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고 서 류

금융위원회 귀중
한국거래소 귀중





제  출  일:  2020년  3월  2일
위임권유기간시작일:  2020년  3월  5일
권  유  자: 성 명: 주식회사 에코프로
주 소: 충북 청주시 청원구 과학산업2로 587-40
전화번호: 043-240-7700





Ⅰ. 권유자ㆍ대리인ㆍ피권유자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회사명)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
수량
주식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에코프로 - - - 본인 -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
수량
주식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이동채 최대주주 보통주 2,808,984 12.72% 최대주주 -
(주)이룸T&C 특수관계법인 보통주 825,798 3.74% 특수관계법인 -
이선이 친인척 보통주 305,844 1.38% 친인척 -
김웅환 친인척 보통주 8,395 0.04% 친인척 -
김병훈 계열사 임원 보통주 3,407 0.02% 계열사 임원 -
김애희 친인척 보통주 8,381 0.04% 친인척 -
이승환 친인척 보통주 8,000 0.04% 친인척 -
이연수 친인척 보통주 8,115 0.04% 친인척 -
강예지 친인척 보통주 7,868 0.04% 친인척 -
강예리 친인척 보통주 7,868 0.04% 친인척 -
강민석 친인척 보통주 7,868 0.04% 친인척 -
- 4,000,528 18.11% - -


2. 대리인에 관한 사항(주주총회 의결권 대리 행사자)

성명(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비고
박재하 - - 임원 -
신인식 - - 직원 -
이다인 - - 직원 -
김광명 - - 직원 -
김일권 보통주 70 직원 -
빈영욱 - - 직원 -
오종택 - - 직원 -
정회림 - - 직원 -


3. 피권유자의 범위

주주명부 폐쇄기준일(2019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전체 주주


4.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정기주주총회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결정족수 확보


5. 기타 사항

가. 위임권유기간 :
      (시작일) - 2020년  3월  5일
      (종료일) - 2020년  3월  27일 정기 주주총회 개시전까지

나. 위임장용지의 교부방법

  √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하는 방법
   √ 우편 또는 모사전송에 의한 방법
   √ 전자우편에 의한 방법(피권유자가 전자우편을 수령한다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
   √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하는 방법(권유자가 발행인인 경우)
   √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

인터넷 홈페이지의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홈페이지의 관리기관 삼성증권주식회사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시 안내여부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시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에 관한 사항을 안내

다. 권유업무 위탁에 관한 사항

수탁자 위탁범위 비고
삼성증권 제22기 정기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의결권 확보(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


라.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
    (일시) - 2020년  3월  27일  10시 30분
    (장소) -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과학산업2로 587-40 (주)에코프로 대회의실

마. 업무상 연락처 및 담당자 :
     (성명) 신인식      (부서 및 직위) - 에코프로 공시담당자
     (연락처)  - 043-240-7700  

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업계의 현황


- 에코프로(지배회사)
환경산업이란 환경오염 실태를 측정하고, 오염물질 배출을 방지하거나 줄여서 오염 상태를 개선하는데 투입되는 모든 재화 및 서비스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산업군으로 대기오염, 수질오염, 토양오염, 폐기물, 소음 및 진동을 방지하거나 저감하는 시설 및 서비스의 개발, 생산, 판매,설치, 운영 등을 수행하는 산업등이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대기 환경산업에서 "대기오염"이란 정상적인 상태의 공기 중에 존재하지 않던 각종 오염물질들이 인위적으로 배출되어 불쾌감을 주거나 공중위생상 유해하고 나아가 생태계에 변화를 초래하는 것을 의미하며, , 이러한 오염물질에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휘발성유기화합물, 과불화화합물 등 가스상 물질과 분진, 매연, 악취 등이 있습니다.

 급속한 산업화에 따른  환경오염 이슈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며 각 국가별 환경규제가 크게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유해가스 및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 물질을 억제하기 위한 국가간 협약과 규제강화에 따라 당사가 영위하는 환경사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12월 파리 기후 협약 등 범 국제적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전방위 산업 환경에 따라 당사의 특화된 온실가스 및 유해가스 제어 산업이 크게 부각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음과 같은 주요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 내용이 있습니다.

○ 파리 기후 협약(2015년 12월)
 - 미국 및 중국을 포함한 195개국이 참여한 범 지구적 환경 규약
 -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저감 사업 동참
○ 대기오염물질 배출 허용 기준 강화
○ 정부 지정 환경 산업 육성 계획 중점 기술 지정
 - 온실가스 저감 기술
 - 대기질 개선 기술


- 에코프로비엠(연결대상 종속회사)

가. 2차전지 산업 개요

 전지는 크게 물리전지와 화학전지로 구분됩니다. 화학전지는 전지 내의 화학물질의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적 산화·환원 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화학전지는 다시 1차전지와 2차전지, 연료전지 등으로 구분됩니다. 1차전지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알카라인 전지, 수은전지 등 기존의 건전지를 말하며, 2차전지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지칭합니다. 2차전지는 충전물질을 무엇으로 쓰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며, 90년대 일본 소니社에서 처음 상용화되기 시작한 리튬 2차전지가 2차전지 시장에서 가장 커다란 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의 전방산업은 리튬 2차전지 산업입니다. 전기를 저장하고 충/방전을 반복하며 사용할 수 있는 2차전지 시장은 1859년 프랑스 플랑테의 납축전지의 발명으로 개화했습니다. 이후 1899년 발명된 니켈계열 충전지는 납축전지에 비해 가볍고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낮은 온도에서 높은 안정성을 보여 전동공구 등에 사용, 포터블기기 시대를 연 시발점으로 평가됩니다. 1991년 일본 소니가 상용화한 리튬이온전지는 폭발 위험과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에너지 밀도, 긴 수명, 니켈계열 충전지에서 보이는 메모리현상이 없어 휴대전화, 노트북의 대중화와 더불어 대폭 확산되었고, 제품 표준화를 통한 대량생산과 기술 개발을 통해 가격을 낮추고 성능을 더욱 안정화하여 활용처가 확대되었습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부피, 무게 및 충전시간의 이점으로 니켈계열 충전지 시장 뿐 아니라 수송기기 및 전기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용도의 납축전지 시장도 대체하였으며, 전지 자체의 성능 개선 뿐 아니라, 표준화된 작은 전지들을 묶어 큰 용량으로 만드는 팩기술의 발달로 출력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

리튬 2차전지 산업자체가 개별적인 수요를 창출하기 보다는 최종 적용분야 수요에 따라 결정됩니다. 리튬 2차전지는 초기 휴대폰, 노트북, MP3, 디지털카메라 등 IT 및 모바일용 소형전지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였고, 이후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전기자동차 등 소형전지대비 고출력을 요구하는 응용제품으로까지 적용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나. 2차전지의 구성

이미지: 2차전지의 구성

2차전지의 구성


리튬2차전지는 크게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 등 크게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리튬산화물로 양(+)극을 만들고 흑연과 같은 탄소화합물로 음(-)극을 만들며 양극과 음극에서 리튬 이온이 이동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전해액, 양극과 음극이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분리막 등으로 구성됩니다.

