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 년 03 월 12 일 | ||
회 사 명 : | (주)아이피몬스터 | |
대 표 이 사 : | 김승민 | |
본 점 소 재 지 : |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60, 광주 CGI센터 402호 | |
(전 화) 02-6265-9969 | ||
(홈페이지)http://www.gurumcompany.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상무이사 | (성 명)김재범 |
(전 화)02-6265-9969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8기 정기주주총회) |
주주 귀하
주주님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회사 정관 제27조에 의거 ㈜아이피몬스터 제8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2021년 3월 29일(월) 오전 10시 00분
2. 장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51, 33층 C회의실 (종로타워 빌딩)
※ 방문 시 빌딩 서쪽(West)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주시기를 바랍니다.
3. 보고사항: ① 감사보고 ② 영업보고 ③ 외부감사인선임결과 보고
4. 회의목적사항
○ 제1호 의안: 제7기(2019.01.01~2019.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7기 재감사에 따른 재감사 후 재무제표 재승인
○ 제2호 의안: 제8기(2020.01.01~2020.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3호 의안: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전년도 동결)
○ 제4호 의안: 감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전년도 동결)
○ 제5호 의안: 정관변경의 건(제3조, 제4조)
○ 제6호 의안: 사내이사 최태교 선임의 건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7. 주주총회 참석 시 지참물 안내
(1) 본인 직접행사: 본인 신분증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만 본인신분증으로 인정되며, 신분증 미지참시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대리인 행사 : 위임장(※), 주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 아래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위임장에 기재할 사항
① 위임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법인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
② 대리인의 성명, 생년월일, 의결권을 위임인에게 위임한다는 내용
③ 위임인의 날인 (주주의 개인인감 또는 법인인감 날인)
8. 기타 안내
(1) 본 총회 시 주총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에 따른 안내
회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손소독제 비치 및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주주총회에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발열이 의심되거나 마스크 미착용 시 부득이하게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3) 비상사태 발생 시 총회장 변경에 관한 안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 총회장 폐쇄 등의 기관의 권고 및 비상사태 발생에 따른 장소변경 및 기타 집행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되어 있으며, 해당사유 발생 시 지체없이 재공시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 여부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이은영 (출석률: 0%) |
|||
찬 반 여 부 | |||
'20.08.25 (20차) |
1. 임시의장 선임의 건 2. 대표이사 선임의 건 |
가결 가결 |
불참 불참 |
'20.09.29 (21차) |
1. 제5회 전환사채 납입일 변경 | 가결 | 불참 |
'20.12.01 (22차) |
1. 제5회 전환사채 납입일 변경 |
가결 | 불참 |
(주1) 당사는 2020.08.25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외이사 1인을 선임하였으며, 이전에는 별도의 사외이사 선임은 없었습니다. 따라서, 상기 출석률은 사외이사 선임 후 개최한 이사회를 기준으로 산정된 출석률 입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주1) 당사는 2020.08.25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외이사 1인을 선임하였으며, 이전에는 별도의 사외이사 선임은 없었습니다. 현재 사외이사는 회사와 독립된 당사 외부감사인선임위원회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1 | 1,000 | - | - | - |
(주1) 상기 주총 승인금액은 사내이사, 사외이사 총 보수한도 승인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주)플레이팅컴퍼니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2020.09.~2020.09.. | 20.0 | 9.0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주)플레이팅컴퍼니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2020.10.~2020.10. | 20.0 |
9.0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주)플레이팅컴퍼니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2020.11.~2020.11. | 20.0 |
9.0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주)플레이팅컴퍼니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2020.12.~2020.12. | 20.0 |
9.0 |
상품매입 |
(주)웰리브커머스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2020.12.~2020.12. |
39.8 | 17.8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김영석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임원) |
2020.09~2020.09.. | 3.0 | 1.3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김영석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임원) |
2020.10.~2020.10. | 3.0 |
1.3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김영석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임원) |
2020.11.~2020.11. | 3.0 |
1.3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김영석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임원) |
2020.12.~2020.12. | 3.0 |
1.3 |
임차보증금 예치 |
이은석 (임원의 특수관계인) |
2020.08.~ | 100.0 | 44.8 |
단기차입금 차입 |
이은석 (임원의 특수관계인) |
2020.01~2020.12 | 158.0 | 70.7 |
단기차입금 상환 |
이은석 (임원의 특수관계인) |
2020.04 | 58.0 | 26.0 |
기타보증금 회수 |
이은석 (임원의 특수관계인) |
2020.01 | 160.0 | 71.6 |
※ 비율은 2019년도 재무제표상의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주)플레이팅컴퍼니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2020.09. ~ 2020.12.. |
80.5 | 36.0 |
(주)웰리브커머스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
상품매입 | 2020.11. ~ 2020.12.. |
39.8 | 17.8 |
김영석 (최대주주의 관계회사 임원) |
지급수수료 (외주용역) |
2020.09. ~ 2020.12.. |
12.0 | 5.4 |
이은석 (임원의 특수관계인) |
보증금 예치/회수 단기차입금 차입 및 상환 |
※ 비율은 2019년도 재무제표상의 매출액 대비 거래금액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다수의 모바일 게임 출시 및 운영을 통해 축적된 역량을 바탕으로 IP(Intellectual Property)를 접목한 다양한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및 플랫폼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벤처기업입니다.
