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18 년 3 월 15 일 | ||
회 사 명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
대 표 이 사 : | 최 혁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16 휴맥스빌리지 3층 | |
(전 화) 02)6205-0505 | ||
(홈페이지)http://www.infomark.co.kr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 상무이사 | (성 명) 최 문 수 |
(전 화) 02)6205-0505 | ||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6기 정기) |
주주 여러분께,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회사 정관 제21조에 의하여 제16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18년 3월 30일 (금) 오전 10시
2. 장 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황새울로 216 휴맥스빌리지 3층
주식회사 인포마크 대회의실 (T.02-6205-0505)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16기(2017년 1월 1일 ~ 2017년 12월 31일)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포함)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사업목적 추가)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 건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우리회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제314조 제5항 단서규정에 의거하여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 대리인의 신분증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및 인감증명서 첨부)
(법인주주 : 법인인감날인 및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사본 첨부)
6. 기타 사항
- 당사 정관 제23조(소집통지 및 공고)에 의거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미만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고 함으로써 소집통지를 갈음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기념품 및 교통비는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18년 3월 15일
주 식 회 사 인 포 마 크
대 표 이 사 최 혁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A (출석률: %) |
B (출석률: %) |
C (출석률: %) |
D (출석률: %) |
|||
찬 반 여 부 | ||||||
- | - | - | - | - | -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 | - | -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 | - | - | - | -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웨어러블 디바이스
1) 사업개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옷이나 신발, 액세서리 형태로 몸에 착용하는 형태의 작고 가벼우며 컴퓨터 기능이 포함된 IT기기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웨어러블 제품으로는 스마트 워치, 스마트 밴드 등이 있으며 스마트 워치는 셀룰러 기능(3G/LTE 망을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사용)이 탑재된 제품과 스마트폰에 연동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구분됩니다. 당사 제품은 셀룰러 기능이 탑재된 아이들 전용 스마트 워치로 국내에서는 '키즈폰'이라고 통칭하며 크게 ①통화 및 문자수신 기능 ②위치확인 기능 ③SOS 긴급통화 기능을 수행합니다.
키즈폰은 아이들의 안전과 관련된 사고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인터넷 및 유해 애플리케이션 노출에 대한 걱정으로 스마트폰을 사주기 꺼리는 부모들 사이에서 크게 각광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4년 7월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웨어러블 폰인 JOON을 국내 A통신사를 통해 출시했으며 2015년 4월에 JOON2, 2016년 9월에 JOON3를 출시했습니다. 당사 제품은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①위치 정확도 개선 ②커뮤니케이션 기능 강화 ③내구성/안전성 강화 등을 통해 국내 키즈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는 디즈니와 마블의 인기 캐릭터를 담은 '준 스페셜 에디션'을 런칭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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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ON 시리즈 |
또한, 현재 국내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노르웨이 P통신사를 통해 키즈폰을 런칭하였으며, 유럽 및 아시아 등 다양한 통신사와 공급을 위한 테스트 및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키즈폰 분야에 이어 당사는 2015년 7월 키즈폰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실버폰 IF-W565S 단말을 런칭했습니다. 이 제품은 독거노인 혹은 치매 환자 등의 안전을 위해 위치 알림 및 음성 통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서울시-퀄컴-A통신사와의 협력 사업인 '치매 노인 지킴이폰' 사업에 제품을 공급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키즈폰은 만12세 이하의 어린이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행안부의 나이별 통계 현황에 따르면 만4세에서 12세까지 인구는 약 400만 명에 이릅니다. 핵심타깃인 미취학 아동 및 저학년 아동은 약 280만 명입니다.
