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03월 04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에이루트 | |
대 표 이 사 : | 서문 동군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오산시 가장산업동로 28-6 | |
(전 화) 031-8077-5000 | ||
(홈페이지)http://www.aroot.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전무이사 | (성 명) 이상호 |
(전 화) 031-8077-5000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 |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김주석 | 서동수 | |||
1.85% | 1.85% | |||
찬 반 여 부 | ||||
1 | 2020-01-22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2 | 2020-01-31 | 금전대여 결정 | ||
3 | 2020-02-12 | 회사 내부 감사전 재무제표(연결) 보고 및 승인의 건 | ||
4 | 2020-02-12 | 목포지점 설치의 건 | ||
5 | 2020-03-12 | 자본감소,주식분할,제1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 ||
6 | 2020-03-20 | 제14 회차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내용 정정의 건(100억) | ||
7 | 2020-03-20 | 제15 회차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내용 정정의 건(100억) | ||
8 | 2020-03-20 | 제16 회차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내용 정정의 건(100억) | ||
9 | 2020-03-27 | 정기주주총회 의사록 (제18기 별도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자본감소, 정관일부 변경 등) | ||
10 | 2020-04-03 | 종속회사발행 회사채 이전의 건 | ||
11 | 2020-04-23 | 금전대여 결정 | ||
12 | 2020-05-06 | 타법인주식 처분의 건 | ||
13 | 2020-05-14 | 유통판매 형성을 위한 총판계약대금 지급 | ||
14 | 2020-05-28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15 | 2020-05-29 | 유상증자 결의 | ||
16 | 2020-06-19 | 금전대여 결정 | ||
17 | 2020-06-29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18 | 2020-06-30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19 | 2020-07-02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20 | 2020-07-06 | 오산2공장 지점 설치의 건 | ||
21 | 2020-07-17 | 금전대여 결정 | ||
22 | 2020-07-29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23 | 2020-08-04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24 | 2020-09-03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25 | 2020-09-25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26 | 2020-10-12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27 | 2020-10-13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28 | 2020-10-15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29 | 2020-10-16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 건 | ||
30 | 2020-10-19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31 | 2020-10-22 | 전환사채 재매각의 건 | ||
32 | 2020-10-23 | 금전대여 만기 연장의 건 | ||
33 | 2020-10-30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 건 | ||
34 | 2021-11-06 | 타법인 출자의 건 | ||
35 | 2020-11-09 | 타법인 출자증권 취득 결정 | ||
36 | 2020-11-20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건 | ||
37 | 2020-11-24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건 | ||
38 | 2021-11-30 | 금전대여 결정 | ||
39 | 2020-12-10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건 | ||
40 | 2021-12-11 |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 ||
41 | 2020-12-17 | 금전대여 결정 | ||
42 | 2021-12-22 |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건 | ||
43 | 2021-12-28 | 제 7회차 전환사채 재매각 내용 수정 합의의 건 | ||
44 | 2021-12-28 | 금전대여 연장 결정 | ||
45 | 2021-01-12 | 관계회사 대출약정 건 | ○ | ○ |
46 | 2021-01-13 | 타법인 출자증권 취득 결정 | ||
