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0년 3월 9일 | ||
회 사 명 : | (주)유아이디 | |
대 표 이 사 : | 박 종 수 | |
본 점 소 재 지 :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양청송대길 51 | |
(전 화)043-211-9064 | ||
(홈페이지)http://www.uidkorea.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부장 | (성 명)정종헌 |
(전 화)043-211-9064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0기 정기) |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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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출석률: %) |
B (출석률: %) |
C (출석률: %) |
D (출석률: %) |
|||
찬 반 여 부 | ||||||
"해당사항 없음"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해당사항 없음"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ITO 코팅 사업부
(가) ITO 코팅 유리 제품
○ ITO는 Indium-Tin Oxide의 줄인 말로 투명하면서 전기가 통한다. 모든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것이 아니라 메트릭스 방식으로 구동되는 PDP, LCD 등의 얇고 편평한 디스플레이에 사용된다. 매트릭스 구동방식은 기본적으로 다수의 가로전극과 다수의세로전극을 모기장처럼 배치하고 가로 몇 번째 세로 몇 번째 전극에 신호를 주어 그 위치의 셀이 발광하도록 하는 원리인데, 이 전극들이 불투명하면 전극 사이에서 발생하는 빛이 전극에 가려서 외부에서 잘 안보이게 되기 때문에 투명한 전극이 필요한 것이다. 특히 PDP는 모두 상판 유리에 전극이 나란히 있고 그 뒤에서 발광이 일어나는 방식인데, 만일 전극이 불투명하다면 대부분의 빛이 전극에 가려서 나오지 못한다지금까지 개발된 재료 중에는 ITO가 가장 투명하면서 전기도 잘 통하고 생산성도 좋기 때문에 이것을 투명전극의 재료로 사용한다. 한마디로, 매트릭스 구동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투명전극의 재료가 ITO이다.
(나) 터치패널용 ITO 코팅 유리 제품
○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Computer Based system이 개발되고 있으며 조작 범위 내에서 키를 누르거나 접촉하는 것에 의해 그 키에 맞는 명령을 기기에 의해 행해진다. 터치 패널은 하나의 컴퓨터 입력장치로 손가락으로 접촉하는 것만으로 컴퓨터와 직감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 수년 동안 30% 이상의 급격한 신장을 보이고 있다. 현재는 휴대 정보단말(PDA)기나 Pen Inputting PC에 사용되어 지고 있지만 Navigation System으로의 표준화가 되고 스마트 확대로 인하여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 터치패널은 투명전도막(ITO: Indium Tin Oxide)이 증착된 상판(Film)과 하판(Film 또는 Glass)으로 구성되며, 접촉입력의 유무를 판단하고 입력좌표를 검출, 컨트롤러로 신호를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컨트롤러의 경우 터치패널에서 전송된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디스플레이상의 좌표로 출력하는 기능을 하며, 드라이버 SW는 컨트롤러에서 들어오는 디지털 신호를 받아 터치 패널이 각 운영 시스템에 맞게구현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구성요소 중 어느 하나라도 불량이 있는 경우 터치에 대한 오작동 또는 인식오류를 초래할 수 있다.
○ 최근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입력장치로 사용되는 터치스크린은 멀티터치가 가능한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 (Projective capacitive touch)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모바일기기의 슬림화, 경량화, 저가격화 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추세이다.
○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 패널은 투명전극이 형성된 필름 기판을 사용하는 타입 (GFF, GF2), 필름 기판과 유리 기판을 사용하는 타입 (G1F), 유리 기판만 사용하는 타입 (GG, GG2, G2)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스마트폰 및 태블릿PC의 슬림화와 경량화에 맞추어 두 장의 필름 기판을 사용하는 GFF 타입에서 한 장의 필름을 사용하는 G1F를 거쳐 현재에는 필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G2 타입의 터치패널 기술로 발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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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
<그림 1.> 정전용량 방식 터치의 구조와 제품
자료출처: 최관영, " 메탈메시를 이용한 터치센서 기술분석 및 향후 전망"
Synopex, 2014
(다) PLS용 배면코팅 제품
○ PLS(Plane to Line Swithcing)는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생산하고 있는 LCD 패널의한 종류이다. 액정 구동 방식은 TN, VA, PLS, IPS 등으로 나뉘며, 그 중 TN 방식은기본적으로 액정의 배열 상태에 따른 빛의 통과 유무에 따라 명암비를 얻는다. TN 방식은 액정이 원하는 방향이나 각도가 배열되지 않으면 화면이 잘 보이지 않고, 시야각에 따른 색 변환이 있으며, 빠른 동영상에서 잔상이 남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TN의 좁은 시야각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VA(Vertical Alihnment)와 삼성디스플레이의 PLS(Plane to Line Switching) LGD의 IPS(In-Plane-Swithcing) 방식이다.
○ VA는 액정 분자를 수직 방향으로 정렬한 다음 시야각을 보정해 줄 수 있는 필름을 덧붙인 방식이며, PLS 방식은 LCD 패널 내부에 액정 분자를 세워둘 필요가 없어 제자리에서 회전만 하는 방식으로, 어느 각도에서나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PLS mode의 경우 TN, VA mode와 달리 하판(TFT)에만 전극을 형성하여 구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상판(CF)의 경우 metal layer가 전혀 없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 두 기판의 합착, 후속 공정 진행/완제품 상태에서 외부 다른 물체와의 접촉 시 대전현상이 나타나며 이로인한 정전기에 의해 LCD의 이상동작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대전 시 정전하의 이동 및 외부로의 전하 이동통로 역할로써 CF 외부에 투명전극 증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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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
<그림 2.> PLS LCD패널 구조도
(라) 국내ㆍ외 기술 현황
○ 투명전도막으로 사용되는 금속산화물 반도체로는 Sn을 첨가한 산화인듐(In2O3), 불소나 Sn를 첨가한 산화주석((SnO2), Al 및 Ga를 첨가한 산화아연(ZnO)등의 3대 재료가 이용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ITO 박막은 스퍼터링법, 이온플레이팅 등의 PVD프로세스로 저항막이 얻어지며, 염산-질산계의 강산에 에칭이 가능한 우수한 가공특성을 겸비하고 있다. 이러한 ITO 박막은 세계 투명전도막 수요(추정 500만 m2/년)의9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SnO2나 ZnO기반의 투명도전 소재등도 태양전지용 투명전극 등에 사용되고 있으나 사용량이 적으며, 전 세계적으로 In 품귀에 따라 ZnO 베이스의 투명전도막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터치스크린 패널은 구현 방식에 따라 저항막(Resistive) 방식, 정전용량(Capacitive)방식, SAW(Surface Acoustic Wave:초음파) 방식, IR(Infrared Radiation: 적외선) 방식 등으로 구분되며 저항막 방식과 정전용량 방식이 주로 사용된다. 저항막 방식은 투명전극이 코팅되어 있는 두 장의 기판을 합착시킨 구조로, 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 펜으로 압력을 가해 상부와 하부의 전극층이 접촉되면 전기적 신호가 발생되어 위치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정확성이 높으며 크기를 줄이기에 용이해 휴대폰, PDA, PMP, 네비게이션 등 휴대용 기기에 많이 채택된다. 정전용량 방식은 사람의 몸에서 발생하는 정전기를 감지해 구동하는 방식으로 내구성이 강하며 반응시간이 짧고 투과성이 좋은 것이 장점으로 멀티터치가 가능해 주로 산업용이나 카지노 게임기 등에 사용되었으며, 최근 휴대폰에 채택되기 시작했다. SAW 방식은 방출된 초음파가 장애물을 만나 파동의 크기(Amplitude)가 줄어든 것을 감지하는 방식으로 투과성이 좋은 것이 장점으로 센서의 오염과 액체에 약한 단점을 지니고 있으나 정확성과 선명도 때문에 키오스크(Kiosk)에 많이 적용된다. IR 방식은 적외선이 사람의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직진성을 가지고 있어 장애물이 있으면 차단되는 특성을 이용한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전면에 ITO 필름이나 유리판이 필요 없어 Glass 1장으로도 구현이 가능해 투과율이 가장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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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
<그림 3.> 터치스크린 패널 방식 비교
자료출처: KDB 산업은행
○ 스마트폰 및 테블릿 PC의 입력장치로 사용되는 터치스크린은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방식이 사용된다. 정전용량 방식의 터치스크린은 투명전극이 형성된 필름 기판을 사용하는 타입(GFF, GF2) 필름 기판과 유리 기판을 사용하는 타입(G1F), 유리 기판판을 사용하는 타칩(GG, GG2, G2)으로 분류할 수 있다.