 

4대 핵심소재 별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양극재(Cathode)

당사의 주력 제품인 양극재는 2차전지의 4가지 핵심소재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로 리튬이 주원료입니다. 2차전지를 리튬이온전지라고 부르는 이유도 양극재가 주로 리튬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2차전지에서 양극재는 전지의 충전, 방전 시 양극재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 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 방출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리튬을 많이 포함한 양극재를 사용할수록 용량이 커지게 되고, 음극재와 양극재의 전위차가 크면 전압이 커집니다. 양극재는 상대적으로 전위차가 크기 때문에 배터리 전압을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나) 음극재(Anode)

음극재는 양극재에서 생성된 리튬이온을 전달받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는 필수 소재입니다. 음극재의 원료는 흑연입니다. 천연흑연, 인조흑연(코크스 분말에 피치를 혼합해 3,000도 이상의 고온소성과정을 거쳐 인공적으로 결정을 발달시킨 흑연), 금속 등이 사용되며 이 중 천연과 인조흑연이 가장 흔하게 사용됩니다.
천연 흑연은 매장량이 풍부한 중국이 유리하여, ShanShan, BTR Energy 등의 업체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한편 인조 흑연의 경우에는 기술력이 뛰어나고 업력이 오래된 Hitachi, JFE, Mitsui, Nippon Carbon, Tokai Carbon 등의 일본 업체들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포스코케미칼이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다) 분리막

양극에서 발생한 리튬이온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달하며 양극간의 접촉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양극과 음극이 물리적으로 접촉하여 생기는 전기적인 단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리튬이온의 전극간 이동도 가능하게 해주는 필수 소재입니다. 전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양극재 다음으로 높습니다.
분리막은 내열성이 가장 중요하며 전해질에 대한 화학적 내성, 양극과 음극에 대한 전기적인 절연성, 높은 이온 투과도 등 많은 기능이 요구됩니다. 현재는 이러한 조건을 어느 정도 맞출 수 있는 PE(Poly Ethylene), PP(Poly Propylene) 등의 소재가 사용됩니다.
 국내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가장 앞서있으며 삼성SDI, 씨아이에스 등이 분리막 사업을 영위합니다. 해외는 Asahi Kasei, Toray Tonen, Ube 등 일본 업체들이 시장을 지배하는 가운데 Evonik Degussa(독일), Celgard(미국) 등의 업체도 분리막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라) 전해액

전해액은 2차전지 내에서 전류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소재입니다. 전해액은 전해질에 여러 종류의 첨가제가 더해진 복합물입니다. 전해액은 2차전지의 종류에도 영향을 줍니다. 각형이라고 불리는 2차전지는 소위 일반 리튬이온전지(LiB, 액상형 전해질)이고 폴리머형의 정식 명칭은 리튬폴리머전지(LiPB) 이며 젤타입 혹은 고체 분자 형태의 전해질를 사용합니다.전해액은 크게 리튬염(전해질), 첨가제, 유기용매로 구성됩니다. LiPF6, LiBF4 등의 리튬염을 에틸렌이나 프로필렌 등 유기용매에 용해하면 전해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해액은 Mitsubishi Chemical, Ube, Tomiyama 등 일본 업체들과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이 높으며, 국내 업체로는 LG화학, 솔브레인, 파낙스이텍 등이 있습니다. 국내 전해질 업체로는 솔브레인, 후성이 있고, 리켐에서는 전해질에 들어가는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 에코프로(지배회사)
1)사업의 개요(주력 사업 분야)
 사업초기인 2003년부터 생활 및 가전용 복합탈취제, 각종 공기청정기용 흡착제 등 대기 중 유해가스 제어용 각종 소재 및 흡착제 사업을 시작한 바  있는 당사는 해당 기술을 기반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청정 작업공간이 요구되어지는 각종 산업 현장내 적용되고 있는 산업용 케미컬 분야로 영역을 넓힌 바 있습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국내 외 증설이 진행되고, 대기질 개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산업현장 내 온실가스 처리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규제정책이 지속적으로 발효되면서 당사의 특화된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해가스 및 온실가스 제어 분야에서 다져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공업, 자동차 도장 공정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주범인 VOCs 등을 마이크로웨이브 방식으로 제어하는 대기방지 사업을 2018년부터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당사 환경사업의 주력 사업 아이템은 케미컬필터, 온실가스 저감, 대기방지(미세먼지 제어) 등으로 크게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케미컬필터의 경우 국내외 반도체 수요증가와 제조기업의 공장증설, 제조공정의 미세화에 의한 설치면적 증가와 교체주기 감소로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저감 및 미세먼지 제어사업 등도 국내외 환경규제 강화 정책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경우 2015년 전 세계 195개 나라가 동시에 참여하는 파리기후협약이 체결된 바 있습니다. 이는 온실가스를 제어하지 않았을 경우 예상되는 2030년 배출전망치대비 각 국가별로 일정 수준 이상 배출 규모를 제한하는 국제적 규약으로 대한민국의 경우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 약 37%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정부는 정유, 화학공장, 자동차 도료 사업장, 조선소 도장공장 등의 VOC와 질소산화물(NOx)의 배출기준을 강화하고 있고, 특히 최근 발생빈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미세먼지 3법 등 관련 규제 법령을 의결하는 등 강도 높은 저감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인류 삶의 질, 가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며 각종 대기 환경부분에 대한 강제규약에 따라 정부와 산업현장에서는 다양한 방식의 집중관리제도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관련 산업분야에서 오랫동안 검증 받아온  각종 노하우를 바탕으로  당사는 현재 상기 기재된 다양한 대기 환경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간 다져온 기술력과 영업력을 바탕으로 신규 사업의 상용화 또한 준비하고 있습니다.

 1)-1.  케미컬 필터
환경부문 성장에 크게 일조한 최초의 사업아이템인 케미컬필터는 청정 작업공간이 요구되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에 적용되는 고기능 산업용 화학필터군입니다. 반도체라인에 존재하는 각종 유해물질군인 AMC(Airborne molecular contamination)등을 걸러내어 제품 수율을 향상시키고 작업자의 건강에 기여하기에 해당 산업 현장내 필수로 적용되고 있다.

 AMC 유해물질군은 다음과 같이 크게 분류됩니다.
 - 산성물질 : 전자수용체와 같은 화학적 반응거동을 하는 부식성물질
 - 염기성 물질 :  전자 공급체와같은 화학적 반응거동을 하는 부식성물질
 - 유기물 : 상압에서상온 이하의 비점(B.P)을 가지며, 표면에 응축하는 물질
 - 도펀트: 반도체 디바이스의 전기적 특성을 떨어뜨리는 화학 원소

 반도체 제품들은 Acid gas, volatile organics, dopants, amines을 포함한 다양한 오염 물에 민감하며 제조 공정, 수율 및 품질 관리라인 부문은 필수적 오염입자 관리 제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세한 먼지나 회학적오염물질에 의해 제품의 불량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화된 공기가 공급되고 공정 중에 생성된 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등은 외부로 배출되도록 시스템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더욱이 반도체에 관한 집적화 기술이 고도로 발전함과 더불어 각 공정들은 더욱 미세하고 정밀성을 요구하게 됨에 따라 clean room으로 공급되는 공기 역시 더욱 정화되어 공급되어야만 합니다.