47 | 2021-01-14 | 금전대여 결정 | ||
48 | 2021-01-21 | 투자부동산 매입의 건 | ||
49 | 2021-01-29 | 제 7회차 전환사채 재매각 관련 변경 합의의 건 | ||
50 | 2021-02-02 | 임시주주총회 개최 일정 변경의 건 | ||
51 | 2021-02-04 | 지점 설치의 건 | ||
52 | 2021-02-19 | 회사 내부 감사 전 재무제표(연결) 보고 및 승인의 건 | ||
53 | 2021-02-24 | 투자부동산 매입의 건 | ||
54 | 2021-02-26 | 제 7회차 전환사채 재매각 관련 변경 합의의 건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해당사항 없음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2 | 2,000 | 28 | 14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회사와의 관계) | ||||
유형자산 취득 | ㈜지오닉스 (종속회사) |
2020-01~12 | 58 | 17.16% |
이자수익 | ㈜지오닉스 (종속회사) |
2020-01~12 | 34 | 10.06% |
회사채 회수 | ㈜지오닉스 (종속회사) |
2020-01~12 | 530 | 156.80% |
대여금 회수 | ㈜지오닉스 (종속회사) |
2020-01~12 | 58 | 17.16% |
대여금 회수 | ㈜지오닉스 (종속회사) |
2020-01~12 | 10 | 2.96% |
대여금 | ㈜세우테크 (종속회사) |
2020-01~12 | 18 | 5.33% |
대여금 회수 | ㈜세우테크 (종속회사) |
2020-01~12 | 14 | 4.14% |
(*) 상기 비율은 2020사업년도 기준 별도 매출액 대비 비율을 기재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회사와의 관계) | ||||
㈜지오닉스 (종속회사) |
유형자산 취득 | 2020-01~12 | 58 | 17.16% |
㈜지오닉스 (종속회사) |
이자수익 | 2020-01~12 | 34 | 10.06% |
㈜지오닉스 (종속회사) |
회사채 회수 | 2020-01~12 | 530 | 156.80% |
㈜지오닉스 (종속회사) |
대여금 회수 | 2020-01~12 | 68 | 20.12% |
㈜세우테크 (종속회사) |
매입 | 2020-01~12 | 13 | 3.85% |
㈜세우테크 (종속회사) |
대여금 | 2020-01~12 | 18 | 5.33% |
㈜세우테크 (종속회사) |
대여금 회수 | 2020-01~12 | 14 | 4.14% |
(*) 상기 비율은 2020사업년도 기준 별도 매출액 대비 비율을 기재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미니프린트사업 부문]
당사는 특수프린터라 할 수 있는 P.O.S.(Point of Sales)용 프린터, Label 프린터와 Mobile 프린터, 프린터 Mechanism 등 미니 프린터를 전문적으로 개발,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미니프린터 산업의 특성은 다음의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노동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
미니프린터 산업은 기술, 자본, 노동집약적 특성을 가진 복합적인 산업입니다. 즉, 연구개발과 부품생산은 기술 및 자본집약적 공정이며, 조립생산은 노동집약적 공정입니다. 다만, 미니프린터 산업의 생산과정은 노동집약형 산업이라 할 수 있지만, 첨단 전자, 정보통신 산업분야와 직결되는 산업으로 전자회로 및 소프트웨어, 설계의 첨단기술을 요구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2) 유사 부품산업
미니 프린터는 POS 시스템 혹은 RFID 시스템의 주변기기로서 각 시스템과 결합되어야만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부분품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메카니즘 역시 완제품으로 보기는 어려우므로 일종의 부품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품과 유사한 성격을 지닌 제품의 특성으로 인하여 POS 주 시스템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의 상표를 부착하는 OEM 혹은 ODM 상표가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3) 주문생산 산업
미니프린터 산업은 국가별로 사용하는 언어가 다양한 만큼 다양한 폰트를 필요로 하며, POS 시스템을 사용하는 점포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이 제품의 옵션을 선택하여 주문하고 생산하는 주문생산 산업으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요구하는 산업
일반적인 산업에서도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품 판매에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하지만 미니 프린터 산업은 일반적인 산업보다 더욱 높은 안정성과 함께 최고 수준의 신뢰성을 요구합니다. 안정성과 더불어 신뢰성이 요구되는 이유는 고객에게 거래의 증빙 즉, 제품 구매 후 최종단계인 영수증을 발급한다는 용도 측면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5) 기술주도형 산업
익히 알고 있는바와 같이 컴퓨터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신 기술이 개발 보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시스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제품 및 기술개발 필요성이 제기되는 기술주도형 산업입니다.