주요 사업군별로 보면 온라인 컨텐츠 서비스 부문과 2020년 하반기 최대주주 및 경영진 변경 후 신규 사업으로 준비중인 F&B, Cooking 전문 이커머스 플랫폼 서비스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금번 주요 사업에 대한 아래의 정보 사항은 기존 모바일/온라인 컨텐츠 서비스 부문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되었으며, 상기 추진 중인 신규 사업에 대한 사항은 사업의 내용이 확정되는 데로 다음 주주총회 소집 또는 관련 제규정에 따른 공시 등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온라인 컨텐츠 비즈니스 (웹툰 및 웹소설, 모바일 게임 등)
① 컨텐츠 산업 이슈 및 동향
a. IP(지식재산권)적용 컨텐츠 출시 증가
온라인 및 모바일 컨텐츠시장(게임, 웹툰, 웹소설)의 경우 유명 IP(Intellectual propertyrights: 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컨텐츠 개발 및 출시가 시장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웹툰 및 웹소설시장의 경우 게임업계의 IP수요 증가와 더불어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문화컨텐츠 분야에서 웹툰, 웹소설 IP(지식재산권)를 접목한 다양한 작품 출시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b. 한류 컨텐츠 해외 진출 가속화
상기 중국내 게임시장 진출 둔화와는 반대로 동남아권역 내 국내 한류문화 열풍을 바탕으로 국내 온라인/모바일 게임, 드라마, 예능방송 컨텐츠의 성공사례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웹툰, 웹소설 글로벌 등 문화컨텐츠의 직접적인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업계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c. 중화권 게임시장 진출 주춤
꾸준한 성과를 보이던 중국 RPG 게임류의 국내 시장 진출 및 국내 게임사들의 중화권 출시는 양국간 정치적 이슈 및 중국 자국내 게임산업의 규제강화로 인해 주춤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 외 상기 컨텐츠 IP의 해외진출을 접목한 온라인, 홈쇼핑 등 다양한 한류 상품의 온라인 및 모바일 유통산업 또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② 컨텐츠 산업 성장성
a. 국내 웹툰, 웹소설, 게임 등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시장은 보편화 된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라 짧은 시간에 급성장한 전세계 몇 안되는 시장으로 앞으로도 기술의 진보와 함께 크게 성장해 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컨텐츠 산업은 유명 IP를 활용한 고퀄리티 모바일 게임, 한류 드라마, 예능 컨텐츠의 지속적인 해외진출 등을 바탕으로 웹툰, 웹소설 등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않는 다양한 컨텐츠 공급을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대기업 컨텐츠기업의 높은 시장 점유율과 공격적인 마케팅, 초기 높지 않은 진입장벽 등으로 인한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③ 국내 컨텐츠 시장 전망 ( 웹툰/웹소설, 모바일게임 등)
a. IP 활용한 온라인 및 모바일 컨텐츠 확장(시너지) 산업 증가 전망
IP에 대한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게임시장 외에도 웹툰, 웹소설,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산되는 IP를 활용한 다양한 이종 산업간 IP 교류 및 시너지 산업이 증가하고, 기존 전통산업인 유통, 식품 등에서도 다양한 IP를 활용한 컨텐츠 기반의 사업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b. IP 활용한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출시 붐 지속 전망
