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03월   10일


회   사   명 : (주)마크로밀엠브레인
대 표 이 사 : 최 인 수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18(역삼동 837타워) 10층~14층

(전   화)02-3444-4000

(홈페이지)http://embrai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CFO             (성  명)배 은 철

(전  화)02-3444-4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3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사(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에서는 상법 제 365조와 정관 제 21조에 의거, 아래와 같이 2021년 제1차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1년 03월 25일 (목) 오전 8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18 (역삼동, 837타워)  본사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부의 안건

   제 1 호 :의  안 : 이사 선임의 건

      제1-1호 의안 : 사내이사 최인수 선임의 건

      제1-2호 의안 : 사내이사 이경택 선임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본인 참석의 경우 : 참석장, 공증위임장, 신분증, 인감증명서(의사록 공증용)

*위임장을 절취하지 않고 참석장 및 인감도장이 날인된 공증위임장 지참

- 대리인 참석의 경우 : 참석장 및 위임장, 공증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주주 인감증명서

*위임장을 절취하지 않고 참석장, 주주 인감도장이 날인된 위임장 및 공증위임장 지참

5. 첨부

- 선임 이사 약력

*「상법 시행령」제31조제4항제4호에 따른 사업보고서·감사보고서 제공은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당사 홈페이지(www.embrain.com)에 게재하는 것으로 갈음합니다. (게재 예정일 : 2021년 03월 17일(수))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당사는 2020년 1월 6일부터 전자증권제도를 도입·시행함에 따라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 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전자증권 미전환 주주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및 관련 행정지침에 따라 마스크 착용 후 참석 가능하며 장소 변경 및 참석인원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주주총회장에서 기념품이나 답례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주주총회 관련 문의 : 02-3444-4000



                                              2021년 03월 10일

                                              ㈜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  최 인 수 (직인 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

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한상태
(출석률: 83.33%)

시미즈

마사히로
(출석률: 91.67%)

FY2021
-1
2020.
07.30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06. 및 FY2020 실적

찬성

찬성

FY2021
-2
2020.
08.13

- 1안 FY20 결산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제22기
감사 전 결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

찬성

찬성

- 2안 FY20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2기 연결 재무
제표 승인

FY2021
-3
2020.
08.20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7. 및 2020. 8. 예상 실적

찬성

찬성

FY2021
-4
2020.
08.27

- 1안 FY20 감사 전 연결 재무제표 승인 제출의 건:
제22기 감사 전 연결 재무제표를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증권
선물위원회 제출

찬성

찬성

- 2안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 공시의 건:
제22기 매출액 또는 손익구조 30% 이상 변동으로「코스닥시장 공시규정」에
따라 공시

FY2021
-5
2020.
09.04

- 1안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2020.09.25. 소집 결의

찬성

찬성

- 2안  이익배당(현금배당) 결정의 건
 1주당 배당금 220 원 / 배당금 총액  1,973,060,000 원

- 3안 FY20 감사 전 연결 재무제표 승인 제출의 건:
제22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익배당을 위한
감사 전 재무제표 승인
- 4안 정관 일부 변경(안) 채택의 건:
일반 투자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국문 약호 추가
FY2021
-6
2020.
09.24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8. 및  FY21 1분기 예상 실적

찬성

찬성

FY2021
-7
2020.
10.22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9. 및 FY21 1분기 실적

찬성

찬성

FY2021
-8
2020.
11.26

- 1안 주식매수선택권 취소의 건:
부여대상자의 퇴직으로 인한 취소 결의

(박범진: 보통주 5,000 주)

찬성

찬성

- 2안 복리후생 제도 추가의 건:
복리후생 혜택 강화를 위하여 임직원이 이용할 수 있는 휴양시설 임대의 필요성 논의
- 3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10. 및 FY21 2분기 예상 실적
FY2021
-9
2020.
12.21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11. 및 FY21 2분기 예상 실적
불참

찬성

FY2021
 -10

2021.
 01.28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0. 12. 및 FY21 2분기 실적

찬성

찬성

FY2021
 -11

2021.
 02.16

- 1안 2021년 제1차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2021.03.25. 소집 결의

찬성

불참

FY2021
 -12

2021.
 02.24

- 1안 정기 실적 보고:
 2021. 01. 및 FY21 3분기 예상 실적

불참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000 9,600 9,600 -
기타비상무이사 1 - - - 지급액 없음

주) 2020.07.01~2021.02.28 까지 지급한 금액을 기준으로 기재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용역매출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0.07.01~20.12.31 14.6 4.27%
용역등의 매입 엠브레인퍼블릭
(계열회사)
20.07.01~20.12.31 9.3 2.72%

