운용, 보험회계, 재무건전성 및 위험관리기준 등 감독사항을 규정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규제 추이]

시기

발표명

주요내용

2015.08

보험상품 판매채널
정비의 단계적 추진

보험판매채널 효율성을 제고하고 급격한 보험시장의 변화과정에

발생하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제도 정비를 단계적으로 추진

 

- 자율규제 재정비->판매채널 자율협약 제정: 과당경쟁 우월적 지위를

  활용한 불공정행위등 잘못된 시장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업계 스스로의 자정노력 우선 추진

- 시장질서 교란행위 규제 강화->법령감독규정 정비: 법인보험대리점

  불공정행위 규제강화, 보험설계사 부당행위 규제 강화

 

- 판매채널 인프라 개편-> 연구용역후 보험업법 개정: 보험대리점등

  법적 권한 및 책임 명확화

2015.10

보험산업경쟁력 강화 로드맵

- 법인보험대리점보험설계사의 불공정부당 행위 규율강화

 (규정개정: '15년, 시행: '16년 4월)

- 보험상품중개업자 제도 도입 검토: 보험상품중개업자 제도를 도입하여   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 관리감독을 강화(입  법화 방안 검토: '15년, 법안 국회제출: '16년)

2016.09

보험산업경쟁력 강화로드맵
 후속 조치를위한
 보험업 감독규정 개정

- 소속 보험설계사 500인 이상의 대형 GA등에 대한 업무기준 강화:

  500인 이상 대형 GA에 대해 상품비교 설명제도 도입 및 통화품질

  모니터링 제도입니다


- 소속 보험설계사 100인 이상 GA에 대한 업무기준 강화: 불공정

  행위 근절 및 불안전판매 방지를 위한 추가적인 업무기준(금지사항)
   설정: 사무실 임차료, 대여금등 수수금지 (시행: '19년 04월)

2018.10

보험 모집질서의 투명화
 건전화 방안 Part1

-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 시스템 구축

- GA 공시제도 개선: GA통합공시 시스템 마련 및 GA 공시율 제고방안
  (중대형 GA가 반기별 공시의무 연속해 미이행시 위반횟수에 따른
   3 OUT제 검토, 공시의무 위반 GA에 대한 금전제재 도입

2019.03

채널 건전화 투명화

- 대형GA 내부통제 강화

1. 준법감시인의 독립역할 강화 (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20년)

2. 내부통제를 위한 업무지침 구체화 (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 모집종사자 교육제도 개선

1. 완전판매 집합교육 신설 (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20년)

2. 교차모집 보험설계사 교육제도 정비 (규정개정: '19년 3분기,
     시행: '19년 4분기)

3. e-클린보험 시스템 연계 확대: 설계사의 교육이수여부 등 확인 가능
     ( '19년 3분기 시행)

2019.06

보험업법 시행령

국무회의 통과

- GA의 공시의무 위반에 대한 과태료 기준금액 마련: '19년 7월 1일부터
   공시의무를 위반한 GA에 대하여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2019.07

보험업감독규정 개정안 입법예고

- 대형 GA내부통제 강화 및 보험설계사 완전판매교육 강화

2019.08

보험상품 사업비와

모집 수수료 관련

개편안

보험민원, 불완전판매 등을 유발하는 불합리한 사업비와 불투명한 모집수 수료 체계를 개선하여 보험산업 신뢰도를 제고

- 사업비가 과다한 보험상품의 공시강화 (시행: '20년 4월)

- 모집수수료 지급기준 명확화 (시행: '21년 1월)

- 모집수수료에 의한 작성계약 유인제거(시행: '21년 1월)

- 모집수수료 분할지급(분급) 방식도입(시행: '21년 1월)

2020.03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안

금융소비자에대한 권익신장과 금융회사등에 대한 국민의 신뢰제고를  
 위해 금융소비자보호법 마련을 통해 금융상품판매업자에 대한 6대 판매  원칙 확대 도입 및 판매원칙 위반시 제재 강화를 통한 소비자 권익 보호

 

- 6대 판매 규제(적합성,적정성,설명의무,불공정행위금지,부당권유행위

  금지, 허위·과장광고금지)위반시 제재 강화 (시행: '21. 3. 25)

