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 년 07 월 14 일 | ||
회 사 명 : | 디자인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장관순 | |
본 점 소 재 지 :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37길 17(신사동) | |
(전 화) 02-868-0246 | ||
(홈페이지)http://designcorp.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경영관리본부장 | (성 명) 한상희 |
(전 화) 02-868-0246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0기 임시) |
주주제위
제 10 기 임시주주총회 소집 통지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관 제22조에 의하여
제10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 통지 및 공고를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21조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1년 7월 29일 월요일 오전 11:00
2. 장 소 :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5길 50(화곡8동, 곰달래문화복지센터) 7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별첨)
제2호 의안 : 사내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오정훈 이사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이정옥 이사 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 이현웅 이사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사외이사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 이무상 사외이사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 조인호 사외이사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 신광현 감사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 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사와 KEB하나은행증권대행 부에 비치하였고, 금융위원회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 방법
1)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동봉됨), 본인 신분증(법인은 사업자등록증) 지참
2)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동봉됨),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지참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주주총회부터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 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안내사항 별지 참고
※ 금번 주주총회는 회사 경비 절감을 위해 참석 주주님을 위한 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7월 14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37길 17(신사동)
디 자 인 주 식 회 사 대표이사 장 관 순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정유석 (출석률:100%) 2021.06.30 사외이사 임기만료 |
정인영 (출석률:100%) |
|||
찬 반 여 부 | ||||
1 | 2021.02.10 | 제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2 | 2021.03.09 | 제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재)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
3 | 2021.03.12 | 제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 찬성 |
4 | 2021.04.27 | 임원 대여의 건 | 찬성 | 찬성 |
5 | 2021.05.06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일부 취소의 건 | 찬성 | 찬성 |
6 | 2021.05.13 | 1분기 경영성과 보고의 건 | 찬성 | 찬성 |
7 | 2021.05.13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일부 취소의 건 | 찬성 | 찬성 |
8 | 2021.06.09 |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의의 건(40억) | 찬성 | 찬성 |
9 | 2021.06.09 | 중국법인 폐업 및 청산 진행의 건 | 찬성 | 찬성 |
10 | 2021.06.11 | 유상증자 결의의 건(10억) | 찬성 | 찬성 |
11 | 2021.06.14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일부 취소의 건 | 찬성 | 찬성 |
12 | 2021.06.15 | 유상증자 정정의 건(10억) | 찬성 | 찬성 |
13 | 2021.06.15 | 유상증자 재 정정의 건(10억) | 찬성 | 찬성 |
14 | 2021.06.15 | 임직원 대여만기 연장의 건 | 찬성 | 찬성 |
15 | 2021.06.17 |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 찬성 | 찬성 |
16 | 2021.06.18 | 3회차 전환사채 콜옵션 행사권한 위임의 건 | 찬성 | 찬성 |
17 | 2021.06.18 | 제5회차 전환사채 발행의 건(100억) | 찬성 | 찬성 |
18 | 2021.06.28 | 제5회차 전환사채 발행조건 정정의 건(100억) | 찬성 | 찬성 |
19 | 2021.06.28 | 제6회차 전환사채 발행의 건(100억) | 찬성 | 찬성 |
20 | 2021.06.28 | 제2회차 신주인수권부 사채 발행의 건(100억) | 찬성 | 찬성 |
21 | 2021.06.28 | 제2회차 신주인수권부 사채 발행의 건(100억) | 찬성 | 찬성 |
22 | 2021.07.06 | 유상증자 주권교부일 변경의 건(14차, 15차) | - | 찬성 |
23 | 2021.07.07 | 임시주주총회 개최 의안 일부 수정의 건 | - | 찬성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2,000,000,000 | 12,000,000 | 6,000,000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제조사와의 독점 계약을 기반으로 한 시장
스마트악세서리의 경우 거래 초기에는 별도의 독점계약 없이 병행으로 수입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입업자간 가격 경쟁으로 보다 많은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대형 유통회사만 살아남고 작은 규모의 유통회사는 마진을 확보하지 못하고 도산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시장환경에서는 성장 가능한 브랜드를 경쟁자보다 먼저 발굴하고 매출 확보를 위한 충분한 유통 네트워크를 보유하는 것이 제조사와의 독점 계약을 선점하는 데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와의 독점 계약이 확보된 경우 관련 유통 네트워크의 확장 및 마케팅 활동을 통해 안정적으로 매출을 증대 시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품의 디자인을 연구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차별화된 독자적인 제품생산 능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 유통 네트워크의 확보가 중요한 시장
유통 네트워크가 확보된 경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제조사와의 독점 계약을 확보하기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해당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공급 품목의 확장이 용이합니다. 다수의 수요처에 공통적으로 공급하는 주요 상품 외에 일괄적인 상품 공급에 필요한 다양한 품목을 취급함으로써 잠재적인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광범위한 유통 네트워크와 대량 물류시스템을 확보하고 있는 대기업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주요 수요처를 직접 관리함으로써 유통구조 단순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및 수요처의 다양한 니즈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여야 합니다.
