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19  년  10 월  31 일


회   사   명 : 에스케이네트웍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최 신 원, 박 상 규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795

(전   화) 070-7800-2114

(홈페이지) http://www.sknetwork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재무지원실장 (성  명) 윤 요 섭

(전  화) 070-7800-2114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삼가 주주 여러분께 건승과 일익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21조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19년 11월 15일(금) 오전 10:00

 2. 장소 :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90  SK네트웍스 명동빌딩 17층

 3. 회의의 목적 사항
    가. 보고 안건
         감사보고
    나. 부의 안건
         제 1호 의안 : 렌터카 사업 양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등의 비치
 상법 제 542조의4 제 3항에 의거하여 주주총회 소집의 통지ㆍ공고 사항을 당사의 인터넷홈페이지(www.sknetworks.co.kr)에 게재하고 당사의 본점, (주)하나은행 증권대행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가.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 직접행사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등 공적서류)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및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나.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 인터넷 주소「http://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http://evote.ksd.or.kr/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19년 11월 5일 ~ 2019년 11월 14일
                                       (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투표 가능하나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 : 증권거래전용 공인인증서, 은행 개인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또는 은행·증권 범용 공인인증서)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상법 제542조의4(주주총회 소집공고 등) 및 당사 정관 제21조(총회의 소집)에 의거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동 전자공시시스템 공고로 갈음합니다.
※ 금번 주총시 참석 주주님을 위한 주총 기념품 지급이 없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2019.01.01~2019.10.31 기준)

회차

개최
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최신원
 (출석률:
 71.4%)

박상규
 (출석률:
 100%)

조대식
 (출석률:
 71.4%)

허용석
 (출석률:
 100%)

이천세
 (출석률:
 100%)

하영원
 (출석률:
 100%)

임호
 (출석률:
 85.7%)

정석우

(출석률:
 80%)

비고

찬반여부

1 1/31

2018년 연간 경영실적 보고

-

-

-

-

-

-

-

-

(선임 전)

보고

제66기(2018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제66기(2018년도)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전자투표제 도입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자동차대여사업 관리 위수탁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매직 해외사업 이관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지배인 선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2 3/5

2018년 4분기 감사위원회 심의결과 보고

-

-

-

-

-

-

-

-

(선임 전)

보고

2018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

-

-

-

-

-

-

(선임 전)

보고

2018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평가 보고

-

-

-

-

-

-

-

-

(선임 전)

보고

제6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무보증사채 발행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2019년 경영계획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삼청동 부동산 매입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3 3/22

충청에너지서비스㈜와의
부동산 임대차계약 체결의 건

가결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수도권물류센터 이전의 건

가결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이사회 의장 선임의 건

가결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4 4/29

2019년 1분기 감사위원회 심의결과 보고

-

-

-

-

-

-

-

-

-

보고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보고

-

-

-

-

-

-

-

-

-

보고

준법지원활동/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실적 및 계획 보고

-

-

-

-

-

-

-

-

-

보고

공정거래 자율준수관리자 변경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019년 SUPEX추구협의회 운영비용 분담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

7/30

2019년 2분기 감사위원회 심의결과 보고

-

(불참)

-

(불참)

-

-

-

(불참)

-

보고

2019년 2분기 경영실적 보고

-

(불참)

-

(불참)

-

-

-

(불참)

-

보고

6

9/23

렌터카 운용리스 한도 증액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렌터카 사업 양도(현물출자)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10/22

2019년 3분기 감사위원회 심의결과 보고

-

-

-

-

-

-

-

-

-

보고

2019년 3분기 경영실적 보고

-

-

-

-

-

-

-

-

-

보고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1) 감사위원회

(2019.01.01~2019.10.31 기준)

회차

개최

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감사위원

비 고

허용석

(출석률:

100%)

이천세

(출석률:

100%)

하영원

(출석률:

100%)

정석우

(출석률:
 100%)

찬성여부

1

2/20

경영진단팀 2018년 하반기 실적 보고의 件

-

-

-

-

(선임 전)

보고

2019년 경영진단팀 경영계획  보고의 件

-

-

-

-

(선임 전)

보고

2

3/5

2018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件

-

-

-

-

(선임 전)

보고

2019년 내부회계관리규정 개정 승인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

2018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

2018년 내부감시장치의 가동현황에 대한 평가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

3

3/12

외부감사인 SK네트웍스(주) 2018년 감사결과 보고의 件

-

-

-

-

(선임 전)

보고

제66기 감사위원회의 감사보고서 작성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

제66기 주주총회에 제출할 의안 및 서류에 대한 조사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선임 전)

-

4 5/15 외부감사인 2019년 회계연도 1분기 검토결과 및
2019년 감사계획 보고의 件

-

-

-

-

-

보고
경영진단팀 2019년 1분기 실적 보고의 件

-

-

-

-

-

보고
감사위원회 대표자 선정의 件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5

8/7

외부감사인 2019년 회계연도 2분기 검토결과 보고의 件

-

-

-

-

-

보고

경영진단팀 '19년 2분기 실적 보고의 件

-

-

-

-

-

보고

6

10/24

내부회계관리제도 감사위원회  중간보고의 件


-

-

-

-

보고

경영진단팀 '19년 3분기 실적 보고의 件


-

-

-

-

보고

그룹정기 경영진단 결과 및 이행보고의 件






보고

* 정석우 사외이사는 감사위원으로 신규선임(3/22 附) 되었음

 하영원 사외이사가 감사위원장으로 신규선출(5/15 附) 되었음


(2)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주요의결사항

(2019.01.01~2019.10.31 기준)

회차

개최

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위원의 성명

비 고

이천세
 (출석률:
100%)

박상규
 (출석률:
100%)

임  호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3/5

정석우 후보 추천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2019.01.01~2019.09.30 기준, 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보수총액 1인당
평균보수액
비고
등기이사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3 5,139       1,713 -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1      54          54 -
감사위원회 위원 4    204           51 '19년 3월 22일
주총 의결에 따라
사외이사 1명 신규 선임
(사외이사 兼 감사위원)