주1) 상기 거래기간 및 거래금액은 23기 반기 기준으로 기재하였습니다.
주2)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년도말(22기) 자산총액 대비 해당 거래금액의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인 리서치는 소비자, 국민으로부터 제품 또는 서비스나 사회 특정 이슈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해 묻고, 그 질문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태도를 수집, 정리, 데이터화한 후 결과물을 도출하여 클라이언트 등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리서치 결과물 중 일반인에게도 잘 알려진 것으로는 선거여론조사, 방송시청률조사 등이 있는데, 지금 이순간에도 이보다 훨씬 더 많은 다양한 설문조사가 일반 기업의 소비자 대상 마케팅 부문, 정부나 공공기관의 국민 대상 의견 수렴 등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 50여년간 하나의 산업으로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또한 최근 십여 년 동안은 스마트폰, 모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정보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개인은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언제든 여러 가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하여 기능, 가격, 구매 후기 등의 정보에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충족 욕구는 더욱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소비자나 국민, 개인 또는 집단별 의견과 태도에 대한 데이터의 수집,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소비자 또는 고객에 대한 분석, 더 빠른 리서치 결과물 제공 등의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필요성은 지금보다 미래에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산업의 성장성

① 글로벌 리서치 시장


전세계적으로 리서치 산업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고,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글로벌 리서치 시장 규모는2019년 기준 USD 약 734억달러 규모로 북미시장이 65%, 유럽이 22%, 한국이 포함되어 있는 아시아 패시픽 시장은 10%정도로 이를 다 합치면 글로벌 리서치 시장 대부분인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5

2016

2017

2018

2019

매출(US$m)

비율

Europe

16,426

15,824

15,952

16,559

15,826

21.6%

North America

19,447

19,832

41,016

44,210

47,757

65.1%

Asia Pacific

5,911

6,442

6,908

7,270

7,481

10.2%

Latin America

1,492

1,465

1,584

1,484

1,413

1.9%

Africa

385

457

498

527

506

0.7%

Middle West

373

399

412

393

394

0.5%

World

44,033

44,421

66,370

70,443

73,378

100%

주1) Turnover, Growth and Historical Data의 매출액으로 구성비를 계산

출처: Global Market Research 2020 / 유럽마케팅리서치협회(ESOMAR: European Society for Opinion and Marketing Research)


글로벌 리서치 시장은 최근 5년동안 USD 440억에서 734억달러로 급격히 성장하였는데, 이는 전세계적으로 나타난 모바일 이용량의 급증,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폭증 등의 사회 변화 속에서, 리서치 산업 측면의 새로운 대안과 방법론을 제시하며 거듭 발전해 온 것에 더하여, 2017년부터 새로이 리포팅 부문을 글로벌 리서치 시장에 함께 합산해 나가기 시작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리포팅 부문은 전통적인 리서치와 함께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 활동과 클라이언트에게 최종적으로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것 등을 포함한 것인데, 현재 한국의 경우는 아직 동 리포팅 부문에 대한 시장 규모 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지: breakdown of research methodologies(%)

breakdown of research methodologies(%)


② 국내 리서치 시장


국내 리서치 시장은 2009년 연간 약 5,040억원 시장에서 10년 후인 2019년에는    약 8,770억원 시장(출처: 2020 KORA 회원사 현황조사, 2019년 예상매출액 인용)으로 성장하였고, 연평균 성장률 5.7%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주요 동력은 온라인 리서치인데 동기간에 연평균 14.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전체 리서치 시장 성장을 주도해 왔습니다.


전세계적으로도 온라인 리서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는 온라인 조사가 과거 오프라인 조사에 비해 결과 도출 시간이 빨라지고 적은 비용으로 수행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지: [국내 시장 및 여론조사 산업현황]

[국내 시장 및 여론조사 산업현황]


출처: 2020 KORA 회원사 현황조사 / 한국조사협회(KORA: Korea Research Association)

이미지: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 현황]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 현황]


출처: 2009, 2014, 2020 KORA 회원사 현황조사 / 한국조사협회(KORA: Korea Research Association)