유리 기판을 사용하는 정전용량 방식 터치스크린 중 GG 타입은 애플사의 i-phone과 태블릿PC인 i-pad에 사용되는 터치스크린이고, GG2 타입은 LCD를 사용하는 사마트폰용 터치스크린으로 BM(Black Bmatrix)이 없는 형태의 터치센서를 시트 상태로 제작하여 BM이 형성된 강화유리 윈도우에 부착하는 형태로 사용되는 터치스크린이다. G2 타입의 터치센서는 모바일 제품이 요구하는 슬림화, 경량화 특성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강화유리 윈도우 기판에 직접 터치센서를 형성한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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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
<그림 4.> 모바일 기기에서의 터치 모듈 변화
자료출처 : S. Wu, Touch trends & perspective - Recent issues & layer types, 2014 IHS Focus Convention
○ 터치스크린은 LCD/AMOLED 기술과 함께 급격히 발전하고 있다. 초기에는 GFF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지만 GFF 방식은 ITO Film 2장 사용에 따른 투과율 저하와 많은 라미네이션 (Lamination) 공정에 따른 불량률이 높다. 또한 투과율이 낮으면 디스플레이의 밝기를 더 밝게 유지하여야 함으로써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GFF 방식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투과율이 높은 ITO Glass를 사용한 GG 터치스크린이 제조되고 있으나 Glass 2장 사용에 따른 경량화의 한계와 Glass-Glass 라미네이션 불량이 Film에 비해 월등히 높아 수율이 매우 낮은 편이고 Glass 2장을 사용함으로 인해 두께가 두꺼워져 슬림화 추세인 트렌드에 적합하지 않다. G2 방식의 경우 기존의 GFF 방식과 달리 스퍼터(Sputtering) 공정을 통해 ITO 물질을 Glass에 직접 패터닝 (Patterning)하여 GFF 대비 원가를 최대 30%까지 절감시킬 수 있으며, 라미네이션 과정을 단축시켜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Film 감소에 따른 광투과량 증가와 모듈 두께 감소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배터리 소모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구분 | GG Type | G2 Type | G1F Type | GFF Type |
Narrow Bezel | Good | Excellent | Poor | Poor |
Cost | Poor | Excellent | Excellent | Good |
Large Size Production | Good | Poor | Excellent | Excellent |
Large Size Performance | Good | Excellent | Poor | Poor |
Slim & Light | Poor | Excellent | Excellent | Good |
Transmittance | Good | Excellent | Poor | Poor |
Yield Rate | Good | Poor | Good | Excellent |
Rugged | Good | Poor | Excellent | Excellent |
Sensitivity | Good | Excellent | Good | Poor |
<표 1.> 정전용량방식 TSP 성능비교
자료출처: 디스플레이뱅크,
커버윈도우 일체형/디스플레이 일체형 터치패널관련 핵심특허분석, 2011
(마) 시장동향 및 전망
○ 투명전극재료는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의 하나로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은 디스플레이 모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유리기판, 드라이버 IC, 컬러필터 등 부품 및 소재를 생산하여 디스플레이 모듈 생산업체에 공급하는 산업을 말한다. 때문에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후방산업으로 위치하며,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 이러한 특성 때문에 디스플레이용 부품 및 소재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요성만큼이나 차세대 핵심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국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국내의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이 중요한 이유는 완제품시장에서 세계 1위의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의 디스플레이산업의 핵심부품을 공급받고 있기 때문에핵심장비 및 부품소재의 국산화율에 따라 디스플레이 시장 전체의 지속적 성장의 걸림돌로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첫째, 선진국 특히 일본에 대한 부품소재 수입 의존도가 높아져 디스플레이 모듈 및 완성품 생산의 자율성이 떨어지게 된다.
둘째, 국산화되지 못한 핵심 부품소재의 원천특허가 외국의 부품소재 건문기업이 소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막대한 로열티의 지불이 불가피하게 된다.
셋째, 부품소재의 수입의존은 결과적으로 제조원가를 높이게 되어 가격 경쟁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어렵게 된다.
넷째, 독창적인 제품 생산이나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선점이 어렵게 되어 결국은 선진국 따라 잡기식의 사업 운용이 불가피하게 된다.
현재 투명전극 시장은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에 집중되어 있으며, 평판디스플레이가 점차 고화질화, 대화면화되고 있고, 다양한 용도로 개발되면서 시장이 크게 늘어나고있는 상황이다.