경쟁 포화 상태인 국내 게임업계에서 유명 IP(지적 재산권)에 대한 게임 업계의 활용은 거의 공식화가 되어 갈 만큼 짧은 시간 내 중요한 성공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게임업계 뿐만 아닌 다른 IP업계에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으며,이에 따른 업계의 IP확보 및 개발 노력은 더욱 활발하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게임 산업분야에서 인기 IP 선점을 위한 시장 내 치열한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IP 영향력은 업계에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④ 컨텐츠 산업의 특성
모바일 게임,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컨텐츠산업은 설비투자 등 유형자산에 대한 투자비중이 높은 전통 제조업에 비해 낮으며, 반대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상표권 등 무형자산의 비중이 높습니다. 즉, 게임, 웹툰, 웹소설 등 컨텐츠 내용의 오락성, 캐릭터의 대중성, 상품화 등 무형의 자산이 본 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에 핵심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무형자산은 프로그램 및 스토리 등 컨텐츠 개발에 소요되는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높고, 일반 서버와 같은 하드웨어 제품 등 유형의 상품에 비해 수요의 예측이 매우 어렵다는 점은 본 산업의 매우 위험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열해지는 업계간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꾸준한 양질의 컨텐츠 소싱 및 자체 제작 컨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이러한 컨텐츠를 시장에
알리기 위한 마케팅 비용 또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면, 하나의 컨텐츠가 성공적으로 상용화될 경우 타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추가 투자 및 비용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확산될 수 있는 고수익이 가능하며, 컨텐츠 자체로서의 수익 외에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컨텐츠 자체의 IP(지식재산권)를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유통 등 여러 분야로 활용이 가능하게 되는 확장성이 있습니다.
웹툰, 웹소설, 게임 과 같은 컨텐츠 산업의 특성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에 대한 대규모 선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타 산업과 비교하여 보았을 때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둘째,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온라인(모바일 포함)에서 구현되는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대에 초기 접근에 있어 문화적 거부감 또는 문화적 장벽이 거의 없는 문화적 파급효과가 높은 산업입니다.
셋째, 초기 집중되는 컨텐츠 확보 및 개발비와 마케팅 비용의 투입에 비해 정확한 수요 예측이 쉽지 않은 수요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특히, 게임의 경우 제품 판매의 라이프사이클이 매우 짧아서 초반 사업 실패 시 대규모 손실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 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기업 중심의 대형 게임이나 소수의 주도적 제품에 의한 시장 지배가 일반적입니다.
넷째, 컨텐츠산업은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 출판 만화산업, 드라마 영화 산업 등과 같이 문화적 원천을 공유하는 타 산업과의 연관이 많기 때문에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온라인/모바일로 제작되는 컨텐츠 특성상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영향도 매우 큰 산업입니다.