[유통사업 부문]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올라가고, 패션성향은 글로벌화, 다양화,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명품 의류 및 잡화 수요 부분에 있어서는 온라인 판매가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현재 떠오르는 강력한 명품 수요 집단인 고소득 젊은 세대의 명품 의류 및 잡화 수요가 증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족도가 높은 제품에만 지갑을 여는 가치소비를 중시하고, 소셜 네트워킹 등의 온라인 채널을 통하여 생겨나는 강한 유대 관계로 형성된 이 집단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며, 해외 명품 브랜드들도 이러한 새로운 명품 소비 계층에 발맞춰 온라인 유통 채널 개발 및 확대를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미니프린트사업 부문]
(1) POS 프린터
금전등록기에서 출발하여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및 중소형 판매업에서의 효율적 재고 관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소매유통 산업의 핵심산업으로 성장한 POS 시스템과 함께 성장해 온 영수증 출력용 POS 프린터 시장은 관련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사용환경의 다양화로 수요는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Label 프린터
Label 프린터의 주요 사용목적인 Bar-Code를 응용할 수 있는 분야는 한 마디로 전 산업분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컴퓨터에 의한 정보처리 과정은 이미 자동화 단계에 진입하여 있으며 향후로도 데이터의 정확성 및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 효과를 유지 혹은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 산업분야의 활용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Label 프린터 세계시장은 향후로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Mobile 프린터
모바일 프린팅 산업은 수년간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고, 요식업계에서는 매우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있습니다. 패밀리 레스토랑 등에서 테이블에서 직접 빠른 결제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가져온 고객의 편리성, 신속성, 신뢰성등의 이유로 여러 소매업자들이 채택하여 사용하여 왔습니다.
[유통사업 부문]
국내의 많은 유통업계가 불황인 가운데도 명품 패션 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2018년 기준 한국은 전세계 상위 8위에 올랐으며, 시장 규모는 13조 2932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명품 패션 시장의 유통채널은 소비자 욕구로 인해 다변화 등이 예측됩니다. 특히, 유통채널의 주도권이 기존 백화점 중심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아울렛 매장과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몰, SNS와 연계한 제품 소개 및 구매유도 그리고 TV홈쇼핑 등 유통채널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9년 신규사업 진출의 일환으로 잡화류(해외유명브랜드 가방 등) 수입병행을 통한 유통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의 유통사업은 경쟁력이 있는 해외 유명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판매망을 구축하여 국내 홈쇼핑사 통해 판매하고 있고, 온라인 판매채널도 기획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 유통 흐름에 따라 유통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배가할 수 있는 다른 상품의 취급도 기획중에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POS 프린터
거래내역을 출력하여 고객에 전달함으로서 거래관계가 종료되는 중요한 제품인 POS 프린터는 신규 매장 설립시 투자되는 부분의 우선순위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경기의 호황과 불황에 따른 수요 증감의 폭이 타 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기가 위축될 경우 소매점의 신규 창업이 감소하는데 따른 시장의 위축 가능성과 기업구조 조정등에 따른 실업자 증가로 신규 창업이 증가함으로써 경기 위축에도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양면성을 내포하고 있는 사업군 입니다.
(2) Label 프린터
Label 프린터는 종전의 주요 소비시장이었던 유통물류 및 제조업 분야에서는 경기가 위축될 경우 신규 설비투자를 줄이거나 취소함으로 인하여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았으나, 새로운 수요 분야인 정부사업(우체국, 경찰서 등), 의료분야 시장에서는 경기변동에 그다지 큰영향을 받지 않는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3) Mobile 프린터
Mobile 프린터는 주요 최종 소비자인 Field service 사업자, Retail 사업자 등이 사업의 효율성 및 비용절감 측면에서 채택하는 경우가 많아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업자의 입장에서 Mobile 프린터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투자비용과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투자효과 즉 비용절감 및 고객 서비스 향상등 플러스 효과를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채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민감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4) 계절적 경기변동
당사의 과거 5년간 월별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당사 매출과 계절적 경기변동과의 특별한 상관관계를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즉 당사가 속한 미니프린터 산업군은 계절적 경기변동과의 관계가 크지 않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계절적 경기변동과 당사 제품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POS 프린터는 여름 휴가철인 7, 8월이 비수기이고, 소매점의 판매가 증가하는 연말이 성수기라 할 수 있지만, 각 국가마다 수요의 계절적 변동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5)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1990년대 초부터 편의점, 백화점,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POS 시스템이 활발하게 도입되었고, 1990년대 후반에는 할인점 출점 확대로 유통산업에 POS 시스템 도입이 가속화 되었습니다.
