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06월    08일


회   사   명 : (주)엠피그룹
대 표 이 사 : 양 희 권,이 종 영(각자대표)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132

(전   화) 02-596-3300

(홈페이지)http://www.mrpizza.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그룹CFO/ 부사장 (성  명) 김 근 욱

(전  화) 02-596-33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 및 당사정관 제22조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발행주식총수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정관 제22조의2항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1년 06월 23일 (수) 오전 9시

2. 장소 : 서울시 서초구 효령로 132  당사 인송홀

3. 회의목적사항(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2호 의안 : 사내이사 김상욱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의 비치
상법 제542조의 4 제 3항에 의거하여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을 당사의 홈페이지(www.mrpizza.co.kr)에 게재하고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에 비치(공시)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314조 제5항에 의거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시어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전자위임장 수여 기간
   -  2021년 06월 13일 오전 9시 ~ 2021년 06월 22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의결권 행사 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5시까지만 가능)

다.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             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        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7.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구분 개인 법인
직접행사 본인 신분증 -
간접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도장 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법인인감도장 날인),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사업자등록증, 대리인의 신분증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8.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관련 협조 안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서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 또는 기침증세가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긴급상황(확진자 발생에 따른 주주총회장 폐쇄 등) 발생 시 불가피하게 시간 및 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정공시 및 현장 게시물 등을 통하여 즉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참석주주님들에 대해 별도의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02-596-3300)

                                          2021년 06월 08일

                                           주식회사 엠피그룹
                                     대표이사 양희권, 이종영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윤재동
(출석률: 100%)
안진우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2021-01 2021.01.21 유형자산 매각 결정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2 2021.01.27 전환사채 Call Option 행사를 통한 만기 전 사채 취득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3 2021.02.08 MP한강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도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4 2021.03.08 MP한강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도 본계약 체결의 건
MP한강 주식 양수도 계약 체결의 건(FI)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5 2021.03.16 제1호 의안: 제26기(2020년도) 연결재무제표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제3호 의안: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
제4호 의안: 제2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제5호 의안:전자투표제도 채택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6 2021.03.22 대산포크 주식매매 계약 체결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7 2021.03.30 제5회 전환사채(CB) 재매각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8 2021.03.31 대표이사 선임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09 2021.04.14 제1호 의안: (주)대산포크 소규모합병 결의의 건
제2호 의안:권리주주 확정 기준일 설정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10 2021.04.19 자회사 설립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11 2021.04.29 제1호 의안: 제4회,제5회 전환사채(CB) 재매각의 건
제2호 의안: 제4회 전환사채(CB) 권종 분할 승인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12 2021.05.14 제1호 의안: (주)대산포크 소규모합병 계약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2021-13 2021.05.28 금전 대여 계약 체결의 건 참석(찬성) 참석(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투명경영위원회 사내이사 김근욱
사외이사 윤재동
사외이사 안진우
2021.01.21 유형자산 매각 결정의 건 가결
2021.01.27 전환사채 Call Option 행사를 통한 만기 전 사채 취득의 건 가결
2021.02.08 MP한강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도의 건 가결
2021.02.18 기흥 사무실 계약 체결의 건 가결
2021.03.08 MP한강 주식매매 및 경영권 양도 본계약 체결의 건
MP한강 주식 양수도 계약 체결의 건(FI)
가결
2021.03.22 대산포크 주식매매 계약 체결의 건 가결
2021.03.30 제5회 전환사채(CB) 재매각의 건 가결
2021.04.29 제1호 의안: 제4회,제5회 전환사채(CB) 재매각의 건
제2호 의안: 제4회 전환사채(CB) 권종 분할 승인의 건
가결
2021.05.28 금전 대여 계약 체결의 건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000,000 - -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명을 포함한 총 5명의 보수한도 금액이며,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당해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21.5.31까지를 기준으로 작성함.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총 시장 규모는 연간 100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2020년 기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는 5,602개, 브랜드 수는 7,094개, 가맹점포수는 약26만개로, 5년 연속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중 외식업의 가맹본부 수는 4,208개(74.5%) 이며 외식업의 브랜드 수는 5,404개(76.2%)로 프랜차이즈산업 중 외식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공정거래위원회 2021년 3월 자료기준)
특히,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통하여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경제활성화의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시장 및 업계간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시장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습니다.

