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 년 09 월 14 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에코마이스터 | |
대 표 이 사 : | 김 종 원, 박 동 필 | |
본 점 소 재 지 : | 인천광역시 서구 정서진로 117(오류동) | |
(전 화) 032-576-0501 | ||
(홈페이지)http://www.ecomaister.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무이사 | (성 명) 서 광 수 |
(전 화) 032-576-0501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0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2조에 의하여 제40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해서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24조 제2항에 의거 본 공고로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
1. 일 시 | : | 2021년 09월 30일(목) 10시 | ||
2. 장 소 | : | 인천광역시 서구 정서진로 117(오류동), 에코마이스터 본사 1층 강당 | ||
3. 회의목적사항 | ||||
가. 부의안건 | ||||
제1호 의안 : | 자본감소(무상감자) 결의의 건 | |||
4. 경영참고사항 비치 | ||||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 ||||
한국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행사(섀도우보팅)제도가 2018년 1월 1일부터 폐지됨에 따라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 ||||
6. 주주총회 준비물 | ||||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박종식 (출석률: 95%) |
|||
찬 반 여 부 | |||
2021-01 | 2021-01-07 | 경영현안의 건 | 찬성 |
2021-02 | 2021-02-09 | 제9회차 에코마이스터 전환사채발행의 건 | 찬성 |
2021-03 | 2021-03-02 | 제 39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찬성 |
2021-04 | 2021-03-16 | 제 3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2021-05 | 2021-03-31 | 제 39기 정기주주총회 의사록 | 찬성 |
2021-06 | 2021-03-31 | 대표이사 선임의 건 | 찬성 |
2021-07 | 2021-04-08 | 대여금 약정 및 담보설정의 건 | 찬성 |
2021-08 | 2021-04-09 | 제3자배정 소액공모 유상증자 발행의 건 | 찬성 |
2021-09 | 2021-04-15 | 제3자배정 소액공모 유상증자 발행취소의 건 | 찬성 |
2021-10 | 2021-05-03 | 차입금약정 및 담보설정의 건 | 찬성 |
2021-11 | 2021-05-13 | 제39기연결재무제표 승인, 제39기 정기주총 연회승인 | 찬성 |
2021-12 | 2021-05-18 | 군산 부동산(토지, 건물)매각의 건 | 찬성 |
2021-13 | 2021-05-31 | 제 39기 정기주주총회(계속회) 의사록 | 불참 |
2021-14 | 2021-06-08 | 차입금약정의 건 | 찬성 |
2021-15 | 2021-06-09 | 기존 전환사채의 상환 및 부동산담보대출 차입의 건 | 찬성 |
2021-16 | 2021-07-21 | 무기명식 무보증 이권부 사모전환 사채 소각의 건 | 찬성 |
2021-17 | 2021-08-09 | HATCH 소송 발행시용 처분에 대한 수정 및 대리인 사건위임계약 결의의 건 | 찬성 |
2021-18 | 2021-08-11 | 차입금약정 및 담보설정의 건 | 찬성 |
2021-19 | 2021-08-11 | 일람불수입신용장 개설지급보증신규 신청 및 법인명의정기적금 담보제공의 건 | 찬성 |
2021-20 | 2021-08-13 | 군산지점 폐지의 건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 당사에는 이사회 내 위원회가 별도로 구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 | 1 | 500 | - | - | - |
※주총승인 이사보수한도액은 500백만원이며 사외이사는 무보수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상법 제542조의9제3항 및 동법 시행령 제35조에서 정하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의 자산총액 또는 매출총액의 100분의 1 이상에 해당하는 거래의 내역이 없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상법 제542조의9제3항 및 동법 시행령 제35조에서 정하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의 자산총액 또는 매출총액의 100분의 5 이상에 해당하는 거래의 내역이 없습니다.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환경산업
철강 산업은 자동차, 건설, 조선 등 전방산업과 원료, 에너지 등 후방산업의 생산을 유발시키는 산업 간 연관효과가 가장 큰 핵심 기초소재산업으로서 최종 제품의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지만 제조공정 특성상 다량의 원료와 에너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부산물과 폐기물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가) 철강슬래그의 종류
철강산업은 금속 정광을 고온에서 용융하여 목적금속을 추출하는 건식제련공법에서는 슬래그가 대량으로 발생합니다. 용광로에서 금속정광(또는 광석)을 환원제, 용제(flux) 등과 함께 용융하면 금속 액상과 무기질 액상이 형성되는데, 이 때 금속 상 보다가벼운 무기질 상을 슬래그라 칭합니다. 슬래그의 구성성분은 광석 종류 또는 제련공법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로 산화물, 규산염, 불화물, 인산염, 붕화물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
[슬래그 분류] |
비철금속광석 제련 시 전기분해 원리를 통해 고온화학 반응으로 금속을 추출하게 되는데 금속정광과는 다르게 비철금속의 경우 높은 용점으로 인해 제련 시 용점을 낮추기 위해 환원제, 융제(Flux)의 투입 비율이 높아 제철공정에서 발생되는 슬래그보다 높은 비율로 슬래그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철금속 우리나라의 슬래그 발생량은 제철제강분야에서 약 2,700만톤 그리고 비철제련 분야에서 약 250만톤으로추산되고 있습니다.