다) 환율 변동에 민감한 시장
제조사와의 공급단가는 현지 환율 또는 달러로 정해져 있으나 국내 유통단가는 원화로 책정되어 있어, 환율의 변동이 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환율 변동으로 수입 원화가격이 상승하면 수입제품의 가격경쟁력이 낮아져 수요량이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수입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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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위안화환율변동그래프21.03.31 |
또한, 수입 원화가격의 상승은 유통회사의 마진 폭 감소의 원인이 되므로 상승 폭이 큰 경우 영업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유통업자는 환율 변동에도 흑자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정 마진의 확보 능력과 가격 상승을 유보하여 매출액을 유지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에서는 제품에 대한 납품가 확인 및 원자재의 단가를 확인하여 최종 납품가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공장의 납품가 * 환율 * 물류비(1.13) * 관세(1.08) = 최종 공급 가격’이며 본 상품에서 최소 15% margin을 책정하여 유통 및 온라인 대리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단, 환율, 물류비, 관세는 제품의 특정 및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 변경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 안전 재고의 관리 능력 및 물류시스템이 중요한 시장
스마트악세서리 제조, 유통업체로서 수요처와의 신뢰 관계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경쟁력 있는 가격에 납품하고 물량부족으로 인한 납기 지연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특히 납기 지연을 막기 위해서는 안전 재고를 확보하고 자체 물류시스템을 활용한 직접 배송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므로 영세기업에게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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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문 및 배송관리 flow |
마) 공유 플랫폼 서비스 시장
공유경제의 서비스는 제공서비스의 거래방식, 공유자원 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 가능합니다. 사용자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거래방식에는 차량, 바이크(자전거), 에너지, 장난감, 도서 등 다양한 공유자원을 활용하고 있으며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필요한 사람에게 재분배하는 방식에는 경매, 물물교환 등이 있습니다.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티 내 사용자간 협력을 추구하는 방식의 경우 공간공유, 구인구직, 여행 경험, 지식공유, 택시 셰어링,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분야의 시장에서 서비스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바) 마스크 시장
마스크 생산업체들은 코로나 감염증 발병 전까지만 해도 미세먼지를 막는 보건용 마스크와 수술용으로 쓰이는 의료용 마스크 등을 생산해 약국과 병원에 납품해 욌다.
수요가 일정한 의료용 마스크와는 달리 보건용 마스크는 날씨와 계정에 따라 수급이 일정치 않아 제품판매에 변동성이 있었으나, 전염성이 높은 코로나 19 발병 후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마스크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스마트악세서리
Future Market Insights(FMI)가 2015년부터 2025년까지 세계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은 연평균 6.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5년에 미국 달러를 기준으로 $121.72억불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중 보조배터리가 10%, 충전기는 16%, 헤드폰/이어폰 17%, 스피커 7%를 각각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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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모바일 및 악세서리 시장 |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트랜스패런시에 따르면 보조배터리가 세상에 등장한 2014년 이후 8년간 연평균 20%의 성장을 이뤄 2022년 시장 규모는 약 361억 달러(42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가 집중하는 해외 신시장의 경우, 이미 기 성장된 한국 시장과 달리 시장규모의 증가 여지가 충분히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국시장의 경우 2020년 향후 전망치와 성장률을 보더라도 시장의 성장속도가 급속하지 않지만 당사에서 해외 영업 중이거나 거래 실적이 있는 동남아, 인도, 남미 국가,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성장률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가인 카자흐스탄에서 비롯하여 멕시코, 브라질, 페루 등 중남미 시장을 추가 확보하고 있으며 인도,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성장률이 높은 시장에 국내외 협력사를 통하여 시장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나) 공유경제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방식을 말함. 물품, 생산설비,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공유 소비를 의미합니다.
전세계 공유경제 시장규모는 2013년 150억 달러에서 2025년 5개 주요 공유경제 분야의 잠재가치가 3,350억 달러로 약 20배 증가하여 전통적 대여시장 규모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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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현황 |
다) 빅데이터 플랫폼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0.9%로 성장하여 2022년 약 2조 2천억원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처하면서 데이터 흐름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기 때문으로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데이터의 필요성 증가도 시장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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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idc, 2019 |
라) 마스크 사업전망
미세먼지 발생 등에 따라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한 보건용 마스크 시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기준 2016년 152억원, 2017년 337억원, 2018년 1,145억원의 규모로 커져왔으며, 2020년 코로나 19 발병 후 확진자와 사망자가 속출하면서 의료용 마스크와 보건용 마스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스마트악세서리의 경우 품목에 따라 가격에 따른 수요변동성이 상이한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고가의 제품들의 경우 가격 비탄력적이나, 가격경쟁력을 필요로 하는 중저가 제품의 경우 대체제가 다수 존재하여 가격 탄력적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요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나, 물류비 상승 및 환율 변동 등이 있습니다.
애플, 삼성, LG 스마트폰 시리즈 출시일을 살펴보니 3~4월, 9~10월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시기에 출시 사은품으로 인하여 매출 증가로 이어집니다. 즉 봄과 가을에 신규 스마트폰 출시가 이뤄지며 출시일에 맞춘 사은품 문의로 인한 매출이 발생됩니다.
또한 여름철(6~8월)에는 나들이 및 휴가철로 인하여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풍기, 블루투스 제품군이 활발한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겨울 시즌은 가습기, 보조배터리, 손난로, 발열조끼 등 온열 제품군 및 12월 연말 프로모션 사은품 등 대량 수주 건이 발생합니다.
[계절별 매출 추이 설명]
계절 |
품목 군 |
매출 추이 |
---|---|---|
봄 |
보조배터리, 이어폰, 케이블, 젠더, 공기 청정기 등 |
신학기, 어린이날 등 선물 준비로 인한 매출 증가 애플, 삼성, LG 3사 메이저 스마트폰 출시 |
여름 |
충전기, 블루투스 스피커, 넥밴드, 선풍기 등 |
장마철이 지나 휴가철이 시작되는 시기이며 휴가 전 보조배터리 및 선풍기 등의 판매량이 증가하는 시기 임 |
가을 |
공기청정기, 보조배터리 등 |
애플, 삼성, LG 3사 메이저 스마트폰 출시 |
겨울 |
가습기, 블루투스 제품군 등 |
12월 연말 프로모션 진행 건으로 매출 증가, 겨울 비수기로 인식 |
4) 경쟁요소
가) 경쟁 상황
(1) 스마트 악세서리 시장은 크게 브랜드별, 품목별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유통하는 업체 유형은 보조배터리 등 판촉물을 포괄적으로 취급하는 판촉 업체와 제휴업무 중심으로 국내 유통사에 납품하는 벤더 업체가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스마트악세서리에 대하여 중국공장과 독점계약을 통해 생산, 수입을 진행하고, 동시에 판촉, 유통, 양판, 통신사 등 수요처 네트워크를 직접 관리를 통해 유통업무를 수행하는 업체는 당사를 제외하고는 영세한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2) 진입장벽 및 판매망 등
스마트 악세서리 유통업체는 수요처에서 필요로 하는 상품들을 일괄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보유하여야 하는데, 상품의 조달원인 제조사(브랜드사)와 공급계약이 필요하므로 브랜드사의 발굴과 일정기간 거래를 통한 신뢰관계 형성, 독점계약 체결 등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거쳐 거래대상 제조사를 충분히 갖추어야 하는 시장입니다. 따라서 오랜기간 동안 여러 브랜드를 국내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도록 한 이력과 평판이 없이는 진입이 어렵습니다.