○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무한경쟁의 세계화ㆍ개방화로 치닫고 있는 국제적인 트랜드 속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나라의 경제를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원동력으로 기대되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3대 분야로 알려진 LCD, PDP 및 OLED 산업 모두 완제품 기준으로 이미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우리나라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최강국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국내의 디스플레이 부품소재 산업은 빠르게 경쟁력을 갖추어 가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출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품소재정보망)
○ 현재 ITO를 대체할 목적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요구되는 특성을 만족할 만한 대체 물질이 없기 때문에 ITO 사용은 지속적으로 높은 수치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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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 |
<그림 5.> ITO 투명전극 시장전망
자료출처: 유진투자증권, 2014.05
○ 터치 모듈 생산량은 2013년에 15억 4천만개에 도달했으며, 매년 평균 11% 증가하여 2017년에 25억 5천 만 개에 이를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생산량은 증가하나 성장세는 차츰 줄어들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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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
<그림 6.> 터치제품 생산량 변화
자료출처: Latest Touch Market Trend & Forecast,
NPD Display Search Korea FPD Conf. 2014
○ IHS 에 의하면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은 출하면적 기준으로 2014년 대비 2015년은 3.6%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PC(노트북, 테블릿)용 패널과 데스크탑 PC 모니터용 패널은 수요부진으로 출하면적이 감소한 가운데 TV와 모바일폰용 패널의 판매량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시장규모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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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7 |
<그림 7.> 평판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자료출처: 디스플레이, KIS industry outlook, 2015
○ 2015년에는 모바일 폰 중심의 중소형 패널이 성장성을 유지하면서 과거와 같은 높은 성장세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출하대수 기준으로 향후 모바일 출하량은 지속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테플릿 시장은 11년 673만대에서 12년 1억2,540만대 (+86%YoY), 13년 2억1,880만대 (+75%YoY)로 늘었으나, 14년에는 2억3,300만대 (+6%YoY)로 성장률이한 자리수로 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결과적으로 성장률은 떨어질 것으로 보여지지만 출하량으로 보자면 지속적 성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태블릿 시장은 양극화가 진행될 전망이다. 하이엔드 제품이 고급 소비자와 기업용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고, 초저가 시장은 이른바 화이트박스 제품 중심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컨텐츠 생산용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울트라북등 초슬림 노트북과 성능측면에서 경쟁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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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8 |
<그림 8.> 모바일 패널 시장 규모
자료출처: 반도체 / 디스플레이, 키움증권 2015
○ 국내업체는 ITO 필름, 강화유리, 컨트롤 IC와 같은 Component에 해당하는 Upstream에서는 상대적으로 약세이며 터치패널제조, 모듈화, LCD 패널 부문등 Downstream에 진출이 활발한 상태이다. ITO 필름의 경우 SKC와 디지텍시스템이 있으나 네비게이션용 등 저사향 부문에 진출해 있다.
구 분 |
국내업체 |
국외업체 |
패널제조사 |
ITO Film |
나우테크 |
Nitto Denko(일본) |
- |
디지텍시스템 |
Torray(일본) |
||
SKC |
OIKE(일본) |
||
TN/STN용 ITO Glass |
UID |
Asahi Glass(일본) |
- |
NEG(일본) |
|||
G-Tech(대만) |
|||
Corning(미국) |
|||
IPS, PLS 배면 코팅용 투명전극 |
UID |
- |
삼성전자, LGD |
(주)네패스 |
|||
(주)회명산업 |
|||
OLED용 |
신안 SNP |
Geomatic |
- |
TET LCD용 |
해당 패널 제조사 자체 수행 |
삼성전자, LGD |
|
PDP용 |
SDI, LGD |
<표 2.> 국내외 ITO 코팅업체 현황
(2) DM사업부(Display Material)
: Lamination사업
(가) 개 요
라미네이션(Lamination)이란 디스플레이 패널, 터치스크린, 커버글라스를 겹쳐 붙이는(합지) 공정을 통칭하고 있다. 대상이 되는 물체에 1겹 이상의 얇은 레이어를 덧씌워 표면을 보호하고 강도와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을 말한다. 일상적으로 종이를 비닐 재질로 코팅하는 수단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라미네이션은 얇은 재질을 다루는 기술이기 때문에 초박형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및 인쇄전자 등, 소형화를 추구하는 첨단 산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정밀 기술이며, 공정은 단순하지만 높은 수율을 확보하기 어려워 업체들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라미네이션 프로세스는 라미네이터로 불리는 장비로 일정 온도와 압력을 가하여, 코팅 재질을 대상이 되는 물체에 단단히 점착시키는 방식으로 말할 수 있다. 또한 면 전체에 투명접착제(OCA, Optically Clear Adhesive)를 발라 붙이는 방식으로 광학 특성이 우수해 시인성은 높고 전력 소모는 적은 장점을 갖지만 낮은 수율로 인하여 대형 LCD 등 유리 기판에 편광필름이나 보호필름을 붙혀 상품화 하기 위한 치밀한 접합이 필요하고, 투명도를 위한 접착제의 기포제거, 글라스의 표면 열처리, 제품의 응력 제거등을 위한 오토클레이브(Auto Clave) 작업이 필요하다.
오토클레이브 내부 어느 부분이나 온도와 압력이 일치해야 하며 기판위의 필름을 접합 시 접착제에 존재하는 기포는 등온 밀폐된 상태라면 평면보다는 기포위의 필름의 단면적이 크기에 같은 압력 상태라도 더 큰 에너지를 받게 되므로 기체 분자들이 분산된다. 접착제 등도 이와 같은 원리로 분산되어 평판화 되므로 접착력이 강화되고 치밀화 된다.
라미네이션은 인쇄전자, 태양전지 제작, 대면적 그래핀 제작, 홀로그램 제작 등 첨단 기술에 필요한 핵심 공정이며 전자 장비와 디스플레이 등을 더 얅고 작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필수적인 기술이기도 하다(출처:wikipedia)
이 공정을 이용하여, 전자칠판 및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Out Door Display Cover Glass Lamination 제품에 응용할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이나 프로젝터에 영상이나 정보를 표시하는 광고 매체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관리할 수 있다(출처:천용석,[스마트광고 산업에 있어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성화 방향 모색],정보통신방송정책, 2014)
따라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제공하는 양방향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동시에 방송, 통신, 인터넷, 공공서비스 같은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광고의 융합 플렛폼이기도 하다(그림 1참조)(출처:한국옥외광고센터,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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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디지털 사이니지의 구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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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디지털 사이니지 적용 분야 및 공간(출처:미래창조과학부,[2014년도 디지털사이니지 육성사업], 2014. 3. 11 |
(나) 시장 현황 및 전망
디지털 사이니지는 애초 입력된 정보만 전해주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터치패널 등과 결합해 양방향 통신을 통한 개인 미디어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TV, PC, 휴대전화에 이은 '제4의 미디어'로 불리고 있다(출처:강소기업 희망인재, ['디지털 사이니지'가 뜬다],[인텔리안시스템즈, 강남역, 공항등 점령], 디지털타임스, 2012. 12. 18 :이코노 팁, [디지털 사이니지], 국민일보, 2013. 3. 13)
은행도 디지털 사이니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기 위해 벽에 포스터를 붙이거나 옥외 광고를 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해 점포 내 스마트 기기와 TV 모니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해외 은행 역시 디지털 사이니지 구축에 적극적이다. 하나금융연구소가 발행하는 [주간 하나 금융 포커스]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호주 등 200여 은행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은행의 59%가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출처:성승제, [은행 디지털 사이니지를 아시나요?], 머니위크, 2013.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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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구성 요소별 전망 |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체된 TV시장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2012년 세계 TV생산량은 2억3,850만대로 2011년(2억5,460만대)보다 6.3% 감소했지만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매년 30%이상 꾸준히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2년 225만대였던 디지털 사이니지 판매 대수는 2017년 765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를 정체된 TV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수익원으로 주목해 경쟁적으로 강화하고 있다(출처:이형섭,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잡아라], 한겨례, 2013. 6. 18:박철근, [삼성·LG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 강화], 이데일리, 201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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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전망(생산 기준은 좌측, 내수 기준은 우측) |