슬래그는 제철 공정 원료 중에 탄소, 규소, 인, 황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산소를 주입하면서 이들 원소들이 쉽게 제거 될 수 있도록, 첨가제로 생석회(CaO)등의 환원제를 첨가하는데, 이때 첨가되는 생석회가 황, 규소, 인 등의 산화물과 반응하여 슬래그를 형성합니다.
[철강슬래그의 정의] |
구분 |
정의 |
||
---|---|---|---|
철강 슬래그 |
고로슬래그 |
고로(高爐)에서 철광석을 녹여 선철을 제조할 때 용제로 투입되는 석회석이 철광석 중에서 제거되는 성분, 코크스의 연소재 그리고 각종 산화물질과 반응하여 발생하는 부산물 |
|
제강 슬래그 |
전로 슬래그 |
선철을 전로에 넣어 불순물을 제거하여 강철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 |
|
전기로 슬래그 |
전기로에서 주로 고철을 용해하여 강철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 |
||
비철금속 슬래그 |
백금, 망간, 아연, 동, 니켈 등 비철금속제련 공정에서 배출되는 부산물 |
(나) 슬래그 발생 및 처리방식
현재 전 세계적으로 매년 6억톤 이상의 철강슬래그가 발생하고 있으며, 조강생산량 증가에 따라 철강슬래그 발생량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일반적으로 조강생산량 1톤생산 시 고로슬래그는 약 22%, 제강슬래그는 약 15% 비율로 슬래그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이 기존의 파쇄공법으로 처리되거나 매립되어 처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슬래그를 처리 및 재활용하기 위한 처리방식은 크게 서냉처리(파쇄), 수쇄처리, 급냉처리(SAT)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서냉처리 방식은 가장 일반화되어 있는 처리 방식이며 수쇄처리 방식은 고로슬래그 및 일부 비철금속 슬래그에만 적용되는 처리 방식입니다. 전 세계적인 제강슬래그 및 대부분의 비철슬래그 처리방식인 파쇄처리 방식은 슬래그의 팽창 붕괴성 및 공정상 발생하는 환경오염요소로 인해 당사의 급냉처리 기술(SAT)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슬래그 처리방식 비교] |
구 분 |
기존 처리방식 |
공기 급냉 처리(SAT) |
|
---|---|---|---|
서냉처리 |
수쇄처리 |
||
처리방법 |
파(破)쇄 |
수(水)쇄 |
공기 급냉 |
적용분야 |
제강슬래그 |
고로슬래그 |
철강슬래그(제강, 고로) 비철금속 슬래그 |
작업조건 |
매우 취약 (먼지, 소음, 폐수) |
사고 위험 (증기폭발, 유해가스) |
양호 |
에이징/ 건조 |
에이징 필수 (1~6개월 이상) |
건조 필수 (에너지원 및 비용 발생) |
불필요 |
추가시설 |
숙성장(야적 부지) |
폐수정화시설 |
- |
물 소비량 |
많음 (0.5톤 이상/slag 1ton) |
많음 (1톤 이상/slag 1ton) |
매우 적음 (5리터 이하/slag 1ton) |
파생제품 |
파쇄 골재 |
수재 슬래그 |
슬래그 볼(PS Ball) |
제품가치 |
저가 |
중저가 |
고가 |
파생 제품용도 |
매립용 골재(성토용) |
시멘트 혼화제 |
연마재, 웨이트재, 건자재 등 20여가지 |
환경오염 요소 |
수산화칼슘 용출 등으로 |
폐수 발생 및 증기 |
비산먼지, 침출수, 증기폭발 無 |
당사의 급냉 처리방식(SAT)은 슬래그 내에 존재하고 있는 Free CaO 등에 의한 팽창붕괴 제어를 목적으로 용융상태의 슬래그를 고속의 공기로 아토마이징하여 비산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때 슬래그는 표면장력에 의해 구형을 띄는 입상으로 제조되며, 기존 슬래그 처리방식에 비해 간단한 처리공정을 통해 제품화가 가능합니다. 기존 슬래그 처리공정 상 발생하는 침출수, 비산먼지, 소음, 진동 등의 환경문제를 발생시키지 않는 기술이며 아연슬래그 처리공정처럼 24시간 연속 조업되는 사업장의 경우 슬래그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온의 열을 회수하여 2차 에너지원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추가 장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슬래그 처리 방법에 따라 생산되는 파생 제품 또한 물리적 특성, 안정성, 사용분야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서냉 파쇄처리 방식으로 처리되는 제품은 굵은 골재(40mm 이상) 사이즈의 입형이 거친 형태로 생산이 되고 있으며, 수쇄 처리방식으로 처리되는 고로 슬래그는 모래와 유사한 형태로 생산되어 고로슬래그 시멘트 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공기 급냉처리를 통해 생산되는 PS Ball은구형의 입형을 가진 잔골재(5mm 이하)형태로 생산되며, 서냉, 수쇄처리 제품과는 다르게 연마재, 건자재 등 다양한 소재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2) 철도산업
