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12월  09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한국테크놀로지
대 표 이 사 : 신용구, 이병길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로2길 30 (남대문로5가, 남산트라팰리스)

(전   화) 02-2106-7500

(홈페이지) http://www.myht.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신용구

(전  화) 02-2106-75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당사 정관에 의거 아래와 같이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액주주(1% 이하)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2021.12.24.(금) 오전 9:00

2. 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소월로2길 30, T타워 8층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감사보고

나. 의결사항

(1) 제1호 의안: 정관변경의 건

(2) 제2호 의안: 사내이사 임장원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와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적으로 행사하시거나,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적으로 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지참서류

(1) 직접행사: 신분증

(2) 대리행사
- 주주의 위임장 원본(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후 서명 또는 날인, 법인은 인감날인 필수)

- 주주의 신분증 사본(법인은 인감증명서 필수)
-  대리인의 신분증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문강배
(출석률: 12%)
류제만
(출석률: 12%)
서종대
(출석률: 78%)
김영록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1.02.15. 제1호 의안 : 제24기(2020년도)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2 2021.03.02. 제1호 의안 : 제24기(2020년도)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3 2021.03.15 제1호 의안 : 제24기(2020년도)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개최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4 2021.03.31 제1호 의안: E(Environmental)S(Social)G(Governance) 위원회 구성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5 2021.07.21 제1호 의안 : 실내건축면허 신청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참석(찬성) 참석(찬성)
6 2021.09.07 제1호 의안 : 사천 송지지구 공동주택 신축사업 진행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7 2021.11.05 제1호 의안 : 제21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의 건
제2호 의안 : 제22회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의 건
불참 불참 참석(찬성) 참석(찬성)
8 2021.11.10 제1호 의안 :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권리주주 확정의 건
제2호 의안 :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개최의 건
불참 불참 불참 참석(찬성)
9 2021.11.18 제1호 의안 : 유형자산(토지)취득의 건 불참 불참 불참 참석(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4 2,000,000,000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가) 건설 사업
[토목 사업]

(1) 산업의 현황

토목 산업은 도로, 교량, 항만, 제방, 철도, 건물, 상하수도 등 국가기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 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각 시대별 국가 정책에 따라 토목 산업도 점차 발전하고 있으며 국민생활 편의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타 산업에 직간접적으로 연계돼 생산, 고용,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크며 경제성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토목 산업은 1960년대 건설부 창설이후 사회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급속하게 성장하다 현재는 성숙단계에 진입해 발주 물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 정부의 건설투자 축소 정책 등 국내외 경기침체로 인해 국내건설시장은 정체돼 있는 상황입니다. 반면 세계 건설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지속할 전망입니다. 해외 건설 진출을 본격화한 시점부터 시작한 중동을 비롯해 동남아시아와 인도 등을 넘어 아프리카 등 인프라가 부족한 신흥국가들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주요 경쟁력

토목 사업에 있어 당사는 설립 이래 국가기반시설인 지하철, 항만, 교량, 철도, 도로, 터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완벽한 시공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부산지하철 건설공사를 시작으로 서울지하철 건설공사, 지하철 환승역 공사, 환승역 편의시설 공사, 대전지하철 건설공사, 인천도시철도 건설 공사 등 각 지역의 지하철 건설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항만 분야에서는 동해항 남북부두 및 서부두 축조공사, 선유도 지방어항 공사, 인천항 국제여객부두(2단계) 건설공사, 재해대책시설 건설공사, 대형연구조사선 전용부두 건설공사 등 당사만의 다양하고 풍부한 시공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공기술의 고도화, 경영기법의 효율화 및 과학화를 통해 세계 각국에 해양 항만시설을 건설하였으며 앞으로 보다 다각화된 분야에서 당사의 명성을 드높일 것입니다. 철도 및 도로분야에서는 수도권고속철도ㆍ경부선ㆍ동해선 등의 노반건설공사를 진행했고, 자유로ㆍ호남고속도로ㆍ국도 38호 우회도로ㆍ신갈 우회도로·부산항신항 제2배후도로ㆍ구리~포천 고속도로 등의 확ㆍ포장 및 건설공사 등 다양한 공사를 수행했습니다. 당사는 탁월한 기술력과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기반시설을 완벽하게 시공함으로써 국가산업발전 및 국민생활편익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지속적인 토목 신기술 개발을 통해 시공능력을 향상시켜 토목산업기술 발전을 선도하는데 힘쓰겠습니다.