주1) 위 수치는 각 년도 별 국내 리서치 매출액에 온라인 리서치 비율을 곱한 것임

주2) 온라인 리서치 비율: 2009년은 2009년 KORA 회원사 현황조사, 2014년은 2014년 KORA 회원사 현황조사 수치임


이러한 예측은 ‘연간 국민 일인당 리서치 매출 규모’와 ‘연간 광고비 대비 리서치 매출 규모’를 전세계적으로 비교한 자료에서 충분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간 국민 일인당 리서치 매출 규모를 보면 한국은 USD 9.64 달러 수준으로 미국143.15 달러나 영국    96.45 달러는 말할 것도 없고 싱가포르 30.83 달러와 비교해서도 턱없이 낮은 수치이며, 연간 광고비 대비 리서치 매출 규모 또한 한국은 4.2%로 영국 20.7%, 프랑스 14.7%는 물론이고, 싱가포르 14.4%에 대비해서도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Market research and advertising spend per capita

Market research and advertising spend per capita


출처: Global Market Research 2020 / 유럽마케팅리서치협회(ESOMAR: European Society for Opinion and Marketing Research)

이미지: Market research and advertising spend per capita 2

Market research and advertising spend per capita 2


출처: Global Market Research 2020 / 유럽마케팅리서치협회(ESOMAR: European Society for Opinion and Marketing Research)


전세계적으로 전화 면접 조사나 우편 조사와 같은 전통적인 방식의 조사는 조사 기간도 매우 길고 그 비용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온라인 리서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국내 온라인 리서치의 발전도 선진 리서치 산업의 발전 방향을 그대로 따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 국내 온라인 리서치 비중은 32%(아래 첫번째 자료의 온라인 정량조사 24%,  모바일 정량조사 7%, 온라인 정성조사1%의 합)이며, 글로벌 리서치 산업의 온라인 리서치 비중인 41%(아래 두번째 자료의 Online quantitative research 17%, Mobile / Smartphone quantitative research 9%, Online research communities 3%, Online qual 2%의 Mobile 1%를 국내에서는 아직 시장 규모 파악이 되지 않은 리포팅 시장을 제외하고 환산함)로 국내 온라인 리서치 시장은 아직 성장할 여지가 크다고 판단됩니다.


이미지: [한국시장 조사 방법별 매출 구성비]

[한국시장 조사 방법별 매출 구성비]


출처: 2020 KORA 회원사 현황조사/ 한국조사협회(KORA: Korea Research Association)


이미지: Breakdown of research methodologies(%)

Breakdown of research methodologies(%)


(3) 경기변동의 특성

(가) 경기 변동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일반 소비자 대상 마케팅 조사는 국내 경기가 좋지 않으면 조사 비용 부담 등의 이유로 조사 예산이 없어지거나 축소되는 등 불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게 됩니다. 그러나 당사는 오프라인 조사 대비 조사 기간이 짧고 비용도 훨씬 적게 드는 온라인 리서치를 위주로 조사 제안을 하기 때문에 최근 몇 년간 국내 경기가 그리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리서치 시장에서의 성장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나) 계절적 요인


당사를 비롯한 리서치 업체의 상품 판매는 매년 10월~12월 사이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당사의 경우 연간 매출의 약 40%가 집중됩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의 연간 조사 예산의 연내 집행 완료와 6개월 또는 1년 단위의 장기 프로젝트 대부분이 연말에 종료되는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가) 경쟁 현황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경쟁하는 조사회사는 한국조사협회(KORA) 소속 약 50여개사로, 2019년 기준 약8,770억원(출처: 2020 KORA 회원사 현황조사, 2019년 예상매출액 인용)의 국내 리서치 시장을 경쟁하며 함께 키워나가고 있습니다.이 중엔 칸타코리아, 입소스코리아처럼 외국계 조사회사가 국내에 진출한 경우도 있고, 한국리서치, 한국갤럽처럼 국내에서 창업한 후 성장한 회사도 있으며, 당사의 경우처럼 국내 창업 후 글로벌 조사회사와 자본제휴 후, 자회사가 된 회사도 있습니다.


국내 리서치 시장은 자유로운 경쟁 시장으로 독과점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조사회사는 없으며, 특정 산업에 대한 다년간의 조사 수행 경험과 지식, 특정 조사 방법론이나 상품에 대한 노하우 등으로 개별 조사회사의 고유한 경쟁력, 브랜드 파워로 시장에서 평가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나) 진입 장벽


조사 방법 중 온라인 리서치는 당사의 최고 경쟁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분야로써 온라인 리서치를 지탱하는 2가지 큰 축은 조사패널과 솔루션입니다. 당사의 창업 시절인 2000년대 초반에 수많은 회사가 온라인 리서치를 표방하며 창업하고 기존 조사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지만, 당사를 제외하고 현재 존재하는 조사회사가 전무한 이유는 당시 창업했던 온라인 리서치 회사들이 대부분 온라인 조사 솔루션을 위주로 시장에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빠르고 편하게 온라인 상에 게시할 수 있는 설문 조사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솔루션 만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결코 충족할 수 없었는데, 이는 빠른 시간 내에 조사에 참여하기로 약속한 조사패널이 없는 한 조사가 잘 진행되지 않아 조사 기간이 한 없이 늘어나는 등의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온라인 리서치 분야는 조사패널 보유 유무와 신속한 조사 참여를 위한 조사패널 관리 여부가 사실상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5) 관련 법령