철도시장은 철도 차량(Train) 및 철도시설(Infra-structure and Systems)에 대한 모든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에 따라 철도산업은 철도의 트랙, 노반, 역, 차량 등을 연관하여 체계화하는 시스템을 포괄하는 산업으로서 철도와 관련된 모든 연구개발, 제조, 판매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또한 철도 산업은 사회간접자본(SOC)의 성격이 강하여 국가기간 산업으로 이루어지며 철도건설과 관련된 건설, 신호통신,철강, 차량 등의 대단위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 입니다.
(가) 철도시장 현황
세계의 철도공급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유럽이 세계철도 공급시장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호주권이 30%, 북미와 중남미가 약7~8%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규모 재정투자수단으로 중국, 인도 등 세계주요 개발 도상국가들이 철도를 채택하고 있고,우리나라도 저탄소녹색성장을 주도할 신성장 동력으로 철도산업을 선정하고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비교적 전망이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유가로 인한 도로 운송분야의 가격경쟁력 약화로 그동안 철도분야에 대한 투자규모가 적었던 북미시장을 중심으로 신규노선건설 및 기존선에 대한 개보수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 중이거나 계획됨에 따라 세계철도 시장은 100여년 만에 중흥기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고속철도 시장은 철도산업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갖고 있는 사업 분야입니다. 2011년~202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총 3,500km 고속철도 신선이 건설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중 60%이상이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집중될 것입니다. 북미지역에서는
2020년까지 5,500km의 고속철도망이 구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철도는1899년 9월 경인선 개통에서 시작되어 2010년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에 따라 총 연장 3,625km(지하철제외)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국내 철도의 선로 추이] |
구분 |
2001 |
2002 |
2003 |
2004 |
2010 |
2015 |
2025 |
---|---|---|---|---|---|---|---|
영업거리(km) |
3,125 |
3,129 |
3,140 |
3,374 |
3,625 |
3,816 |
5,517 |
(출처 : 2015년의 철도(2010년)국토해양부, 철도통계연보(2005년),한국철도공사, 3차 국가철도망(예정) 구축사업)
위 표와 같이 철도의 영업연장은 지난 수년간 정체를 보여왔으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을 필두로 향후 남북철도연결,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운영중인 지하철,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이거나 계획중인 경전철, 광역철도 신설 및 GTX건설 등의 건설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철도시장 전체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국내 철도 선로의 총연장은 주요선진국의 10~20%( 국토면적 대비)에 불과한 수준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국토교통부가 2016년 2월4일 발표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주요내용에 따르면, 전국 주요거점을 고속 KTX망으로 연결하고, 주요 도시간 2시간,대도시권 30분대 광역 및 급행 철도망을 구축하며, 녹색철도물류체계 구축과 함께 편리한 철도 이용환경을 조성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기간 동안 철도시설 확충에 총 80조원이 소요될 전망이며 계획 기간 동안 부문별 상세 예산 계획은 상반기 중 고시할 예정입니다. 철도운영 연장은 2025년 기준 5,517km를 계획하고 있으며 복선화율은 68%(3,727km), 전철화율은 84%(4,658km)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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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
또한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하여 병목구간 및 단절구간을 해소하고 시설수준을 일치시킬 계획입니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열차운행의 확대가 가능해져 지역과 수도권의 연결성이 강화되고 열차운행의 효율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또한 철도운영 효율성 확보를 위하여 병목구간 및 단절구간을 해소하고 시설수준을 일치시킬 계획입니다. 계획대로 추진되면 열차운행의 확대가 가능해져 지역과 수도권의 연결성이 강화되고 열차운행의 효율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나) 철도 유지보수 시장