이후 백화점, 편의점등 기존 유통시장의 POS 시스템 보급은 보편화 되었으며, 할인점의 출점 확대, 다국적 패밀리 레스토랑의 국내 진출, 요식업, 의류, 서점등 전문점을 중심으로 POS 시스템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복권 발매기, 의료기기, 티켓 발매용 등 다양한 영역에서 프린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택배, 티켓, 등 프린팅 사용환경이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프린터 수요는 확대일로에 있으며, 특히 공장 자동화 및 배달 서비스 사업 등의 발전으로 라벨프린팅 및 모바일 프린팅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되는 안정된 사장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2) 경쟁상황
① POS 프린터
POS 프린터의 경쟁요인을 살펴보면 1990년대까지는 제품의 신뢰성이 주요 쟁점이었으나중소업체의 지속적인 가격인하 경쟁으로 2000년 초반에서 중반까지는 가격경쟁으로 변모하였다가, 2006년 이후부터는 서비스 경쟁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② Label 프린터
Label 프린터 제품들은 성숙기를 맞이했고 제품기술도 시장에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은 이제 시장에서 타사와 차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③ Mobile 프린터
Mobile 프린터를 소비자가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역시 휴대의 편의성이며, 기본적인 제품의 무게뿐만 아니라 손목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무게중심도 중요한 요소 중 한가지 입니다. 제품의 무게 외에 가격수준, 배터리 수명, Roll Paper 크기, 견고성, 인쇄속도 등이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6) 경쟁에 관한 사항
(1) 당사의 경쟁력
① 전문거래선 및 우량 SI 업체 거래선 확보
수출국가 현지 우량 전문거래선과 S.I. 업체의 확보가 미니 프린터 사업의 판매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이는 POS 프린터의 구매 패턴에서도 확인된 사항으로 일반 소비자는 전문 딜러가 추천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POS Printer를 판매함에 있어 수출국 현지의 우량 전문 거래선과 다국적 S.I. 업체인 Partner Tech, DigiPoS, Firich 등 전 세계에 판매망을 갖춘 회사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판매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② 시장수요에 맞는 제품의 지속적인 공급
미니 프린터는 인쇄방식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 역시 지속적으로 Up-Grade 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업계 최고의 속도를 구현하면서도소비자 편의성 기능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하여 다양한 방식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③ 품질(기술) 대비 적정한 가격경쟁력
미니 프린터의 품질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인 신뢰성은 물론 고가의 프린터가 가지는 부가기능은 확보하고 있으면서 가격은 시장의 평균 정도로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내에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Epson등 POS Printer 시장의 선두기업과 비교하여 사용자의 편리성, 다양한 사용환경에 적합한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등 기술력은 뒤지지않으면서 가격 경쟁력에 있어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④ 속도의 경제성
당사는 주문 후 납품까지 30일 이내의 납기를 준수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납기수준은 업계에서는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하는 것으로 당사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주문에 따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구매, 생산, 연구개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는 점도 타사와 비교되는 경쟁우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7) 시장점유율 등
당사 영업부서 자체 집계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국내시장의 30%, 해외시장의 2~3%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니 프린터 시장점유율과 관련하여 관련 협회 및 유관기관에서 발행하는 시장분석 보고서의 부재로 명확한 시장점유율은 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경쟁 업체별 구체적인 시장점유율은 기재하지 않으며, 시장내에서 경쟁하고 있는 주요 업체를 위주로 시장상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POS 프린터
POS 프린터 주요 업체는 EPSON, Star, Citizen의 일본 3사, TPG, Ithaca로 대표되는 미국의 2개사, Bixolon, (주)에이루트(구:제이스테판(주))의 한국 2개사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일부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POS 프린터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업체는 15개 내외이며, 점유율 상위 4개 업체가 전체시장의 65%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편 국내 POS 프린터 시장의 경쟁업체는 EPSON, 빅솔론, (주)에이루트(구:제이스테판(주)) 3사이며, 동 3사가 국내시장의 80% ~ 90%를 점유하고 있는 독과점 시장상황입니다.