이미지: 1.케미컬필터

1.케미컬필터


 당사는 다년간의 연구개발과 실증을 통해 확보한 가스분석, 소재개발, 완제품 제작 및 사후관리 등 올인원 기술력과  국내시장점유율 1위라는 생산 및 영업능력을  바탕으로 초미세선폭 공정 및 반도체장비용 필터 등 늘어나는 국내외 케미컬필터 시장에서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1)-2. 온실가스 분해
미국 및 중국을 포함하여 전세계 195개국이 참여한 범 지구적 환경 규약인 파리 기후 협약(2015년 12월)이 발효됨에 따라 각종 산업현장에서 사용하고 방출하는 다양한 온실가스를 제어하여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역시 2030년 배출전망치(BAU)대비 37% 목표를 상향하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  초일류 국가로서자발적 참여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촉매 반응을 통해 열분해 방식 대비 상대적 상온 상태에서 온실가스를 비온실 가스로 분해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당사는 지난 2014년부터 해당 기술이 핵심으로 작용하는 대형 PFC 및 N2O 저감 장비를 국내외 유수의 반도체 및 화학산업 분야에 적용해오고 있습니다.

  PFC, SF6, CF4, NH3 등은  etching(식각)공정을 포함하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전공정(FAB)에 쓰여지는 특수가스입니다. 이산화탄소 대비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양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이산화탄소 대비 지구온난화정도를 나타내는 계수인 GWP(Global Wormming Potential) 지수가 무려 23,900까지 높은 대표적인  온실가스들의 일종입니다.  당사는 세계 최초로 PFC 촉매식 대용량 처리설비를 개발하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 세계 최고의 업체에 상용화 시키고 있습니다.

 N2O 또한 국내 외 각종  석유 화학, 비료 등 축산업 부문에서 주로 발생하는 온난화지수가 상당히 높은 온실가스이며, 2016년 촉매방식으로 해당 가스를 제어하는 사업을 상용화한바 있습니다.
 
 * 해당 기술(촉매식 대형 온실가스 저감 장치)의 대외 주요 포상 이력

  - 2010년 : 대한민국 기술대상(온실가스 저감기술) 은상 (지경부 장관상)

  - 2014년 : 이달의 산업기술상 사업화기술 부문 최우수상

                  (온실가스 저감기술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 2016년 : 친환경 유공자 시상식 통한 동탑산업훈격의 훈장 및정부 포상 수상


 기존 열분해 방식 Scrubber의 경우 POU(Point of Use) 방식으로 Fab. 내부에 수백 대가 설치되어 운영되었으나, 당사의 대용량 처리 기술은 Fab. 외부(옥상)에서 3기 내외로 운영되어 수요자 입장에서 연간 운영비가 크게 감소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열분해 방식 대비 600도 이상 분해 온도를 개선하여(1300도 -> 700도) 에너지 소모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고 제어 효율 또한 우수한 바 2014년 첫 상용화를 시작으로 사용처 및 적용분야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온실가스 분해 system

온실가스 분해 system


매년 최초 납품한 설비가격의 일정수준에 이르는 설비개보수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부가적인 수익이 발생함과 동시에 국내 외 굴지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라인 증설 및 대규모 투자 등이 지속되는 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 부문입니다. 장비 및 촉매 납품에 따른 수익과 병행하여, 향후 해당 온실가스 제어를 통해 획득한 온실가스 배출권(Credit)을  UN 및 연계 글로벌 연계 기구 등을 통해 재판매하여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CDM사업분야로까지 응용분야를 확대하고자하는 사업부문입니다.

1)-3. 미세먼지 저감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하여 미세먼지 발생 원인물질 중 하나인 VOC(휘발성 유기화합물)가스를 제어하는 장비는 2018년 현대 중공업 및 계열사 등을 통해 첫 상용화에 성공한 당사의 핵심 사업분야 중 하나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발표한 국가별 전 세계 공기질 순위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평가 대상 총 180개국 중 177위 수준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조선업,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산업등이 크게 발달한 대한민국의 경우 해당 공정에서 주로 발생하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의 발생인자임과 동시에 발암물질로도 알려져 있는 VOCs 제어에 대해 다양한 산업분야의 관심과 투자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당사가 상용화에 성공한 Microwave를 이용한 VOCs제어 장비의 핵심 경쟁력은 독창적인 가열 방식에 있습니다. 기존의 전기히터를 이용한 연소 방식은 내부에 집적된 VOC가스를 산화시키기 위해 외부에서 공급된 열이 내부로 전도 되기 위해서는  많은 가열 시간이 소요되기에 에너지 효율이 매우 낮습니다.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한 VOCs제거 시스템은 크게 흡착 및 탈착과정을 통해 VOCs를 제어합니다.  공정에서 배출된 VOCs는 흡착반응 단계에서 마이크로파 반응성이 우수한 흡착제가 코팅된 반응기를 통해 상온에서 제거됩니다. 이러한 흡착제의 흡착능력이 포화가 되면 탈착과정에서 마이크로웨이브를 조사하게되며 마이크로파와 흡착제의 반응에 의해 온도의 빠른 상승이 가능하기에 기존 방식 대비 30% 이상 운전비용을 개선시킬 수 있을 만큼 에너지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미지: 미세먼지 저감

미세먼지 저감


글로벌 우수 기업에 납품한 레퍼런스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 페인트, 석유화학산업 등 VOCs를 유발시키는 다양한 국내 외 산업군으로 사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Microwave파를 이용한 VOCs 제어 매카니즘의 응용 및 기술 확장을 통하여 제습 및 Air dry 등의 공정이 요구되는 분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4. 기타(신규 아이템)
그 밖에도  기초 화학 소재 및 응용제품군 제조회사로서 20여년간 축적해온 관련 분야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간 꾸준히 이어 온 지속적인 성장이 정체되지 않도록다양한 중장기 신규 사업이템을 개발 및 실증화하고 있습니다.