철도시스템은 차량, 전기, 신호, 정보통신, 기계설비, 궤도 등의 주요요소가 상호 유기적인 관계로 인터페이스를 통해 가동되는 융복합 시스템입니다. 특히 철도차량은 전기, 전자, 기계설비 등이 결합된 대형 복잡 시스템(Complex system)으로 대량수송에 따른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유지보수시스템 확립이 필수적입니다.
철도차량의 유지보수는 "특수조건 또는 사전에 계획된 영업을 가능하게 하도록 관리하거나 영업으로 되돌려 주는 활동" 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각 부품의 수명에 대해서 초기 요구조건의 확인으로부터 사용자의 최종만족도에 대한 평가에 이르기 까지 모든 단계에 해당됩니다. 설계 단계에서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사용부품의선정, 고장예측이 곤란한 기기의 구성배치 방법, 고장에 대한 조기 감지 방법, 점검 및 수선의 용이성을 포함한 신뢰성 유지를 위한 기초적인 계획을 세우며, 제작 단계에서는 요구된 성능 및 품질이 확보되도록 제작합니다. 사용 중 유지보수단계에서는 설계 및 제작 단계에서 설정한 기술을 바탕으로 필요한 점검주기, 점검항목, 수선 방법 등의 유지보수 체계를 정하여 실시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82년 설립 이후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사업장 폐기물인 철강 및 비철금속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환경사업과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 철도차량 계측 및검수 장비를 공급하는 철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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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이스터 사업영역] |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1976년 제조업 시작이 모태가 되어 1982년 8월 25일 법인으로 전환하여 기술집약적인 아이템에 대한 지속적인 독자 기술개발을 통해 철도차량 검수분야에서 각종 열차 검사장치 및 철도 검수 설비를 국산화에 성공하여 국내 유일의 철도부분 정밀기계장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정밀기계 분야에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당사는 세계 최초로 제철소에서 발생되는 슬래그를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SAT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경산업 시장에 진입하여 현재 국내외에 다수의 슬래그 처리 사업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환경사업부문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단계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2013년부터는 인도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기반으로 유럽, 북미, 아프리카 시장은 글로벌 파트너를 통해 해외시장 공략을 하고 있어 장기적 성장기반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산업부산물 및 폐기물을 유용한자원으로 탈바꿈시키는 글로벌 환경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가) 환경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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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사업부문 주요 제품] |
1) SAP
당사의 SAT(Slag Atomizing Technology) 기술을 실현하는 환경 설비로서 용융상태의 슬래그를 고압의 공기를 분사하여 미세한 액적으로 분리하는 단계, 미세한 액적을분사된 공기와 분위기 온도에 의해 급냉하여 PS Ball이라는 친환경 소재를 제조하는 환경 플랜트입니다.
당사의 SAT 기술을 적용한 SAP(Slag Atomizing Plant)는 고로슬래그, 전로슬래그, 전기로슬래그 등 철강슬래그를 비롯하여 아연슬래그, 실리콘망간슬래그 등 비철금속슬래그에 적용하여 사업화에 성공하였으며, 용융된 상태의 슬래그를 고압의 공기를 분사하여 미세한 액적으로 분리하는 단계를 거쳐 미세한 액적을 분사된 공기와 주위 분위기에 의해 급냉시켜 철강 및 비철금속 슬래그를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제품화가 가능하도록 구현된 슬래그 처리 친환경 플랜트입니다.