⑤ 경기변동의 특성
웹툰, 웹소설, 게임과 같은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산업의 경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없어 사용자가 장시간 즐기고,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경기변동에는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또한, 휴대폰의 성능 발전에 따른 사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이 개선되어 감에 따라 수익성 개선 요소들이나타나기 때문에 타 산업의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으로는 휴대폰 성능과 네트워크 등 기술관련 경기변동에 직/간접적인 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컨텐츠 산업의 특성상 특정 계절에 수요가 집중되는 현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특정 계절성이 있다기보다는 컨텐츠 회사의 매출 변화는 주요 컨텐츠가 출시 또는 종료하는 시기와 출시 후 그 흥행 여부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⑥ 경쟁 요소
컨텐츠 시장규모는 기술의 진보 및 한류붐과 함께 급성장해가고 있으며, 관련 대기업 (웹툰/웹소설 회사, 게임회사 등)을 중심으로 시장의 매출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 성장에 따른 경쟁 또한 심화됨으로 인해 보다 경쟁력있는 컨텐츠 소싱 및 개발비 등 초기 비용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출시 후 마케팅 비용상승 등의 요인으로 상대적으로 영업이익율은 낮아지는 추세 입니다. 또한, 아직은 국내 게임 및 웹툰/웹소설 시장이 특정 플랫폼을 통한 판매로 인해 여러 단계(마켓수수료, 채널링수수료, 개발사/작가 수익배분)를 거쳐 수익이 분배되도록 구조화 되어 있어 수익 기반의 성장에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는 기존 단일화 되었던 모바일 게임산업 경쟁심화 및 구조적 문제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개선하고자 게임사업은 베트남 지역을 우선으로 해외 공동퍼블리싱 등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바일/온라인 플랫폼 및 컨텐츠 광고대행 사업을 2019년도 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7월 최대주주 및 경영진 변경 후 기존 온라인/모바일 산업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F&B, Cooking 컨텐츠와 관련 IP(쉐프 등)를 접목한 미디어 컨텐츠 및 MCN 플랫폼 등의 신규 사업을 통한 온라인 사업 다각화를 모색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본 공고문 상의 영업과 관련 된 내용은 확정사항은 아니며 향 후 신규사업의 추진 방향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리며, 영업과 관련하여 확정되는 사항은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른 공시 등을 통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회사는 2019년 계속기업 불확실성 등의 사유로 회계감사 의견 거절을 받았으며, 동일감사인으로부터 재감사를 통한 2020년 8월 감사의견 적정을 받았습니다.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주식회사 아이피몬스터("회사")는 2013년 8월 16일 주식회사 추콩테크놀로지로 설립되어, 온라인ㆍ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의 배급(모바일게임퍼블리싱)을 주영업으로 해 왔으며, 2015년 7월에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회사는 주식회사 구름컴퍼니에서 주식회사 구름게임즈앤컴퍼니로 사명을 변경한 이력이 있으며, 2018년 10월 12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현 (주)아이피몬스터 사명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3년 설립 후 모바일 게임 '미검온라인', '천투온라인', '신세계' '액션강호' '탈'등 모바일 게임을 국내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퍼블리싱 사업의 단일 사업을 영위해 왔으며, 설립 초기 출시한 '미검온라인' 등은 짧은 기간 내 구글 등 모바일 마켓에서 인기게임 순위 TOP10에 진입하여 꾸준한 성과를 이루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회사의 게임 산업은 그동안 국내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베트남 현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베트남 게임 컨텐츠 및 웹툰 등 온라인 모바일 컨텐츠 시장 유통, 퍼블리싱 확장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모바일, 온라인 컨텐츠 마케팅 대행 사업 등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매출유형 | 20년도(제8기) | 19년도(제7기) | ||
매출액 (백만원) | 비율(%) | 매출액 (백만원) | 비율(%) | |
모바일/온라인 컨텐츠 판매 (*) |
12 | 8.5% | 61 | 27.2% |
모바일,온라인 광고대행 |
131 | 91.5% | 162 | 72.8% |
매 출 총 계 | 143 | 100% | 223 | 100% |