또한 수요처와의 거래관계 유지를 위해서는 안전 재고를 보유함으로써 발주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창고시설과 물류 인프라가 필요하므로 초기 투자금이 상당하여 영세업체들의 진입이 어렵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대부분 대리점을 통해 유통하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직접적인 영업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대리점에서 취급하는 타 상품과 대체관계에 있는 경우 신규 상품에 대한 적극적인 영업이 이루어지기 힘들어 진입 후 매출 신장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3) 국내 공유 플랫폼서비스
공유서비스의 분야는 숙박, 교통, 공간, 금융, 지식 등 분야별로 세분화되어 공유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서비스하는 방법에 따라 기관에서 국민 복지를 위한 서비스가 있으며 민간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비즈니스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와 같은 공유배터리를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곳은 없으며 일부 진행을 하고 있으나 키오스크처럼 크기가 커서 쉽게 설치가 가능한 모델은 없습니다.
(4) 마스크 사업 경쟁요소
코로나 19 발병후 국내 마스크업체의 증가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수출의 판로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정부의 수출규제와 저가 중국 마스크의 유입으로 가격 경쟁력 확보가 주요 이슈가 되었습니다.
나) 경쟁업체 현황
(1) 주요 경쟁업체 현황
스마트 악세서리는 주요 품목으로 취급하는 업체와 브랜드는 각 유형별 대표적인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경쟁업체 현황] |
상호 |
설립일 |
매출액 |
종업원 수 |
주요제품 |
---|---|---|---|---|
A사 (법정관리 중) |
2015년 |
308억 |
44명 |
보조배터리 충전기(가정용, 차량용) 무선충전 패드 젠더 / 스마트폰 거치대 |
B사 |
2014년 |
215억 |
20명 |
보조배터리, LED 렌턴 핸디 선풍기, 가습기 / 케이블 송풍구 방향제 |
C사 |
2014년 |
100억 |
10명 |
보조배터리, 케이블 / 충전기 핸디 선풍기,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 체중계, 가습기 |
(2) 주요 경쟁업체 기술 수준 비교
스마트악세서리 유통시장의 경우 1차적으로 진입 장벽이 용이한 케이스나 필름으로 시작하여 점차 품목을 늘리는 방법으로 신규로 진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하여 자금력과 생산력이 있다면 바로 접근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접근이 용이 하기에 반짝 성장하였다가 사라지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스마트악세서리 회사의 경우 대부분 대형 유통회사들의 유통망에 의존하므로 유통회사를 상대로 적절한 마진을 취하기 어려우며, 규모가 영세하여 안전재고 확보가 어려워 병행수입 및 환율 파동 등에 대한 대처가 어렵습니다.
당사와 같이 무역과 유통을 겸하는 경쟁회사의 경우 취급 브랜드 및 품목수가 당사 대비 현저히 적어 다양한 품목을 일괄적으로 공급받기를 원하는 수요처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상호 |
당사 제품과 비교 |
KOKIRI 장점 |
---|---|---|
A 사 |
안전성 확보가 어려움 당사보다 디자인 미흡 보조배터리 용량이 부족함. |
스마트악세서리를 주요 사업으로 함. 휴대성 및 편의성이 높음 온라인 및 오프라이 유통 스마트 악세서리 선택의 폭이 넓음 가격경쟁력 중국지사를 통한 소싱력 협력 공장 40여개 |
B 사 |
온라인 위주 소규모 유통 |
|
C 사 |
온라인 위주 소규모 유통 |
(3) 경쟁판도의 변동 가능성
스마트악세서리를 전문적으로 수입 및 유통하기 위해서는 해외 우수한 브랜드와 국내 유통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오랜 기간동안 거래관계를 유지하면서 쌓아온 신뢰와 유망한 브랜드를 발굴하고 적절한 수요처를 찾아 공급하는 노하우 없이는 어려우므로, 경쟁판도가 단기간 내에 급격히 변동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다만, 물류시스템과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스마트악세서리 유통업체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우수한 브랜드를 확보해 나간다면 현재의 경쟁판도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다) 향후 전망
21세기에 휴대전화의 빠른 기술 개발로 인해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의 성장률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또한 스마트폰이 랩톱, 카메라, 손목시계 및 기타 전자제품을 상당한 수준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핸즈프리 및 기타와 같은 기능으로 인해 헤드셋 및 이어폰 등의 모바일 악세서리와 메모리카드, 배터리 및 휴대용 스피커가 포함되며, 또한 휴대폰의 연약한 프레임 및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보호하기 위해 보호케이스 및 스크린 가드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등 스마트 폰 보급이 증가하면서 휴대폰 액서서리 시장의 성장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전세계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 성장률은 3.91의 CAGR로 시장조사업체 ALLIED MARKET Research의 추정에 따르면 2018년 휴대폰 액서서리 시장규모는 2억 2,669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2019년부터 2026년까지 2억 8,6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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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액서서리 시장 예측 |
한편, 보조배터리 외 공기청정기, 가습기 등 소형 가전에 사물인터넷(IoT) 결합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물과 사물을 연결한다는 개념의 사물인터넷이 전체 소비재 시장을 지배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Machina 리서치 기관은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21.8% 성장률을 보이며 1조20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전자기기들의 개수와 온라인 연결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2014년 6600억 달러에서 2020년 1조7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사물인터넷의 영향을 받는 각종 전자기기 및 사물들의 개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14년 100억 개의 사물에서 2020년까지 300억 개의 사물들이 인터넷과 연결돼 쓰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자기기, IT 서비스 분야 등이 2020년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의 약 31.8%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사물인터넷을 이용한 다양한 플랫폼, 데이터 저장소, 보안시스템, 새로운 소프트웨어 등이 개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4년 아시아 지역은 전체 사물인터넷 시장의 매출의 약 58%를 차지했지만, 2020년까지 조금씩 줄어들어 51.2%의 매출을 기록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도 중국은 근래에 초고속으로 성장한 경제, 높은 인구, 증가하는 전자기기들의 보급화 등의 영향을 받아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또한 높은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으며, 네트워크 시스템 등이 발달된 한국과 싱가포르 등이 스마트 도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관련 연결 디바이스의 수를 2015년 50억 개에서 2020년까지 250억 개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으며, 다양한 시장 생태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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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Business Insider
2020년 생활가전(Consumer applications) 분야의 연결 디바이스는 2015년 약 29억개에서 2020년까지 130억개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으며, 가장 큰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것 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성장률을 보여줄 항목으로는 스마트 자동차 시장으로 예측됐으며, 약 9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생활가전을 비롯해 제조산업, 유틸리티, 자동차, 보안, 지능형 빌딩들 또한 사물인터넷 관련 유망 시장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유틸리티(Utility) 분야의 경우, 에너지절약 및 탄소배출 관련 규제 등으로 인한 스마트미터 개발이 한창이며 스마트미터는 주택 내 에너지관리까지 가능합니다.