(2) Label 프린터
Zebra는 산업용, Desktop용 Label Printer 시장에서 업계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미국의 Intermec 및 Printronix, 일본의 Sato, TEC 그리고 대만의 TSC, Argox등 업체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3) Mobile 프린터
Mobile 프린터 시장은 Zebra, HP, Intermec, Extech, Paxar 등의 미국 업체들이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TEC, Citizen 등의 일본업체들이 중위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특히 상위 3사의 시장점유율이 50% 에 육박하는 일종의 과점경쟁 형태의 시장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부분에 관한 일반사항
연결실체의 사업부분은 사업의 종류에 따라 미니프린트사업, 유통사업 및 중전기기사업으로 구분되며, 각 사업의 내용 및 주요제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 회사명 | 사업의 내용 | 주요제품 |
---|---|---|---|
미니프린트사업 | (주)에이루트 (주)세우테크 J. STEPHEN LAB, INC. |
미니 프린터 제조, 판매 등 | POS 프린터, Label 프린터 Mobile 프린터, 프린터 매카니즘 |
유통사업 (주1) |
(주)에이루트 | 명품 유통 수입자동차 유통 |
잡화, 의류 등 자동차 |
중전기기사업 (주2) |
(주)지오닉스 | 전력공급기 및 전력변환기 제조 등 | 무정전 전원장치(UPS), 정류기(SR포함), B/CH 등 다양한 전원공급 장치 및 전력변환 장치 |
(주1) 2019년도에 신규로 유통사업을 추가 하였습니다.
(주2) 지배기업은 전기중 지오닉스의 지분을 취득하였습니다.
(2) 영업부분별 경영성과
연결기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당분기 영업부문별 경영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미니프린트사업 | 유통산업 | 중전기기사업 | 계 |
---|---|---|---|---|
매출액 | 13,659 | 1,453 | 11,580 | 26,692 |
영업이익(손실) | (3,473) | 65 | 1,150 | (2,258) |
감가상각비 | 621 | - | 87 | 708 |
(3) 영업부분별 재무현황
연결기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당분기말 현재 영업부문별 재무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구 분 | 미니프린트사업 | 유통산업 | 중전기기사업 | 계 |
---|---|---|---|---|
자산총액 | 110,378 | 435 | 16,768 | 127,581 |
부채총액 | 32,728 | - | 7,048 | 39,776 |
3.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품목 | 용도 |
2020년 (제19기 3분기) |
매출비중(%) |
---|---|---|---|---|
미니프린터 | POS Printer | POS용 영수증 인쇄 | 7,335 | 27.5 |
Mobile Printer | 휴대용프린터 영수증 및 라벨 인쇄 |
3,696 | 13.8 | |
Label Printer | 바코드 등 라벨 인쇄 | 1,219 | 4.6 | |
기타 | POS 주변기기 기 타 |
1,400 | 5.2 | |
중전기기사업 | 전력공급기 등 | 전원공급장치 전력변환장치 |
10,462 | 39.2 |
기타 | 전원공급 공사 기 타 |
1,118 | 4.2 | |
투자 | 영화투자 | 영화투자 | 9 | 0.0 |
유통 | 잡화 | 가방 시계 등 | 1,202 | 4.5 |
자동차 | 자가용 | 251 | 0.9 | |
합 계 | 26,692 | 100.0 |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단위 : 원) |
구분 | 2020년 (제19기 3분기) |
2019년 (제18기) |
2018년 (제17기) |
|
---|---|---|---|---|
POS Printer | 수출 | 99,001 | 98,958 | 90,435 |
내수 | 75,340 | 91,161 | 94,758 | |
Label Printer | 수출 | 148,231 | 173,005 | 160,532 |
내수 | 164,256 | 151,471 | 166,996 | |
Mobile Printer | 수출 | 187,877 | 179,186 | 162,941 |
내수 | 205,313 | 190,487 | 206,818 |
(3) 제품 설명 및 주요 상표에 관한 사항
품 목 | 주요상표 | 제 품 설 명 | |
---|---|---|---|
POS Printer |
Dot Printer |