- 판매규제 위반시 소비자의 계약해지권 도입(시행:  '21.3.25)

- 금융회사에 대한 징벌적 과징금 도입(시행: '21.3.25)

- 손해배상 입증책임 전환, 설명의무 위반 소송시 판매자가 입증

  (시행: '21.3.25)  

- 소송중지제도 및 조정이탈금지제도(시행: '21.3.25)  

-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마련, 소비자보호 기구 신설·운영

  (시행: '21.9.25)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개요

당사는 2007년 6월 보험대리 및 중개업을 주사업으로 법인 설립되었습니다. 자사의상품만을 전속으로 판매하는 기존 보험회사와는 달리 국내 모든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투자수익률, 상품가격 등을 고객 관점에서 철저하게 비교 분석하여 모든 고객 분들에게 합리적인 최적의 보험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독립법인보험대리점(General Agency) 으로 보험상품 위탁판매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주요 사업 영역

과거 보험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보험판매 채널이 전속 설계사 뿐이던 시절에 보험회사는 이를 활용하여 고객의 위험을 환기하고 보험상품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리고 보험사 전속설계사 조직의 규모는 보험회사의 시장지배력을 결정하였습니다. 때문에 과거 보험회사의 가장 중요한 판매 전략은 전속설계사 조직을 양적으로 확대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방카슈랑스,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그리고 전화판매(TM), 온라인판매(CM) 등 다양한 판매채널이 등장하면서 보험회사들이 각 회사에 적합한 판매채널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사는 자사의 상품만을 전속으로 판매하는 기존 보험회사와는 달리 국내 모든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와 제휴하여 보험 상품의 보장내용, 사업비, 투자수익률, 상품가격 등을 고객 관점에서 철저하게 비교분석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단순히 보험상품 판매를 넘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 개인의 금융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동시에 실현하는 재무 컨설팅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확고한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TRD(Total Risk Design), 보험 보장분석 모바일앱 보플 (BOPLE) 등을 개발하여 더욱 확고한 플랫폼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보험, 헬스케어 등 온라인 커머스 관련 시너지가 있는 신규 사업영역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당사의 특성 및 경쟁우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종합 보장분석 시스템 : TRD(Total Risk Design)

이미지: 보장분석시스템

보장분석시스템


국내 보험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보험가입을 원하는 고객이 보험상품을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경쟁력은 바로 상품 경쟁력입니다. 즉 고객은 보험료는 저렴하면서도보장내역이 충실한 보험상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이래 지난 14년 동안 TRD(Total Risk Design Report: 생보ㆍ손보 상품 종합 보장분석 보고서) 시스템 리포트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1980년부터 현재까지 판매된 모든 생ㆍ손보 상품을 대상으로 한 종합 분석을 토대로 해당 고객이 가입한 보험의 보장 범위에 대해 정밀진단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 보험에 중복된 보장내역과 불필요한 부분 등을 찾아내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보험으로 리뉴얼함과 동시에 개인별 질환 예측을 바탕으로 맞춤형 설계를 통한 합리적인 보험 가입이 가능하며, 본인의 건강정보에 기반한 보험 설계로 가입한 보험 상품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2) 보험 보장분석 모바일앱 [보플]

이미지: BOPLE

BOPLE


당사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보플」을 2019년 5월 정식 출시 하였습니다.「보플」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딥러닝(Deep Learning) 기술을 업계 최초로 활용하여, 가입한 보험 종류별 가입 내역은 물론 사망, 암,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 실손, 수술 등 보장 항목에 대한 비중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보플」은 당사가 보유한 300만개 이상의 고객 가입 내역을 인공지능(AI)이 종합 분석하여 고객의 보장 점수를 알려줌으로써 객관적인 보험을 선택, 가입하도록 지원하며, 보험소비자의 모바일 보험금 청구를 가능케하는 언택트(UNTACT) 모바일 앱입니다. 당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언택트 모바일 솔루션「보플」을 통해 보험 고객과의 비대면으로 보험상품에 대한 보장분석, 보험금 청구등 실시간 디지털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소속 설계사들의 교육이 끊임없이이루어질 수 있도록「보플」 내에 사이버연수원 「드림캠퍼스」을 운영하고 있으며,특히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설계사 교육을 전국에 중계, 시청도 가능합니다.