업 종 코 드 | J58211(온라인.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업) |
(*)상기 컨텐츠 판매에는 게임, 웹툰과 같은 온라인 컨텐츠 공급을 통한 판매 및 홈쇼핑과 같은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상품판매 매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2018년 상반기까지 모바일 게임, 웹툰, 웹소설 등 온라인 컨텐츠 퍼블리싱 및 운영 관련 사업부문을 추진하였으며, 이후 모바일/온라인 광고대행(2019년), IP 접목 이커머스 관련 사업(2020년) 부문으로 사업을 추진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출시된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자사 판매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No. |
게임명 |
장르 |
서비스 기간 |
1 |
미검온라인 | MMORPG | 13.10~16.12 |
2 |
천사의 전쟁 | 턴제 RPG | 13.12~14.12 |
3 |
카오스파이터 | 턴제 RPG | 14.02~15.02 |
4 |
가디너스 | RPG | 14.04~15.10 |
5 |
천투온라인 | ARPG | 14.04~16.08 |
6 |
액션강호 | ARPG | 14.06~17.08 |
7 |
검명 온라인 | MMORPG | 14.07~15.09 |
8 |
미검 for kakao | MMORPG | 14.08~16.12 |
9 |
너네별로 돌아가for kakao | CASUAL | 14.09~15.02 |
10 |
던전앤스피릿 | ARPG | 14.11~15.07 |
11 |
신세계 ‘암흑의 군단’ | MMORPG | 14.11~18.02 |
12 |
천투 for kakao | ARPG | 14.12~16.04 |
13 |
God of Destiny | ARPG | 15.01~15.07 |
14 |
천하제일용병단for kakao | RPG | 15.02~16.02 |
15 |
액션강호 for kakao | ARPG | 15.02~18.03 |
16 |
난릉왕 | MMORPG | 15.03~17.01 |
17 |
신세계 for kakao | MMORPG | 15.03~18.03 |
18 |
낚시의 달인 for kakao | CASUAL | 15.05~16.04 |
19 |
탈 for kakao | MMORPG | 15.07~18.03 |
20 |
요괴요괴 | ARPG | 15.09~16.04 |
21 |
프론티어사가 | SRPG | 15.10~16.04 |
22 |
아쿠아팡팡 for kakao | CASUAL | 15.10~16.04 |
23 |
삼국지카드 | 턴제 RPG | 15.12~17.04 |
24 |
미검영웅전 | ARPG | 15.12~17.04 |
25 |
요괴요괴 for kakao | ARPG | 15.12~16.04 |
26 |
토라 | RPG | 15.12~17.01 |
27 |
큐브몬랠리 | CASUAL | 16.03~16.10 |
28 |
삼국지 빅리그 | 턴제 RPG | 16.09~17.09 |
29 |
트란시아 | MMORPG | 16.09~17.09 |
30 | 그랑블루오디세이 | SRPG | 17.04~18.02 |
31 | 여고생의비밀 | 비주얼노블 | 17.05~18.03 |
32 | 올킬 | ARPG | 17.12~18.03 |
32 | BL 웹툰 단편집 1 | BL | 19.03~19.09. |
33 | BL 웹툰 단편집 2 |
BL |
19.03~19.09. |
34 | BL 웹툰 단편집 3 |
BL |
19.03~19.09. |
35 | 진생용쉐프의 불짬뽕 | HMR | 20.11~현재 판매중 |
36 | 진생용쉐프의 낙지볶음밥 | HMR | 20.11~현재 판매중 |
37 | 진생용쉐프의 소불고기볶음밥 | HMR | 20.11~현재 판매중 |
(2) 시장점유율
모바일 게임 등 컨텐츠 시장의 경우 몇몇 대기업을 중심으로 중견, 소형 기업들을 비롯하여 영세한 규모의 기업이 많은 관계로 정확한 수치를 작성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제한적인 정보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전체 매출액은 48,800억원을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체 모바일 시장 대비 당사 18년 확정 매출액과의 비교를 통해 대략 0.01%이하의 시장 점유율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일반적인 모바일게임 시장의 구조는 게임 개발사가 게임 제작과 업데이트를 책임지고, 게임 배급을 담당하는 게임 퍼블리셔는 출시 전략 수립, 컨텐츠 업데이트 등의 계획과 일정 수립, 상용화 및 마케팅 기획 및 전략 수립 등 사전 준비 단계를 거친 후, 비로소 이용자에게 게임을 서비스(출시)하게 됩니다.
또한, 퍼블리셔는 게임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지원하고, 다양한 마케팅 실행 등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자원 및 업무 관리 일체를 제공합니다. 또한, 서비스 과정에서 수집된 이용자들의 의견을 개발사에게 전달하여, 게임이 이용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제안하여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모니터링 기능을 합니다. 때로는 퍼블리셔 없이 게임 개발사가 직접 출시를 하기도 하지만,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게임 서비스를 위해서는 개발과는 차별화 된 전문 마케터 및 운영인력 등 인적자원이 소요됨에 따라, 퍼블리셔에 대한 전문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초기 투입되는 투자가 수반되며, 개발사들은 퍼블리셔와 라이선스 계약 등을 통해 초기 투입되는 개발 자금을 마련하는 구조 입니다.