※ 연도별 프랜차이즈 외식산업 비중추이
                                                                                                       (단위:개,%)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가맹본부수

3,219(75.4%)

3,457(74.6%)

3,617(74.1%)

3,861 (74.6%)

4,208 (74.5%)
브랜드수

4,017(76.2%)

4,341(75.6%)

4,567(75.5%)

4,792 (75.4%)

5,404 (76.2%)

* 공정거래위원회 2020년 말 자료기준

2) 외식시장 현황
 최근 외식산업의 트렌드는 과거의 특별한 기념일 등에 한하여 외식을 하던 행태에서, 간단한 한끼 식사의 개념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늘어나고 있는 1인가구의 증가 등 인구구성원의 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에 대한 1인 가구의 비중은 2000년 15.5%(222만 가구)에서 2009년 23.9%(414만 가구)로 확대되었고, 2015년 27.2%(520만 가구)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1인 가구가 증가하여 장래에는 1인 가구의 구성이 가장 많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통계청 자료 기준)

※ 연도별 1인가구비중

구분 1980년 1985년 1990년 1995년 2000년 2005년 2009년 2015년
총가구수 796만 957만 1,135만 1,295만 1,431만 1,588만 1,733만 1,911만
1인가구수
(비율)
38만
(4.81%)
66만
(6.91%)
102만
(8.99%)
164만
(12.67%)
222만
(15.54%)
317만
(19.96%)
414만
(23.89%)
520만
(27.23%)

* 통계청 자료 기준

 이러한 1인 가구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싱글족이 새로운 소비층으로 급부상하여 1인세트, 가정식 대체식품(HMR), 배달/테이크아웃 등 1인 가구에 맞춘 간편화, 소형화가 외식시장에서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으며, 외식시장에서는 피자를 포함한 패스트푸드점과 기타 음식업점(분식집 및 김밥 전문점 등)의 매출액 증가율(연평균 7.2%)은 일반음식점(5.3%)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농촌경제 연구원 :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식품시장 영향과 정책과제)

이와 같이 1인가구 증가에 따른 싱글족(혼밥족)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을 활용한 음식점 정보 제공, 예약/배달 주문 등이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앱)이 빠른 속도로 발달하면서, 외식시장에서의 배달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외식업의 형태는 대규모 레스토랑 형식의 매장에서 소규모 매장 또는 배달 위주의 매장으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 : 포장 및 배달외식 시장현황 및 전망)

또한 최근의 외식시장은 빅데이터, 핀테크 등의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플랫폼 서비스인 스마트오더(Smart Order), 스마트페이(Smart Pay), 배달대행서비스, 식재료 배송서비스, 배달 어플리케이션 등을 일컫는 푸드서비스테크놀로지(Foodservice-Tech)를 활용한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예전에는 IT업계에서만 시도되었던 일들을 도미노피자, 아마존, 세븐일레븐 등과 같은 비IT업계에서도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하여 무인자율주행로봇, 피자배달전용차량, 드론 배송 등의 소비자와 업자 사이에 남은 마지막 구간인 라스트원마일(last one mile)을 위한 물류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 한국인터넷진흥원: 페이스북F8 컨퍼런스가 보여준 미래 등)