주1) 상기 인원수는 2019년 9월말 현재 누적평균인원임
주2) 1인당 평균 보수액 : 보수총액을 2019년 누적 평균인원으로 나눔
주3)
주총승인금액은 7,000백만원이며, 등기이사 8인의 전체 보수한도액임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2019.01.01~2019.09.30 기준,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자산총액 또는 매출총액의 1% 이상인 거래로서 '18년 K-IFRS 별도 자산총액은 68,786억원, 매출액은124,094억원임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2019.01.01~2019.09.30 기준,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SK에너지㈜

(계열회사)

상품매입

/ 매출 등

2019.01.01

~

2019.09.30

7,872

6.34%

PS&마케팅㈜

(계열회사)

7,424

5.98%

주1) 자산총액 또는 매출총액의 5% 이상인 거래로서 '18년 K-IFRS 별도 자산총액은 68,786억원, 매출액은 124,094억원임
주2) 상기 비율은 '18년 K-IFRS 별도 매출액 기준임
주3) 상기 거래내역은 2019년 3분기 감사 및 외부감사인의 검토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정보통신 부문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19년 8월 말 기준 국내 이동통신 총 가입자 수는 약 6,780만 명으로 현재 보급률은 약 131%이며, 성숙기에 진입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은 5G 등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외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로 일정 수준 이상의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사업자의 스마트홈 관련 IoT 제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어, 이동전화 단말기 외 ICT 상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추이 >

(단위 : 명)

구분

2016년말

2017년말

2018년말

2019년 8월말

SKT

26,746,290

27,018,687

27,607,846

27,992,484

KT

15,710,241

16,492,551

17,409,116

17,919,083

LGU+

11,998,418

12,624,598

13,349,363

13,856,518

MVNO1)

6,840,589

7,522,852

7,989,453

8,030,007

합계

61,295,538

63,658,688

66,355,778

67,798,092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ITSTAT
주1) 2015년 1월부터 기존 이통3사 가입자 통계에서 MVNO 가입자 통계를 분리하여 집계함.

(2) 경기변동의 특성
이동통신시장은 성별/소득수준/지역 등에 상관없이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5G, IoT 관련 Network 등 이동통신망의 지속적 기술발전에 따른 사업자의 신규서비스 출시, 국내외 제조사의 고기능 단말기의 지속 개발 등에 따라 신규 수요가 창출됩니다. 또한 보조금 규제 등 정부의 규제 정책에 영향을 받습니다. 계절 및 경기 변동으로 인한 영향은 타 산업 대비 미미한 수준입니다.

(3)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사업은 MVNO 도입 활성화, 보조금 규제 심화 등 정부 정책변화와 그에 연동된 이동통신사업자의 정책에 따라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14년10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시행 되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보조금 차별 금지, 분리요금제, 보조금 상한 등이 있습니다. 선택약정할인율은2017년 9월 15일 부로 기존 20%에서 25%로 상향조정 되었으며, 보조금 상한제는 2017년 10월 1일 부로 자동 일몰 되었습니다.


(4) 영업개황 및 경쟁력

급변하는 이동통신유통시장에서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며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사업자에서 ICT Device 유통사업자로의 변신을 추구하는 있는 정보통신부문은 성숙기에 도래한 통신시장 속에서도 상품 및 서비스 확장을 통해 견고한 수익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부문의 경쟁력은 국내 이동통신에 최적화된 유통역량과 물류체계이며, 향후 다양한 ICT Device 상품에 대한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MOST 사업부
(1) 산업의 특성

국내 석유산업은 1970년대 고도 성장과 맞물려 근대 산업사회의 근간이 되어 왔습니다. 수력, 원자력, 태양에너지 등 대체 에너지가 개발되고 있어 석유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는 과거에 비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타 에너지원에 비해서는 의존도가 높습니다. 석유제품 판매사업은 주유소를 비롯한 판매망을 전국적으로 갖추기 위한 대규모의 투자와 시간이 소요되며, 고객의 접근 편의성, 인적 서비스의 고품질화, 경쟁 우위의 판촉 등 고도의 마케팅 기법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국민경제 운영의 필수적인 에너지 배분기능을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이자, 국가 비상시에는 필수 전략물자의 보급 기능을 갖고 있는 중요한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초기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석유산업은 대부분 외국정유회사에 의해 운영되었으나, 1960년대 국내 정유사들이 등장하면서 현재4개의 주요 정유사(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가 석유에너지 판매를 통해 산업재 뿐만 아니라 소비재 공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내 석유유통시장은 경제규모의 성장에 따른 산업용 및 차량용 연료 소비 증가의 영향으로 1991년 이후 양호한 신장세를 보여왔습니다. 1997년 외환위기로 인해 석유제품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한 이후 국내 경기 침체, 고유가 및 대체에너지로의 수요 전환 등의 영향으로 소비 증가가 둔화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차량 등록대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수요가 유지되고 있으며, 유류가격 변동과 경기 변화 등 국내외 경제상황에 따라 석유류제품의 소비증감이 변동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제품의 특성상 생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상품으로 경기변동 요인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여타 산업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으나, 경제의 저성장 국면 진입에 따른 Smart Customer의 등장 등으로 과거에 비해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진 상황입니다.

(4)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석유산업 자유화 및 개방화 방침에 따라 각종 시장규제조치가 폐지되었고, 추가로 주유소 거리제한 철폐('95.11.), 석유제품 최고 판매가격고시제도 폐지('97.1.), 수출입업/석유판매업 자유화('97.11.), 석유판매업 신규참입 자유화('98.5.), 석유정제업 신규참입 자유화('98.8) 등의 조치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정부는 석유제품 유통 경쟁여건 조성을 위하여 상표표시고시를 폐지('08.9.1)하였으며, '09.5월부터 동종 판매업간 수평거래 허용, '11년에는 지식경제부(現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알뜰주유소 도입 등 석유제품시장의 경쟁을 촉발하고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정책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 스피드메이트 사업부
(1) 산업의 특성
국내 Car Maker 시장은 소수 Domestic Player 중심의 독과점 형태로 오랜 기간 지속되어 오고 있으나, 고객 Needs의 다양화 및 수입차 업체의 공격적 영업과 Entry급 차종 확대 등으로 인해 수입차 부품 유통 및 정비 영역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시장 규모는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되어 왔으며, 최근 수입차 등록대수의 빠른 증가로 향후 관련 정비 및 부품 유통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라 수입차 판매 확대가 지속되면서 수입차 정비 시장의 규모가 꾸준히 성장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자동차 경정비 시장 규모는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되어 왔으며, 최근 수입차 등록대수의 빠른 증가로 향후 관련 정비 및 부품 유통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렌터카와 정비사업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차량구매부터 관리까지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스피드메이트의 자동차 전문 수리업은 2013년 6월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어 대기업 공공시장 입찰 참여 금지, 가맹점 수 동결, 대기업 신규 진입 자제 등 정부 정책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2016년 6월에 1차 지정 연장되었으며, 2019년 5월 31일에 지정 만료되었습니다.