세계 사물인터넷 시장은 네트워크, 단말기 등의 하드웨어뿐 아니라, IoT 관련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분야 또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19년까지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분야는 연평균 4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유 및 배터리 플랫폼서비스는 트렌드와 데이터 분석의 의미에 따라서 급속한 성장이 가능한 분야이며 시기에 따른 변화 보다 서비스를 선점하고 데이터를 확보한 후 특정한 시기가 지나면 거대한효과와 예측이 가능한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5) 규제 환경
(가) 국내 규제
구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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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기자재등의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 전파법 제58조의2 |
공식 명칭은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성평가". 국립전파연구원의 안내에 따르면 "전파환경 및 방송통신망 등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는 기자재와 중대한 전자파장해를 주거나 전자파로부터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 받을 정도의 영향을 받는 기자재"에 대한 인증인 것 같으며, 그 근거는 전파법 제58조의2에 명시 하고 있음 - 전자파 적합인증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제5조 |
안전인증대상제품의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가 출고 또는 통관 전에 모델별로 안전인증기관으로부터 안전인증(제품시험 및 공장심사를 거쳐 제품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것)을 받아야 하는 제도 |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제9조, 시행규칙 제19조제1항 관련 |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가 안전인증(제품검사와 공장심사를 하여 공산품에 대한 안전성을 증명하는 것)을 받은 안전인증대상공산품의 제품 또는 포장에 나타내는 표시 |
정부의 마스크 규제 | - 마스크 판매(생산)업자의 사전 승인 및 사후신고제도 - 가격, 품질률 조사, 매점매석 신고 등 |
(나) 해외 수출 규제
구분 |
내 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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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 /유럽연합의 통합규격 강제인증제도 - 유럽내에서 유통되는 상품 중 소비자의 건강, 안전 위생 및 환경보호 차원에서 위험성이 내포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제품에 적용 - 대상품목의 경우 CE마크 부착은 법적요구 사항이며, 이를 어길 경우 유럽 내에서 유통이 금지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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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HS / Restriction of the use of certain Hazardous Substances in the electronic equipment (전기?전자제품유해물질사용제한지침) - 전자제품의 제조과정 뿐 아니라 최종 제품에 대해 전기전자제품의 폐기물 처분과 재활용 과정에서 재활용성을 저해하거나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유해물질 (Cd, Pb, Hg, Cr(Ⅳ), PBB(polybrominated biphenyl), PBDE(polybrominated diphenyl ether))의 사용을 규제하는 제도임. - 2002년 9월5일 EU 지침에 따라 2006년 7월부터 기준치 이상의 납, 카드뮴, 수은, 6가크롬, PBB 및 PBDE 등 6종이 포함된 전기전자제품은 시장에서 판매할 수 없음 (예외 사항이 존재함 : 2006.7.1부터 납, 카드뮴, 수은 - 형광등의 수은 및 음극선관 유리의 납 사용 등 적용예외 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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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C / Federal Communication Commision (미국연방통신위원회) - 미국 통신법(The communicalors Act)에 의거 각종 컴퓨터와 무선기기등과 같이 전파를 발생 시킬수 있는 전기/전자기기에 대한 미국의 강제 인증제도 - 위반 시에는 법에 따라 제품의 수입, 판매, 전시, 광고 등 유통 전반에 걸친 강력 한 제재가 수반되고 관련 제품에 인증을 받지 못하면 미국 내로 제품을 수출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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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E / Product Safety Electrica (일본전기통신형식승인) - 일본내의 전기전자제품에 적용해오던 전기용품취체법 (Dentori 마크, T-Mark)이 개정된 새로운 형태의 전기용품안전법에 따른 인증제도 - 신고 및 적합성검사를 통한 자율적 제도 (사후규제 강화) - 전기용품의 일본 내 제조업체 및 수입업체에 마크취득 및 부착을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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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DA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미국 보건후생성) - 미국에서 판매되는 식품, 의약품, 화장품의 허가, 품질, 안정성을 기관에서 관리하고 승인하는 제도 - 위반 시에는 법에 따라 제품의 수입, 판매, 전시, 광고 등 유통 전반에 걸친 강력 한 제재가 수반되고 관련 제품을 승인 받지 못하면 미국 내로 제품을 수출 불가능 |