 

[개인정보보호법]

검토 범위

- 수집 및 이용 동의(제 15조)
-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제한(제24조)

검토 의견

- 필수 고지사항을 기재하여 관련 규정 준수, 암호화 등을 통하여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였으므로 관련 규정 준수

- 그 외 재식별화의 가능성을 고려하여 수집한 데이터의 범주화를 진행하는 등 추가적인 비식별화 조치 시행함으로써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가능성 없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의 주된 상품은 리서치 상품으로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교육기관 등에 그치지 않고 이제 막 창업한 스타트업까지 클라이언트가 매우 다양합니다. 연간 약 900개 이상의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연간 약 40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당사는 매출이 몇몇 대형 클라이언트에 집중되지 않아 특정기업의 예산 삭감 등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습니다.

이처럼 많은 조사가 가능한 이유는 조사기간이 짧은 온라인리서치의 비중이 높고, 온라인 조사의 필수조건인 조사패널을 국내 최대 규모인 140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가 자체개발한 온라인리서치 자동화 시스템으로 생산성을 극대화 하였기 때문입니다.

거기에다가 당사는 다른  경쟁 조사회사에는 찾아보기 힘든 전담 영업조직인 RC본부(RC: Research Consultant)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RC본부 인원들은 클라이언트와 조사 설계부터 납품까지의 모든 프로세스에 관여하며, 클라이언트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조사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로써 클라이언트의 재구매를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나) 주요 상품

① 상품 설명


당사는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라 다양한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결과물을 납품하고 있는데, 주요 리서치 상품은 온라인 리서치(온라인 정량조사), FGD,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갱 서베이, CAPI, CATI, 클리닉 테스트 등 7가지입니다.


[당사 주요 리서치 상품]

구분

당사 주요 리서치 상품

비고

정량/정성

온라인

온라인 리서치

Online Research

정량조사

오프라인

FGD (집단심층면접)

Focus Group Discussion

정성조사

IDI (심층면접)

In-depth Interview

정성조사

갱 서베이

Gang Survey

정량조사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정량조사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정량조사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정량+정성

출처: 회사 자체자료



당사의 주요 7개 리서치 상품에 대한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 온라인 리서치 (Online Research)


온라인리서치는 컴퓨터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응답자 본인이 직접 응답하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종이설문지를 인터넷 화면에서 응답자가 응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 후 응답자에게 설문 문항이 있는 웹페이지 주소를 이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줘서 응답자 본인이 클릭한 후 동 설문 웹페이지에 방문하여 혼자 스스로 각 질문에 응답하면, 그 응답 값이 컴퓨터 서버에 저장되게 되고, 그 저장된 데이터를 다운받아 통계분석을 하면 결과물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기존 개별면접조사와 가장 큰 차이점은 면접원이 없으며, 언제라도 응답자가 응답이 가능한 시간에 설문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응답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독조사 기준으로 FY20의 온라인 리서치 원가율은 인건비를 포함하여 71.1%로, 오프라인 조사 원가율이 93.5%인 것과 비교해 볼 때, 온라인 리서치가 오프라인 리서치에 비해 수익성이 상당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FGD (Focus Group Discussion: 집단심층면접)


6-8명의 소비자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대략 2시간 동안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특정 주제(제품, 제품 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토론을 통해 참석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참석자들의 자연스러운 대화과정을 통해 조사목적에 관련된 유용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일반 설문조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Why?”에 대한 심층적인 응답을 해당 소비자로부터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사회사에서는 2시간 동안 진행한 내용을 녹화하고, 그 녹화한 내용을 속기사가 문자화하여(Script)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며, 그 내용을 분석한 후 보고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다) IDI (In-Depth Interview: 심층면접)


면접자와 응답자가 1:1로 만나 특정 주제(제품, 제품 컨셉/아이디어, 광고물 평가, 정부정책 등)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1-2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조사대상자는 긴 시간 동안 한 장소에 모이도록 하기 힘든 CEO나 특정 분야의 전문가(기자, IT전문가,교수) 또는 의사, 검사 등과 같이 위계구조가 확실한 집단(아래 사람들의 의견이 묵살되는)인 경우도 있고, 토론 주제가 남들 앞에 터놓고 얘기하기 힘든 내용(성관계, 변비/설사 경험 등)인 경우에 활용됩니다.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의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조사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라) 갱 서베이 (Gang Survey)