◎ 렌터카 부문
(1) 산업의 특성
차량에 대한 인식이 소유에서 사용으로 전환되면서, 신차 판매채널로써의 자동차 렌탈 사업이 지속 확장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시장 규모는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되어 왔으며, 렌터카 시장은 개인장기렌탈 시장 중심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앞으로도 빠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도별 자동차등록대수>                                                                      (단위: 천대)

구분

'19년 9월말

'18년 말

'17년 말

'16년 말

'15년 말

전체차량등록대수

23,575

23,203

22,528

21,803

20,990

전체자가용차량
등록대수

21,832

21,540

20,984

20,345

19,623

※ 출처: 국토교통부


<신차 판매대수>                                                                                 (단위: 천대)

구분

'19년 1월~9월

'18년 말

'17년

'16년

'15년

국산승용차신차
판매대수

906

1,245

1,297

1,343

1,327

수입승용차신차
판매대수

167

287

259

261

282

※ 출처: 국토교통부

 

<연도별 렌터카 등록대수>                                                                    (단위: 천대)

구분

'19년 8월말

'18년 말

'17년 말

'16년 말

'15년 말

렌터카
등록대수

917

853

732

638

544

※ 출처: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3)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렌터카 시장은 신차시장에서의 렌탈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개인장기 시장 중심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앞으로도 빠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렌터카와 정비사업 기반의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차량구매부터 관리까지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렌터카 사업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약칭: 여객자동차법)에 따라 유상으로 자동차를 임대하는 사업이며,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대여사업용 고유 기호 사용 및 대여 가능 자동차 종류의 제약이 있습니다.
 

◎ 글로벌 부문
(1) 산업의 특성

한국의 종합상사는 과거 매출액 위주의 외형 성장 및 소속 계열사의 수출 대행 역할을 지양하고,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합상사는 조직화(Organizing), 자금조달(Financing),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등의 핵심 역량을 활용, 기능 고도화/복합화 및 신규사업 진출을 꾸준히 시도하여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사업별로 화학산업은 유가 변동, 철강산업은 최대 생산국인 중국의 공급 변화, 석탄산업은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수요증감, 자동차산업은 각국의 수출입 정책변화가 주요한 변수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2년 이후 세계무역은 둔화 내지 정체 상태에 진입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세계무역은 신흥국 경기회복 전망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 성장률 둔화와 저유가 장기화 및 중국/미국의 에너지 수요 성장 모멘텀 약화 등의 요인으로 신흥국 투자 붐이 있었던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종합상사는 이 같은 성장 둔화 시기에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통적 사업구조의 기능 및 영역확대와 유ㆍ무형 자산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수출입 실적>                                                                    (단위: USD 억불, %)

구분

'19년

1~9월

'18년

1~9월

'18년

전년 대비

1~12월

증감액

수 출

4,061

4,503

6,049

△442

△9.8

수 입

3,774

3,959

5,352

△185

△4.7

무역수지

287

544

697

△257

△47.2

※ 출처: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3) 경기 변동의 특성

상사 사업 특성상 국내 경기는 물론 선진국 및 신흥국 경제 성장 등의 글로벌 경기 변동, 달러 등 국제 환율 추이, 국제 원자재 가격 동향에 따라 사업 실적에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시황 변동의 지속적 모니터링 및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 SK매직
(1)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가) 렌탈사업