1)-5. 조직도

이미지: 에코프로_조직도

에코프로_조직도




- 에코프로비엠(종속회사)
1)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당사 양극재 사업의 전방산업인 리튬이온 2차전지 산업의 주요 시장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IT 등의 소형 전지 시장입니다. 이 시장은 성숙 단계이며 새로운 IT 기기의 시장 확대와 함께 전동공구 등 고출력의 소형 전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두 번째는 전기 자동차 시장으로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순수 전기차(BEV)가 성장의 주축이 되고 해당 산업의 성장에 따라 2차전지에 요구되는 용량 역시 증가하게 되면서, 중대형 2차전지 시장의 빠른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의 주요 적용처]

용 도

주요 특징

IT 모바일

○ 현재 리튬2차전지의 대표적인 사용처

○ 장시간 연속사용, 소형, 경량화가 중요한 요소

전동공구

(Power Tool)

○ 전기가 없는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동공구의 편리성으로 인해 건설현장 및 가정에서의 수요가 증가

전기차
 (xEV)

○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전기자동차(EV) 등 친환경 자동차에 탑재

○ 고출력(노트북용 전지의 50배 이상), 내구성(15년 이상 수명), 안정성(폭발위험 해소)이 필수 요건

에너지저장

(ESS)

○ 풍력, 태양광발전 등으로 생산한 잉여전력을 저장

○ 고정형이므로 자동차용처럼 엄격한 요구조건은 불필요

무선청소기

○ 인체공학적 설계에 따른 사용의 간편성을 추구하는 추세

○ 가볍고 편리하면서도 흡입력이 뛰어난 무선청소기로 청소기 시장이 빠르게 대체됨

기타

○ 전기자전거(e-bike), 드론, 제초기, 로봇 등 미래지향적 아이템


고성능 리튬 2차전지의 개발로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다양한 이동수단(자동차, 자전거, 퀵보드 등)에도 배터리 적용 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 및 소재 기술의 발달과 함께 국내는 물론 중국, 북미, 유럽, 일본 등 각국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지원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글로벌 니즈가 결합하여 최근 경량화, 고전압, 고밀도 추세에 따라 리튬 2차전지가 적용된 전기자동차 시장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이차전지시장동향

이차전지시장동향

주) 출처 : 후지경제(2019)

소형전지 시장은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무선청소기 등 Non-IT 산업으로 그 적용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전동공구 시장의 성장이 크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란 소형모터의 회전력을 이용한 휴대용 공구를 지칭합니다. 전기가 없는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전동공구의 편리성으로 인해 건설현장 및 가정에서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관련 2차전지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니켈 카드뮴 전지를 사용한 전동공구 업체들이 2010년 이후부터 에너지 용량이 많고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며 무게가 가벼운 리튬 2차전지를 채택하면서 전동공구용 리튬2차전지의 수요가 매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는 순간적으로 많은 용량의 에너지를 사용함에 따라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극소재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에너지 고용량 타입을 위해 배터리 업체별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용 배터리 시장은 2017년 기준 7.8억 셀 규모로 2013년 이후 연평균 39%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동공구 시장 성장률이 같은 기간 연평균 4%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방 시장의 성장률을 크게 상회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전동공구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에 더하여 고성능 전지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전동공구의 패러다임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즉 소형전지 시장도 중대형전지 시장과 마찬가지로 고성능 전지를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power tool 시장규모 추이-예측

power tool 시장규모 추이-예측

주) 출처 : 후지경제(2019)

B3, SNE Research 등 각종 리서치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조만간 전기차가 기존 자동차의 대체재로 급부상하며 4차 산업혁명의 신호탄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6년 xEV(EV, HEV,P-HEV 등)의 판매량은 300만대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약 9,328만대)대비 비중은 약 3%에 그쳤으나, 2020년에는 판매량 630만대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약 10,621만대)대비 약 6%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전기차용 배터리 수요도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용 2차전지 시장규모는 2017년 금액기준 126억달러에서 2020년에는 281억달러로 성장할 것입니다.

향후 전기차의 핵심과제는 주행거리 확대이며, 이를 위해 에너지밀도가 높은 소재가 적용된 고성능 배터리가 필수적입니다.

 

나) 양극재 산업

(1) 양극재의 특성

리튬 2차전지 제조업체에 따라 채택되는 소재가 다르며 현재 주로 상용화된 양극소재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주요 양극소재별 특성]

양극소재

주요 특성

NCA

○ NCM, LMO 등 타 소재에 비해 출력과 에너지 밀도가 높음

○ 고출력을 요구하는 전동공구용에 적용, 향후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

NCM

○ 층상계 구조의 전이금속 층에 니켈, 코발트, 망간이 일정한 비율로 전재

○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음

LCO

○ 높은 에너지밀도 및 긴 수명

○ 리튬 2차전지 상업화 초기에 가장 널리 사용 (주로 소형IT용)

○ 희귀금속인 코발트의 높은 가격, 안정성 이슈

LMO

○ 망간을 사용하여 가격이 저렴

○ 3차원 터널구조로 구조적 안정성 우수

○ 고온특성이 떨어지는 단점

LFP

○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하므로 저렴하고 안정성 높음

○ 순도 및 전기전도도 등 성능측면에서 개선 필요


① NCA

NCA는 니켈(Nickel), 코발트(Cobalt), 알루미늄(Aluminum)이 주성분인 삼원계로 재료당 중량 에너지 밀도가 높고, 고용량화가 가능한 이점이 있지만, 충전 시의 재료의 화학 안정성, 열안정성이 나쁜 점이 과제입니다. 또한 알칼리성이 높은 NCA는 전극으로의 도공 시에 슬러리가 겔화되기 쉽다는 문제점이 있어, 균일하게 도포하기 위한 생산기술이 셀 메이커 측에 요구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NCA는 다른 양극재에 비해 ‘다루기 쉽지 않은 재료’이며, 양산 셀을 다루는 셀 메이커는 비교적 한정적입니다. 전동공구의 안정적인 성장기반 위에, Tesla를 위시한 EV용 cell에 적용되어 시장 확대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당사에서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② NCM

NCM은 니켈(Nickel), 코발트(Cobalt), 망간(Manganese)이 주성분인 삼원계로 고용량/장수명에 강점이 있는 양극재입니다. 민생 소형 셀 시장에서 NCM을 채용한 셀은 주로 노트북이나 피처폰, ESS, 전동공구, 전동 오토바이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민생 소형 셀 시장을 스마트폰이 주도할 때는 LCO에 주도권을 빼앗겼지만, 자동차용 셀이 사용되면서 다시 시장을 주도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③ LCO

LCO는 민생 소형 셀 시장에서 노트북용(원통형 셀인 2.8∼3.1Ah셀, 각형, 래미네이트셀), 피처폰용, 스마트폰용, 태블릿 단말용, 전동공구용 셀의 양극재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원료인 코발트의 희소성에 따라 가격이 높다는 이슈가 있고, 스마트폰용 셀은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으며, 태블릿 단말용 셀은 성장이 한계점에 도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④ LMO

높은 안정성과 우수한 가격경쟁력을 가진 양극재이나, 니켈계 대비 에너지 밀도가 낮고 배터리 효율성 측면에서 뚜렷한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닛산 자동차 등 기존 LMO를 채택했던 업체들이 점차 NCM으로 전환함에 따라, 당분간 저성장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⑤ LFP  

안정성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인 양극재입니다. 그동안 중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LFP 메이커 육성을 지원했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 LFP 조달이 용이하며, 중국 xEV 시장의 급격한 확대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조금 정책, 세금우대 정책 외에 등록번호표 취득에 대한 장려책 등에 힘입어, 비교적 낮은 성능임에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양극재의 구성 성분]

이미지: 양극재의 구성 성분

양극재의 구성 성분

주) 출처 : SNE리서치(2017)


(2) 양극재 시장의 성장성

국내 양극재 업체는 당사를 비롯한 엘앤에프, 포스코케미칼, 코스모신소재 등이 있으며, 셀 업체인 LG화학과 삼성SDI도 자체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업체로는 Umicore(벨기에), Nichia(일본), BTBM(일본) 등이 NCM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SMM(일본)은 NCA를 주로 생산하며, BYD(중국), ShanShan(중국) 등의 중국 업체들은 LFP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보유중이나 점차 NCM에 무게를 두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코발트 가격 상승으로 인해 코발트 함량이 높은 LCO의 생산을 축소하고, NCM/NCA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시장의 성장성도 NCM/NCA를 주축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① NCA

NCA 시장은 고용량의 하이니켈계의 수요 니즈에 따라 Power tool, xEV 등 전 분야에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할 전망입니다.