사전에 조사대상자 조건에 맞는 사람을 리쿠르팅하여 정해진 장소에 10명~30명이 모이게 한 후, 사회자(Moderator)의 진행 하에, 종이설문지 또는 노트북/태블릿PC에 접속하여 본인이 설문에 직접 응답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깡패’처럼 한꺼번에 모아서 진행된다고 하여 ‘Gang Survey’라고 불리며, Hall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Hall Test’라고도 하는데, 조사진행 시간은 보통 1시간-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외부에 제품이나 컨셉에 대한 보안이 필요한 경우, 그리고 제품을 직접 보고 터치하면서 평가를 해야 하는 경우에 연구원이나 고객사 담당자가 직접 나와 자세히 설명한 후 평가할 수 있으므로 응답자의 이해도를 높인 후 제품평가를 받을 수 있고, 직접 현장에서 개선사항 및 불만사항에 대한 질문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 CAPI (Computer-aided Personal Interview)


기존에 면접원이 종이 설문지와 펜을 이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컴퓨터(노트북/태블릿PC)를 이용하여 응답자가 대답한 것을 기록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이때 컴퓨터는 인터넷에 접속이 되지 않아도 응답값이 컴퓨터 하드에 저장되는 자체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으므로 면접원이 컴퓨터를 휴대하고 다니면서 응답자를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3G 또는 Wifi로 접속되어 응답하는 도중에도 실시간으로 서버에 응답값이 자동으로 저장되기도 합니다.


(바) CATI (Computer-aided Telephone Interview)


기존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전화조사와는 다르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문지를 프로그래밍 한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응답자가 응답한 내용을 전화면접원이 컴퓨터에 응답내용을 입력하는 정량조사 방법입니다. 컴퓨터에 직접 응답내용을 기록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목표샘플수의 몇 명 정도까지 진행했는지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전화면접원이 응답자와 인터뷰하는 통화내역도 음성파일로 저장하여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면접원이 직접 설문조사를 수행하되, 그 외에 전화 걸기, 응답체크, 감독 및 검증 등의 거의 모든 과정을 컴퓨터와 프로그램을 이용해 수행하는 조사방법이기 때문에 면접원의 실수 가능성이 감소하고, 전화도 중복되지 않게 자동으로 걸어줌으로써 조사의 시간적 효율도 증대됩니다.


(사) 클리닉 테스트 (Clinic Test)


일반적으로 클리닉 테스트는 어떤 제품이나 컨셉을 보여주고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게 하면서, 설문지를 활용해 1:1로 심층적으로 질문하고 응답자로부터 그에 대한 느낌과 생각, 개선점 등을 도출하는 조사방법입니다. 주로 Gang Survey 조사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정량조사 방법에 정성조사 기법이 합쳐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카클리닉 테스트(Car Clinic Test)를 많이 진행하는데 특정장소에 자동차를 전시하고 소비자들을 불러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외관, 내관, 그리고 향후 장착될 세부옵션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명 자동차 품평회라고도 하는데 자동차제조사에서 시제품이 완성되었을 때, 경쟁사 제품 3대, 기존제품 1대, 시제품 1대를 전시해 놓고 면접원이 1:1로 응답자를 안내하면서 제품에 대한 평가를 진행합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 및 주요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는 존재하지 않으나, 전자공시시스템에 발표하고 있는4개 경쟁회사 매출액과 한국조사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ORA 회원사 현황조사’ 자료의 국내 리서치 전체 시장의 매출액을 계산하여 시장 점유율을 계산하여 아래표에 기재하였습니다.


구분

FY2017

FY2018

FY2019

마크로밀엠브레인(당사)

3.95%

4.36%

4.46%

칸타코리아

10.74%

9.98%

9.28%

한국리서치

6.78%

7.02%

6.70%

입소스코리아

5.88%

5.92%

5.32%

한국갤럽조사연구소

3.85%

3.58%

3.83%

출처: 회사 자체자료

주1) 당사의 매출액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2) 타 조사회사의 매출액은 전자공시시스템의 각 회계연도별 매출액입니다.