당사에서는 수출하는 보조배터리의 경우 CE, RoHS, FCC, PSE 인증을 모두 받아 해외 수출을 진행하고 있으며, 마스크의 경우 FDA승인을 받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에 따른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천재지변의 발생으로 제조업 경기 및 투자의 부진이 예상되고, 달러화와 유로화, 위안화가 약세를 보일 전망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조배터리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또한 휴대폰 보조배터리를 넘어 소형가전 및 모빌리티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장성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환경에서 소비자의 니즈는 가격, 품질, 기능면에서 뛰어난 제품을 찾으려고 하는 성향이 증가하면서 단순히 휴대폰보조배터리 사업만의 경쟁이 아닌 배터리시장과 시너지를 이룰 수 있는 사업영역의 확대를 가져오면서 업체간의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경쟁속에서 당사는 보조배터리의 탄탄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코끼리(KOKIRI)를 브랜드로 내세워 보조배터리와 모바일 액세서리 분야를 넘어 IOT소형가전에도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미용기구, 모빌리티, 마스크 등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등 변화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에 코스닥 상장을 하여 명실상부 글로벌 TOP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전 임직원이 불출주야 노력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당사도 조직개편과 함께 사업부문을 KOKIRI OUTSIDE와 KOKIRI INSIDE로 구분하여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공격적인 영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연결회사는 영업수익을 창출하는 재화나 용역의 성격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산의 특성을 고려하여 당사 전체를 단일보고부문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나 제품을 아래와 같이 KOKIRI OUTSIDE와 KOKIRI INSIDE로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KOKIRI OUTSIDE는 KOKIRI브랜드를 눈으로 확인이 가능한 제품을 통칭하는 것으로 코끼리 박스를 포함한 보조배터리, 충전기, 블루투스와 공기청정기, 가습기, 로봇청소기 등 소형가전 제품에 대하여 고객의 NEED를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제조, 개발하고 유통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전기모빌리티 충전사업을 준비하는 등 국내를 넘어 글로벌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KOKIRI INSIDE는 BOT(Battery of Things) 플랫폼을 기반으로 각종 센서 및 디스플레이 구현 기술을 접목하여 배터리 사업을 넘어 교육, 의료 등 전 분야에서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자사의 제품과 협력사의 우수한 제품을 통합하여 IOT사업분야에서 지속적인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업력 확대와 전 임직원의 열정속에서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노력을 통하여 스마트 악세사리를 제조하는 기업을 넘어 IoT플랫폼 기업의 위상을 구축함과동시에 투명경영으로 고객과 주주, 임직원 모두에게 감동을 주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현재 목표 시장은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입니다. 당사는 자체추정 국내 보조배터리 시장점유율 15%수준의 1위 업체로서 블루투스 스피커, 넥밴드 등 다양한 '모바일 악세서리’를 국. 내외 공급하고 있으며, 주로 20~40대 스마트폰 사용자가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2016년 3월 세계최초로 무선충전 보조배터리를 출시하였으며, 급성장하는 무선충전시장에 대비한 자기공진 무선충전장치를 개발 중이며 ‘2019 홍콩 춘계 전자 박람회(Hong Kong Electronics Fair)’에 참가해 자기공진을 이용한 최신 무선 충전 기술을 선보였으며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가격
스마트악세서리의 경우 품목에 따라 가격에 따른 수요변동성이 상이한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고가의 제품들의 경우 가격 비탄력적이나, 가격경쟁력을 필요로 하는 중저가 제품의 경우 대체제가 다수 존재하여 가격 탄력적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요 원재료 가격의 상승이나, 물류비 상승 및 환율 변동 등이 있습니다.
가격 산출은 년도별 각 등급별 평균 공급가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공급가 대비 인터넷 판매 가격을 구분하였습니다. 수출의 경우 부가세가 없는 판매가이며 국내 시장과 비슷한 부분으로 경쟁업체의 증가에 따라 평균 판매가가 감소한 부분이 있고 대량구매에 따른 공급가가 낮아진 부분이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평균 판매 가격은 경쟁업체 증가에 따른 유통 시장의 선택이 폭이 넓어졌으며 샤오미 제품의 병행수입의 여파로 시장 전체적으로 판매 가격이 낮아 졌습니다. 반면 충전기의 경우 경쟁 업체가 증가하였으나 판매가 변동이 크지 않았습니다.