2) PS Ball
PS Ball은 SAP를 통해 생산된 제품입니다. 용융상태의 슬래그가 유속조절을 위한 턴디시를 경유하여 일정한 각도, 풍량, 풍압을 유지하는 아토마이징 기류와 충돌 및 이동되는 동안 급속히 냉각 됩니다. 이 과정에서 슬래그의 분화팽창의 원인이 되는 유리석회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화학적으로 안정화된 친환경 제품으로 탈바꿈됩니다. PS Ball 입자 사이즈(mm)는 5mm 이하의 잔골재 형태로 생산되며 현재 연마재, 환경소재, 건자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중이며 기존 소재시장에서 높은 파급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PS Ball 사용범위] |
구분 |
활용방법 |
기존소재 시장 |
수요처 |
---|---|---|---|
연마재 |
소재대체 |
규사, 가넷, 스틸볼 등 |
조선소, 연마 업체 |
웨이트재 |
소재대체 |
고철, 분철 등 중량재 |
가이드레일 생산업체 외 |
토양오염복원재 |
반응매질 |
zeolite, zero-valent metal |
환경업체 |
수처리여과재 |
정화촉매 |
모래(여과사) |
환경업체 |
콘크리트 2차제품 |
골재대체 |
모래, 규사 |
콘크리트 제조업체 |
폴리머 콘크리트 |
골재대체 |
모래, 규사 |
콘크리트 제조업체 |
자전거도로 |
소재대체 |
모래, 규사 |
도로 포장업체 |
도로포장재 |
소재대체 |
모래, 규사, 아스콘 등 |
도로 포장업체 |
보수보강재 |
골재대체 |
모래, 규사 |
건축/토목 시공사 |
마감재 (지붕재, 미끄럼방지재 등) |
소재대체 |
쇄석, 돌가루, 규사, 유리 |
건축/토목 시공사 |
속경성 시멘트 |
소재대체 |
특수시멘트(초속경) |
한국도로공사 외 |
단열재 |
소재대체 |
그라스울, 락울 |
단열재 제조사 (벽산, KCC) |
친환경 PSC침목 |
골재대체 |
모래 |
궤도 발주처 및 시공사 |
세라믹운동장 |
소재대체 |
세라믹볼 |
한국경관협동조합 외 |
3) CAC 급결제
당사의 SAP 가동을 통하여 생산되는 CAC 급결제는 용융상태의 제강 환원슬래그를 SAP를 활용하여 공기 중에서 급속히 냉각시켜 유리질상 결정체(LF Ball)로 만든 후 적정 크기로 분쇄하면 시멘트가 물과 반응하여 굳는 수화반응성이 높은 분말(CAC)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석고 등 여러 첨가제를 배합하여 속경성 시멘트를 제조할 수 있으며, CAC급결제는 긴급 도로 보수재와 숏크리트용 급결제 등의 특수시멘트 용도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용도 구분 |
활용방법 |
기존소재 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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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경성 시멘트 |
반응원료 |
C12A7, C11A7·CaF2, C2S 등 |
긴급 도로 보수재 |
반응원료 |
특수 시멘트 |
숏크리트용 급결제 |
반응원료 |
특수 시멘트 |
(나) 철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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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사업부문 주요제품] |
당사가 영위하는 철도사업은 철도산업의 철도차량 유지보수·검수 분야에 속합니다.철도 차량운영기관을 고객으로 하여 철도차량의 안전운행을 목적으로 주기적 차륜 검사 및 가공을 위한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와 철도차량 계측 및 검수 장비를 공급하고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의 차륜 가공기계는 크게 CNC 차륜전삭기와 CNC 차륜선반으로 구분되며 공작기계 중 철도차량의 차륜 가공 전용으로 제작된 공작기계입니다. 당사는 국내 유일의 철도차량 차륜가공기계 메이커로서 공작기계 중 고유 영역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차륜가공기계의 개요] |
구 분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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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특징 |
철도차량의 차륜의 프로파일(형상)을 복원하는 가공기계로서, 가공 전/후 차륜의 형상 및 주요치수를 마이크로미터 정밀도로 측정, 삭정하며, 자동연산 및 수치제어 기술을 포함. |
주요 품목 |
CNC 차륜전삭기, CNC 차륜선반, 2축 동시가공 차륜전삭기(TANDEM) 등 |
수요자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공사, 지방 지하철공사, 일관제철소(포스코, 현대제철), 턴키 수주 대기업(로템등) |
1) 친환경 PSC 침목(주식회사 에코큐빅타이)
철도침목은 철도레일 사이의 간격을 유지시키고 레일에 가해지는 열차하중을 도상을통하여 노반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며, 여러 종류의 철도침목 중의 하나인 PSC 침목은 강선을 내장한 콘크리트제 침목으로서 우수한 부하 용량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므로 현재 고속철도 라인에서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당사의 종속회사인 (주)에코큐빅타이의 주 제품인 친환경 PSC 침목은 기존 PSC 침목에 산업 부산물인 철강 슬래그를 고성능 콘크리트의 재료로 재활용한 국내 유일의 환경 친화적 기술로서, 기존 시멘트를 비롯한 천연골재 및 혼화재의 사용량을 최소화함으로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와 함께 원가절감, 내구성 향상 등의 개선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 |