주3) 국내 리서치 시장의 연도별 전체 매출액은 한국조사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KORA 회원사 현황조사’ 자료 수치를 사용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리서치 상품은 일반 제조업의 제품처럼 정형화, 규격화되어 생산되고, 각 영업 지역으로 유통된 후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것과 달리, 클라이언트의 조사 목적에 부합되는 다양한 리서치 결과물을 종이 보고서나 전자 파일 등의 형태로 납품하게 됩니다. 이른바 지식 산업의 결과물을 대가를 받고 판매하는 형태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도 직접 제품을 눈으로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판매자에 대해 신뢰할 수 있는지 여부가 구매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리서치 시장은 국내 경기 상황이 좋을 경우 클라이언트의 판매량 증대 전략, 신제품 출시 등으로 인해 조사 의뢰가 많아지고, 마케팅 예산의 집행 및 증액이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여 호황을 맞이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예산이 삭감되어 시장이 위축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국내 경기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에도 클라이언트는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의 상황을 항상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온라인리서치가 오프라인리서치에 비해 경기 영향을 덜 받습니다. 또한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비대면 선호 현상으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온라인리서치가 대면으로 진행되는 오프라인리서치에 비해 더욱 더 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 최대 강점인 국내 최대 조사패널을 기반으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분석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상품인 ‘패널빅데이터®’를 2019년 11월 21일 클라이언트 초청 세미나를 통해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패널빅데이터®’는 당사 등록상표이며, 이후 ‘패널빅데이터’로 기재). 여기서는 ‘조사와 빅데이터분석’, ‘패널빅데이터’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 조사와 빅데이터분석


개인의 의견과 태도 등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할 수 있지만,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설문 응답값과 인구통계학적 정보(성별, 연령 등)만으로는 고객의 태도는 알 수 있으나, 행동과 소비 활동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어서 클라이언트가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당사는 패널빅데이터 상품을 통해 설문조사로는 알 수 없었던 고객의 행동정보(구매 정보, 위치 정보, 사용하는 앱정보 등)를 통합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함으로써, 설문조사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패널빅데이터 상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패널빅데이터 상품은 향후 온라인 리서치 상품과 통합 및 연계 판매와 같은 시너지 효과를 통해 전체 리서치 시장 규모를 더 크게 만들고, 온라인 리서치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수명 또한 더욱 길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 기대됩니다.

이미지: [리서치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리서치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출처: 회사 자체자료



빅데이터분석은 ‘빅데이터’를 이용해서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먼저 빅데이터와 빅데이터 시장동향에 대해 살펴본 다음, 빅데이터분석에 대해 기술하겠습니다. 빅데이터란 규모가 방대하고(volume), 실시간적으로 수집 가능하며(velocity),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만 아니라 자연어,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가 포함되는(variety)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의 종류는 크게 i)기업 내부의 대규모 데이터인 ‘CRM 데이터’와 ii)’공공 및 소셜 빅데이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빅데이터가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관련 시장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매년 실시하는 ‘빅데이터 시장현황 조사’ 내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의 추이를 정리한 것인데, 2015년 ~ 2019년의 동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6%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민간기업의 지속적인 투자 확대는 물론, 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이미지: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  15년 ~ 22년]

[국내 빅데이터 시장 규모  15년 ~ 22년]

출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9 데이터 산업 현황 조사

주) 2015년 ~ 2018년 시장규모는 확정치, 2019년은 잠정치, 2020년 ~ 2022년 시장규모는 예측치입니다.



빅데이터 시장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다섯 가지 분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아래 표는 빅데이터 시장현황 조사의 분야별 시장 규모를 정리한 것입니다.

아래 표에 의하면 2015년 ~ 2019년 전체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36%인데 반해, 빅데이터분석에 해당되는 서비스 분야의 연평균성장률은 42.6%로가파른 성장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빅데이터 시장이 초기 하드웨어 중심의 투자에서 서비스 중심의 빅데이터분석 시장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하며, 향후에도 당분간 이러한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 시장규모 및 연평균성장률]



시장규모(단위 : 억 원)

CAGR(%)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E)

서버

580

737

1,005

1,146

1,615

29.2%

스토리지

706

911

1,218

777

441

-11.1%

네트워크

221

267

321

586

773

36.8%

소프트웨어

603

809

1,054

1,582

4,014

60.6%

서비스

512

715

950

1,752

2,117

42.6%

합계

2,623

3,440

4,547

5,843

8,961

36.0%

출처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2019 데이터 산업 현황 조사

주) 2015년 ~ 2018년 시장규모는 확정치, 2019년 시장규모는 잠정치



빅데이터분석은 수집된 빅데이터를 가공해서 사회 현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분석방법을 말하며 공공이나 마케팅 목적을 위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빅데이터분석은 데이터 수집을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들지 않고, 실제 행동 데이터를 이용하기에 분석결과의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빅데이터분석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소비자 분석에 활용될 경우에는 피하기 어려운 몇 가지 한계점 또한 존재합니다.