(3)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사업의 내용 등 : slimming사업부
회사명 : 주식회사 지디
(산업의 특성)
Slimming 산업은 디스플레이 패널 부품이 사용되는 IT 기기 특히 모바일 기기의 수요 증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제품수명은 1~2년 내외로 짧은 편이지만 Slimming은 기기의 모델 변화에 큰 관계없이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물론 제품이나 모델별 두께나 품질 요구 수준에 있어서는 다소의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기술의 연속성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투자나 공정의 큰 변화없이 현재 시장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는 LCD뿐 아니라 점차 성장하고 있는 OLED 패널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당사도 LCD와 OLED 패널 Slimming 양산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Slimming 산업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 또는 모듈업체로부터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공받아 임가공 후 다시 고객사로 입고되고, 이후 모듈공정과 같은 후속공정이 진행되는 형태이므로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과 고객사 제조시설에의 물리적 접근성이 중요합니다. 국내의 경우 패널 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각각 3~4개의 slimming 업체들이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국내에서는 제한적인 고객군, 제품의 보안이슈, 고객과의 물리적 접근성과 같은 특성 때문에 대형 단일 고객사와 거래가 기본이 됩니다. 다만 각 패널제조사에 인접한 위치에 별도 제조시설을 투자하면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고객 다변화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Slimming
Slimming의 주요 어플리케이션은 휴대폰, 태블릿PC, 노트북PC와 같은 휴대용IT 기기로 이들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slimming 제품은 태블릿PC와 울트라슬림 노트북에 주로 적용되고 있으며 해당 부문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 자료 (2016년 1월)에 의하면, 2016년IT기기는 약24.4억대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태블릿 전체 시장의 성장세는 다소 느려지고 있지만, 2015년 아이패드 프로 등12.x”의 대화면 태블릿이 출시되면서9”~13”화면크기의 태블릿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장조사기관IDC 자료에 따르면9” 이상의 태블릿 비중은2014년36%에서2019년57%까지 급성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면크기가 큰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게 되면 slimming 면적 수요 증가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Slimming 산업은 모바일 기기의 수요 증감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반경기의 변동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기기의 제품수명(product life cycle)은 1~2년 내외로 짧은 편이지만 slimming은 기기의 모델 변화에 큰 관계없이 적용되므로 연속성이 높은 편입니다. 모델의 변화에 따라 slimming 완료 후의 두께가 변경되기도 하지만 이를 제품수명이라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태블릿PC는 2010년 초 출시되어 매년 새로운 모델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slimming이후의 패널 두께는 0.6 ~ 0.4mm로 큰 변화 없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slimming 제품수명은 IT 산업 내에서는 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계절적 측면에서는 디스플레이 패널과 비슷한 패턴을 가집니다. 중간재 부품이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시즌 대비 1~2개월 이전에 수요가 절정에 이르고 연말과 연초에는 디스플레이 패널 재고관리 등에 의해 수요가 일시적으로 하향 조정되는 경향이 있으나 계절적 경기변동이 사업의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쟁상황)
국내 slimming 시장은 5~6개의 업체가 약 80%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과점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각각 2~3개의 주요 slimming 업체로부터 대부분의 slimming 수요를 충족시키며 극히 일부 물량을 소규모 업체들로부터 소화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사내에서 높은 고객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태블릿 PC와 슬림노트북과 같은 중대형 제품용 slimming에서의 경쟁력은 뛰어납니다.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초기와는 달리 대규모의 생산능력을 갖추지 못할 경우 고객유치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중소기업들이 300억원 이상의 초기 투자 규모를 감당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투자여력 장벽이 존재합니다. 소수의 대형고객이 존재하는 B2B 시장의 특성상, 고객확보 측면에서도 신규 진입업체들의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Slimming 서비스는 외주 임가공 형태이지만 고객사의 입장에서는 패널 또는 모듈공정의 중간 공정단계로서 고객사와 동일한 수준의 공정, 품질 및 재고관리 시스템 등이 필요합니다. 즉 단순히 저가 전략으로 진입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며, 가격,품질 및 정보시스템까지도 고객맞춤화 (Customizing)되어야 하며, 현재의 안정적인 고객-공급업체 관계는 쉽게 변하기 어렵습니다. 더불어 본 사업은 장비투자만으로 성공하기 어렵고, 공정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임가공 서비스 비용보다 원자재인 패널의 가격이 훨씬 비싸기 때문에 균일 초박형화 기술과 표면품질 유지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본의 규모, 고객의 확보 및 기술확보 측면에서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ITO/Metal Coating, 아웃도어 사이니지, OLED 디스플레이용 커버 글라스 Lamination 등을 생산하는 광학관련 소재 전문 기업이며, ITO/Metal Coating과 Lamination 제품은 동종업계 중에서 국내 최고의 품질과 최고의 생산량을 자랑하는 가장 규모가 큰 회사입니다.
당사의 ITO사업부에서는 LCD 핵심 소재인 액정배열을 수평으로 하는 IPS 기술의 Architecture제품으로, 터치기능을 위해 대전 시 정전하의 이동 및 외부로의 전하 이동통로 역할로 상판 외부에 ITO 증착이 필요합니다. 당사에서는 IPS 유리의 시야각 및 정전기 문제 해결을 위한 ITO 코팅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DM사업부는 TV및 외장 광고용 Signage모델에 사용되는 AG FILM, AF FILM, 보호 FILM 등 기능성 필름에 Hard Type(Glass, Acly 등)소재를 합지하는 Lamination공정을 갖추고있으며, Display용 Cover Glass를 주력으로 생산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태블릿PC, 휴대폰, 네비게이션, 휴대용 액정TV, 전자수첩, 아웃도어 사이니지, OLED 디스플레이, 디지털 영상 음향기기 등 수없이 많은 곳에 쓰이며 주로 일상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가전제품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ITO Coating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사업인 Low-E Coating 및 태양전지용 TCO Glass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주)지디는 디스플레이 패널의 두께를 얇게 가공하는 Slimming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LCD 또는 OLED 패널 제조사로부터 합착패널을 제공받아 패널의 박형화 제조공정을 거친 후 다시 고객사로 납품하는 임가공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limming 산업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사 또는 모듈업체로부터 디스플레이 패널을 제공받아 임가공 후 다시 고객사로 입고되고, 이후 모듈공정과 같은 후속공정이 진행되는 형태이므로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과 고객사 제조시설에의 물리적 접근성이 중요합니다. 국내의 경우 패널 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LG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각각3~4개의slimming 업체들이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Slimming 사업에서 경쟁우위를 갖기 위해서는 핵심 하드웨어인 식각장비와 소프트웨어인 식각공정/품질관리 경쟁력이 중요한데 당사는 타사와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쟁사는 식각장비업체로부터 장비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반면, 당사는 자체적으로 장비/노즐 설계능력 및 제작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식각기술을 빠르게 적용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비의 최적화 측면에서 매우 유리합니다. 또한 장비 운영상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장비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하여 장비가동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slimming 산업의 1세대로서 다양한 고객과 제품의 slimming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slimming 대상이 되는 패널의 종류(LCD 또는 OLED), 글라스의 종류(코닝, 아사히 또는 NEG), 어플리케이션(휴대폰, 태블릿PC 또는 노트북PC) 및 고객사 패널상태 등에 따라 식각특성과 품질특성이 상이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특정 고객사 또는 특정 제품만을 대상으로 slimming을 진행해 왔지만, 당사는 국내 및 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slimming 양산을 경험하였기 때문에 제품별 최적화된 공정기술, 문제해결능력 및 품질관리 측면에서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 0.3mm이하의 초슬림화 기술, repair 기술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점도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조비용의 측면에서는 다년간의 양산경험을 바탕으로 Etchant(식각액)의 재사용률을 최대화하여 원재료비와 폐기비용을 절감하고 탁월한 생산성으로 장당 고정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일정 수준이상의 가동율 하에서는 최상의 원가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구 분 | 내 용 |
---|---|
ITO | ITO코팅 |
DM | GLASS LAMINATION |
Slimming(종속회사) | Slimming |
기타 | 관리 등 |
(2) 시장점유율
당사의 ITO코팅. GLASS LAMINATION 및 종속회사의 Slimming사업과 관련된 객관적인 시장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시장점유율에 관한 내용은 기재하지 아니합니다.