렌탈산업은 기존 소유의 개념에서 벗어난 공유와 관리 중심의 산업 형태군으로 경제가 성장하고 편리성과 위생성이 부각되면서 활성화된 산업입니다.  렌탈산업은 대표 제품인 정수기로 인해 파생된 산업형태로, 수질에 대한 불신과 상하수도의 확산이 저조한 지역에서 정수기를 사용함으로써 사후관리(필터교체) 고객 니즈가 발생되어 형성된 산업 형태입니다. 과거 1990년대 초 일부 고소득 소수층에서만 이용하는 국한된 서비스 산업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다양한 제품과 가격구조, 고객 니즈 확대에 따라 공기청정기, 비데, 안마의자 뿐만 아니라 전기레인지, 매트리스, 차량 타이어 등 다양한 제품으로 렌탈산업이 확대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수기는 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생활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일반 가정집 뿐만 아니라 식당, 사무실, 학교, 공공기관까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산업초기 웅진코웨이의 고가 렌탈료 상품 위주의 정수기 시장에서, 현재는 다양한 제품 컨셉과 실속형 상품들이 출시되면서 가성비 위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SK매직과 청호나이스, 쿠쿠홈시스, LG전자 등 다수의 국내 업체가 있습니다. 특히, SK매직은 기존 저수조 타입의 정수기에서 획기적으로 사이즈를 줄이고 저수조를 채용하지 않은 직수방식의 슈퍼정수기를 개발ㆍ출시하면서 제품의 슬림화와 더불어 위생성을 한층 강화하였고, 합리적인 렌탈료를 제시함으로써 시장을 새롭게 형성 및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화 및 교통시설의 확산, 중국발 황사 먼지 등으로 대기오염이 심각해 짐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매년 급증하고 있어, 공기청정기는 정수기에 이어 환경가전 주요 렌탈 품목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나) 가전사업
가스기기는 1980년대 초 정부의 가스 보급확대 정책에 따라 시장규모가 빠른 속도로 확대 및 성장하였습니다. 초기 가스레인지에서 시작된 가스기기 산업은 1985년 SK매직(당시는 동양시멘트 기계사업부)의 가스오븐레인지 생산 및 난방기구로 자리잡은 가스보일러, 가스난로, 가스온수기 등 많은 제품으로 확대되어 왔으며, 1990년대 이후 가스레인지의 보급율이 100%에 이를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여 왔습니다. 국내 가정의 생활문화가 과거 안방에서 거실로 거실에서 주방으로 이동되어 일반가정생활에서 많은 시간이 주방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주방문화로의 이전에 따라 주방가전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의 전기기기는 전기오븐(복합오븐), 식기세척기, 전기레인지, 비데 등이 주력제품이며, 당사가 직접 생산, 판매, 설치 및 A/S를 하고 있는 품목입니다. 가스오븐레인지의 사용 어려움 및 공간적 비효율을 대체하는 전기오븐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당사는 스팀오븐이라는 신개념 오븐을 출시하여 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오븐 시장을 꾸준히 성장시켜 왔습니다. 최근에는 프라이 기능과 다양한 복합기능을 탑재한 신모델을 출시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전기레인지는 과열방지센서 도입으로 가격이 상승한 가스레인지의 대체 상품으로 최근 성장세가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 해외 브랜드 위주에서 가성비가 좋은 국내 브랜드로 소비자의 수요가 변화함에 따라 꾸준히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하이라이트 방식과 인덕션 방식을 동시에 운영하고, 시판 상품과 렌탈 상품으로 이원화 운영 중입니다. 빌트인 가전산업에서 당사는 시장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주방 빌트인 적용품목인 쿡탑과 오븐의 확고한 인지도를 구축하였고, 이에 따른 수주확대를 지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 차별화를 위한 쿡탑과 오븐의 일체형 제품을 출시하여 빌트인 시장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가) 렌탈사업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 및 니즈가 다양화 됨에 따라 필요로 하는 제품들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소비자의 기호 변화가 빨라지면서 과거 소유 개념에서 사용의 개념으로 가치기준이 변화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렌탈 중심의 소비 경향은 기존에 비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정수기나 청정기, 비데 등 주기적인 사후관리가 필요한 제품은 렌탈산업의 확대를 주도해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렌탈산업은 공유 경제 패러다임과 4차 산업혁명 및 IoT 기술 확산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며, 지속적인 성장세가 유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수기는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제품이지만, 우리 생활 전반에 정수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계절성이 많이 줄어든 제품입니다. 대개 여름에는 시원한 물을 많이 찾고 얼음 사용량이 많아 얼음정수기 및 냉정수기의 소비가 증가하고, 따뜻한 물의 사용이 많은 겨울철에는 냉온정수기의 판매량이 증가하지만, 기존 렌탈 사용자의 제품 교체 수요 및 당사의 신규 수요 증가 추세를 볼 때, 정수기의 계절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미세먼지 등의 대기질에 따른 계절 지수에 영향을 받아 과거에는 황사가 심한 봄철에 판매량이 집중되었으나, 최근에는 계절에 상관없이 미세먼지가 심각하여 계절성이 점차 약해지고 있습니다.

(나) 가전사업

가전산업은 산업 특성상 경기변동에 다소 탄력적인 양상을 보이며 계절성을 띠고 있습니다. 비교적 고가 제품으로 인식되는 전기오븐과 식기세척기, 전기레인지 등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편이지만, 필수품에 해당하는 가스레인지는 상대적으로 경기 변동에 비탄력적인 양상을 보입니다. 계절적으로는 결혼과 이사철인 봄, 가을이 성수기에 해당되며, 반면 겨울과 여름철은 비수기에 속합니다.

(3)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1985년 6월 동양시멘트㈜의 기계사업부로 출발한 SK매직은 1986년 국내 최초로 순수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스오븐레인지를 자체 생산하였으며, 이후 현재의 복합오븐레인지에 이르기까지 오븐레인지 제품군內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의 품목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각각의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확고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븐레인지, 가스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주방가전분야에서 정수기, 비데 등 생활가전분야까지 사업분야를 넓히는 한편, 특화된 생활가전분야에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세계4대 DESIGN AWARD석권은 물론,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식기세척기 16년 연속 1위, 매직스팀오븐 11년 연속 1위, 전자레인지 1위 수상의 영예를 얻었습니다.