[건축 사업]

(1) 산업의 현황

건축 산업 분야는 주거, 업무, 교육, 의료, 사무, 유통, 문화시설 등 광범위한 종류의 건축물을 건설하는 사업과 공동주택, 주상복합, 재개발ㆍ재건축 등의 주택사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건축 산업은 정부의 금융정책, 부동산 규제정책, 주택시장 침체 등 국가정책과 경제상황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현재 주택 시장은 침체기로 주택 분양 사업의 호조세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경제의 중추 역할을 하는 건축 산업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흐름에 맞춰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로봇 등 첨단 IT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건설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건축 산업은 수주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외부적 환경에 따라 영업이익이 해마다 크게 변하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 사업 물량이 정부 규제 강화 등으로 매년 줄어들면서 업체간 출혈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외 시장에서 국내 건설사들은 저가 공세를 펼치는 후발 국가와 기술력을 앞세운 선진국들 사이에 낀 상태로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업 역량과 제도, 정책 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내외 모두 발주 물량이 감소하며 시장 규모가 축소된데가 경쟁까지 더해져 국가차원의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주요 경쟁력

건축 사업에 있어 당사는 오랜기간 환경과 인간 그리고 기술이 조화를 이룬 공간창조를 이념으로 미래건설 문화를 지향해왔습니다. 그리고 관공서 및 공공시설, 교육시설, 병원 의료시설, 유통 및 교통시설 등 광범위한 종류의 건축물과 국민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공동주택, 주상복합 등의 주택사업 등 건설업 전방위에서 성장하여 왔습니다. 여유롭고 자유로운 고품격 라이프 스타일을 목표로 론칭한 주택브랜드 엘크루(ELCRU)는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명품 아파트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창립 이래 건설업 전 공종에서 풍부한 시공실적을 쌓으며 중견 종합건설업체로서 입지를 탄탄히 다져왔습니다.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고객을 위한 새로운 가치창출과 품격 높은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해외로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핵심기술 확보, 설계 및 엔지니어링 역량 강화, 인재 육성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나) 자동차 전장 사업
(1) 산업의 현황
자동차 부품 산업은 주로 메이커 제조사에 ODM으로 제품을 납품하는 B2B 방식으로 국내 시장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B2C 비즈니스는 일반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비용과 더불어 재고 부담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B2B 비즈니스는 브랜드사로부터 주문이 발생하면 생산일정에 따라 원/부재료를 조달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재고 부담이 없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별도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또한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커넥티드카는 ICT+자동차 융합 기술 적용과 자동차 내ㆍ외부, 다른 장치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의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4G서비스의 일반화, eCall 등 사고방지 텔레매틱스 서비스 제도화, 카쉐어링, 대중교통시스템 가용성 증대 등 전통적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 약화로 커넥티드카 확산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국내 커넥티드카 산업 전반에 걸쳐 업계 현황조사를 실시해 국내 커넥티드카 산업 생태계를 파악하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국내 커넥티드카 산업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모집단 91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된 실태조사는 미래창조과학부 ICT R&D기획 및 분석지원사업(ICT통계조사 및 동향분석)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커넥티드카는 전통적인 기계 산업인 자동차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제품 차별화 및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전망이며, 세계 각국 정부는 고용, 매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에 주목하고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커넥티드카는 운행관리, 차량관리, 엔터테인먼트, 안전, 운전보조, 웰빙, 홈서비스로 구분 가능한데, 시장조사기관인 PwC에 따르면, 세계 커넥티드카 시장은 2016년 439억 달러에서 2021년 1,335억 달러로 연평균 24.9% 성장할 전망이며, 차량 외부 위험 정보를 알려주는 안전 영역과 자율 혹은 반(半)자율 주행을 구현하는 운전보조 영역이 커넥티드카의 핵심 시장이 될 전망입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자동차 전장 사업은 전방산업인 자동차산업의 경기흐름에 연동되어 있으며, 최종 납품처인 완성차 업체의 실적과 이들에 대한 수주물량이 개별 부품업체의 영업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내구 소비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하면 대체수요 의존도가 높아져,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경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동차 수요의 성숙단계에 들어선 국내 내수 역시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자동차 부품산업 역시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시장상황에 따라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철강, 비철금속, 고무, 합성수지, 유리, 섬유 등 여러 가지 재료를 써서 각 부분품마다 각기 다른 생산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2만여개의 부품을 조립하여 자동차로 완성하는 복합적 성격의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 다품종 대량생산방식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공업입니다.  따라서 소재와 부품생산에 관련된 철강금속공업, 기계공업, 전기전자공업, 석유화학공업, 석유공업 등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뒷받침이 없으면 자동차산업의 육성과 균형있는 발전을 기할 수가 없게 됩니다.또한, 자동차의 생산에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막대한 설비투자, 그리고 지속적인 R&D투자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규모의 경제 효과가 뚜렷한 산업입니다.