SEWOO SLK-D10 SLK-D30 |
잉크리본에 충격을 가하여 용지에 인쇄가 되는 형식의 프린터 입니다. 백화점, 호텔, 식당 등에서 사용하는 POS 시스템의 일부분으로 설치되어 영수증 혹은 주문서 등을출력하는 용도로 사용 됩니다. 소음과 속도에서 단점은 있으나 2Copy 프린터와 출력물의 영구보존이라는 장점이 있는 프린터입니다. |
Thermal Printer | SEWOO SLK-T200 SLK-T210 SLK-T320 SLK-T120 SLK-T25 SLK-T100 SLK-T42 |
열에 반응하는 특수처리된 감열용지에 head 에서 열을 가하여 인쇄하는 프린터 입니다. 영수증 출력, 티켓 발행, 복권 출력 등에 사용되며, 소음이 적고, 고속인쇄가 장점인 반면, 장시간 영수증 보관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 프린터입니다. | |
Label Printer |
SEWOO LK-B425 LK-B20 LK-B24 LK-B30 |
Label 용지에 여러가지 제품 사양을 인쇄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주로 Barcode를 인쇄하므로 Barcode 프린터라고 합니다. 주로 공장, 물류센터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프린터입니다. | |
Mobile Printer |
SEWOO SLK-P12 SLK-P20 SLK-P24 SLK-P25 SLK-P30 SLK-P31 SLK-P34 SLK-P41 SLK-P43 |
PDA 등을 이용하여 인쇄를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Mobile printer 에서 수신하여 해당 내용을 인쇄 하게 되는 프린터 입니다. 용도로는 택배, 주차관리, 배달 관련 산업, 경찰의 고지서 발급 및 스티커출력시 사용합니다. 이동성이 있기 때문에 Portable 프린터라고도 합니다. | |
Printer Mechanism |
Dot Printer |
SEWOO SLK-20M SLK-40M SLK-51M |
프린터 매카니즘은 Printing을 하기 위한 Engine Part 라고 할 수 있으며, 인쇄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기구물을 의미합니다. 주로 시스템 내부에 장착되어 인쇄기능을 담당하는부품입니다. 신용 카드 단말기, 주차시스템, kiosk Banking시스템, POS 시스템에서 사용합니다. |
Thermal Printer | SEWOO SLK-10M SLK-60M |
||
Tablet PC |
BPR-100 BPV-350 BPV-355 BPV-500 BPV-550 |
노트북보다는 작고 PDA보다는 큰 휴대용 무선 단말기로 이메일 송수신, 워드프로세서 작성, 전자책 읽기 등 무선으로 업무 및 의사소통 등 작업환경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사용되는 PC 입니다. 종전의 PDA에 비해 멀티미디어 기능과 가독성이 뛰어나며, 노트북에 비해 배터리 사용시간은 길고 무게가 가벼워휴대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며, Mobile Printer와 연동을 통하여 산업 현장에 맞는 다양한 규격의 출력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
|
기타 | SEWOO | 부품 및 A/S 매출입니다. |
(4) 주문자 상표 부착 방식(OEM)
당사 모델명 | 주요 상표 |
---|---|
SLK-T100 | ODP333 |
ION PT1-1US | |
SLK-TS400 | ION PT2-1US |
DTR001 | |
SLK-T320 | RP330 |
SLK-T120 | Retail01 |
TRP 100-III |
4.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품목 | 용도 | 매입액 | 비고 |
---|---|---|---|---|
미니프린터 | 사출물 류 | 프린터 구성부품 |
990 | |
AC CORD | 93 | |||
CUTTER | 569 | |||
IC 류 | 1,075 | |||
PCB 류 | 237 | |||
PRESS 류 | 335 | |||
Print Head | 840 | |||
SMPS | 499 | |||
기타 | 2,667 | |||
합 계 | 7,305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
사업부문 | 품목 | 2020년 (제19기 3분기) |
2019년 (제18기) |
2018년 (제17기) |
---|---|---|---|---|
미니프린터 | 사출물 류 | 371 | 372 | 346 |
AC CORD | 1,126 | 1,098 | 1,075 | |
CUTTER | 6,190 | 6,261 | 6,019 | |
IC 류 | 911 | 711 | 689 | |
PCB 류 | 530 | 554 | 462 | |
PRESS 류 | 272 | 268 | 252 | |
Print Head | 7,276 | 6,722 | 6,443 | |