나) 스마트악세서리 트렌드 변화
국내에서는 PCS가 출시된 1997년 이후 휴대폰 악세서리 시장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휴대폰에 다는 스트랩과 같은 팬시한 악세서리, 허리띠에 차는 가죽 케이스, 전자파 차단 등의 용도로 부착하는 스티커 등이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2000년대 중반부터는 점차 휴대폰의 액정이 커지고 디자인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부터는 하나의 제품에 완벽히 호환되는 전용 케이스, 액정 보호용 필름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서 현재 거대 기업으로 자리를 잡고 있는 휴대폰 악세서리 전문 브랜드들도 이때부터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휴대폰의 평균 유통가격이 상승했고, 이용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이를 꾸미거나 보호하고 또 부가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목적의 악세서리 관련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어졌습니다. 아이폰3GS의 판매와 함께 국내에 휴대폰 케이스를 비롯한 악세서리에 대한 수요는 폭증했습니다. 2012년에는 최초로 IT 악세서리, 주변기기 전시회가 국내에서 개최되기도 했으며 출시 초기에는 수입된 외국산 악세서리들이 주로 소비됐으나, 곧 국내에 자리를 잡고 있던 악세서리 전문 브랜드들이 급히 새로운 제품들을 생산해 시장의 수요를 따라잡았습니다. 수요의 폭증에 따라 스마트폰 악세서리 시장은 자연스레 큰 폭의 성장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2010년 초의 우리나라 스마트폰 악세서리 시장 규모를 2,445억 원으로 추정했으며, 이를 근거로 2011년에는 5,000억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이후 동 연구소에서 조사된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조 원, 2013년에는 1.6조 원을 상회하는 규모로 시장이 성장했음을 알린 바 있습니다. 전체 악세서리 시장에서 휴대폰 케이스는 약 60%, 액정 보호필름은 약 30%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2017년 2조 원 규모로 성장한 이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은 중국 업체의 저가 공세에 밀려 현재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이며, 스마트폰 보급 포화의 상태에 이르러 올해는 역성장을 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케이스, 필름은 낮게는 천원 미만, 높게는 10만원대의 고가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의 수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 오픈마켓에는 스마트폰 악세서리를 별도 카테고리로 마련해 두고 있으며, 오프라인에서도 스마트폰 악세서리만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역성장이 우려되는 시장이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스마트폰 악세서리, 특히 케이스와 필름은 반드시 필요한 부가품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94%는 현재 케이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90%의 이용자는 보호필름을 부착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은 트렌드를 변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특정 핵심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첫째, 소득 증가 및 인구 증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2017년 전 세계 소득수준은 2016년에 비해 3% 증가하였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 및 중남미 개발도상국의 모바일 악세서리에 대한 수요 증가는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유엔의 추산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는 2017년 72억 9100 만 명에서 2050년에는 96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중동 일부 지역 개발 도상국의 GDP 증가와 더불어 인구 증가로 인해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의 성장이 촉진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둘째, 도시의 인구 확대로 인해 시장에 영향을 받습니다. 유엔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인구의 54%가 도시 지역에 거주했으며, 2050년에는 66%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도시 거주 인구 밀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산층 이상의 계층에서 프리미엄 헤드폰 및 보조 배터리와 같은 모바일 악세서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인도네시아와 같은 국가에서 도시 거주인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을 볼 때, 유엔이 예측 한 기간보다 더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셋째, 스마트폰의 확산은 직접적으로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네시아 및 브라질 등 신흥시장의 스마트폰 및 인터넷 보급률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쇼핑, e-뱅킹 등 스마트폰 서비스 이용을 위한 개인소유의 스마트 기기 (Bring Your Own Device) 수요 증가 추세로 인해 전 세계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넷째, 강력한 편리한 유통망인 온라인 판매는 중국,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통 채널이 되고 있습니다. 주요 악세서리 업체는 더 많은 고객을 대응할 수 있는 멀티 브랜드 유통업체나 아마존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강력한 유통채널을 통해 모바일 악세서리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나 인도 등 신흥 시장 중심으로 형성이 된 불법 복제품들과 제품 표준화의 부족은 시장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 병행수입
수입품목의 경우 타 업체를 통한 병행수입이 종종 이루어지고 있으며, 병행수입 규모가 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기존 유통업체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감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주요 제조사와의 독점적 판매계약에 의거하여 제조사와 함께 병행수입에 대응하고 있으며, 수요처에 대해서도 신속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어 병행수입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라) 경쟁 상품의 시장 진입
동종업 내 경쟁 제조사의 유사상품이 타 수입업체를 통하여 수입될 경우 경쟁으로 인한 가격 인하 또는 수요의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는 1000여개 수요처와의 오랜 거래관계, 고품질의 다양한 상품라인 구축 등을 통해 경쟁 상품의 시장 진입을 방어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스마트기기 관련 소형 가전제품 개발
스마트기기의 사용자 편의성이 높은 악세서리류와 생활에 밀접한 가습기 공기청정기 등 소형 가전제품개발을 추진하여 회사가 궁극적으로 KOKIRI 브랜드 위주의 생태계 확보를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Lifeware (Hardware+Software+Life = Lifeware)를 구축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으로 IT기기가 지금의 정의와는 다르게, 전혀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모습, 영역으로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이미 자동차, 시계, 안경과도 접목됐듯이 옷, 건물을 비롯해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사물들이 인터넷과 연결되어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사물인터넷이 확산되면 웨어러블 기기는 물론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사물에는 당연히 전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사물의 동력원이 될 배터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게 될 전망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맞춰 사물인터넷(IoT)을 움직이는 힘, '사물배터리(BoT, Battery of Things)’라는 슬로건 하에 2019년 새로운 도약의 첫해로 삼고 하반기 스마트보조배터리, 각종 소형 가전 및 플랫폼 사업에 첫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1) 가습기 (가정용)
당사에서는 시장 조사를 통하여 선호 하는 제품의 스펙 확인 후 자사 연구소를 통하여 디자인을 한 후, 중국의 Foshan Shunde Juke Electronical Appliance Co.,Ltd와 기술개발을 통해 중저가 최초로 한국공기청정기협회의 HH인증을 취득할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개발 예정이며, 기능으로는 물 없음 알림 기능, 간편 세척 여부, 상부 급수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음이온, 수조 살균, 차량 겸용, IoT기능이 내장된 스마트가습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 하였으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2) 공기청정기 (가정용 &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전력은 적게 사용하면서도 많은 환경적인 변화를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곰팡이 포자, 집먼지 진드기의 배설물들은 민감한 사람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며, 담배 연기 입자와 휘발성유기화합물들은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공기상의 오염 물질들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며 특히 알레르기와 천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당사에서는 제조업체(Shenzhen Bosman Electronic Technology Co.,Ltd)를 확보하였으며, 자체 디자인을 하여 시장에서 선호하는 제품(가정용, 차량용)으로 KOKIRI공기청정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정화기술로는 전기집진식, 물필터식, 복합식이 있으며 현재는 복합식이 가장 많은 판매를 올리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도 마찬가지로 수면모드, 제균 기능, 새집증후군 제거 기능이 있는 모델을 선호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작동하는 제품이 큰 인기가 있습니다.