(3) 주요 경쟁력
당사의 자동차 전장 사업은 자동차용 IVI(In-vehicle Infotainment) 시스템 및 디지털 클러스터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디지털 클러스터는 당사의 차세대 주력 모델로 자동차 전장사업 중에서도 요구되는 기술력이 매우 높으며 상용화에 성공한 업체가 많지 않으며,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으로 일반적으로 상용화되기까지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디지털 클러스터는 자동차 전장의 핵심으로 이를 통한 자동차 통합 솔루션을 구축하여 자동차 IoT를 구현 합니다. 당사는 완성차 1차 납품 업체로서 이미 확보하고 있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 기술엔지니어링 사업
[고수분 저급석탄의 고품위화 사업]
고품위 석탄자원의 고갈과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석탄 가격이 상승되고, 석탄 소비 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에너지원으로 이용이 어려운 수분함량 50%이상의 저급석탄을 수분함량 15~20%정도의 사용 가능한 석탄으로 가공할 수 있는 건조 기술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외에서 다수의 석탄건조기술이 개발되어 일부 적용 중에 있으나 화재위험성과 고비용으로 인한 경제성의 문제가 야기되어 왔습니다. 또한 CO2와 같은 온실가스를 배출시키거나 건조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환경오염 물질이 배출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관련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방식은 기존의 건조공법들에 비해 건조 효율이 높아 경제성이 높고 악취 등의 환경오염물질 배출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현재 당사는 고수분탄의 안정적 연소가 가능하고 석탄 건조시 화재, 폭발에 대한 설비 안정성과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의 건조기술을 활용하여 단계별 실증설비를 추진해 성능을 입증하였으며, 국내의 석탄화력을 사용하는 발전소는 물론 해외 발전소 및 광산에도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석탄건조설비 및 발전설비 경상정비 사업]
경상정비는 저급석탄 건조설비의 설치 후 가동되고 있는 동안 계속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것이며, 설비의 수명연장과 사고예방을 위한 유지보수 사업입니다. 당사의 저급석탄 건조설비는 당사만의 보유 기술로 이루어낸 상용화 설비인 만큼 당사가 해당 경상정비사업 시장선점에 유리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상정비는 발전소 및 광산 등에 석탄건조설비가 가동되고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며, 발전설비 및 석탄건조설비의 수명연장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 영역입니다.

[통합관제시스템 사업]
유비쿼터스 시대에 걸맞게 보안, 교통, 통신, 의료, IBS 등 각종 정보에 대한 실시간 모니 터링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중앙 집중식 관리를 통해 각종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수 있는 최적의 IT 서비스 구현을 위한 Total Solution을 제공을 하며, 과거의 아날로그 시대가 아닌 디지털 시대로 전환이 되면서 기존의 Hardware 뿐만 아니라, Software 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편리하게 관제 및 사용할수 있도록 실현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사들이 보유하지 못한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의 리더십을 강화하면서 미래에 대해서 투자를 지속하고 IT분야에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시장의 특성

- 본 보고서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의 '가. 업계의 현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시장점유율

산업의 특성상 시장 규모 및 시장점유율을 산정하기 어려워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1.~132. (생략)

133.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제2조(목적)

1.~132. (생략)

 

133. 블록체인기반 암호화 자산매매 및 중개업

134. 블록체인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35. NFT(Non-Fungible Token)의 제작, 인증, 중개 및 판매사업

136. 블록체인 연구개발업, 플랫폼개발, 투자 및 관련 서비스업

137. 블록체인 데이터생성 및 네트워크 관리

138.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 구축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사업

139. 디지털거래소 보안서비스 및 가상화폐 유통관련 시스템 구축사업

140. ICO(암호화폐공개)관련한 컨설팅 및 전문서비스

141. 온라인정보 제공업

142. 가상화폐 거래소 투자업

143.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업

144. 기타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기획 및 제작업

145. 기타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 서비스업

146. 부동산 분양대행업

147. 부동산 건축시행업

148. 인테리어업

149. 광고기획, 광고매체 운영 및 판매, 옥외 광고업 및 기타 광고업 등 광고 관련 사업

150. 위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사업다각화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임장원 850804 - - - 이사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임장원 체인스트리 대표이사 2018~현재
2018~현재
2012~2016
2009~2011

현) 주식회사 체인스트리 대표

현) Grabity Pte. Ltd 대표

전) 테크트리 / 버블트리 대표

전) 펜타시큐리티시스템(주) 제품개발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사후보자는 블록체인 산업분야의 전문가로 신사업추진 및 해외시장 진출 등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함


확인서


이미지: ht (211209) - 3. [한국테크놀로지] 첨부 - 이사후보자 확인서

ht (211209) - 3. [한국테크놀로지] 첨부 - 이사후보자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12월 결산 법인으로 제 24기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한 안내>
주주총회 입장 시 체온을 측정하고, 발열이 감지되는 경우에는 또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출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재공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