SMPS | 5,472 | 5,415 | 5,191 | |
기타 | 70 | 53 | 49 |
* 원재료 매입액 / 매입 수량을 기준으로 산출함
5.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 능력
(단위 : 대) |
사업부문 | 품목 | 2020년 (제19기 3분기) |
2019년 (제18기) |
2018년 (제17기) |
---|---|---|---|---|
미니프린터 | 프린터 SET | 106,585 | 186,709 | 185,150 |
2) 생산 능력의 산출 근거
① 산출방법
기간 | 사업소 | 구분 | 프린터 SET | 비고 |
---|---|---|---|---|
2020년 (제19기 3분기) |
오산(본사) | 월평균인원(명) | 23 | |
일일작업시간(H) | 8 | |||
월간작업시간(H)/1인 | 144 | |||
생산능력(대수) | 106,585 | |||
2019년 (제18기) |
오산(본사) | 월평균인원(명) | 28 | |
일일작업시간(H) | 8 | |||
월간작업시간(H)/1인 | 176 | |||
생산능력(대수) | 186,709 | |||
2018년 (제17기) |
오산(본사) | 월평균인원(명) | 28 | |
일일작업시간(H) | 8 | |||
월간작업시간(H)/1인 | 163 | |||
생산능력(대수) | 185,150 |
② 평균 가동시간
사업부문 | 사업소 | 1일 평균 가동시간 | 월 평균 가동일수 |
---|---|---|---|
미니프린터 | 오산(본사) | 8 | 18 |
3)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 구분 | 계정과목 | 기초가액 | 당기증감 | 당기상각 | 기말 잔액 | |
---|---|---|---|---|---|---|---|
증가 | 감소 | ||||||
미니 프린터 |
오산 (본사) |
토지 | 2,079 | 588 | - | - | 2,667 |
건물 | 5,615 | 84 | - | 335 | 5,364 | ||
구축물 | 168 | 8 | - | 10 | 166 | ||
기계장치 | 32 | 309 | - | 26 | 315 | ||
차량운반구 | 243 | - | - | 68 | 175 | ||
비품 | 34 | 70 | - | 18 | 86 | ||
공구와기구 | 815 | 412 | - | 394 | 833 | ||
시설장치 | 38 | 270 | - | 31 | 277 | ||
합계 | 9,024 | 1,741 | - | 882 | 9,883 |
4) 설비의 신설 및 매입계획 등
해당 사항 없음
6.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 품목 | 구분 | 2020년 (제19기 3분기) |
2019년 (제18기) |
2018년 (제17기) |
---|---|---|---|---|---|
미니 프린터 |
POS Printer | 내수 | 1,258 | 1,389 | 1,313 |
수출 | 6,077 | 12,596 | 12,098 | ||
소계 | 7,335 | 13,985 | 13,410 | ||
Mobile Printer | 내수 | 176 | 233 | 363 | |
수출 | 3,520 | 4,612 | 4,738 | ||
소계 | 3,696 | 4,845 | 5,101 | ||
Label Printer | 내수 | 462 | 660 | 679 | |
수출 | 757 | 500 | 367 | ||
소계 | 1,219 | 1,160 | 1,046 | ||
기타 | 내수 | 438 | 663 | 1,023 | |
수출 | 962 | 2,283 | 1,602 | ||
소계 | 1,400 | 2,946 | 2,624 | ||
중전기기사업 | 전력공급기 등 | 내수 | 10,458 | 5,130 | - |
수출 | 4 | 86 | - | ||
합계 | 10,462 | 5,216 | - | ||
기타 | 내수 | 1,118 | 1,207 | - | |
수출 | - | - | - | ||
소계 | 1,118 | 1,207 | - | ||
투자 | 영화투자 | 내수 | 9 | 13 | 13 |
유통 | 잡화 | 내수 | 1,202 | 1,883 | - |
자동차 | 내수 | 251 | - | - | |
합계 | 수출 | 15,372 | 11,176 | 3,391 | |
내수 | 11,320 | 20,078 | 18,804 | ||
계 | 26,692 | 31,254 | 22,194 |
7.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방법 및 조건
(1) 국내
당사와 다년간 파트너쉽을 가지고 있는 몇 개 업체와 대리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유통상 및 SI 업체와는 유선, 팩스 등을 통하여 발주서를 접수하고 제품을 출하하는 판매방법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의 외상매출금 회수 원칙은 당월 출하분에 대하여 마감후 익월말 현금 결제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일부 업체의 경우 최근에 전자어음으로 결재가 이루어 지기도 합니다.