첫째, 기업 내부의 CRM 데이터를 이용해서 분석할 경우 해당 소비자의 기업 외부거래 자료를 활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A카드사에서 카드 결제데이터를 이용해서 고객분석을 하려고 할 때, 해당 고객의 다른 카드사 이용정보를 활용할 수 없어서 고객의 전체 소비행태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둘째, 기업 외부 데이터인 공공이나 소셜 데이터를 이용할 경우에는 정보생산 주체를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즉, SNS나 인터넷 댓글을 모아서 분석할 수는 있지만, 해당 글을 누가 작성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의 경우, 해당 타겟 고객들이 작성한 댓글만을 모아서 분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셋째, 빅데이터분석에서 다룰 수있는 내용은 현재 수집되고 있는 빅데이터 영역에 한정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분석가라고 하더라도 데이터가 없으면 분석할 수 없고, 분석을 위해 빅데이터를 새로 생성하는 것 또한 비현실적이기 때문입니다.

(나) 패널빅데이터


당사의 패널빅데이터는 조사와 빅데이터분석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면서, 위에 기술한 바와 같은 빅데이터분석으로 소비자분석을 할 때 발생될 수 있는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통합 분석 플랫폼입니다.


패널회원들은 조사참여를 목적으로 개인의 정보를 당사에 제공한 사람들로서, 당사는 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 등의 조사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디지털 환경의 변화는, 당사가 이들 패널회원들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행동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패널회원들이 당사 앱(APP:Application)을 설치하고 행동정보 수집에 동의할 경우, 광대역 통신망과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기술 등을 이용해서 방문 장소나 앱 이용시간과 같은 행동정보를 실시간 또는 일정 주기마다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패널빅데이터 사업은 FY21의 상반기 동안 12개의 고객사로부터 15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① 패널빅데이터 구성도


아래 그림은 구축이 완료되었거나 향후 구축 예정인 패널빅데이터의 전체 구성도입니다. 이 그림에서 ‘App 이용정보’, ‘오프라인 방문정보’, ‘결제정보’, ‘웹사이트 방문정보’는 구축이 완료된 상태이며, ‘상품 구매정보(쇼핑패널)’, ‘미디어 이용정보’, ‘소셜 빅데이터’ 등은 향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미지: [패널빅데이터 전체 구성도]

[패널빅데이터 전체 구성도]

출처: 회사 자체자료
 
 

② 추진중인 패널빅데이터 사업


㉮ ‘쇼핑 패널’ 서비스

소비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당사의 ‘쇼핑 패널’이 본인이 구매한 상품의 영수증과 바코드를 입력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의 온, 오프라인 구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일반 카드 결제정보로는 결제된 전체 금액만 확인이 가능한 반면, 쇼핑 패널 서비스는 영수증을 이용하여 개별 상품의 구매정보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쇼핑패널 입력 시스템]

[쇼핑패널 입력 시스템]

출처: 회사 자체자료


쇼핑 패널 서비스를 위해서는 전국 단위의 대표성 있는 대규모 패널이 모집되어야 하고, 쇼핑 패널이 데이터를 입력하는 입력시스템과 입력한 영수증과 바코드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검증시스템 및 분석 시스템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입력시스템과 검증시스템은 개발 완료되었고, 분석시스템은 현재 개발 진행 중입니다


이미지: [쇼핑패널 검증 시스템]

[쇼핑패널 검증 시스템]

출처: 회사 자체자료


국내 시장 점유율 제공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2020년 기준 연간 약 400억원 규모이며, POS 데이터를 이용하는 서비스가 약 300억원, 가구패널을 이용하는 서비스가 약 100억원 규모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다른 조사회사에서 운영중인 POS 데이터 이용 방식은 구매자의 정보를 파악하기 힘들어 구매자 특성을 분석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고, 또 다른 조사회사의 가구패널 이용 방식은 패널의 수가 5,000가구로 그 수가 적어서 브랜드 단위의 분석이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당사의 ‘쇼핑 패널’ 서비스는 약 30,000명 규모의 패널 회원들로부터 구매데이터를 수집할 계획이므로 기존 서비스 업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관광 소비자 분석’ 서비스

관광 관련 정책을 개발하거나 관광 마케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관광지 별로 Geo-Fence(가상 울타리)를 설정해두면, 패널 회원들로부터 수집되는 GPS 위도, 경도 값을 이용하여 관광지 방문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이 데이터를 이용하면 다양한 관광 소비자 분석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관광객들의 동선 정보를 이용해서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미지: [관광 소비자 분석 서비스 예시]

[관광 소비자 분석 서비스 예시]

출처: 회사 자체자료


코로나로 인하여 해외여행에 제약이 많아지게 되면서 국내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많은 지자체에서 지역 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상기 데이터는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가치가 높습니다. FY21 상반기 동안 몇몇 자치단체에 당사의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향후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자 합니다.