(3) 시장의 특성
ITO Coating 제품은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입니다.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은 디스플레이 모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유리기판, 드라이버 IC, 컬러필터 등 부품 및 소재를 생산하여 디스플레이 모듈 생산업체에 공급하는 산업을 말한다. 때문에 디스플레이 부품소재산업은 디스플레이산업의 성장과 함께 시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 됩니다.
라미네이션은 인쇄전자, 태양전지 제작, 대면적 그래핀 제작, 홀로그램 제작 등 첨단 기술에 필요한 핵심 공정이며 전자 장비와 디스플레이 등을 더 얅고 작게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필수적인 기술이기도 합니다.이 공정을 이용하여, 전자칠판 및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Out Door Display Cover Glass Lamination 제품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이나 프로젝터에 영상이나 정보를 표시하는 광고 매체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제공하는 양방향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동시에 방송, 통신, 인터넷, 공공서비스 같은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광고의 융합 플렛폼이기도 합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애초 입력된 정보만 전해주는 수준에 그쳤었지만 터치패널 등과 결합해 양방향 통신을 통한 개인 미디어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서비스로 발전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TV, PC, 휴대전화에 이은 '제4의 미디어'로 불리고 있습니다. 은행도 디지털 사이니지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과거에는 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기 위해 벽에 포스터를 붙이거나 옥외 광고를 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해 점포 내 스마트 기기와 TV 모니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호주 등의 은행에서도 디지털 사이니지를 활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종속회사인 (주)지디의 slimming제품은 IT 기기의 슬림화는 이미 대세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미 휴대폰과 태블릿PC에서의 slimming 비중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대화면 태블릿 비중 확대와 노트북에서의 slimming 적용이 확대되고 있고, 모니터 및 TV에서의 적용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어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은 태블릿PC와 슬림노트북 등에 적용되어 세계시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set maker와 최종 소비자 (consumer) 측면에서는 다변화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 안정성이 높습니다.
태블릿PC및 노트북용 디스플레이 패널은 국내 패널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세계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과 고해상도 등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어 과점 상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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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도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 1.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연결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30 기 2019. 12. 31 현재 | |
제 29 기 2018. 12. 31 현재 | |
주식회사 유아이디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30(당)기 | 제29(전)기 |
---|---|---|
자 산 | ||
유동자산 | 9,173,122,301 | 11,365,046,341 |
현금및현금성자산 | 868,631,397 | 61,115,332 |
매출채권 | 2,012,079,990 | 343,843,167 |
단기기타채권 | 364,023,642 | 257,880,003 |
단기기타금융자산 | 4,254,053,051 | 10,252,806,332 |
재고자산 | 1,268,030,885 | 158,716,281 |
당기법인세자산 | 33,425,630 | 45,342,270 |
기타유동자산 | 372,877,706 | 245,342,956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3,045,000,000 | - |
비유동자산 | 45,108,174,651 | 29,301,463,093 |
장기기타채권 | 634,565,050 | 557,240,000 |
장기기타금융자산 | 498,587,754 | - |
관계기업투자 | 1,069,554,521 | 1,572,637,334 |
투자부동산 | 5,870,515,059 | 3,847,271,026 |
유형자산 | 36,716,870,461 | 23,157,314,733 |
무형자산 | 318,081,806 | 167,000,000 |
자산총계 | 57,326,296,952 | 40,666,509,434 |
부 채 | ||
유동부채 | 39,778,995,762 | 12,157,449,726 |
매입채무 | 1,538,817,203 | 156,972,368 |
단기기타채무 | 5,514,029,036 | 435,346,412 |
단기차입금 | 31,041,967,000 | 11,560,000,000 |
유동성리스부채 | 54,146,128 | - |
단기충당부채 | 1,629,816,395 | - |
기타유동부채 | 220,000 | 5,130,946 |
비유동부채 | 1,554,672,892 | 110,000,000 |
장기기타채무 | 1,000,000 | 110,000,000 |
장기차입금 | 500,000,000 | - |
리스부채 | 70,845,101 | - |
확정급여채무 | 982,827,791 | - |
부채총계 | 41,333,668,654 | 12,267,449,726 |
자 본 |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15,261,988,779 | 28,399,059,708 |
자본금 | 5,943,896,000 | 5,943,896,000 |
기타불입자본 | 12,165,375,654 | 12,165,375,654 |
기타자본구성요소 | (3,128,520,881) | (3,128,520,881) |
이익잉여금 | 281,238,006 | 13,418,308,935 |
비지배지분 | 730,639,519 | - |
자본총계 | 15,992,628,298 | 28,399,059,708 |
부채와자본총계 | 57,326,296,952 | 40,666,509,434 |
- 연결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0 기 (2019. 01. 01 부터 2019. 12. 31 까지) | |
제 29 기 (2018. 01. 01 부터 2018. 12. 31 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원) |
과 목 | 제30(당)기 | 제29(전)기 |
---|---|---|
매출액 | 25,786,990,464 | 4,885,846,719 |
매출원가 | 26,534,128,056 | 5,606,869,492 |
매출총이익 | (747,137,592) | (721,022,773) |
판매비와관리비 | 4,652,789,547 | 3,432,539,625 |
영업이익 | (5,399,927,139) | (4,153,562,398) |
금융수익 | 116,887,211 | 529,176,439 |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 | 93,538,002 | 240,144,416 |
금융수익-기타 | 23,349,209 | 289,032,023 |
금융비용 | 2,083,630,730 | 900,050,641 |
지분법이익 | - | 630,098,563 |
지분법손실 | 503,082,813 | - |
기타의대손충당금환입 | 16,812,240 | - |
기타의대손상각비 | 2,561,893 | - |
기타수익 | 1,987,543,884 | 222,586,620 |
기타비용 | 7,904,779,388 | 3,454,368,847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 (13,772,738,628) | (7,126,120,264) |
법인세비용 | - | 148,348,904 |
당기순이익 | (13,772,738,628) | (7,274,469,168) |
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이익 | (13,385,962,911) | (7,274,469,168) |
비지배지분순이익 | (386,775,717) | - |
기타포괄손익 | 269,215,902 |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 |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269,215,902 | - |
확정급여채무재측정요소 | 269,215,902 | - |
총포괄이익 | (13,503,522,726) | (7,274,469,168) |
지배기업소유주지분총포괄이익 | (13,137,070,929) | (7,274,469,168) |
비지배지분총포괄손익 | (366,451,797) | - |
주당손익 | ||
기본주당이익 | (1,277) | (675) |
희석주당이익 | (1,277) | (675) |
- 연결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30 기 (2019. 01. 01 부터 2019. 12. 31 까지) |
제 29 기 (2018. 01. 01 부터 2018. 12. 31 까지) |
(단위 : ) |
구 분 | 제30(당)기 | 제29(전)기 | ||
---|---|---|---|---|