3) 독자 보험상품 개발 (오더메이드 보험상품)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업계는 보험가격 결정에 직접적인 개입을 할 수는 없지만 고객 니즈 반영의 일환으로 단순히 보험사의 보험상품만을 위탁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보유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보험사와 협력해 독자적인 보험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보험사와 협력을 통해서 자체 개발 판매한 보험상품들은 보험업계의 시장 요구사항과 설계사, 보험고객의 요구 등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상품으로서 일정 기간 당사의 소속 설계사들만 판매할 수 있는 특화된 보험 상품입니다. 이러한 '오더메이드(Order-made) 보험상품'의 개발은 독립판매보험대리점(GA)이 보험업계에 중요한 모집 채널로 발전하면서 국내 주요 보험사들이 GA업계에 맞는 맞춤형 보험상품을 출시하는 등 GA판매 채널의 확대로 인해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당사는 보험상품 판매 영업력과 보험상품 개발력을 바탕으로 보험사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국내 보험시장에서의 시장 경쟁력을 확대하고있습니다.

이미지: 오더메이드 상품개발과정

오더메이드 상품개발과정


오더메이드 상품은 GA업계 최초로 당사에서 개발하여 당사 법인설립 부터 현재까지총 89개 오더메이드 상품이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20종의 오더메이드 상품이 판매중에 있습니다.

4) 특화된 교육 시스템


국내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중 유일하게 체계적인 보험영업 입문교육을 운영 중이며 당사의 영업철학과 금융 기초지식 함양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된 보험설계사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경력 입문교육, 무경력 입문교육 별도과정 진행(경력 및 역량별 맞춤형 교육실시)

- 본사 및 지방의 교육센터장을 통해 본부 자체 입문교육 운영

- 지방도 본사 교육을 준용하되, 본부 내 강사(단장 등)를 활용하여 진행
- 모바일「보플」앱을 통한 실시간 온라인 맞춤형 교육시스템 운영

입문교육 후 부터 신인육성 기간(1년) 동안 체계적인 육성시스템을 통해 무경력 신인의 조기정착과 원활한 영업활동 기반을 지원하며, 본사, 본부 및 사업단의 조직육성팀, 교육센터장, EM(Education Manager)등 지원조직을 통해 생ㆍ손보 전산교육, 위촉전 실무교육(본부, 사업단), 신인육성 교육 등 신인설계사 맞춤형 정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소속 설계사들의 역량 강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5) 관계회사와의 연계영업

당사는 관계회사를 통해 해당 관계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상조업, 부동산 컨설팅, 헬스케어 서비스 등을 동사의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생애 전반에 걸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고객은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를 통해 보험상품 뿐만 아니라 해당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을
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 영업력 증대의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관계회사 현황

관계회사 현황


경쟁 독립법인보험대리점 GA의 보험설계사들은 보험 관련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나 당사 소속 보험설계사들은 보험소비자의 니즈에 따라, 관계사의 상조서비스, 셀뱅킹, 장기요양서비스, 부동산중개서비스 등 관계사의 주력 상품을 중개 판매 하고 있으며, 이는 소속 설계사들의 소득창출 기회와 수익구조를 다변화 하여 설계사의의 재정적 안정화를 돕고, 당사 소속 설계사의 타 GA로의 이탈을 막는 한 편 향후 당사의 매출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6) WM(Wealth Management) 본부  