(가)  렌탈사업
당사의 렌탈사업은 2019년 반기 신규계정 29만, 누적계정 168만 계정을 달성하였습니다. 정수기의 경우 2015년 직수 정수기를 최초로 출시하여 시장의 호평을 받은 뒤, 2016년부터 직수 정수기 카테고리에서 높은 점유율 유지하고 있습니다. SK매직은 슈퍼정수기라는 직수형 정수기를 통해 기존 저수조 타입 정수기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으며, 2017년 상반기에는 직수형 얼음정수기를 출시하여 렌탈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상반기에는 냉수ㆍ정수ㆍ온수ㆍ조리수까지 직수로 추출하는 국내 유일의 All 직수 시스템의 All In One 직수정수기와 얼음까지 직수로 추출하는 일체형 All In One 직수 얼음정수기를 출시하였습니다.
당사의 렌탈사업은 정기적인 제품의 관리 및 서비스가 필요한 사업으로 당사는 렌탈사업 확대를 위해 고객관리 전문인력인 MC(Magic Care) 조직 확대 및 혁신적인 제품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제품측면에서 정수기는 저수조를 탈피하여 직수형으로 전환한 슈퍼정수기에 이어 2016년에는 취수꼭지 살균기능을 추가하여 위생 기능을 한층 강화하고, SKT SMART HOME 등 최신 IoT 기술 적용 및 유아수 등 고객 측면의 가치를 높인 슈퍼S 정수기를 출시하여 커져가는 직수 정수기 시장에서 점유율을 더욱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7년 4월 직수형 얼음정수기  '슈퍼 아이스'를 출시해 시장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었으며, 2018년 3월 직수형 정수기와 얼음정수기가 통합된 All In One 직수 얼음정수기를 출시하여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고히 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SK그룹 편입 이후 주요 관계사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렌탈 상품을 제공하고자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부터 SK브로드밴드와의 결합상품을 출시하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SK텔레콤의 T멤버십 제휴를 통해 렌탈 가격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등 그룹 내 다양한 관계사와의 협업으로 고객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환경부 한강유역환경청에서 지정하는 '먹는물 수질검사 공인기관’자격을 취득하여, 먹는물, 먹는샘물, 먹는물 공동시설, 지하수, 상수원수를 대상으로 먹는물(먹는샘물) 수질기준 전 항목 및 상수원수 관리규칙에 따른 원수의 수질검사에 대한 공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도 당사 제품에 대한 안정성과 지속적인 신뢰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예정입니다.
대기질 이슈로 인해 급격한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공기청정기는 2015년 IoT 기능이 적용된 가시 청정기인 슈퍼청정기를 출시하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평형대 제품 출시를 통해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상반기에는 스마트 모션 감지 기능이 탑재된 신제품이 출시 되어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특히, 2017년 10월 '슈퍼I청정기'는 영국 카본트러스트사로부터 세계 최초로 공기청정기 부문 '탄소발자국'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이는 제품의 생산, 유통,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기업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를 발판으로 향후 주력제품에도 '탄소 발자국' 인증을 확대해 나가 국내 No.1 친환경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비데는 살균, 위생 컨셉의 경쟁 속에서, 고객의 살균 관련 인식을 제고하고자 가시 살균비데를 출시하여 고급화 컨셉을 이루었습니다. 2018년 3월 버블세정과 전해수 살균으로 도기의 위생성을 강화하고, 본체 IPX6 방수등급 및 리모컨 IPX7 방수등급으로 완벽한 물청소가 가능한 도기 버블 비데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당사는  안마의자,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렌탈제품의 카테고리 확장 및 Line-up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조직 운영 측면으로는 렌탈 비즈니스의 핵심채널인 직영 조직(관리방판, 영업방판)의 시장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당사 렌탈사업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MC(Magic Care)인력을 2015년말 1600여명에서, 2018년말 3,000여명으로 지속 확대하여 고객 밀착 서비스 제공 및 방문 판매 채널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하반기에 구성한 영업방판 조직은 지속적인 조직 확대 및 판매 인력 증대를 통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고, 2016년 법인전담 조직을 신설하여, 조달 및 공공ㆍ법인시장의 선제적, 전략적 대응을 위한 내부 기반을 마련하여 활발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가전사업
당사 가스레인지는 시장정체 속에서도 국내 최초 IoT 기능을 탑재한 슈퍼쿡 레인지와 빌트인 수요의 증가에 대응하여 원가혁신과 상품성을 강화한 슈퍼레인지를 출시하는 등 고객 니즈를 파악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지배력을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전기레인지는 경쟁사 증가와 판매가 하락 등 치열한 경쟁 속에서 판매 경쟁력을 확보하고,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Two-track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고급형 인덕션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대와 사용이 간단하고 심플한 디자인, 아날로그 감성을 되살린 이지쿡 전기레인지를 출시하여 전략적으로 대응중입니다. 전기오븐은 스팀오븐이라는 차별화 방식을 도입하고, 소비자의 편리한 사용을 도모하고자 전자레인지 기능을 접목시켜 '복합오븐' 카테고리를 창출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11년 연속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 복합오븐 부문 1위를 수상함으로써 브랜드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는 국내 최초 시장 진출 및 16년 연속 브랜드파워 1위의 영예를 수상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객 니즈를 끊임없이 연구하여 전자레인지, 의류건조기, 믹서기, 그릴팬, 레트로 냉장고, 청소기 등 신제품 출시로 주방가전 및 생활가전에 탁월한 고객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가) 렌탈사업

먹는물 관리법에 의거하여 1) 정수기 품질검사(물마크), 2) 제조허가, 3) 자가 품질검사, 4) 정수기 사후관리의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방문판매법 관련 법률에 의거하여 소비자는 물품 공급일로부터 14일 이내 자유롭게 청약을 철회할 수 있고 각 판매업자의 수당지급에 대하여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나) 가전사업

소비재 산업 및 다른 산업과는 달리 가전시장은 소비자가 매일 가정에서 직접 접하고 사용하는 제품 특성상 고도의 품질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합니다. 또한 국가 전체의 사회간접자본인 전력공급, 도시가스 보급계획, 신도시 개발 등 정부의 정책과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하자나 소비자의 사용 부주의 등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소비자에게 미치는 피해가 대단히 크기 때문에 정부의 높은 관심과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가스용품 제조업체로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 및 사업관리법』을 적용 받아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을 광역시장 또는 시ㆍ도지사에게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 워커힐
(1) 산업의 특성

국제화 시대의 도래로 인한 국제적 교류 확대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로 인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고도의 서비스 능력을 필요로 하며 고용효과 또한 높은 산업입니다. 관광호텔업은 사업특성상 운전자금 부담은 미미하나, 설립시 대규모 선투자가 필요한 일반적인 특성 이외에도 설비 진부화 방지 및 성숙기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의 고급화/대규모화 추세 등에 따라 지속적인 투자지출 부담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투자와 투하자본 회수간의 적절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자본조달구조가 원활한 자금 수급과 수익성 개선이 주요 관건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관광호텔업의 경쟁지위는 입지, 서비스의 질 및 브랜드 인지도 등에 의해 좌우되며 특히, 객실부분의 경우, 사업특성상 일일 수급동향 분석을 통한 적절한 판매요금산정 등 마케팅 관리가 경쟁력 확보의 주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외부사업은 골프장 클럽하우스, 인천공항 환승호텔, 외식업 등 호텔 외부에 위치하여 호텔의 이미지를 기반으로 숙박 및 식음료를 판매하는 사업입니다. 체감 경기 및 경제 분위기에 영향을 받으며 골프장 클럽하우스의 경우 계절적(여름, 겨울) 요인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 여가 선용, 레저 활동에 대한 관심 및 활용도 증가와 더불어 외국인 입국자수의 증가 등에 따라 관광호텔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전망됩니다.


(3)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舊 쉐라톤 호텔은 Grand Walkerhill Seoul 호텔 (`17년 1/1附)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舊 w 호텔은 Vista Walkerhill Seoul 호텔 (`17년 4/1 附)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New-branding 되었습니다.