(2) 해외
세계 각국의 현지 전문 Distributor 및 SI 업체를 통하여 발주서를 접수하고, 주문 후 30일 이내에 선적을 원칙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와 거래하는 해외 Buyer는 당사 제품에 대한 A/S 업무를 대행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거래처의 경우 매출 규모가 크고, 당사와 지속적인 거래관계가 있는 업체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T/T 거래를 하고 있으며, USANCE L/C 보다는 SIGHT L/C 조건으로 결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2) 판매전략
(1) 미니프린터 사업부문
미니프린터 사업부문의 판매전략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타사와 비교하여 경쟁우위에 있는 우월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당사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확신 시켜줌으로써 충성도가 높은 고객으로 유지하는 것 입니다. 이러한 전략목표 달성을 위하여 당사는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 입니다.
가. 기존 고객과의 유대관계 강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다섯 배 많은 비용과노력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사는 기존 고객과의 유대관계 강화를 통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비교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당사는 고객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최종 소비자인 End User의 니즈 파악과 더불어 각 국가의 현지 Dealer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충족시켜 줌으로써 한번 당사와 거래를 경험한 고객이라면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나. 고객맞춤
Customization, 즉 고객맞춤이란 말은 21세기 기업 경영에 있어 중요한 화두입니다. 다행스럽게도 당사는 기존의 생산방식이 소품종 대량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각 국가별, Dealer 별 또는 사용하는 POS 시스템의 사양에 따라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수익성을 유지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장점을 최대한 유지하여 다른 기업과의 경쟁수단으로 삼고자 합니다. 당사는 설혹 매출 측면의 기여도가 낮은 고객이라 하더라도 고객의 요구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즉 Customization하는 전략으로 타사와의 경쟁우위를 유지할 것 입니다.
다. 브랜드 인지도 확산을 통한 파워 브랜드 육성
기존에는 "세우테크" 라는 CI와 "LUKHAN" 이라는 BI를 병행하여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기업 브랜드와 상품 브랜드가 혼재되어 사용됨으로 인하여 고객인식에 혼란을 야기하고 차별적 아이덴티티 구축 및 효율적 자산 구축에 저해가 된다는 판단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당사는 BI와 CI를 통합하는 작업을 완료하였고 새로운 브랜드를통하여 인지도를 확산함으로써 브랜드 측면에서 경쟁우위에 서고자 합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이대성 | 9174.01.16 | 아니오 | 아니오 |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
총 ( 1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이대성 |
전)㈜필로시스헬스케어 사내이사 -연세대학교 졸업(공학석사) |
2017.03~2019.05 | 사내이사 | 해당사항 없음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이대성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대성 사내이사 후보자는 다수의 회사에서 경영관리 및 자금 조달 업무를 다양하게 경함하였고 이를 토대로 회사의 경영계획 수립 및 자금 조달에 있어 사내이사 후보자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자 추천하였음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