이미지: wm 구성

wm 구성


WM(Wealth Management) 본부는 자산가, 고소득 전문직, 법인 대표 등 VIP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영업 지원부서입니다. 당사 소속 설계사가 모셔온 VIP 고객에게 리스크를 고려한 자산관리 컨설팅서비스를 함으로써 고액의 보험계약 체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VIP 마케팅의 산실(産室) WM 본부는 2007년 10월 설립 이후 14년 동안 업계에서 명성을 쌓아왔습니다. VIP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각종 금융, 부동산, 세무, 법무 서비스와 보험상품들을 고객을 대신하여 비교, 검토, 선별하여 VIP 고객에게 최적의 재무 설계와 자산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 WM 본부 구성 30여명CFP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란 미국 CFP Board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윤리, 교육, 경험, 자격시험의 4가지 기본적인 자격인증요건(4Es)을 충족하는 전문 인재를 선발하여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인증한 국제공인 재무설계사를 의미합니다. WM 본부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는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금융주치의로서 투자, 보험, 은퇴, 세무, 상속 등 종합 재무 설계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에 전문가는 아니기에 세무사, 노무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제휴를 맺고 협업을 통하여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 업계 최고의 고능율 영업조직 WM파트너스

(2020년 기준)

이미지: wm파트너스

wm파트너스


WM본부 영업 솔루션을 집약하여 고능률 설계사를 지원하는 사업단이 지난 2018년 8월부터 조직된「WM파트너스」고능률 영업조직 입니다.  기존 설계사 중 마케팅임원(이사 기준 연봉 1.5억원) 이상 설계사와 외부 인력 중 MDRT(연봉 1억원 수준) 이상의 고능률 설계사를 영입하여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조직 양성을 위해 주 3회 1년간 펼쳐지는 특별 교육 과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를 활용한 고객의 Life Cycle을 고려한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인「TDI (Target Data Insurance)」시스템을 활용하여 업계 최고의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당사 WM파트너스 소속설계사는  1인당 연매출액이 153백만원 으로  소속 일반설계사 1인당  36.6백만원의약 4배의 고능율 생산성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4) 신규 사업등의 내용 및 전망

1) WM 파트너스 확대

경쟁관계에 있는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과의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사업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당사는 WM파트너스를 확대ㆍ개편하고 있으며 회사 강점을 고도화 하기 위해 고소득 자산관리 시장 공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WM(Wealth Management) 파트너스 조직은 은행 및 증권사의 PB(Private Banking) 조직과 같이 우수 개인고객 및 법인고객을 상대로 하는 특화된 고능률 영업 조직입니다. 현재 서울 및 수도권 2곳, 지방 2곳 (대구, 부산) 등 총 4곳에 WM파트너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를 년내 6곳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현재 80인 인원을 100여명으로 확대하 고소득 자산관리 시장 공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 보험과 헬스케어 중심 모바일 플랫폼 개발

[보험과 헬스케어 모바일 플랫폼 개발]

구분

개발 내용

1)

NEWTACT 솔루션 & 차세대 A+월드

2)

O2O 보험금 청구 서비스

3)

연금 통합관리 서비스

4)

간편 보험몰 구축

5)

AI 활용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


당사가 계획하고 있는 플랫폼 개발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NEWTACT 솔루션 & 차세대 A+월드 시스템 구축

당사는 `20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영업활동을 위한 보험, 헬스케어, 상조, 대출, 부동산 컨설팅 등 관련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여 관리하고, 이를 카카오톡ㆍ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통해 자유롭게 유통시킬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모바일 플랫폼에 모바일교육, 화상회의 등 새로운 비대면 NEWTACT 솔루션을 탑재할 계획입니다. 당사가 활용하고 있는 A+월드시스템 또한 Digital Transformation 에 맞춰 AIㆍBig-Data 분석에 기반이 되도록 고객ㆍ계약ㆍ영업활동ㆍ수수료 등 제반 영역에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여, 영업현장의 업무효율 달성과 신속ㆍ정확한 고객(신용)정보 관리를 통한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 차별화된 O2O 보험금 청구 서비스
현재 모바일 시스템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보험은 대부분 실손보험이며, 청구되는 금액 또한 제한이 있어 본인이 가입한 보험에 대한 통합적인 청구 서비스에한계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를 현재의 보장분석 서비스와 연계하여 가입한 보험의보장 내역을 확인하고 가입한 모든 보험을 One-Stop 으로 오프라인 서비스까지 처리 가능한 통합서비스 제공시스템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3) 연금 통합관리 시스템
기대수명 증가 및 출산율 하락에 따라 고령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대표적인 미래 리스크인 노후 불안감을 덜어줄 연금에 대한 통합 관리가 중요한 바, 국민 연금은 물론 퇴직연금과 사적 연금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간편 보험몰 구축
부족한 보장내용을 미니 간편보험으로 손쉽게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간편 보험몰을구축 예정입니다.