2004년 개관한 Vista Walkerhill Seoul(이하 Vista 호텔)호텔의 객실판매율은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으며, 운영 효율성을 나타내는 RevPar(판매가능객실당 객실수입) 지표가 업계 상위권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Grand Walkerhill Seoul (이하 Grand호텔)의 경우 카지노와 연계된 객실 및 식음료 매출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양 호텔 모두 최근에 Renovation이 완료가 되어 다양한 고객의 Needs를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가격 차별화 등 두 호텔의 차별적 운영을 바탕으로 한 매출 기반 확대가 예상되어 객실 매출은 중장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호텔 식음료 부문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맛을 바탕으로 호텔 외부의 골프장 클럽하우스, 인천공항 환승호텔 및 레스토랑을 운영, 수익성을 증대시키고 안정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SK네트웍스(주)는 1953년 4월 8일 창립하여 직물 분야로 출발한 후, 국내외 네트워크 거점, 우량 거래선, 물류능력 등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석유제품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유통사업,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사업, 글로벌 Trading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렌탈, 경정비 중심의 Car Biz.사업, 환경가전 렌탈 및 주방가전 중심의 SK매직 등의 성장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워커힐 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 부문
정보통신부문은 국내1위 Mobile Device 유통 사업자로서 휴대전화 단말기 도매 유통을 중심으로 연간 약700만대 규모로 판매하고 있으며, 그 외 태블릿 PC, 스마트홈 관련 IoT Device, ICT 액세서리 등 ICT Device 상품을 폭넓게 유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회사인SK네트웍스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SK브로드밴드의 Network망 운용, IT Solution 통신 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 MOST 사업부
MOST 사업부에서는 전국 약 320개 주유소에서 주력 상품인 석유제품 (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아스팔트 및 벙커링 (선박 연료)등의 판매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스피드메이트 사업부
스피드메이트사업부는 정비(670여개 N/W), ERS(긴급출동, 전국 협력업체 300여개), 부품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렌터카, 정비(국산차, 수입차), ERS, 부품유통 등 자동차 Value-chain 전반을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사업자로 사업 간 Synergy 창출 및 고객 공유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지속 제고하고 있습니다.

◎ 렌터카 부문
당사의 SK렌터카 사업은 차량대수 108천대, 전국 17개 지점을 중심으로, 렌터카, 정비(국산차, 수입차), ERS, 부품유통 등 자동차 Value-chain 전반을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사업자로 사업 간 Synergy 창출 및 고객 공유 등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지속 제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렌터카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영업력 제고를 통해 당사의 경쟁우위를 더욱 강화해나갈 계획입니다.

AJ렌터카는 국내 약 180여개의 영업 네트워크와 220여개의 정비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내 최장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 전문기업으로 고객 관리 및 렌터카와 연계되는 산업군과 다양한 전략적 제휴관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관산업과의 제휴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숙박과 렌터카를 결합한 카텔 패키지, 항공까지 연계된 제주의 에어카텔 패키지 등 차별화된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셜커머스 연계, SNS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젊은 고객 대상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법인고객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 및 체계적인 VoC(고객의 소리) 관리 시스템을 통해 시장 및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부문
글로벌부문은 전세계에 퍼져있는 Global Outpost를 기반으로 화학, 철강, 석탄, 자동차 중심의 Global Business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Global Major 공급자와의 전략적 Partnership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 가치 제고를 위한 차별적 기능 개발 및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SK매직
SK매직은 가스레인지, 오븐레인지, 전기레인지 등의 주방가전 사업과 정수기, 공기 청정기 등의 생활환경가전 렌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유'에서 '사용'으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자 하는 라이프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정수기 등의 환경가전 렌탈사업의 고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워커힐
워커힐은 호텔사업과 CS사업(골프장 클럽하우스, 인천공항 환승호텔, 외식업 등) 및 임대업(파라다이스 카지노) 등으로 구분되며, 골프장과 호텔을 보유한 제주도의 SK핀크스(주)를 자회사(지분율 100%)로 두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 MOST 사업부
1. 국내 일반유 소매시장 점유율 추이
                                         (단위 : %)

구분

'19년 9월 누계

'18년

'17년

'16년

'15년

SK네트웍스

2.2%

2.4%

3.5%

3.9%

4.0%

※ 출처: 자체 추정


2. 국내 주유사별 주유소 현황                                                          
(단위 : 개소, %)

구분

'19. 9월 말

'18년

'17년

'16년

'15년

SK

3,434(30)

3,450(30)

3,565(30)

3,670(31)

3,737(31)


SKN

321(3)

334(3)

474(4)

513(4)

508(4)

GS 칼텍스

2,382(21)

2,401(21)

2,449(21)

2,475(21)

2,524(21)

S-Oil

2,144(19)

2,126(18)

2,129(18)

2,098(18)

2,067(17)

현대오일뱅크

2,241(19)

2,187(19)

2,244(19)

2,237(19)

2,234(19)

알뜰주유소

397(3)

392(3)

414(4)

428(4)

442(4)

기타

959(8)

990(9)

976(8)

986(8)

1,005(8)

합계

11,557(100)

11,546(100)

11,777(100)

11,894(100)

12,009(100)

출처: 한국석유공사 오피넷, 내부 추정

* 기간 말 기준


- 렌터카사업: 주요 업체별 운영대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천대, %)