일반적인 모바일게임의 경우, 퍼블리셔나 개발사 모두 최종적으로 앱스토어(애플, 구글 등)와 같은 마켓에 등록을 통해 고객에게 게임을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16년 통합 출범한 '원스토어'와 같은 국내 이동통신사 통합 마켓을 통해 서비스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마켓을 통해 유료 다운로드와 무료 다운로드 게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무료 다운로드 모델은 세부적으로 부분유료화(In-app Purchase; Freemium) 또는 광고 모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분 유료는 다운로드 받은 무료 게임에서 필요한 아이템 등의 유료 상품을 구매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구글, 애플과 같은 마켓은 결제 중개를 하고, 퍼블리셔는 매출을 인식하고 일정 부분의 수수료를 마켓에 지불을 하고 남은 수익을 계약 조건에 따라 일정 비율로 게임 개발사와 분배를 하는 시장 구조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회사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그 동안의 온라인/모바일 컨텐츠 운영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9년 온라인/모바일 전문 광고대행과 관련한 계약을 꾸준히 체결해가고 있으며, 2020년 8월 최대주주 및 경영진 변동 후 유명 요리사 및 셀럽 IP를 활용한 F&B 사업부문의 MD, MCN 등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신규 컨텐츠 사업을 확대 준비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발생으로 외부 만남을 꺼려하는 풍조의 발생과 이로 인해 HMR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E커머스 시장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유명 IP를 활용한 HMR제품 개발 및 자사 오픈마켓몰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신규 사업으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은 한 분야에 머물지 않고 점차 여러 제품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시장의 범위를 국내뿐 아니라 호주 등 해외 지역으로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상기 영업과 관련 된 내용은 현재 추진 준비중인 사항으로 향 후 경영현황 및 시장현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립니다.
본 신규 사업 및 영업과 관련하여 확정되는 사항은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른 공시 등을 통해 추 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 조직도
아이피몬스터 조직도
![]() |
조직도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참고
나. 해당 사업연도의 재무상태표ㆍ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
※ 해당 재무제표 등은 외부감사인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감사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과정 및 주주총회 결의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 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 |
제 8 (당)기 : 20년 12월 31일 현재 | |
제 7 (전)기 : 2019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아이피몬스터(구, 주식회사 구름게임즈앤컴퍼니) | (단위 : 원) |
과 목 | 주석 | 제 8 (당) 기 | 제 7 (전) 기 | ||
---|---|---|---|---|---|
자 산 | |||||
I. 유동자산 | 935,755,673 | 125,739,118 | |||
현금및현금성자산 | 3,4,6 | 150,753,999 | 39,903,532 | ||
단기금융상품 | 3,4,6 | 600,000,000 | 30,000,000 | ||
매출채권 | 3,4,7 | 4,133,730 | 10,982,879 | ||
기타채권 | 4,7 | 29,299,926 | 24,593,117 | ||
재고자산 | 30,916,681 | - | |||
당기법인세자산 | 157,400 | 259,590 | |||
기타유동자산 | 10 | 120,493,937 | 20,000,000 | ||
II. 비유동자산 | 623,106,003 | 712,926,416 | |||
공동기업투자주식 | 8 | - | 176,546,229 | ||
유형자산 | 12,13 | 76,627,470 | 24,466,963 | ||
기타비유동자산 | 3,4,9 | 546,478,533 | 511,913,224 | ||
자 산 총 계 | 1,558,861,676 | 838,665,534 | |||
부 채 | |||||
I. 유동부채 | 1,175,760,031 | 1,306,339,100 | |||
미지급금 | 3,4,13 | 225,794,550 | 241,616,383 | ||
미지급비용 | 3,4,13 | 32,532,111 | 164,573,316 | ||
단기차입금 | 3,4,11 | 300,000,000 | 200,000,000 | ||
유동성전환사채 | 3,4,11 | 427,932,300 | 535,992,616 | ||
기타유동부채 | 14 | 127,512,797 | 142,244,847 | ||
유동리스부채 | 4,12 | 61,988,273 | 21,911,938 | ||
II. 비유동부채 | 60,847,490 | 48,536,598 | |||
이연법인세부채 | 15 | 54,606,017 | 48,536,598 | ||
비유동리스부채 | 4,12 | 6,241,473 | - | ||
부 채 총 계 | 1,236,607,521 | 1,354,875,698 | |||
자 본 | |||||
I. 보통주자본금 | 16 | 2,339,363,000 | 539,363,000 | ||
II. 기타자본항목 | 17 | 5,912,206,594 | 5,928,596,594 | ||
III. 이익잉여금(미처리결손금) | 18 | (7,929,315,439) | (6,984,169,758) | ||