5) AI 활용 맞춤형 보험 추천 시스템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건강검진시 문진표를 작성하듯 연령, 직종, 가족력, 병력 등을 입력하면 가입 가능한 보험 한도 및 가입범위 등을 확인한 후 추천 상품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설계사들이 이를 활용, 손쉽게 영업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이 계획하고 있는 헬스케어 관련 플랫폼 개발이 완료될 경우, 당사는 영업현장에서 업무효율 달성 및 고객에게 부가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은 당사의 고객 POOL을 확장시켜 영업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21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15(당)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제 14(전) 기 2020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
과 목 주석 제 15 기 제 14 기
자               산          
I. 유동자산     148,547,454,117   111,982,628,118
 1. 현금및현금성자산 4,5,6 20,344,452,138   17,426,339,646  
 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 1,667,579,300    10,892,499,960  
 3. 기타유동금융자산 3,4,5,8 76,942,344,649    37,246,848,956  
 4. 매출채권 3,4,5,8 15,899,810,106    16,568,129,861  
 5. 기타유동자산 9 32,851,153,454    29,228,029,755  
 6. 파생상품자산 3,4,5,17,18 149,349,101   -  
 7. 재고자산 10 692,765,369    620,779,940  
II. 비유동자산     137,041,851,157   139,605,759,774
 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 2,226,600,000    1,877,800,000  
 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 14,014,280,000    14,256,920,000  
 3. 관계기업주식 14 15,769,610,362    16,807,402,494  
 4. 기타비유동금융자산 3,4,5,8 38,414,429,698    44,635,996,780  
 5. 기타비유동자산 9 11,655,891,888    11,141,755,089  
 6. 투자부동산 12 17,399,430,318    24,770,034,865  
 7. 유형자산 11,20 30,870,083,555    19,302,608,557  
 8. 무형자산 13 6,691,525,336    5,320,811,043  
 9. 이연법인세자산 30 -    1,492,430,946  
자   산   총   계     285,589,305,274   251,588,387,892
부               채          
I. 유 동 부 채     78,231,783,403   63,766,682,862
 1. 매입채무 3,4,5,15 1,555,565,874   954,156,989  
 2. 단기차입금 3,4,5,16 2,000,000,000   2,000,000,000  
 3. 기타유동금융부채 3,4,5,15 27,262,523,705   24,919,086,656  
 4. 유동충당부채 22 1,400,343,317    1,447,636,811  
 5. 기타유동부채 19,20 27,060,996,230    29,750,741,524  
 6. 당기법인세부채 30 2,075,245,636    4,328,403,558  
 7. 유동성장기차입금 3,4,5,16 608,331,000    366,657,324  
 8. 사채 3,4,5,17,18 16,268,777,641    -  
II. 비 유 동 부 채     79,755,890,987   75,652,222,107
 1. 장기차입금 3,4,5,16 11,050,000,000    313,886,547  
 2. 기타비유동금융부채 3,4,5,15,20 14,302,731,208    5,661,526,571  
 3. 사채 3,4,5,17,18 -    14,811,815,087  
 4. 파생상품부채 3,4,5,18 -    1,386,656,227  
 5. 순확정급여부채 21 287,440,569    1,410,138,458  
 6. 비유동충당부채 22 1,136,011,103    806,745,880  
 7. 기타비유동부채 19 52,050,394,741    51,143,146,355  
 8. 이연법인세부채 30 929,313,366    118,306,982  
부   채   총   계     157,987,674,390   139,418,904,969
자               본          
I. 지배기업소유주지분     98,130,255,349   94,105,173,362
 1. 자본금 23 11,303,846,500    11,303,846,500  
 2. 주식발행초과금 23 26,100,119,377    26,100,119,377  
 3. 기타자본 24 (233,608,344)    (797,541,471)  
 4. 이익잉여금 25 60,959,897,816    57,498,748,956  
5II. 비지배지분 1   29,471,375,535   18,064,309,561
자   본   총   계     127,601,630,884   112,169,482,923
부채및자본총계     285,589,305,274   251,588,387,892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5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제 14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
과 목 주석 제 15 기 제 14 기
I. 영업수익 26,36   258,020,393,571   285,144,496,396
II. 영업비용 27,36   252,235,966,061   261,983,099,332
III. 영업이익 36   5,784,427,510   23,161,397,064
  금융수익 28 4,979,268,943   8,014,476,857  
  금융비용 28 3,216,677,185   4,172,125,662  
  기타수익 29 12,850,817,383   1,286,798,813  
  기타비용 29 629,681,580   763,793,668  
  관계기업투자주식 관련 이익 14 1,705,778,002   1,243,543,750  
I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1,473,933,073   28,770,297,154
V. 법인세비용 30   6,060,925,747   6,980,634,135
VI. 당기순이익     15,413,007,326   21,789,663,019
VII. 기타포괄손익     16,861,812   (710,449,77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지분상품 평가손익   (47,052,000)   (280,440,000)  
   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21 63,913,812   (430,009,779)  
VIII. 총포괄이익     15,429,869,138   21,079,213,240
IX. 당기순이익귀속          
  지배기업소유주   12,104,248,012   21,671,168,846  