구분

'19년 8월말

'18년 말

'17년 말

'16년 말

'15년 말

대수

M/S

대수

M/S

대수

M/S

대수

M/S

대수

M/S

SK렌터카

107

11.7%

108

12.7%

87

12.0%

 72

11.3%

50

9.3%

롯데렌탈

217

23.6%

206

24.2%

180

24.6%

161

25.3%

138

25.3%

AJ렌터카

81

8.9%

77

9.0%

76

10.4%

 74

11.6%

67

12.2%

현대캐피탈

99

10.8%

80

9.4%

63

8.6%

 52

8.2%

48

8.9%

JB우리캐피탈

30

3.3%

28

3.2%

24

3.3%

 18

2.9%

12

2.2%

레드캡투어

19

2.1%

19

2.2%

21

2.9%

 20

3.1%

18

3.3%

하나캐피탈

32

3.5%

32

3.7%

26

3.5%

 16

2.6%

11

1.9%

아마존카

18

2.0%

18

2.1%

17

2.4%

 15

2.4%

14

2.6%

케이비캐피탈

34

3.7%

25

2.9%

15

2.1%

10

1.5%

5

0.9%

기타

278

30.3%

260

30.6%

223

30.5%

 200

31.3%

181

33.3%

917

100%

853

100%

732

100%

 638

100%

544

100%

※ 자료출처: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


(3) 시장의 특성


◎ 정보통신 부문

휴대전화 단말기 유통시장은 단통법 시행 이후 휴대전화 교체주기가 늘어나고 고가 단말기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5G 상용화가 시작되며 국내외 제조사의 다양한 5G용 단말 출시로 인한 신규 단말기 수요와 중저가 단말 출시로 인한 신규 단말기 수요가 지속되고 있으며, 스마트홈 기기의 Line-up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ICT Device의 판매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그 외 액세서리, 스마트워치, TWS true wireless stereo, 무선충전기 등 부가상품의 판매량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MOST 사업부
국내 석유제품 판매시장은 알뜰주유소 확대, 고객의 가격 민감도 증대, 정부의 시장 자율화 및 환경 규제 강화 정책 시행, 난방용 등유 및 산업용 중질유의 수요 감소 등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피드메이트 사업부
자동차 산업의 시장 규모는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에 따라 지속 확대되어 왔으며, 최근 수입차 등록대수의 빠른 증가로 향후 관련 정비 및 부품 유통시장의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 렌터카 부문
렌터카 시장은 신차시장에서의 렌탈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개인장기 시장 중심의 성장이 지속되면서 앞으로도 빠른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 글로벌 부문
2012년 이후 세계무역은 둔화 내지 정체 상태에 진입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세계무역은 신흥국 경기회복 전망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 성장률 둔화와 저유가 장기화 및 중국/미국의 에너지 수요 성장 모멘텀 약화 등의 요인으로 신흥국 투자 붐이 있었던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종합상사는 이 같은 성장 둔화 시기에 대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전통적 사업구조의 기능 및 영역확대와 유ㆍ무형 자산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 SK매
(가) 렌탈사업

국내 렌탈시장은 과거 2014년까지는 기존 선발업체(웅진코웨이, 청호나이스)가 주도해왔으나, 2015년부터는 후발업체인 SK매직과 쿠쿠홈시스, LG전자의 시장 참여로 경쟁이 치열해진 상황입니다. 최근 공유 경제 중심의 소비 트렌드를 바탕으로 환경가전 및 생활가전의 렌탈 수요는 점점 더 확대되고 있어 시장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가전사업
국내 가전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오던 오프라인 채널이 정체 및 축소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온라인 채널의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업체들도 온라인에 높은 성장 목표를 설정하고, 내부 조직을 확대하는 등 온라인 시장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통 변화에 발맞추어 당사도 기존 오프라인 채널은 유지하되, 온라인 채널에서 과감한 성장 목표를 설정하여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빌트인 가전시장은 저성장, 미국 금리인상, 주택공급 과잉 우려 속에서도 부동산 건설시장의 분양물량 증가와 재개발, 재건축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최저가 업체 선정의 경쟁 과열 속에서도 프리미엄급 빌트인 제품인 가스하이브리드와 스팀오븐, 식기세척기 등을 전략적으로 런칭하여 분양 옵션시장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 향후에는 재건축조합을 대상으로 한 영업력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냉장고 등 제품군을 패키지로 공급하는 확대 판매 전략을 통해 빌트인 시장에서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커힐
일반적으로 호텔산업의 경기는 국내 관광산업의 동향과 비교적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나, 특급호텔의 경우는 객실수입과 부대시설 수입의 수요기반이 차별적입니다. 객실수입은 주로 외국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환율변동이나 세계적인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부대시설수입은 주로 내국인에 의하여 이루어지므로 국내 경기 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전사조직도

전사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영업의 전부 또는 중요한 일부의 양도이거나 다른회사의 영업전부 또는 중요한 일부의 양수


제 1호  의안 : 렌터카 사업 양도의 건

가. 영업양수도 상대방의 주소, 성명(상호) 및 대표자

성명(상호) 대표자 주 소 비고
AJ렌터카㈜ 전롱배 서울특별시 구로구 서부샛길 822 -


나. 영업양수도의 경위 및 그 계약의 주요 내용

(1) 영업양수도의 경위
렌터카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 성장기반 확보를 위해 분리운영 중인 기존 SK렌터카와 AJ렌터카의 통합을 추진함

(2) 계약의 주요 내용
1) 영업양수도 당사자

구분 양도회사(*1) 양수회사(*1)
법인명 SK네트웍스 주식회사 에이제이렌터카 주식회사
대표이사 최신원, 박상규 전롱배
주소 본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795 서울시 구로구 서부샛길 822
연락처 070-7800-2114 1544-1600
설립연월일 1956년 03년 24일 1988년 06년 03일
납입자본금 648,654백만원 11,073백만원
자산총액 10,225,085백만원 1,207,177백만원
결산일 12월 31일 12월 31일
종업원수 2,266명 390명
주권상장일 1977년 06월 30일 2012년 07월 27일
발행주식의 종류 및 수 보통주 248,187,647주
우선주 113,648주
보통주 22,146,300주
최대주주 SK(주)(39.12%) SK네트웍스(주)(42.24%)

(Source: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양도회사 제시자료)
(*1) 양도회사 및 양수회사의 납입자본금, 자산총액, 종업원 수, 발행주식의 종류 및 수, 최대주주는 2019년 3월 31일 분기보고서(연결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영업양도의 목적
렌터카 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 성장기반 확보

3) 양도하는 영업의 내용 및 범위
SK네트웍스 주식회사는 에이제이렌터카 주식회사와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양도회사의 렌터카 사업 중 기존 장기렌터카계약 관련 사업 및 자동차매매업 1개소를 제외한 사업 관련 자산ㆍ부채ㆍ조직 일체(이하 "양도대상사업부")를 총 거래금액 162,500백만원에 양도할 예정입니다.