자 본 총 계 | 322,254,155 | (516,210,164)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1,558,861,676 | 838,665,534 |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 |
제 8 (당)기 : 2020년 1월1일 ~ 2020년 12월 31일까지 | |
제 7 (전)기 : 2020년 1월1일 ~ 2020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이피몬스터(구, 주식회사 구름게임즈앤컴퍼니) | (단위 : 원) |
과 목 | 주석 | 제 8 (당) 기 | 제 7 (전) 기 | ||
---|---|---|---|---|---|
I. 매출액 | 143,426,608 | 223,460,470 | |||
II. 매출원가 | 19 | 392,929,296 | 373,440,951 | ||
III. 매출총손실 | 249,502,688 | 149,980,481 | |||
IV. 판매비와관리비 | 19,20 | 683,065,914 | 546,979,229 | ||
V. 영업손실 | 932,568,602 | 696,959,710 | |||
기타수익 | 21 | 38,836,756 | 41,210,747 | ||
기타비용 | 21 | 4,611,551 | 1,518,336,590 | ||
금융수익 | 4,22 | 18,580,399 | 42,992,027 | ||
금융비용 | 4,22 | 59,313,264 | 91,038,077 | ||
지분법손익 | - | 628,932 | |||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 15 | 939,076,262 | 2,221,502,671 | ||
VII. 법인세비용(수익) | 15 | 6,069,419 | (38,752,638) | ||
VIII. 당기순손실 | 23 | 945,145,681 | 2,182,750,033 | ||
IX. 기타포괄이익(손실) | - | - | |||
X. 당기총포괄손실 | 945,145,681 | 2,182,750,033 | |||
XI. 주당손익 | |||||
기본주당순손실 | 23 | 72 | 405 |
-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자 본 변 동 표 | |
제 8 (당)기 :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 |
제 7 (전)기 :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이피몬스터(구, 주식회사 구름게임즈앤컴퍼니) | (단위 : 원) |
구분 | 자본금 | 기타자본항목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이익잉여금 | 합계 |
---|---|---|---|---|---|
2019년 1월 1일 잔액 | 5,393,630,500 | 6,103,281,869 | - | (9,655,687,226) | 1,841,225,143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손실 | - | - | - | (2,182,750,033) | (2,182,750,033) |
소유주와의 거래 | |||||
무상감자 | (4,854,267,500) | (118,016) | - | 4,854,267,500 | (118,016) |
공동기업투자평가 지분법 자본변동 증가 | - | - | 92,281,334 | - | 92,281,334 |
공동기업투자손상차손 지분법 자본변동 감소 | - | - | (92,281,334) | - | (92,281,334) |
전환사채 발행 | - | 7,520,641 | - | - | 7,520,641 |
전환사채 조기상환 | - | (182,087,900) | - | - | (182,087,900) |
2019년 12월 31일 잔액 | 539,363,000 | 5,928,596,594 | - | (6,984,169,758) | (516,210,164) |
2020년 1월 1일 잔액 | 539,363,000 | 5,928,596,594 | - | (6,984,169,758) | (516,210,164) |
총포괄손익 | |||||
당기순손실 | - | - | - | (945,145,681) | (945,145,681) |
소유주와의 거래 | |||||
유상증자 | 1,800,000,000 | (16,390,000) | - | - | 1,783,610,000 |
2020년 12월 31일 잔액 | 2,339,363,000 | 5,912,206,594 | - | (7,929,315,439) | 322,254,155 |
-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현 금 흐 름 표 | |
제 8 (당)기 :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 |
제 7 (당)기 :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아이피몬스터(구, 주식회사 구름게임즈앤컴퍼니) | (단위 : 원) |
구 분 | 주석 | 제 8 (당) 기 | 제 7 (전) 기 | ||
---|---|---|---|---|---|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147,391,293) | (248,813,331) | |||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24 | (1,013,519,095) | (132,312,057) | ||
2. 이자의 수취 | 1,025,612 | 1,423,846 | |||
3. 이자의 지급 | (135,000,000) | (118,451,440) | |||
4. 법인세의 환급(납부) | 102,190 | 526,320 | |||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71,251,673) | (283,590,760) | |||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375,268,327 | 385,000,000 | |||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30,000,000 | - | |||
단기대여금의 감소 | - | 100,000,000 | |||
보증금의 감소 | 160,000,000 | 285,000,000 | |||
공동기업 투자주식의 감소 | 185,268,327 | -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746,520,000) | (668,590,760) |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600,000,000 | - | |||
보증금의 증가 | 146,520,000 | 447,674,600 | |||