고도의 합성 기술력을 요하는 NCA의 셀 설계 능력 향상 및 LiB의 전반적인 성능향상에 힘입어, 노트북, 전동공구, 전동 오토바이, 청소기용 셀 등에서 NCA가 많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노트북 시장은 감소되고 있지만, 전동공구용 등은 상승세가 전망되고, 무선 청소기용의 수요 증가도 명확하기에 향후 NCA의 수요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테슬라는 생산 원가가 저렴한 원통형 NCA 전지를 기가팩토리에서 대량 생산할 예정이므로 이로 인한 NCA의 수요 증가 역시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② NCM

Power tool, xEV, ESS 등 전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하이니켈계 소재 중심으로 지속 성장할 예정입니다.

 

③ LCO

LCO 시장은 소형 시장, 그 중 스마트폰 의존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코발트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점차 퇴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④ LMO

LMO는 기본적으로 자동차용 셀의 특정 수요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데, 테슬라 효과로 성장하는 NCA에 반해 LMO는 성장의 한계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금까지 LMO 시장 확대에 큰 견인차 역할을 했던 닛산 자동차의 ‘LEAF’는 2016년 발매된 30kWh 모델부터 NCM을 메인으로 채용한 셀로 전환했으며, 주행거리 연장을 위해 셀의 고용량화를 추진하는 흐름 속에서 LMO 사용량은 향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⑤ LFP

LFP는 중국 xEV용 셀 수요 확대로 존재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NCM/NCA로 전환되는 트렌드 속에서 장기적으로는 성장률 둔화가 예상됩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전동공구용 2차 전지는 건설 경기 변동 추이를 따라가는 성향이 있으며, 4계절중 수요 성수기는 봄, 여름, 가을입니다. EV용 2차 전지는 경기 변동의 요인보다는 각국의 지원 정책 및 규제에 따른 변동 요인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며, 계절적인 성수기는 자동차 구매 패턴과 비슷한 경향을 보입니다.

3) 국내외 시장 여건

 

당사는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으며, 현재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스미토모 NCA의 경우 파나소닉이 유일한 고객으로 알려져 있으나, 당사의 경우 다양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등 기술과 고객다변화 측면에서의 강점을 살려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늘리고 있습니다.

                                                                                                                              (단위: %)

제 품

품목명

회사명

2018년

2017년

2016년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

High Nickel
양극활물질
실적

Sumitomo
Metal Mining

42.8%

57.7%

66.3%

에코프로

19.5%

19.7%

13.6%

Basf Toda
Battery Materials

11.0%

5.2%

1.8%

기타

26.7%

17.4%

18.3%

주) 출처 : 후지경제(Fuji Keizai) 2018 전지 관련 시장 실태 종합조사


소형 IT용 양극소재의 경우 현재 니켈 함량 80~85%, 양극용량 200~210mAh/g 전후의 NCA 및 NCM 소재가 적용되고 있으며, 자동차용 양극 소재는 NCM111에서 NCM622 소재가 적용중입니다. 향후 적용 가능한 소재로는 니켈함량 약 90%의 NCA와 NCM 양극이 개발 중이며, 또한 작동 전압의 고전압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용량이 250mAh/g 이상의 초고용량 OLO(Over Lithiated Layered Oxide)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향후 급격하게 증가하는 전기자동차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각 국가별 다양한 2차전지 산업 육성 및 활성화 정책을 실행해오고 있습니다. 전기차 및 에너지저장장치 등 중대형 2차전지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가별 정책 동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한국

-2016년 기준 미래창조과학부(現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2차전지 핵심소재 기술력의 향상과 EV 및 ESS用 저가 중대형 전지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혁신 정책을 추진

-2차전지 산업 R&D 투자계획 전략에 따르면 30대 기술혁신과제 중 5가지가 2차전지 관련 과제로 총 약 90억 원에 이르는 투자계획이 수립되어 있음

-EV 대당 14백만원 정부 보조금 지급, 지자체별 3∼12백만원 지원

 

② 중국

-전지 기술확보를 위한 정부의 산업육성 정책에 힘입어 중국 메이저 전지업체들은 2017년 상반기 총 44GWh에서 2020년까지 165GWh까지 증설할 계획

-EV의 차량연비 규제강화, 보조금 감축, 외자기업 진입규제 완화 등의 정부정책으로 글로벌 기업의 중국내 EV 자동차 사업환경 개선

 

③ 유럽

-2017년 5월, 독일 정부에서 유럽이 전지기술의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EU 차원에서의 EV용 전지산업 지원정책이 준비되고 있음

-EU는 EV 산업에 최대 22억 유로를 지원할 계획으로 발표

-탄소 배출량에 따라 부담금 부과 또는 보조금 지원 등의 정책지원

 

④ 일본

-리튬2차전지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한계 극복을 위해 전고체 전지 산업 생태계를 잘 조성시키고 있음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출원된 고체 전해질 관련 해외 특허는 일본이 133건으로 세계 1위이며 미국은 40건으로 2위, 한국은 20건을 출원함

-EV 구입시 동급 내연기관 차량대비 비용 추가분을 보조금 지원

 

⑤ 미국

-일정 용량을 갖춘 EV에 대해 소득세 공제, 인센티브 제공

-연방정부 외 주정부의 소득세 추가 감면, 보조금 등 별도 인센티브 제공

 

4) 당사의 시장경쟁력 및 대응방향

 

리튬이차전지 시장은 현재 주력으로 사용되고 있는 LCO 및 NCM111/523 등의 소재가 적용된 리튬 이온 전지보다 더 높은 용량과 출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기존 고용량, 고출력 NCA가 주로 채용되었던 전동공구(Power Tool)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코드리스(Codeless)가 필요한 무선청소기, 잔디깎기(Gardening Tool), E-Bike 등의 신규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기자동차의 주행거리 향상에 하이니켈 소재가 필수 요소로 인식되면서, 고용량, 고출력 NCA는 차세대 전지의 양극활물질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양극재 에너지밀도 Roadmap을 보면 시장의 니즈에 맞춰 2020년에는 300Wh/kg이상의 에너지밀도로 증가하며, 이러한 고에너지밀도를 충족할 수 있는 양극활물질은 하이니켈계 소재입니다. 특히 EV용의 하이니켈계 양극 시장은 2020년 이후 166GWh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시장의 고에너지밀도 흐름에 따라, 당사의 주력 제품인 하이니켈계 NCA와 CSG(NCM811 계열)는 고객 Needs에 부합되는 제품으로 시장과 함께 동반 성장할 것이며, 또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에코프로비엠 개발 로드맵