㉰ ‘소비자 패널’ 서비스

패널빅데이터와 일부 조사자료를 이용하여 브랜드 별 소비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브랜드 실적 순위와 브랜드 별 소비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패널’ 서비스는 당사에게 동 서비스 이용료를 지불한 고객사의 담당자가 ‘소비자 패널’ 서비스 사이트에 접속 한 후 직접 분석하는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아래 그림은 ‘소비자 패널’ 서비스의 데이터 이용 범위를 나타낸 것으로, 패널빅데이터와 조사 (서베이) 데이터가 각각 어디에 활용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미지: [소비자 패널 서비스의 데이터 이용 범위]

[소비자 패널 서비스의 데이터 이용 범위]

출처: 회사 자체자료


현재 몇몇 회사가 당사가 제공하고자 하는 소비자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App 이용정보 또는 결제정보 등 개별적인 단위의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 이용정보와 결제정보를 연계해서 서비스하는 것은 당사의 ‘소비자 패널’ 서비스가 유일하며, 당사는 여기에 더해 위치정보 및 서베이 정보까지 추가해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므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가치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지: [소비자 패널 분석 프로그램 예시]

[소비자 패널 분석 프로그램 예시]


출처: 회사 자체자료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최인수 1965.05.08. - - 계열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
의 임원
이사회
이경택 1969.02.05. - - 계열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
의 임원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최인수 ㈜마크로밀
엠브레인
대표이사
2017~2019

- 한국조사협회 회장

해당사항 없음
2017~2018

- 한국통계학회 부회장

1998~현재

- 現 ㈜마크로밀엠브레인 대표이사

2020~현재

- 現 한국소비자학회 부회장

현재 - 現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
현재 - 한국조사협회 이사
이경택 ㈜마크로밀
엠브레인
부사장
2009~2020

- ㈜마크로밀엠브레인 상무이사

해당사항 없음
2021~현재 - 現 ㈜마크로밀엠브레인 부사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최인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경택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 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인수 사내이사>

최인수 사내이사 후보자는 카이스트 산업공학박사로서 당사를 창업한 창업주이며 현재 ㈜마크로밀엠브레인의 대표이사입니다. 후보자는 온라인 리서치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서 오프라인 리서치가 주력인 국내 리서치 시장에서 온라인 리서치를 시장에 정착시켰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0년 제 5회 대한민국 인터넷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한국조사협회 회장과 한국통계학회 부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한국 소비자학회 부회장,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 한국조사협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과 오랜시간동안 회사를 이끌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를 성장시켰으며, 앞으로의 회사가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고 회사 성장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마크로밀엠브레인 이사회는 회사의 존속과 지속적인 성장, 회사의 미래를 위하여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이경택 사내이사>

이경택 사내이사 후보자은 카이스트 산업공학박사로서 온라인 리서치에 가장 중요한 다수의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해왔으며, 이러한 온라인 리서치 자동화 시스템의 효과로 타사 대비 가장 빠르고 비용 효율적인 리서치라는 경쟁력을 갖추는데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또한 당사의 핵심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총책임자로서, 당사에서 신사업으로 추진중인 패널빅데이터 사업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후보자의 리서치 및 패널빅데이터 관련 축적된 노하우와 전문 지식, 그리고 산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는 당사 사내이사 자격으로 충분하며 최적의 적임자로 판단됩니다.

이에 ㈜마크로밀엠브레인 이사회는 새로운 사업과 사업의 전문성을 위하여 후보자를 사내이사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미지: 확인서_1

확인서_1

이미지: 확인서 _2

확인서 _2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1년 03월 17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 홈페이지에 게재 예정인 사업보고서(2020.09.28)는 가장 최근 공시된 건입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홈페이지 주소 : https://embrain.com/

-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전파 및 감염 예방을 위한 사항

당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감지되는 경우 및 최근 해외와 국내 감염지역을 방문하셨던 주주님들께서는 부득이하게 주주님들의 안전을 위해 주주총회 장소로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만약,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 하여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주주 및 관계자분들의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