처리예정일 : 2020년 3월 24일 | 처분확정일 : 2019년 3월 26일 | |||
미처리결손금(미처분이익잉여금) | 496,556,154 | (12,640,514,775)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미처분이익잉여금) | (12,640,514,775) | (19,914,983,943) | ||
당기순손실(이익) | 13,385,962,911 | 7,274,469,168 | ||
지분법결손금(이익잉여금) | (248,891,982) | - | ||
결손금처리액 | - | - | ||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이익잉여금) | 496,556,154 | (12,640,514,775) |
- 연결자본변동표
제30(당)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제29(전)기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자 본 금 | 기타불입자본 | 기타자본 구성요소 |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
이익잉여금 (결손금) |
비지배지분 | 총 계 |
---|---|---|---|---|---|---|---|
2018.01.01(전기초) | 5,943,896,000 | 12,165,375,654 | (3,104,891,385) | - | 20,692,778,103 | - | 35,697,158,372 |
총포괄이익 | - | - | - | - | (3,353,722,142) | - | (3,353,722,142) |
당기순이익 | - | - | - | - | (3,353,722,142) | - | (3,353,722,142) |
소유주와의 거래 | - | - | - | - | - | - | - |
2018.12.31(전기말) | 5,943,896,000 | 12,165,375,654 | (3,104,891,385) | - | 17,339,055,961 | - | 32,343,436,230 |
2019.01.01(당기초) | 5,943,896,000 | 12,165,375,654 | (3,128,520,881) | - | 13,418,308,935 | - | 28,399,059,708 |
총포괄이익 | - | - | - | - | (13,137,070,929) | (366,451,797) | (13,503,522,726) |
당기순이익 | - | - | - | - | (13,385,962,911) | (386,775,717) | (13,772,738,628) |
확정급여채무재측정요소 | - | - | - | - | 248,891,982 | 20,323,920 | 269,215,902 |
소유주와의 거래 | - | - | - | - | - | 1,097,091,316 | 1,097,091,316 |
연결범위 변동으로 인한 변동 | - | - | - | - | - | 1,097,091,316 | 1,097,091,316 |
2019.12.31(당기말) | 5,943,896,000 | 12,165,375,654 | (3,128,520,881) | - | 281,238,006 | 730,639,519 | 15,992,628,298 |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30(당)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제29(전)기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와 그 종속기업 | (단위: 원) |
과 목 | 제30(당)기 | 제29(전)기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6,997,642,933) | (2,256,969,736) |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5,916,324,193) | (2,143,205,243) |
당기순이익 | (13,772,738,628) | (7,274,469,168) |
조정 | 8,925,323,242 | 5,171,273,895 |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과 부채의 변동 | (1,068,908,807) | (40,009,970) |
이자의 수취 | 148,438,964 | 363,185,181 |
이자의 지급 | (1,243,690,244) | (467,383,604) |
법인세의 환급(지급) | 13,932,540 | (9,566,07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1,846,524,594 | 8,797,835,645 |
단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감소 | 6,639,989,875 | 11,510,000,000 |
단기기타금융자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의 처분 | 3,635,332,244 | 1,905,557,471 |
장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감소 | - | 319,856,612 |
유형자산의 처분 | 7,674,048,910 | 586,694,255 |
무형자산의 처분 | - | 13,998,000 |
보증금의 감소 | (53,681,258) | 55,050,000 |
단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증가 | (4,253,220,997) | (11,105) |
단기기타금융자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의 증가 | - | (5,000,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 (1,532,044,180) | (593,309,588) |
무형자산의 취득 | (53,500,000) | - |
미수금의 증가 | (210,400,000)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4,832,079,462 | (6,740,000,000) |
단기차입금의 증가 | 3,645,815,061 | - |
장기차입금의 증가 | 500,000,000 | - |
기타의비유동부채의 증가 | (359,140) | - |
단기차입금의 감소 | 14,396,151,939 | (2,340,000,000) |
유동성리스부채의 상환 | (4,791,235) | - |
유동성사채의 상환 | (13,500,000,000) | (4,400,000,000) |
리스부채의 상환 | (70,823,501) |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110,000,000) | - |
기타의비유동부채의 감소 | (23,913,662) | -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368 | 179,037 |
연결대상에추가된종속기업의순자산 | (13,500,000,000) | - |
연결대상에추가된종속기업의현금및현금성자산 | 4,626,553,574 | - |
현금의 증가(감소) | 807,516,065 | (198,955,054) |
기초의 현금 | 61,115,332 | 260,070,386 |
기말의 현금 | 868,631,397 | 61,115,332 |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30(당)기 2019년 12월 31일 현재 |
|
제29(전)기 2018년 12월 31일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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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회사 유아이디 | (단위 : 원) |
과 목 | 제30(당)기말 | 제29(전)기말 |
---|---|---|
자 산 | ||
유동자산 | 4,025,753,012 | 11,365,046,341 |
현금및현금성자산 | 487,269,374 | 61,115,332 |
매출채권 | 1,680,559,613 | 343,843,167 |
단기기타채권 | 276,550,796 | 257,880,003 |
단기기타금융자산 | 832,054 | 10,252,806,332 |
재고자산 | 1,239,164,687 | 158,716,281 |
당기법인세자산 | 30,652,490 | 45,342,270 |
기타유동자산 | 310,723,998 | 245,342,956 |
비유동자산 | 26,445,742,340 | 29,301,463,093 |
장기기타채권 | 525,149,200 | 557,240,000 |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 10,017,155,064 | 1,572,637,334 |
투자부동산 | 3,753,790,529 | 3,847,271,026 |
유형자산 | 11,933,039,213 | 23,157,314,733 |
무형자산 | 216,608,334 | 167,000,000 |
자산총계 | 30,471,495,352 | 40,666,509,434 |
부 채 | ||
유동부채 | 14,638,661,472 | 12,157,449,726 |
매입채무 | 1,251,349,693 | 156,972,368 |
단기기타채무 | 873,165,651 | 435,346,412 |
단기차입금 | 12,460,000,000 | 11,560,000,000 |
유동성리스부채 | 54,146,128 | - |
기타유동부채 | - | 5,130,946 |
비유동부채 | 570,845,101 | 110,000,000 |
장기기타채무 | - | 110,000,000 |
장기차입금 | 500,000,000 | - |
리스부채 | 70,845,101 | - |
부채총계 | 15,209,506,573 | 12,267,449,726 |
자 본 | ||
자본금 | 5,943,896,000 | 5,943,896,000 |
기타불입자본 | 12,165,375,654 | 12,165,375,654 |
기타자본구성요소 | (3,128,520,881) | (3,128,520,881) |
이익잉여금(결손금) | 281,238,006 | 13,418,308,935 |
자본총계 | 15,261,988,779 | 28,399,059,708 |
부채와자본총계 | 30,471,495,352 | 40,666,509,434 |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30(당)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제29(전)기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 | (단위 : 원) |
과 목 | 제30(당)기 | 제29(전)기 |
---|---|---|
매출액 | 20,455,963,847 | 4,885,846,719 |
매출원가 | 19,227,681,233 | 5,606,869,492 |
매출총이익 | 1,228,282,614 | (721,022,773) |
판매비와관리비 | 3,326,969,870 | 3,432,539,625 |
영업이익(손실) | (2,098,687,256) | (4,153,562,398) |
금융수익 | 107,448,472 | 529,176,439 |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 | 84,099,263 | 240,144,416 |