(3) 로봇청소기
ZERO SMART BOT으로 언제 어느 곳에서 든 필요에 따라 원격제어가 가능하며 한 번의 클릭으로 자동세척 및 자동충전으로 편하게 사용이 가능 합니다. 스마트 맵핑으로 구석구석 깨끗하게, 집안의 먼지를 허락하지 않는 물걸레질 기능, 원하는 시간에 예약하여 편하게 청소가 가능 합니다. ZERO SMART BOT는 홈쇼핑을 통해 런칭하였으며 홈쇼핑 및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지속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 공유 배터리 서비스 (KOKIRI BOX)
KOKIRI 보조배터리 공유서비스는 쇼핑몰, 커피숍, 호텔, 지하철역, 대중교통 등 공공장소를 중심으로 확대 보급하려고 합니다. KOKIRI BOX의 국내 서비스는 2018년 12월 클로즈베타를 시작으로 2019년 3월 서비스 정식 오픈을 했습니다. 오프라인 주요 거점 확보를 위해 분야별 협력업체와 유통계약을 하였으며 세븐일레븐과 가맹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외 프랜차이즈 본사와 유통계약을 직, 간접적 논의가 진행중 입니다.
사용자는 KOKIRI BOX 앱을 다운받고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혹은 통신사 소액결제 동의, 인증 후 보조배터리 대여기의 QR코드 스캔하고 쉽게 보조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분 무료사용, 4시간까지 1,500원, 이후 시간당 150원을 과금하며, 하루(24시간)동안 최대 3,600원 결제 24시간 이후 시간당 150원 추가 과금되며 최대 7일간 대여 가능합니다. 보조배터리 대여 보증금은 없으며, 회원가입 시 카드사 및 휴대폰 인증을 통해 미반납 고객은 7일 사용금액 자동청구 후 결제 중단(신청시 결제한 카드 혹은 휴대폰을 통하여 후 과금 청구하여 배터리는 개인 소유로 함)합니다.
Apple 사 인증(Mfi)을 받은 아이폰용 보조배터리와 Micro USB (5pin)과Type C를 동시에 지원하는 안드로이드용 보조배터리를 구비하여 모든 스마트폰에 충전 가능합니다.
2020년 당기 현재 어플리케이션의 누적 다운로드 건수는 1만 1천 다운로드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사용자 및 누적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맹점 수는 KOKIRI BOX1은 607개 이상 확보되었으며, KOKIRI BOX2도 3,500개 이상 확보되었으며, 수도권을 중심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구성 |
어플리케이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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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BoT (Battery of Things)플랫폼
스마트 악세사리, 소형가전 분야를 지속 발전시키는 한편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된 배터리 노하우를 통하여 IoT기기와 접속한 배터리 플랫폼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각종 스마트기기의 개발 및 자료 분석을 통해 전원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발전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배터리로 구동되는 BoT 플랫폼을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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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kiri bot platform |
KOKIRI INSIDE는 BoT PLATFORM을 통하여 배터리 관리시스템 인터페이스(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각종 통신 인터페이스 (Bluetooth Low Energy, Wi-Fi, USB), 각종 센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배터리 팩, 배터리 방전 컷오프, 배터리 충·방전 상태 디스플레이 구현 기술을 통하여 자사의 제품 및 협력사에게 배터리 셀, 배터리 칩셋, 플랫폼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비지니스 모델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상반기 다수의 제품이 출시 될 예정입니다.
또한 KOKIRI BoT 플랫폼을 기존 배터리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고 배터리 시장의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창출시키고자 BoT 플랫폼으로 활용할 스마트 보조배터리 구축을 완료하였습니다. 그외 뷰티 및 헬스 분야의 협력사를 확대하고 있으며, 배터리가 필요한 부분의 각 분야로 협력사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라) 자기 공진 제품 출시
무선충전기술의 잠재력과 편리함은 의심의 여지가 없고 대세 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의 제품들이 비접촉 충전을 지원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IHS Markit)에 따르면 2017년 출하된 무선전력 기술 탑재 디바이스는 500백만대로, 이는 2016년 대비 40%이상 증가한 수치로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 연구소에서는 유도방식, 공진방식이 모두 가능한 무선충전패드를 시장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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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도21.03.31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2조 목적 1. 전자상거래업 1. 화장품 제조업 1. 화장품 및 화장용품 도소매업 - - - - - - - - - - - - - - - - - - |
제2조 목적 1.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1. 화장품 제조, 판매 도소매업 1. 화장품 원료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의약품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의약품 원료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의약외품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식품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식품첨가물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건강기능식품 제조, 판매 및 도소매업 1. 의료기관 운영 1. 원료 소분업 1. 제품 소분업 1. 식품 소분업 1. 인터넷 관련 사업일체 1. 산업재산권 및 그에 수반되는 권리의 양도 및 양수업 1. 각호의연구, 개발, 제조, 생산판매에 수반되는 제반권리의 양도 및 양수업 1. 각호에 관련된 연구, 자문, 생산 및 판매 1. 각호에 관련된 컨설팅, 무역(수출입), 유통, 유지보수 및 서비스업 |
수정 수정 수정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업종추가 - 업종추가 - 업종추가 업종추가 - |
제5조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 본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100,000,000주로 하다. |
제5조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 본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1,000,000,000주로 하다. |
주식총수 변경 |
제10조 신주인수권 ③제2항에따라신주를배정하는경우상법제416조제1호, 제2호, 제2호의2, 제3호및제4호에서정하는사항을그납입기일의2주전까지주주에게통지하거나공고하여야한다. 다만,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165조의9에따라주요사항보고서를금융위원회및거래소에공시함으로써그통지및공고를갈음할수있다. |
제10조 신주인수권 ③제2항에따라신주를배정하는경우상법제416조제1호, 제2호, 제2호의2, 제3호및제4호에서정하는사항을그납입기일의2주전까지주주에게통지하거나공고하여야한다. 다만,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165조의9에따라주요사항보고서를금융위원회및거래소에공시함으로써그통지및공고를갈음할수있다. 단,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제165조의9에따라본주요사항보고서를납입기일1주전까지공시함으로써그통지및공고를갈음할수있다. |
조항 수정 |
제17조 전환사채의 발행 ①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기관(기관투자자 및 각종 연기금 포함), 국내외 법인·개인투자자 등 특정한 자(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제17조 전환사채의 발행 ①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공모의 방법으로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기관(기관투자자 및 각종 연기금 포함), 국내외 법인·개인투자자 등 특정한 자(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판매·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전환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
액면총액 증액 조항 추가 |