  비지배지분 1 3,308,759,314   118,494,173  
X. 총포괄이익귀속          
  지배기업소유주   12,110,288,167   21,109,113,331  
  비지배지분 1 3,319,580,971   (29,900,091)  
XI.지배기업 지분에 대한 주당손익          
  보통주 기본주당순손익 31 535원   1,032원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15(당)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제 14(전) 기 2020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
과 목 주석 제 15 기 제 14 기
자            산          
Ⅰ. 유동자산     63,854,380,008   77,334,009,253
  1. 현금및현금성자산 4,5,6 967,808,477   8,771,647,193  
  2. 매출채권 3,4,5,8 11,974,870,305   13,326,719,180  
  3. 기타유동금융자산 3,4,5,8 18,697,387,171   18,166,078,665  
  4. 기타유동자산 9 32,214,314,055   29,049,623,120  
  5.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 -   8,019,941,095  
Ⅱ. 비유동자산     99,771,569,050   83,635,607,748
  1. 종속ㆍ관계기업투자주식 12 33,311,680,523   31,470,665,523  
  2. 유형자산 10,16 26,167,672,089   13,223,466,534  
  3. 무형자산 11 7,043,606,149   4,944,132,353  
  4. 기타비유동금융자산 3,4,5,8 30,075,314,647   29,749,825,461  
  5. 기타비유동자산 9 3,173,295,642   2,763,926,373  
  6. 이연법인세자산 27 -   1,483,591,504  
자  산  총  계     163,625,949,058   160,969,617,001
부            채          
Ⅰ. 유동부채     52,578,639,488   57,923,944,730
  1. 단기차입금 3,4,5,13 2,000,000,000   2,000,000,000  
  2. 기타유동금융부채 3,4,5,14,16 23,429,435,908   21,965,467,688  
  3. 기타유동부채 15 25,740,357,945   28,459,768,875  
  4. 유동충당부채 18 1,325,599,931   1,447,636,811  
  5. 당기법인세부채 27 83,245,704   4,051,071,356  
Ⅱ. 비유동부채       14,056,912,316   6,792,286,604
  1. 순확정급여부채 17 297,549,283   1,117,576,897  
  2. 기타비유동금융부채 3,4,5,14,16 11,749,554,795   2,791,112,418  
  3. 기타비유동부채 15 957,432,965   2,477,771,142  
  4. 비유동충당부채 18 965,447,180   405,826,147  
  5. 이연법인세부채 27 86,928,093      
부  채  총  계     66,635,551,804   64,716,231,334
자            본          
Ⅰ. 자본금 19 11,303,846,500   11,303,846,500  
Ⅱ. 자본잉여금 19 26,100,119,377   26,100,119,377  
Ⅲ. 기타자본 20 (1,249,441,432)   (1,234,273,836)  
Ⅳ. 이익잉여금 21 60,835,872,809   60,083,693,626  
자  본  총  계     96,990,397,254   96,253,385,667
자 본 과 부 채 총 계     163,625,949,058   160,969,617,001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5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제 14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
과 목 주석 제 15 기 제 14 기
Ⅰ. 영업수익 22   218,381,707,307   244,048,413,380
Ⅱ. 영업비용 23,32   209,286,046,616   219,774,251,021
Ⅲ. 영업이익     9,095,660,691   24,274,162,359
  금융수익 24 1,174,256,659   4,875,504,237  
  금융비용 24 685,379,270   2,255,157,988  
  기타수익 25 666,297,286   878,568,066  
  기타비용 25 207,926,675   221,451,165  
  종속ㆍ관계기업투자주식 관련 손익 26 1,413,795,567   1,094,467,159  
Ⅳ.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1,456,704,258   28,646,092,668
Ⅴ. 법인세비용 27   2,791,832,525   6,624,417,106
Ⅵ. 반기순이익     8,664,871,733   22,021,675,562
Ⅶ. 기타포괄손익     (15,167,596)   (423,589,481)
 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17,20 (15,167,596)   (423,589,481)  
Ⅷ. 당기총포괄이익     8,649,704,137   21,598,086,081
Ⅸ. 주당이익          
  기본주당순이익 28   383   1,048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 15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제 14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천원 )
과 목 제 15 기 제 14 기
미처분이익잉여금   59,649,590   59,688,680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0,984,718   37,667,004  
당기순이익 8,664,872   22,021,676  
이익잉여금처분액   (3,730,270)   (8,703,962)
이익준비금 339,116   791,269  
현금배당(주석29)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150원(30.0%), 전기 350원(70.0%)
3,391,154   7,912,693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5,919,320   50,984,718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제15(당)기 제14(전)기
보통주 우선주 보통주 우선주
현금배당 주당배당금(원) 150 - 350 -
배당금총액(원) 3,391,153,950 - 7,912,692,550 -
시가배당율(%) 1.66 - 6.17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3조의 2(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① 주주는 총회에 출석하지 아니하고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다만 총회 소집을 결정하기 위한 이사회 결의시 서면결의를 하지 않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회사는 제1항에 따른 서면결의의 경우 총회의 소집통지서에 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필요한 서면과 참고자료를 첨부하여야 한다.