금융수익-기타 | 23,349,209 | 289,032,023 |
금융비용 | 801,135,635 | 900,050,641 |
지분법이익 | - | 630,098,563 |
지분법손실 | 5,304,374,252 | - |
기타의대손충당금환입 | 16,812,240 | - |
기타수익 | 1,788,631,850 | 222,586,620 |
기타비용 | 7,094,658,330 | 3,454,368,847 |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13,385,962,911) | (7,126,120,264) |
법인세비용 | - | 148,348,904 |
당기순이익(손실) | (13,385,962,911) | (7,274,469,168) |
기타포괄손익 | 248,891,982 |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 248,891,982 | - |
지분법이익잉여금 | 248,891,982 |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 - |
총포괄이익(손실) | (13,137,070,929) | (7,274,469,168) |
주당손익 | ||
기본주당이익 | (1,241) | (675) |
희석주당이익 | (1,241) | (675) |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30 기 (2019. 01. 01 부터 2019. 12. 31 까지) |
제 29 기 (2018. 01. 01 부터 2018. 12. 31 까지) |
(단위 : 원) |
구 분 | 당 기 | 전 기 | ||
---|---|---|---|---|
처리예정일 : 2020년 3월 24일 | 처분확정일 : 2019년 3월 26일 | |||
미처리결손금(미처분이익잉여금) | 496,556,154 | (12,640,514,775) | ||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미처분이익잉여금) | (12,640,514,775) | (19,914,983,943) | ||
당기순손실(이익) | 13,385,962,911 | 7,274,469,168 | ||
지분법결손금(이익잉여금) | (248,891,982) | |||
결손금처리액 | - | - | ||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이익잉여금) | 496,556,154 | (12,640,514,775) |
-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30(당)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제29(전)기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 | (단위 : 원) |
과 목 | 자본금 | 기타불입자본 | 기타자본구성요소 | 이익잉여금 | 총 계 |
---|---|---|---|---|---|
2018.01.01(전기초) | 5,943,896,000 | 12,165,375,654 | (3,104,891,385) | 20,692,778,103 | 35,697,158,372 |
총포괄이익(손실) | - | - | - | (7,274,469,168) | (7,274,469,168)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7,274,469,168) | (7,274,469,168) |
소유주와의 거래 | - | - | (23,629,496) | - | (23,629,496) |
교환권대가 | - | - | (525,964,296) | - | (525,964,296) |
교환권청산이익 | - | - | 502,334,800 | - | 502,334,800 |
2018.12.31(전기말) | 5,943,896,000 | 12,165,375,654 | (3,128,520,881) | 13,418,308,935 | 28,399,059,708 |
2019.01.01(당기초) | 5,943,896,000 | 12,165,375,654 | (3,128,520,881) | 13,418,308,935 | 28,399,059,708 |
총포괄이익(손실) | - | - | - | (13,137,070,929) | (13,137,070,929) |
당기순이익(손실) | - | - | - | (13,385,962,911) | (13,385,962,911) |
지분법이익잉여금 | - | - | - | 248,891,982 | 248,891,982 |
소유주와의 거래 | - | - | - | - | - |
2019.12.31(당기말) | 5,943,896,000 | 12,165,375,654 | (3,128,520,881) | 281,238,006 | 15,261,988,779 |
-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30(당)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
|
제29(전)기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
|
주식회사 유아이디 | (단위 : 원) |
과 목 | 제30(당)기 | 제29(전)기 |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4,062,484,851) | (2,256,969,736) |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 (3,435,428,933) | (2,143,205,243) |
당기순이익(손실) | (13,385,962,911) | (7,274,469,168) |
조정 | 10,912,883,867 | 5,171,273,895 |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과 부채의 변동 | (962,349,889) | (40,009,970) |
이자의 수취 | 139,000,225 | 363,185,181 |
이자의 지급 | (780,745,923) | (467,383,604) |
법인세의 환급(지급) | 14,689,780 | (9,566,070) |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274,252,261 | 8,797,835,645 |
단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감소 | 6,639,989,875 | 11,510,000,000 |
단기기타금융자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의 처분 | 3,635,332,244 | 1,905,557,471 |
장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감소 | - | 319,856,612 |
유형자산의 처분 | 7,535,464,710 | 586,694,255 |
무형자산의 처분 | - | 13,998,000 |
보증금의 감소 | 18,545,412 | 55,050,000 |
단기기타금융자산(상각후원가측정)의 증가 | - | (11,105) |
단기기타금융자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의 증가 | - | (5,000,00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13,500,000,000) | - |
유형자산의 취득 | (791,179,980) | (593,309,588) |
무형자산의 취득 | (53,500,000) | - |
미수금의 증가 | (210,400,000) | - |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214,385,264 | (6,740,000,000) |
단기차입금의 증가 | 900,000,000 | - |
장기차입금의 증가 | 500,000,000 | - |
단기차입금의 감소 | - | (2,340,000,000) |
유동성리스부채의 상환 | (4,791,235) | - |
유동성사채의 상환 | - | (4,400,000,000) |
리스부채의 상환 | (70,823,501) | - |
임대보증금의 감소 | (110,000,000) | - |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368 | 179,037 |
현금의 증가(감소) | 426,154,042 | (198,955,054) |
기초의 현금 | 61,115,332 | 260,070,386 |
기말의 현금 | 487,269,374 | 61,115,332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 생년월일 |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
최대주주와의 관계 | 추천인 |
---|---|---|---|---|
송희수 | 1959.12.15 | 부 | - | 이사회 |
박기범 | 1977.02.07 | 부 | 자 | 이사회 |
총 ( 2 ) 명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 주된직업 | 세부경력 |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
|
---|---|---|---|---|
기간 | 내용 | |||
송희수 | ㈜지디 부사장 | 2006.7.3~2019.8.31 | (주)유아이디 부사장(공장장) | - |
2019.9.1~현재 | (주)지디 부사장(제조총괄) | |||
박기범 | ㈜유아이디 부사장 | 2010.3.1~현재 | (주)유아이디 부사장(기획관리) | - |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 체납사실 여부 |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
---|---|---|---|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후보자 송희수는 당사사업부문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이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필요한 적절한 조언 및 감독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 - 후보자 박기범은 다양한 실무 경험과 폭넓은 식견을 바탕으로 경영,기획전반에 대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천 |
확인서
![]() |
확인서(송희수) |
![]() |
확인서(박기범) |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0 )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800,000,000 |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4( 0 )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439,700,000 |
최고한도액 | 80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 10,000,000 |
(전 기)
감사의 수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0 |
최고한도액 | 10,000,000 |