에코프로비엠 개발 로드맵


당사는 2004년 정부과제인 초고용량 양극소재 개발 Project에 참여하면서 고용량 소재의 기술을 축적하였으며, 2008년 NCA 양산 및 초도 공급을 시작하여 10년 이상 고용량 소재를 개발/양산하였습니다. 또한, NCA/CSG(NCM811) 제품은 LCO나 저용량 NCM제품과는 생산 공법에서 차이 즉, 소성방식의 차이, 용량 및 안정성 강화를 위한 입자크기의 차별화 등 많은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세계 Top5의 Cell Maker 중 두 업체를 Main 고객으로 확보하여 NCA 제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며, 지속적인 품질 강화 및 선도적인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향후 성장할 전기자동차 등의 미래 시장에서 더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사에서 개발한 Advanced NCM인 CSG는 반응성이 큰 입자 표면에는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망간의 농도를 높이고, 입자 중심부는 용량에 관여하는 니켈 농도를 높이는 농도구배를 적용하여, 고용량/장수명을 동시에 만족하는 독자적인 양극재입니다. NCA의 용량과 NCM의 수명의 강점을 혼합하여 만든 신소재인 CSG는 향후 당사의 주력 제품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에코프로비엠은 물적분할 이전 사업년도를 포함하여 2013년을 기점으로 사업구조를 개편하고 거래처 다변화를 추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14년도부터 3년간 연평균 매출 성장률 98%라는 경이적인 성장을 거듭해오고 있으며 2018년에는 5,892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생산성 향상과 신 공정 개발을 통한 제조 원가 절감을 추진하고 있으며, 늘어나는 물량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력 아이템인 NCA계 양극소재는 전동공구 분야를 필두로 코드리스(Cordless)가 필요한 무선청소기, 가드닝툴(Gardening Tool), E-Bike 등의 신규 시장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EV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력은 ‘1회 충전 시의 주행거리’입니다. 당사는 2012년 세계 최초로 용량, 안전성, 수명특성이 우수한 EV용 양극소재 CSG(Advanced NCM)를 개발하였고, Ni 함량이 80% 이상인 하이니켈계 양극소재인 이 제품이 지난해 세계 최초로 EV용 배터리에 적용, 상용화됨으로써 회사의 주력 Item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에코프로GEM(종속회사)
1)사업의 개요 및 전략 등
에코프로GEM은 에코프로의 종속회사로 에코프로비엠이 영위하는 리튬이온 전지 양극소재 제조용 전구체 생산을 주 사업목적으로  2017년 4월  설립된 신설법인입니다.
  에코프로 및 중국GEM社, 벤처캐피탈 등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국내 포항시(북구 영일만 산업단지 내) 에  월 500톤 이상의 전구체 생산이 가능한 에코프로GEM 제 1-11공장 건설을 완료하고 18년 2분기부터 양산을 시작하고 있으며, 동일 규모의 제 1-2공장증설을 지난해 완료하여 월 1,300톤 수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2022년까지 예상되는 종속회사 에코프로GEM의 총 사업규모는 건축면적 약 142,529㎡, 투자 금액 약 3천억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의 규모와 품질을 확보한 전구체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 에코프로이노베이션(종속회사)
1)사업의 개요 및 전략 등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은 에코프로의 종속회사로 에코프로비엠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양극소재 제조용 리튬(탄산리튬, 산화리튬 등) 및 첨가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설비투자 및 기술 개발을 통해  관련 분야 제품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해오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및 에코프로비엠 등 안정적인 매출처를 확보하여 지배회사 등과 함께 지속성장이 가능하며, 지배회사 또한 제품 생산에 필수적인 자재, 원재료, 첨가물 등을 종속회사를 통해 내재화하여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완제품 신뢰성 향상에 기여하는 상호 시너지 효과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하기 기재 사항은 감사전 연결·별도 재무제표로, 향후 수령 예정인 외부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수치와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2 기말  2019년 12월 31일 현재
제 21기 말  2018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명 : 주식회사 에코프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제22 기말 제21 기말
자산    
Ⅰ.유동자산 370,553,203,351 271,444,768,849
현금및현금성자산 34,641,926,232 15,680,179,237
기타유동금융자산 1,100,430,418 910,396,82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98,545,490,865 86,592,053,223
기타유동자산 5,020,126,226 3,056,842,148
재고자산 231,245,160,210 165,204,747,884
당기법인세자산 69,400 549,530
Ⅱ.비유동자산 558,153,816,079 396,069,990,34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4,203,120,593 27,095,640,353
유형자산 505,002,680,063 341,600,509,216
투자부동산 6,719,780,987 6,987,342,383
무형자산 16,618,929,250 16,545,878,300
사용권자산(비유동) 2,634,242,424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27,336,642
이연법인세자산 12,947,726,120 3,840,620,091
자산총계 928,707,019,430 667,514,759,192
부채
 