친환경 PSC침목 |
기존 PSC침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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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 시멘트, 철강슬래그, 천연골재(굵은골재) 사용 - 획기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 실현 - 기존 PC침목과 동일한 형상으로 기존 생산설비 사용 가능 - 기존선 고속화에 대비한 PC침목의 성능개선을 통한 궤도 안전성 향상 |
- 시멘트, 천연골재(잔/굵은골재)사용 - 이산화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력 필요 - 노후 기존 PC침목의 교체 필요 |
한편, 친환경 PSC 침목은 제품의 특성상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 서울메트로 등 관급 발주처와 시공사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적용범위를 넓혀 나아가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가 영위하는 철강슬래그 처리는 기존의 파쇄방식으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나, 당사의 SAT 기술을 활용한 친환경공법의 슬래그 처리방식은 현재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경쟁업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는 철도사업의 CNC 차륜전삭기와 CNC 차륜선반의 경우 당사만의 독점기술 및 지적재산권 보유로 국내에서는 경쟁업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당사의 일상자동검사장치인 M&D는 국내의 경우 ㈜우진산전과 ㈜샬롬엔지니어링이 존재하나 실질적으로 유럽업체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환경사업 부문
1) SAT를 통한 고로슬래그 처리 및 제품화
당사는 용탕 슬래그의 점성, 조성 등의 슬래그 조건에 따라 SAT 설계 및 SAP 제조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러한 설계 및 제조 기술력을 활용하여 고로슬래그를 당사의 SAT를 적용하여 처리 및 제품화하는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로슬래그는 점도가 높아 수(水)쇄방식으로 처리하여 입상화 시켜 고로슬래그시멘트 원료 및 세골재로 재활용 되고 있으나, 물을 사용하는 공정으로 인해 재사용 시 제품의 과도한 급랭으로 인한 입자 내부 균열 발생으로 비중이 낮아 골재로서의 사용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한 수쇄 고로슬래그는 고로슬래그 시멘트 원료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 제품화를 위해 반드시 건조공정을 통해 수분을 증발 시킨 후 분말 제조공정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최종제품의 제조원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이며, 수쇄처리 시 발생되는 폐수로 인한 2차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인자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2) SAT를 통한 Platinum, Titanium 슬래그 처리 및 제품화
① 추진배경
Platinum Furnace 슬래그는 전량 공정(Converter)에 재투입되며 Titanium 슬래그는 슬래그 자체가 제련소의 제품입니다. Platinum 슬래그의 경우 현재 수쇄방식으로 처리되고 있으나 Converter에 재투입되기 전 건조가 필수 공정으로 SAT를 적용함으로써 수쇄 공정 중 발생되는 폭발 방지라는 공정 안정성과 용수 사용량의 절대 감소 및 건조 공정 제거를 통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Titanium 슬래그는 전통적인 파쇄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SAT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공기 급랭 중 재산화를 방지할 수 있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 기술연구소에서는 Lab Test를 통해 Titanium 슬래그 재산화의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어 냈으며 Scale-up을 통해 현장적용 타당성을 검증해 나갈 계획입니다. 성공 시에 Titanium 제련소에 공정시간 단축 및 제품 수율 향상이라는 큰 혜택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② 사업화 방안 및 중장기 목표
현재 Rio Tinto 등 다수의 비철금속 제강사를 대상으로 현지 Pilot SAP System을 설치 검토 및 국내에서 SAP Lab Test를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 현지 슬래그 배출공정에 SAP도입을 위해 1~2년 내에 제련소와 상용화된 시스템 계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술 개발을 추진함에 있어 슬래그의 특성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제련공정 및 Furnace Know-how가 필수적이기에 고객의 신뢰확보 및 도입 시간 단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3) SAT를 통한 Cu Matte 처리 및 제품화