제18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 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기관(기관투자자 및 각종 연기금 포함), 국내외 법인·개인투자자 등 특정한자(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3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 판매 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중략) |
제18조 신주인수권부사채의 발행 ①본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주주 외의 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할 수 있다. 1.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일반 공모의 방법으로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2.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긴급한 자금 조달을 위하여 국내외 기관(기관투자자 및 각종 연기금 포함), 국내외 법인·개인투자자 등 특정한자(회사의 주주를 포함한다)자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3.사채의 액면총액이 5,000억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업상 중요한 기술도입, 연구개발, 생산 판매 자본제휴를 위하여 그 상대방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를 발행하는 경우 (중략) |
액면총액 증액 조항추가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오정훈 | 1973.01.24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이정옥 | 1971.12.17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이현웅 | 1979.12.10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이무상 | 1968.01.26 | 사외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조인호 | 1969.09.21 | 사외이사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총 ( 5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오정훈 | (주)포에버앤케이 대표이사 | 02.02 03.03~05.05 05.05~08.08 08.08~13.12 13.01~19.04 19.05~ 현재 |
서강대 대학원 화학과 박사 한국화학연구원 연구원 크리스탈지노믹스 연구원 (주)SK케미칼 책임연구원 (주)아리바이오 본부장 (주)포에버앤케이 대표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이정옥 | (주)아리바이오 H&B 대표이사 | 02.02 02.03~09.06 10.02~12.12 13.03~19.08 19.09~ 현재 |
세명대 대학원 한방식품영양학 박사 (주)인성제약 품질관리팀장 (주)건국내츄럴 공장장 (주)아리바이오 생산총괄본부장 (주)아리바이오 H&B 대표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이현웅 | HAG(주) 대표이사 | 05.02 06.03~09.12 10.03~13.09 13.10~15.02 15.03~ 현재 |
연세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매트라이프생명보험 대신증권 MANAGER KTB투자증권 MANAGER HAG(주) 대표이사 |
해당사항 없음 |
이무상 | 용인시 체육회 이사 | 95.02 95.03~15.03 16.02~ 현재 16.03~ 현재 18.03~ 현재 |
경원대 소방학과 졸업 성남시체육회 총무이사 대한경호협회 부회장 용인시 체육회 이사 성남/용인 경호경비연합회 회장 |
해당사항 없음 |
조인호 | 교수 | 99.02 06.03~ 현재 06.03~ 현재 |
한국체육대학교 이학박사 한국체육대학교 운동생리학 교수 한국체육대학교 인재개발원장 |
해당사항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오정훈 | 없음 | 없음 | 없음 |
이정옥 | 없음 | 없음 | 없음 |
이현웅 | 없음 | 없음 | 없음 |
이무상 | 없음 | 없음 | 없음 |
조인호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이무상, 조인호 사외이사 후보 1. 전문성 3. 이사의 기능 ① 회사의 경영전략 및 업무 진행에 관련된 중요한 사항 ② 이사진 및 경영진의 직무 집행의 감독 ③ 기타 법령 및 정관, 이사회 운영 규정에서 정하는 사항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해당 후보는 성남시 체육회(이무상), 한국체육대학교(조인호) 등에서 다양한 경험과 전문적인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 경영에 대한 견제 감독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판단되어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였습니다. |
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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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오정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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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이정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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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이현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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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이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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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조인호)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신광현 | 1981.07.08 | -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신광현 | 변호사 | 07.02 14.04~15.02 15.03~16.09 16.10~ 현재 |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법무법인 해송 변호사 법무법인 폴라리스 변호사 법무법인 청솔 파트너 변호사 |
해당사항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신광현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본인은 디자인(주)의 감사로서 장기간 변호사로서의 활동을 바탕으로 회사의 의사결정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와 준법 경영에 이바지하고, 이를 통해 회사의 기업가치증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으로 판단되어 이사회에서 추천하였습니다. |
확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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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서(신광현) |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대응을 위한 유의사항 안내 A.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직접 참석 없이 대리인 및 위임장을 통한 의결권 행사 권장 B. 주주총회 당일 총회장 입장 시 - 주주총회장 출입시 체온을 측정할 예정입니다. (1층 및 7층) - 발열(37.5도 이상)로 인해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총회장 입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손소독제 사용을 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 부탁드립니다. C. 주주총회장 입장 후 - 마스크는 항시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감염전파 예방을 위해 음식 섭취는 제한되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물이나 무알콜 음료에 한하여 허용) D. 주주총회장 입장 제한 시 의결권 대리행사 안내 - 발열(37.5도 이상) 및 의심증상으로 총회장 출입이 제한되는 경우, 당사가 지정하는 직원에게 의결권 대리행사를 위임할 수 있습니다. - 의결권 대리 행사 위임을 위해 인감도장, 인감증명서1부, 신분증을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
E. 행사당일 주주총회장 긴급폐쇄 시 예비 주주총회장 안내 - 주주총회장 건물내 확진자 발생 등으로 건물 폐쇄가 불가피한 경우 주주총회장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주주총회장 긴급변경시 지체없이 금융감독원 DART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 예정이며, 아래의 예비주주총회장으로 이동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예비주총장 안내] - 예비 주주총회장 : 양천문화회관 1층 해바라기홀 (서울시 양천구 목동서로 367) - 대중교통 이용시 : 양천구청역 2번출구에서 약 600m 거리에 위치 □ 주주총회 종료 후 - 주주총회 참석 후 2주 이내에 발병시 회사에 발병여부를 반드시 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종료 후 참석자간 식사 등 사적모임 자제를 권고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