Ⅰ.유동부채 260,034,624,054 258,962,167,99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82,809,298,189 120,574,607,181
유동성차입금 166,918,065,058 129,461,363,726
기타유동부채 3,523,890,343 1,890,728,400
계약부채 5,347,594,580 403,677,219
유동리스부채 1,012,404,828 -
당기법인세부채 423,371,056 6,631,791,468
Ⅱ.비유동부채 220,736,315,867 176,691,335,177
기타비유동부채 1,260,830,450 1,089,432,055
비유동성차입금 202,139,691,437 154,711,574,513
퇴직급여부채 15,360,822,109 11,808,656,148
비유동파생금융부채 442,430,068 7,388,120,916
비유동리스부채 1,532,541,803 -
이연법인세부채 - 1,693,551,545
부채총계 480,770,939,921 435,653,503,171
Ⅰ.자본금 11,045,095,500 11,045,095,500
Ⅱ.자본잉여금 142,773,806,882 146,599,840,658
III.이익잉여금
118,495,905,862 23,233,901,665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272,314,808,244 180,878,837,823
비지배지분 175,621,271,265 50,982,418,198
자본총계 447,936,079,509 231,861,256,021
자본및부채총계 928,707,019,430 667,514,759,192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2 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에코프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 기 제 21 기
Ⅰ. 매출액 702,272,500,906 669,407,171,058
Ⅱ. 매출원가 (591,823,156,206) (561,195,376,473)
Ⅲ. 매출총이익 110,449,344,700 108,211,794,585
    판매비와관리비 (62,211,516,954) (45,898,318,827)
Ⅳ. 영업이익 48,237,827,746 62,313,475,758
    기타수익 15,794,633,077 5,790,104,949
    기타비용 (19,249,754,154) (13,155,385,780)
    금융수익 9,034,436,035 18,993,379,515
    금융비용 (24,646,702,443) (19,513,300,918)
    관계기업투자손익 - 282,035,838
Ⅴ.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영업이익(손실) 29,170,440,261 54,710,309,362
Ⅵ.법인세비용(이익) (12,035,900,856) 8,503,650,029
Ⅶ.계속영업이익(손실) 41,206,341,117
Ⅸ.중단영영업이익(손실) (4,057,128,570)
X.당기순이익(손실) 37,149,212,547 46,206,659,333
XI.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5,363,481,927 (5,994,870,083)
   해외사업장환산 외환차이 (14,376,585)
XII.총포괄이익(손실) 42,498,317,889 40,211,789,250
XIII. 당기손익의 귀속 37,149,212,547 46,206,659,333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21,326,558,332 39,346,693,663
 - 비지배지분 15,822,654,215 6,859,965,670
XIV. 총포괄손익의 귀속 42,498,317,889 40,211,789,250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25,262,004,197 34,270,386,012
 - 비지배지분 17,236,313,692 5,941,403,238
XV.주당손익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965 1,781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2 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에코프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소유 비지배지분 총   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합   계
2018년 01월 01일(전기초) 11,045,095,500 146,604,500,192 (11,057,786,477) 146,591,809,215 37,812,976,905 184,404,786,120
회계정책변경누적효과 - - 21,302,130 21,302,130 (15,881,223) 5,420,907
수정 후 자본 11,045,095,500 146,604,500,192 (11,036,484,347) 146,613,111,345 37,797,095,682 184,410,207,027
당기순이익 - - 39,346,693,663 39,346,693,663 6,859,965,670 46,206,659,33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5,076,307,651) (5,076,307,651) (918,562,432) (5,994,870,083)
총포괄이익 : - - 34,270,386,012 34,270,386,012 5,941,403,238 40,211,789,250
신주인수권재매입 - (693,051,441) - (693,051,441) (270,322,817) (963,374,258)
신주인수권행사 - 79,013,115   79,013,115 5,916,801,645 5,995,814,760
주식선택권 - - - - 637,389,482 637,389,482
종속기업 유상감자 - (1,704,710,695) - (1,704,710,695) (1,225,859,545) (2,930,570,240)
종속기업 우리사주발행 - 2,314,089,487 - 2,314,089,487 2,185,910,513 4,500,000,000
2018년 12월 31일(전기말) 11,045,095,500 146,599,840,658 23,233,901,665 180,878,837,823 50,982,418,198 231,861,256,021
2019년 01월 01일(당기초) 11,045,095,500 146,599,840,658 23,233,901,665 180,878,837,823 50,982,418,198 231,861,256,021
당기순이익 - - 21,326,558,332 21,326,558,332 15,822,654,215 37,149,212,54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3,949,822,450 3,949,822,450 1,413,659,477 5,363,481,927
해외사업장환산 외환차이 - - (14,376,585) (14,376,585) - (14,376,585)
총포괄이익 : - - 25,262,004,197 25,262,004,197 17,236,313,692 42,498,317,889
전환권행사 - (1,006,625,891) - (1,006,625,891) 2,521,275,760 1,514,649,869
종속기업 유상증자 - 74,657,441,924 - 74,657,441,924 95,397,240,922 170,054,682,846
주식선택권 -                  - - - 343,344,273 343,344,273
종속기업 자기주식 취득   (1,905,059,520) - (1,905,059,520) (3,033,174,180) (4,938,233,700)
종속기업 유상증자 - - -   1,214,998,631 1,214,998,631
주식매수선택권행사   (5,571,790,289)   (5,571,790,289) 10,958,853,969 5,387,063,680
자본잉여금의 이익잉여금 전환 - (70,000,000,000) 70,000,000,000 - - -
2019년 12월 31일(당기말) 11,045,095,500 142,773,806,882 118,495,905,862 272,314,808,244 175,621,271,265 447,936,079,509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2 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에코프로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2 기 제 21 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858,466,126) 12,289,033,556
 1. 당기순이익(손실) 37,149,212,547 46,206,659,333
 2. 조정 64,935,716,216 52,707,343,363
 3. 순운전자본의 변동 (130,469,863,925) (84,435,545,755)
 4. 법인세납부 (6,473,530,964) (2,189,423,385)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89,945,178,192) (106,473,863,310)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3,892,165,773 15,639,875,872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2,271,531,709 11,799,533,791
     유형자산의 처분 145,844,621 33,766,249
     무형자산의 처분 3,000 477,000,000
     이자의 수취 1,447,224,143 473,760,139
     배당금의 수취 27,562,300
     관계기업주식의 처분 - 2,855,815,693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93,837,343,965) (122,113,739,182)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2,457,722,089 6,921,403,550
     유형자산의 취득 189,618,449,519 113,181,549,789
     무형자산의 취득 1,761,172,357 709,347,585
     종속기업 신주인수권의 취득
1,123,374,258
     기타부채의 감소
178,064,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43,811,987,875 87,185,276,961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445,693,723,654 509,944,742,750
     유동성차입금의 차입 168,733,432,678 390,016,033,392
     비유동성차입금의 차입 103,456,816,337 110,182,894,598
     종속기업 전환상환우선주의 발행 2,999,961,813 -
     종속기업 신주인수권의 행사
5,995,814,760
     종속기업 우리사주발행
3,750,000,000
     종속기업 유상증자 170,503,512,826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01,881,735,779) (422,759,465,789)
     유동성차입금의 상환 142,099,730,627 376,184,115,270
     비유동성차입금의 상환 49,438,820,549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상환
10,000,000,000
     사채의 상환
20,000,000,000
     종속기업 유상증자
7,930,570,240
     전환권의 행사비용 3,648,230
     리스부채의 상환 1,520,825,818
     보증금의 반환 77,700,000
     이자지급 8,741,010,555 8,644,780,279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19,008,343,557 (6,999,552,793)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46,596,562) (32,790,656)
VI.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5,680,179,237 22,712,522,686
VI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4,641,926,232 15,680,179,237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2 기말  2019년 12월 31일 현재
제 21 기말  2018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명 : 주식회사 에코프로                  (단위 : 원)
과  목 제22 기말 제21 기말
자산

Ⅰ.유동자산 55,018,025,381 43,065,193,013
 현금및현금성자산 5,667,957,332 4,556,350,829
 기타유동금융자산 141,395,418 645,391,82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33,151,858,954 25,413,349,334
 계약자산
929,000,000
 기타유동자산 800,136,155 886,719,094
 재고자산 15,256,677,522 10,634,381,929
Ⅱ.비유동자산 320,691,380,619 215,180,282,952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3,079,074,114 31,271,894,406
 종속및관계기업투자 265,287,641,714 143,811,593,765
 유형자산 32,824,381,525 30,935,029,271
 투자부동산 6,719,780,987 6,987,342,383
 무형자산 1,905,209,026 2,174,423,127
 사용권자산 943,886,429 -
 이연법인세자산 1,975,744,929 -
자산총계 377,753,744,105 258,245,475,965
부채

Ⅰ.유동부채 46,072,651,865 29,660,687,81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4,803,276,425 13,435,498,437
 유동성차입금 25,540,000,000 14,540,000,000
 기타유동부채 1,524,519,958 886,102,577
 계약부채 3,555,848,772 322,703,772
 유동리스부채 265,570,969 -
 당기법인세부채 383,435,741 476,383,026
Ⅱ.비유동부채 29,158,302,838 14,712,732,649
 기타비유동부채 833,972,385 1,758,536,807
 비유동성차입금 50,000,000 1,090,000,000
 퇴직급여부채 5,508,367,093 4,194,711,605
 비유동리스부채 560,159,150  -
 파생금융부채 22,205,804,210 5,077,054,179
 이연법인세부채 - 2,592,430,058
부채총계 75,230,954,703 44,373,420,461
자본