③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고자 하는 주주는 제2항의 서면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회의일 전일까지 회사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23조의 2(서면에 의한 의결권 행사)

< 삭 제 >

 

전자투표제도
도입 반영

제26조(의결권 행사)

① 주주는 대리인으로 하여금 그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대리인은 주주총회 개시전에 그 대리권을 증명하는 서면(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③ 주주는 총회에 출석하지 아니하고 서면에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④ 서면의 의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고자 하는 주주는 의결권행사에 관한 서면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회일의 전일까지 회사에 제출하여야 한다.

제26조(의결권의 대리행사)

① 좌동.

② 좌동.

③ 삭제.

④ 삭제.

전자투표제도
 도입 반영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곽근호 1958년 10월 22일 - - 본인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곽근호 총괄 대표이사/회장
- 1992년 ~ 1997년
- 2000년 ~ 2007년
- 2007년 ~ 현재

- 前)삼성그룹 회장 비서실 감사팀

- 前)삼성생명 전사기획/마케팅기획 팀장

- 現)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 총괄 대표이사/회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곽근호 해당 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해당 후보자는 현재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의 총괄대표이사/회장으로서 창립이래
업계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경영 전문성과 책임경영을 통해 기업가치 향상에 크게 공헌해 온 바, 이사로서 적임자로 판단됨.


확인서

이미지: 확인서 (곽근호)

확인서 (곽근호)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8(    3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40.0 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8(    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1.3 억원
최고한도액 40.0 억원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2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2년 3월 21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aplusga.com, 투자정보→경영정보→주요보고서)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에 관한 사항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해 총회장 입장 전 발열체크 측정 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으며, 입장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대응을 위해 장소 변경이 필요할 수 있고,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공시할 예정입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 당사는 제1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 4)를 채택하기로 하였습니다.

  -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http://vote.samsungpop.com

        ※ 관리업무는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2년 3월 19일 9시 ~ 2022년 3월 28일 17시

      -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 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날은 오후 5시까지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다.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