공동기업 투자주식의 증가 | - | 220,916,160 |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629,493,433 | (500,860,440) | |||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941,610,000 | 925,000,000 | |||
유상증자 | 1,783,610,000 | - | |||
단기차입금의 차입 | 24 | 158,000,000 | 625,000,000 | ||
전환사채의 증가 | 24 | - | 300,000,000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312,116,567) | (1,425,860,440) | |||
단기차입금의 상환 | 24 | 58,000,000 | 625,000,000 | ||
전환사채의 상환 | 24 | 140,000,000 | 760,000,000 | ||
리스부채의 상환 | 24 | 114,116,567 | 40,860,440 | ||
IV. 현금의 증가(Ⅰ+Ⅱ+Ⅲ) | 110,850,467 | (1,033,264,531) | |||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39,903,532 | 1,073,168,063 | |||
V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 150,753,999 | 39,903,532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 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8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6(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억원 |
(전 기 7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5(0)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2.5억원 |
최고한도액 | 10억원 |
(*)상기 지급된 보수총액에는 퇴직연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8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0.24억원 |
(전 기 7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 |
최고한도액 | 0.24억원 |
※ 기타 참고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3조 (본점소재지 및 지점 등의 설치) |
제3조 (본점소재지 및 지점 등의 설치) |
사업 및 경영 효율성 목적으로 본점소재지를 서울특별시로 재이전 준비에 따른 정관 개정 |
제4조 (공고방법) 본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gurumcompany.com )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일간 한국경제신문에 한다. |
제4조 (공고방법) 본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ipmonster.co.kr )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시에서 발행하는 일간 한국경제신문에 한다. |
회사 홈페이지 도메인 변경 준비(현행화)에 따른 정관 개정 |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최태교 | 1963.11.15 | 부 | 부 | 없음 | 이사회 |
총 (1)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최태교 | 전문경영인 | 1991.02~2015.12 2016.05.~2017.06 |
SC제일은행 들국화컴퍼니 대표이사 |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최태교 | 없음 | 없음 | 없음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사내이사로 해당사항 없음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태교 사내이사 후보자는 현 아이피몬스터 경영총괄 부사장으로 국내 제1금융권 금융회사에 오랜 기간 재직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를 포함한 다양한 경영, 투자, 사업 전반에많은 경험과 뛰어난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경영인입니다. 현재 회사의 가장 큰 당면과제인 경영정상화 및 사업 안정화에 반드시 필요한 전문가일뿐만 아니라 현재 회사가 해외시장을 포함해 추진중인 신규사업의 핵심 전문가로 판단되어 이사회에서 신규 선임을 추천하였습니다. |
확인서
![]() |
확인서_최태교 |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2021.03.19 |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현재 진행중인 외부감사 결과가 나오는 즉시 2020년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gurumcompany.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또한, 상기 감사보고서 일정에 맞춰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gurumcompany.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제출기일내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정기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회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손소독제 비치 및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주주총회에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발열이 의심되거나 마스크 미착용 시 부득이하게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3. 비상사태 발생 시 총회장 변경에 관한 안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 총회장 폐쇄 등의 기관의 권고 및 비상사태 발생에 따른 장소변경 및 기타 집행과 관련한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되어 있으며, 해당사유 발생 시 지체없이 재공시를 통해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