3) 피자시장 현황
 현재 국내 피자시장규모는 약 1조8,000억 정도로 추정되며, 다른 외식업종에 비해 꾸준한 성장을 해왔으나, 내수시장 침체 및 웰빙 식품에 대한 관심 증대와 더불어 저가피자 및 대형마트 피자 등의 등장으로, 최근의 피자업계는 메이저 브랜드는 물론 다양한 중소 피자브랜드와도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스비즈맵(NICE BizMap) 상권분석서비스에 의하면 2012년부터 2016년 1월까지 국내 피자업종의 점포 수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왔고, 피자전문점의 전체 월평균 매출 규모는 2014년 세월호 사고와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피자는 치킨 등과 함께 국민먹거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주간동아 : 여전히 유망한 피자전문점)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대표브랜드인 '미스터피자'는 토종 피자업체라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1990년 이대점1호점 오픈 이후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대표 피자 브랜드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미스터피자의 강점은 제품의 맛과 300%원칙(100%생도우, 100%수타, 100%석쇠구이)을 고수하는데 있습니다. 장기간 저온 숙성 시킨 100%살아있는 생도우를 고객이 주문하는 즉시 직접 수타로 반죽하여 피자도우를 만들고, 정성껏 손으로 토핑을 하며, 직접 석쇠에 구워 기름기 없이 담백한 맛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풍미를 더하고 소화 흡수에 도움을 주는 천연 발효종을 넣은 생도우를 개발하여 패스트푸드 등에 반감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입맛에 부응하고 있으며, 중,저가 시장에 기반을 둔 타 브랜드와 달리, 위와 같은 차별화된 제품경쟁력을 통해 프리미엄 피자 비중에 집중함으로써 객단가와 마진을 높이고, 가맹점주에게도 보다 높은 수익창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인가구 증가로 인한 혼밥 트렌드를 반영하여 1인용 피자인 ‘피자샌드’ 메뉴를 개발하는 등 누구나 간편하게 피자를 접할 수 있도록 발맞춰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00년에는 중국에 진출하여 2020년 12월말 11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중국 유력 외식업체 선정 사이트인 '대중평점(따중디앤핑)'에서 선정하는 우수 외식업체로 3년 연속 선정되는 등 중국 내에서도 맛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미스터피자는 중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여 태국에도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중국 전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여 글로벌 피자브랜드로 위상을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의 대표브랜드인 미스터피자는 2021년 3월말 현재 국내 236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정체된 내수시장의 극복을 위하여 중국과 태국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하여 중국 내 110개 매장, 태국에 1개 매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수제 머핀 및 커피 전문점인 마노핀을 운영 중이며, 2021년 3월말 기준으로 11개(직영 2개, 가맹 9개) 매장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 연도별 국내매장 현황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분기
미스터피자

367

311

277

262

238 236
마노핀

46

37

36

31

11 11
SICTAC

2

1

1

1

1 1


※ 연도별 해외 미스터피자 매장 현황

구          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1분기
중   국 139 132 127

125

116 110
태   국 3 4 2

1

1 1
베트남 1 1 - - - -



3) 시장의 특성 및 전망
 최근 배달/포장 주문의 확대와 푸드서비스 테크놀로지의 발달에 따른 외식시장 및 피자시장의 변화에 따라 당사는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방안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증가하는 배달 시장의 수요를 대비하여 기존의 콜센터, 홈페이지/모바일 앱 등의 주문 방식 이외에도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의 배달 전문 어플리케이션의 활용과 카카오주문하기, 시럽오더 등의 플랫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화된 간편결제 수단으로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등을 도입하였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업체의 간편결제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는 패밀리외식통합이용권과 복지포인트카드 '웰페어클럽' 제휴 등의 신규 결제 채널을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미스터피자를 이용할 수 있도록 주문 채널 및 결제 방식을 다각화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배달 활성화 전략, 주문 채널 증대, 결제 수단 다양화 및 제품 경쟁력 향상을 통하여 정체된 내수시장을 극복하고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20210524 조직도

20210524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 1조(상호) 이 회사는 “주식회사 엠피그룹” 이라 한다. 영문으로는 " MP Group Inc."라 표기한다 제 1조(상호) 이 회사는 “주식회사 엠피대산” 이라 한다. 영문으로는 " MPDAESAN Inc."라 표기한다 국문,영문 상호의 변경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상욱 79.07.18 사내이사 -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상욱 기업인 - (현)대산포크 대표이사
(현)마이크로액츄에이터(주) 사외이사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 및 업무 전반에 대하여 이해가 깊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여 추천하였습니다.


확인서

이미지: 20210514 김상욱사내이사 확인서

20210514 김상욱사내이사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임시주주총회개최로 해당사항 없음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12월 결산 법인으로 제 26기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http://dart.fss.or.kr 에 공시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관련 협조 안내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서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 또는 기침증세가 의심되는 경우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총회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예정 장소에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폐쇄, 방역 조치등이 이루어 질 경우 긴급하게 장소가 변경 될수 있음을 알려 드리며,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