※ 양도대상 영업부문 재무내용 및 최근사업연도말 당사전체 대비 비중(단위: 원)

양도대상
영업부문(A)
당사전체
(B)
비중(%)
(A/B)
자산액 255,691,819,719 7,769,042,536,052 3.29
매출액 202,360,029,863 13,986,475,409,128 1.45

* 양도대상 영업부문(A)의 자산액은 2019.03.31 기준, 매출액은 2018.01.01 ~2018.12.31 기간의 별도재무제표 기준이며, 당사전체(B)의 자산액은 2018.12.31 기준, 매출액은 2018.01.01 ~2018.12.31 기간의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4)
영업양도 일정

구분 일정
이사회결의일 2019.9.23
주요사항보고서(영업양도)제출일 2019.9.24
영업양도 주주총회를 위한 주주확정일 2019.10.10
주주명부폐쇄기간 2019.10.11-2019.11.15
반대주주 의사표시 접수 2019.10.31-2019.11.14
영업양도 승인을 위한 주주총회일 2019.11.15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기간 2019.11.15-2019.12.5
영업양수도 기준일 2019.12.31

※ 상기 주주총회일을 비롯한 일정은 관계법령상의 인허가, 승인 및 관계기관과의 협의 등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영업양도가액
-
영업양도가액 : 1,625억원

6)
주식매수청구권 사항
(가) 행사요건

상법 제374조의2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5조의5에 의거 주주명부 확정 기준일 현재 당사 주주명부에 등재된 주주는 주주총회 결의일 전일까지 회사에 대하여 서면으로 그 결의에 반대하는 의사를 통지한 경우에 한하여,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주식(이사회 결의 사실이 공시되기 이전에 취득하였음을 증명한 주식과, 이사회 결의 사실이 공시된 날의 다음 영업일까지 해당 주식에 관한 매매계약의 체결, 소비대차계약의 해지, 그밖에 해당 주식의 취득에 관한 법률행위 중 하나에 해당함을 증명한 주식)에 대하여 회사에게 주주총회 결의일부터 20일 이내에 주식의 종류와 수를 기재한 서면으로 매수를 청구할 수 있으며, 소유 주식 중 일부에 대한 매수 청구도 가능합니다.
단, 주식매수청구권은 주주명부 확정 기준일로부터 주식매수청구권 행사일까지 계속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 한하여 계속 보유한 주식에 대하여만 부여되며, 동 기간내에 매각 후 재취득한 주식에 대해서는 주식매수청구권이 상실되고,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한 이후에는 취소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전에 서면으로 영업양도의 이사회 결의에 반대하는 의사를 통지한 주주가 주주총회에서 영업양도에 찬성한 경우에는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나) 주식매수청구 예정가격
- 보통주:
5,337원
- 우선주:
93,235
- 산출근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 시행령 제176조의7 제3항의 규정에 따라 영업양도 관련 이사회결의일 전일부터 과거 2월간(같은 기간 중 배당락 또는 권리락으로 인하여 매매기준가격의 조정이 있는 경우로서 배당락 또는 권리락이 있은 날부터 이사회 결의일 전일까지의 기간이 7일 이상인 경우에는 그 기간), 1월간(같은 기간 중 배당락 또는 권리락으로 인하여 매매기준가격의 조정이 있는 경우로서 배당락 또는 권리락이 있은 날부터 이사회 결의일 전일까지의 기간이 7일 이상인 경우에는 그 기간), 1주간의 기간 동안의 최종 시세가격을 거래량을 가중치로 한 가중산술평균가격을 다시 산술평균하여 계산된 가격으로 합니다.

(다) 투자자 유의 사항
영업양도에 반대하여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게 되는 경우 그 행사 규모가 1,500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본건 영업양도의 진행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단, 당시 경영환경을 고려하여 Deal 진행이 필요한 경우 당사는 이사회 결의로 본 건 영업양도를 진행하기로 결의할 수 있으며, 그 경우 본 영업양도 계약은 해제되지 아니합니다.

※ 주식매수가격 및 매수청구권 행사에 관한 사항은 필요 시 주주와의 협의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영업양도가액의 산출 및 근거
(가) 외부평가 여부 : 예
    - 근거 및 사유 :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5조의4 제1항 제2호 및 제2항, 동법 시행령 제176조의6 제3항에 의한 적정성 평가
(나) 외부평가기관의 명칭 : 한울회계법인
(다) 외부평가 기간 : 2019.08.21~2019.09.23
(라) 외부평가 의견 : 한울회계법인(이하 "본 평가인")은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인 SK네트웍스 주식회사(이하 "귀사" 또는 "양도회사")와 체결한 용역계약에 따라 귀사의 렌터카 사업 중 기존 장기렌터카계약 관련 사업 및 자동차매매업 1개소를 제외한 사업 관련 자산ㆍ부채ㆍ조직 일체(이하 "양도대상사업부")를 에이제이렌터카 주식회사(이하 "양수회사")에 양도하는 거래와 관련하여 2019년 3월 31일(이하 "평가기준일")을 기준일로 하는 영업양수도 가액의 적정성 평가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본 평가인은 양도대상사업부의 가치평가를 위하여 현금흐름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 Method)을 적용하였으며, 미래 현금흐름 추정을 위하여 귀사가 제시한양도대상사업부의 과거 재무정보, 미래 영업계획 및 투자계획의 관련 근거자료 및기타 외부연구기관의 시장통계자료 등을 활용하였습니다.
본 평가인이 현금흐름할인법을 적용하여 평가한 양도대상사업부의 가치는 평가기준일 현재 158,163백만원에서 179,171백만원으로 산출되었으며, 실제 양도 예정가액은 162,500백만원으로 상기 평가액의 범위를 고려할 때, 중요성의 관점에서 부적정하다고 판단할 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아니하였습니다.

* 외부평가기관의 평가의견서 전문은 2019년 9월 24일자 주요사항보고서(영업양도결정) 첨부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영업양수도 상대방과의 사이에 가지고 있거나 있었던 이해관계의 요지

2019년 10월 31일 기준 SK네트웍스는 AJ렌터카 보통주 9,353,660주(42.24%)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임.  

- 상품ㆍ용역 거래내역

                   (2019.01.01~2019.09.30 기준, 단위: 백만원)
매출 등 매입 등
645 1,641

상기 거래내역은 2019년 3분기 감사 및 외부감사인의 검토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임원 겸직현황

                   (2019.10.31 기준)
성명 직위 겸직현황
전롱배 렌터카부문장 AJ렌터카(주) 대표이사
윤요섭 재무지원실장 AJ렌터카(주) 기타비상무이사



※ 기타참고사항
1) 본 영업양도의 건은 향후 진행과정에서 주요 내용 등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2) 영업양수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서 2019년 9월 24일자 주요사항보고서 및 첨부자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안내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주소「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http://evote.ksd.or.kr/m」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19년 11월 5일 ~ 2019년 11월 14일
                                        (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투표 가능하나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시스템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 : 증권거래전용 공인인증서, 은행 개인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또는 은행·증권 범용 공인인증서)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