Ⅰ.자본금 11,045,095,500 11,045,095,500
Ⅱ.자본잉여금 56,371,322,013 126,641,193,609
Ⅲ.이익잉여금 235,106,371,889 76,185,766,395
자본총계 302,522,789,402 213,872,055,504
부채와자본총계 377,753,744,105 258,245,475,965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2 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프로 (단위 : 원)


과   목 제 22 기 제 21 기
Ⅰ. 매출액 93,361,224,728 83,086,320,257
Ⅱ. 매출원가 (63,268,498,678) (59,316,152,587)
Ⅲ. 매출총이익 30,092,726,050 23,770,167,670
    판매비와관리비 (22,957,810,731) (12,946,921,742)
Ⅳ. 영업이익 7,134,915,319 10,823,245,928
    기타수익 8,613,758,480 217,014,072
    기타비용 (586,983,200) (7,581,088,429)
    금융수익 1,133,500,289 19,211,682,029
    금융비용 (30,858,738,414) (7,050,239,577)
    종속및관계기업투자손익 94,909,683,287 49,352,510,470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80,346,135,761 64,973,124,493
Ⅵ.법인세이익(비용) 5,115,149,932 (3,311,854,122)
Ⅶ.당기순이익 85,461,285,693 61,661,270,371
Ⅷ.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720,264,959 (2,443,111,250)
   지분법이익잉여금변동 1,739,054,842 (1,773,492,907)
Ⅸ.총포괄이익 88,920,605,494 57,444,666,214
Ⅹ.주당손익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3,869 2,791


                                                             자 본 변 동 표

제 22 기 3분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3분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프로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합   계
2018년 01월 01일(전기초) 11,045,095,500 127,133,539,903 18,719,798,051 156,898,433,454
회계정책변경누적효과 - - 21,302,130 21,302,130
수정 후 자본 11,045,095,500 127,133,539,903 18,741,100,181 156,919,735,584
당기순이익 - - 61,661,270,371 61,661,270,37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2,443,111,250) (2,443,111,250)
지분법이익잉여금변동 - - (1,773,492,907) (1,773,492,907)
총포괄이익 : - - 57,444,666,214 57,444,666,214
지분법자본잉여금변동 - (492,346,294) - (492,346,294)
2018년 12월 31일(전기말) 11,045,095,500 126,641,193,609 76,185,766,395 213,872,055,504
2019년 01월 01일(당기초) 11,045,095,500 126,641,193,609 76,185,766,395 213,872,055,504
당기순이익 - - 85,461,285,693 85,461,285,69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1,720,264,959 1,720,264,959
지분법이익잉여금변동 - - 1,739,054,842 1,739,054,842
총포괄이익 : - - 88,920,605,494 88,920,605,494
지분법자본잉여금변동 - (269,871,596) - (269,871,596)
자본잉여금의 이익잉여금 대체  - (70,000,000,000) 70,000,000,000 -
2019년 12월 31일(당기말) 11,045,095,500 56,371,322,013 235,106,371,889 302,522,789,402

                                         
                                               현 금 흐 름 표

제 22 기   2019년 01월 0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제 21 기   2018년 01월 01일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프로 (단위 : 원)
과                        목 제 22 기 제 21 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242,942,623 (1,382,449,242)
 1. 당기순이익 85,461,285,693 61,661,270,371
 2. 조정 (65,657,350,872) (44,016,564,639)
 3. 순운전자본의 변동 (11,111,376,968) (18,964,665,288)
 4. 법인세납부(환급) (449,615,230) (62,489,686)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6,334,119,344) (2,468,859,177)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956,906,169 11,806,229,144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723,996,409 8,563,082,328
     유형자산의 처분                      672,000 29,996,249
     무형자산의 처분 - 117,000,000
     기타금융부채의 증가 - -
     이자의 수취 204,675,460 240,334,874
     배당금의 수취 27,562,3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2,855,815,693
     종속기업주식의 처분 -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7,291,025,513) (14,453,152,321)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201,150,000 6,662,500,000
     기타금융부채의 감소 - 5,035,937,547
     유형자산의 취득 6,185,705,569 2,386,025,611
     무형자산의 취득 318,967,064 368,689,163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10,585,202,880 -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9,204,477,619 (5,181,195,182)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1,000,000,000 -
     유동성차입금의 차입            11,000,000,000 -
     비유동성차입금의 차입 - -
     신주인수권의 행사 -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795,522,381) (5,003,131,182)
     유동성차입금의 상환 40,000,000 4,400,000,000
    비유동성차입금의 상환 1,000,000,000 -
    리스부채의 상환 191,729,906 -
    보증금의 반환 104,950,000 -
    이자지급 458,842,475 603,131,182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1,113,300,898 (4,174,630,054)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효과 (1,694,395) (14,020,777)
VI.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556,350,829 8,745,001,660
VI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667,957,332 4,556,350,829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윤성진 1958.08.18 사내이사 없음 이사회
최상운 1961.05.01 사내이사 없음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윤성진 에코프로
환경사업본부장
1977.03 ~ 1981.02 - 한양대 산업공학과 학사 졸업 해당사항 없음
1989.12 ~ 2007.03 - 한국캠브리지필터
최상운 에코프로
재무담당장
2001.05 ~ 2002.05 - 헬싱키 경제경영대학원 해당사항 없음
1979.02 ~ 2016.01 - 국민은행


다.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으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1) 사내이사 후보 윤성진
    - 본 후보자는 대기환경산업 분야의 전문가로서 당사의 대기환경 사업에 대한 연구/개발/영업 등 환경사업본부를 총괄.
    -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에코프로가 지향하는 '에너지/환경개선 관련 기술개발을 통한 인류의 삶의 질의 개선'을 실현하는데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

2) 사내이사 후보 최상운
    - 본 후보자는 당사 재무담당장으로서 폭넓은 경험과 대기환경 사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에코프로 그룹 전반의 재무적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확인서

이미지: 사내이사후보 윤성진 확인서

사내이사후보 윤성진 확인서

이미지: 사내이사후보 최상운 확인서

사내이사후보 최상운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


□ 감사의 선임


<권유시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상도 1954.04.25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상도 감사 1981.03 ~ 1985.02 - 영남대 무역학과 해당사항 없음
1976.11 ~ 2010.11 - 국민은행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1) 감사 후보 김상도
    - 본 후보자는 지난 6년간 당사의 감사로서, 당사 경영전반에 대해 객관적이며 독립적으로 감사 업무를 충실히 수행
    - 금융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 당사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경영 의사결정에 대한 올바른 판단과 재무구조 건전성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확인서

이미지: 감사후보 김상도 확인서

감사후보 김상도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3)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3)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912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최고한도액 1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6백만원
최고한도액 1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 이익배당의 건


나. 의안의 요지

     - 현금배당 : 보통주 1주당 300원(배당 총액 6,627,057,300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