① 추진배경
동광(銅鑛)의 제련법에는 건식법과 습식법이 있으나, 현재는 약 90%의 Cu가 황화동광의 건식제련에 의해서 얻어지고 있습니다. 광석은 선광을 거쳐 필요에 따라서 배소(焙燒), 소결(燒結), 단광(團鑛) 등의 전처리를 한 후 용광로 또는 반사로 등에서 용융 제련 (smelting)을 하는데, 이 처음의 용련(熔鍊)을 matte smelting 이라고 하며, Cu는 matte (Cu₂S·FeS :Cu 30~50%)라는 황화물의 상으로서 농축 산출됩니다. Cu는 Fe이나 Pb 등의 제련과 달라서 1회만의 용련으로는 금속 동을 얻을 수 없으며, Cu를 품은 matte를 다시 전로 작업(converting)에서 공기 산화에 의하여 Fe, S를 제거하여 금속 동을 얻습니다.
Cu Matte를 공정에 재투입하기 위해 파쇄, 소형 몰드 제작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이 적용되고 있지만, 당사 기술연구소에서는 SAT를 활용한 Lab Test를 통해 효율적인 Cu Matte의 재투입 공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동 제련소의 공정 시간 단축 및 작업 간소화를 통한 공정효율의 상승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판단됩니다.
② 사업화 방안 및 중장기 목표
현재 카자흐스탄의 KAZZINC 등 동 제련소를 대상으로 국내에서 SAP Lab Test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실험보고서 및 Lay-out 도면과 견적서가 KAZZIC 사에 제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KAZZINC사에서 이와 관련하여 상세검토가 진행되고 있으며 추후 현지 Cu Matte 배출공정에 SAP도입을 위해 1~2년 내에 제련소와 상용화된 시스템 계약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 철도사업 부문
당사는 철도차량 주요 검수장비의 제조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중 원천기술부족으로 인해 해외 수입에 의존하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국내 개발을 진행하고, 기존 장비업체의 경쟁력을 고려한 선택적 인수합병을 통해 검수설비의 토탈솔루션 제공업체로 자리매김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장비명 |
연구 추진 항목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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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용 윤축교환장치 | 윤축이력관리, 윤축교환장치 | - |
PORTAL WL(포탈 선반) |
Friction Type, 직하공구대 |
- |
디스크 가공 모듈 |
패키지 장착형, 전삭기, 선반 호환용 |
- |
SMART M&D(일상검사장치) |
토목공사 제거, 패키지 장착형 |
- |
초음파 검사장치 |
패키지 장착형, 습식, 건식분리개발 |
- |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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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마이스터 조직도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자본의 감소
가. 자본의 감소를 하는 사유
- 결손금의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나. 자본감소의 방법
- 당사 액면가 500원의 기명식 보통주에 대해 5주를 보통주 1주로 병합하는 무상병합
다. 자본감소의 목적인 주식의 종류와 수, 감소비율 및 기준일
감자주식의 종류 |
감자주식수 | 감자비율 | 감자기준일 | 감자전자본금 (발행주식수) |
감자후자본금 (발행주식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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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명식 보통주 | 32,468,041 | 80% | 2021년 10월 14일 | 20,292,525,500원 (40,585,051주) |
4,058,505,100원 (8,117,010주)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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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참고사항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안내 - 주주총회 개최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 되는 경우, 부득이하게 총회장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및 전파을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회사에서는 별도의 마스크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나 일자 변경 등이 발생하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하여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