※ 기타 참고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8조(주권의 발행과 종류) ② 회사의 주권은 1주권, 5주권, 10주권, 50주권, 100주권, 500주권, 1,000주권 및 10,000주권의 8종류로 한다. |
제8조(주권의 발행과 종류) ② 이 회사는 주권 및 신주인수권증서를 발행하는 대신 전자등록기관의 전자등록계좌부에 주식 및 신주인수권증서에 표시되어야 할 권리를 전자 등록한다. |
전자증권법에 따른 발행하는 모든 주식 등의 전자등록 근거 신설 및 변경 |
제15조(명의개서 대리인) ③ 회사는 주주명부 또는 그 복본을 명의개서대리인의 사무취급장소에 비치하고, 주식의 명의개서,질권의 등록 또는 말소,신탁재산의 표시 또는 말소,주권의 발행, 신고의 접수, 기타 주식에 관한 사무는 명의개서 대리인으로 하여금 취급케 한다. |
제15조(명의개서 대리인) ③ 이 회사의 주주명부 또는 그 복본을 명의개서대리인의 사무취급장소에 비치하고 주식의 전자등록, 주주명부의 관리, 기타 주식에 관한 사무는 명의개서대리인으로 하여금 취급케 한다. |
주식 등의 전자등록에 따른 주식사무처리 변경내용 반영 |
제17조(주주명부 폐쇄 및 기준일) ③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3월을 경과하지 아니하는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권리에 관한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을 정지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로 3월내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다. 이 경우 이사회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주주명부의 기재변경 정지와 기준일의 지정을 함께 할 수 있다. 이 경우 회사는 주주명부 폐쇄기간 또는 기준일의 2주간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
제17조(주주명부 폐쇄 및 기준일) ③ 이 회사는 임시주주총회의 소집 기타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결의로 3개월을 경과하지 아니하는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권리에 관한 주주명부의 기재변경을 정지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 날에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를 그 권리를 행사할 주주로 할 수 있으며, 이사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주주명부의 기재변경 정지와 기준일의 지정을 함께 할 수 있다. 회사는 이를 2주간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
문구정비 |
제20조(사채발행에 관한 준용규정) 제15조 및 제16조의 규정은 사채발행의 경우에 준용한다. |
제20조(사채발행에 관한 준용규정) 제15조의 규정은 사채발행의 경우에 준용한다. |
제16조의 삭제에 따른 문구정비 |
제21조(소집시기) ② 정기주주총회는 매사업년도 종료후 3월 이내에, 임시주주총회는 필요에 따라 소집한다. |
제21조(소집시기) ② 정기주주총회는 매사업년도 종료후 3개월 이내에, 임시주주총회는 필요에 따라 소집한다. |
문구정비 |
제22조(소집권자) ① 주주총회는 법령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대표이사(사장)가 소집한다. ② 대표이사(사장)의 유고시에는 정관 제39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
제22조(소집권자) ① 주주총회는 법령에 다른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사회의 결의에 따라 대표이사가 소집한다. ②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정관 제37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
문구정비 |
제26조(의장) ① 주주총회의 의장은 대표이사(사장)로 한다. ② 대표이사(사장)의 유고시에는 제39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
제26조(의장) ① 주주총회의 의장은 대표이사로 한다. ②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제37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
문구정비 |
제37조(이사의 직무) 부사장, 전무이사, 상무이사 및 이사는 대표이사(사장)를 보좌하고,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사의 업무를 분장 집행하며, 대표이사(사장)의 유고시에는 위 순서에 따라 그 직무를 대행한다. |
제37조(이사의 직무) 부사장, 전무이사, 상무이사 및 이사는 대표이사를 보좌하고, 이사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회사의 업무를 분장 집행하며, 대표이사의 유고시에는 위 순서에 따라 그 직무를 대행한다. |
문구정비 |
제40조(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사장)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회일 2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 소집한다. 그러나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때에는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신설> ③ 이사회의 의장은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사회의 소집권자로 한다. |
제40조(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② 이사회는 각 이사가 소집한다. 그러나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③ 이사회를 소집하는 이사는 이사회 회일 7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통지하여 소집한다. 그러나 이사 및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때에는 소집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④ 이사회의 의장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다만, 제2항의 단서에 따라 이사회의 소집권자를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경우에는 그 이사를 의장으로 한다. |
소집권자를 법에 따라 유연하게 운용할수있도록 수정 |
제45조(대표이사의 직무) 대표이사(사장)는 회사를 대표하고 회사의 업무를 총괄한다. |
제45조(대표이사의 직무) 대표이사는 회사를 대표하고 회사의 업무를 총괄한다. |
문구정비 |
제53조(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① 대표이사(사장)는 다음 각호의 서류와 그 부속명세서 및 영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또는 결손금처리 계산서 ② 대표이사(사장)는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6주간 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③ 감사는 정기주주총회일의 1주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사장)에게 제출하여야한다. ④ 대표이사(사장)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간전부터 본점에 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하여야 한다. ⑤ 대표이사(사장)는 제1항 각호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하며, 영업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 대표이사(사장)는 제5항의 규정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없이 대차대조표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
제53조(재무제표 등의 작성 등) ① 대표이사는 다음 각호의 서류와 그 부속명세서 및 영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 대차대조표 2. 손익계산서 3.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또는 결손금처리 계산서 ② 대표이사는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6주간 전에 제1항의 서류를 감사에게 제출 하여야 한다. ③ 감사는 정기주주총회일의 1주전까지 감사보고서를 대표이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대표이사는 제1항의 서류와 감사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 회일의 1주간전부터 본점에 5년간, 그 등본을 지점에 3년간 비치하여야 한다. ⑤ 대표이사는 제1항 각호의 서류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하며, 영업보고서를 정기주주총회에 제출하여 그 내용을 보고하여야 한다. ⑥ 대표이사는 제5항의 규정에 의한 승인을 얻은 때에는 지체없이 대차대조표 와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공고하여야 한다. |
문구정비 |
제54조(외부감사인의 선임) 회사가 외부감사인을 선임함에 있어서는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 선임위원회(또는 감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하고, 그 사실을 외부감사인을 선임한 사업연도 중에 소집되는 정기주주총회에 보고하거나 주주에게 통지 또는 공고하여야 한다. (개정 2010.3.19 ) |
제54조(외부감사인의 선임) 회사는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의한 감사인선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감사가 선정한 외부감사인을 선임하며 그 사실을 선임한 이후에 소집되는 정기총회에 보고하거나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주주에게 통지 또는 공고하여야 한다. |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제10조에 따라 외부감사인 선정권한의 개정 내용 반영 |
※ 기타 참고사항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여부(해당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