나이(만) |
미취학 아동 |
저학년 아동 |
고학년 아동 |
인구수(만 명) |
1,430,797 |
1,399,142 |
1,357,321 |
자료 : 행안부 나이별 통계현황(2017.07)
키즈폰 시장은 매년 타깃층 인구의 신규 유입, 타깃 연령의 휴대폰 보유율 증가, 키즈폰에 대한 인지도 확대, 아동의 안전 관련 사회이슈 대두, 맞벌이 부부의 증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신규 성장 모멘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할 때 지속해서 성장하는 시장이 되리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키즈폰 시장은 초기 진입단계이므로 아직 세계 시장 전망 자료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성장 예측은 아래와 같으며 스마트 워치와 스마트 밴드가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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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전망(출하대수 기준) |
출처 : 야노경제연구소/웨어러블 디바이스 세계시장 동향조사/2016년 3월
3) 일반적 경기변동 또는 계절적 요인
키즈폰은 어린이의 안전과 관련된 제품인 만큼 부모의 필요에 따라 시즌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키즈폰의 메인 타깃 연령층을 고려할 때 신학기 시즌, 어린이날 등이 판매량이 급증하는 성수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통신기기의 일반적인 특징처럼 신제품이 출시되는 시점에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시장의 안정성
키즈폰은 당사가 국내에서 새롭게 창출한 시장 카테고리입니다. 기존에는 위치추적에 중점을 둔 안전단말기 또는 성인용 휴대폰을 사용했기에 키즈폰이라는 제품 카테고리가 없었습니다. 국내 키즈폰 시장은 현재 초기 진입기를 벗어나 성장기로 진입하고 있으며 당사는 키즈폰 시장 카테고리 창출자라는 이점을 바탕으로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특히, 키즈폰은 스마트 IT 기기인 동시에 '키즈' 산업에 속해 있는 제품입니다. 최근 저출산 시대를 맞아 한 자녀 가구가 늘어나면서 키즈산업은 불황 속에서도 성장하는 대표적인 산업입니다. 골드키즈(Gold Kids, 외동으로 태어나 공주, 왕자 대접을 받는 아이) 또는 에잇포켓(Eight Pocket, 골드키즈를 위해 부모, 친조부모, 외조부모, 이모, 삼촌 등 8명의 어른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이라는 용어가 이러한 현상을 방증하고 있습니다. 키즈 산업은 소비자의 구매력 향상에 따라 완구, 의류, 애니메이션 등에서 IT, 교육 등으로 그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영역 확장의 대표적인 예가 키즈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라우터
1) 사업개요
당사는 인터넷 서비스를 무선으로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바일 라우터를 전 세계 통신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초창기 제품의 외형에서 비롯된 '에그(Egg)'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당사는 2009년에 세계 최초로 와이맥스 모바일 라우터를 개발하였으며, 현재 국내 시장 1위 기업으로서 미국, 말레이시아, 일본, 호주 등 전 세계 약 30여 개국의 통신 사업자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11년 3천만 불 수출의 탑과 수출유공자 대통령 표창, 2013년 5천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라우터가 4G LTE나 3G WCDMA 망을 이용한 기본적인 기능만 제공하는 반면 당사의 모바일 라우터 제품은 LTE 및 WiMAX 두 개의 통신 방식을 동시 지원하고 이종 망간의 HO(Hand-over)가 가능한 하이브리드 기능 등 복합적인 통신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보조배터리 기능, 무선 충전 기능, MicroSD 카드를 이용한 DLNA/FTP/이동식 디스크 기능 등과 같이 실용적인 부가 기능을 추가하여 다른 제품과 차별화를 이루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모바일 라우터 시장은 데이터 사용량 증감에 큰 영향을 받으며 데이터 사용량은 스마트폰 및 기타 Second Device의 보급률, 통신 인프라 구축 정도에 따라 변화합니다.
Ericsson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LTE가 견인하는 모바일 라우터 및 태블릿 등 Second Device 가입자 수는 2013년부터 매년 20%씩 성장, 2013년 3억 명에서 2015년 5억 명, 2018년에는 8.5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노트북, 태블릿 등 휴대용 스마트 기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라우터를 활용한 Data Sharing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 세계적으로 4G LTE의 가입자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 중인 이동통신사업과 맞물려 인터넷 인프라가 발달하지 않은 대다수 국가에서 모바일 라우터 등 무선통신 데이터 단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Technavio의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라우터 시장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21.12%(CAGR) 성장하리라 예측합니다.
국내의 경우도 데이터 헤비유저 및 스마트폰 데이터 요금제에 민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라우터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5년 8월부터 국내 대형 통신사인 B사가 모바일 라우터 사업을 강화하고 LTE 제품을 런칭하며 이전 대비 국내 모바일 라우터 시장이 확대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사는 국내 2개 통신사에 모바일 라우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C 통신사에도 제품 공급이 예정되어 있어 이로써 국내 주요 통신 3사에 라우터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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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모바일기기 가입자수 전망 |
*출처 : 에릭슨 모바일 리포트, 2013
3) 일반적 경기 변동 또는 계절적 요인
모바일 라우터 시장의 일반적인 경기 변동 또는 계절적 요인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단, 당사 입장에서 일반적인 IT 통신기기와 마찬가지로 신제품 출시 시점에 판매량이 증가합니다.
4) 시장의 안정성
3G 시대에 아이폰에서 촉발된 스마트폰과 기타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데이터 전용 모바일 라우터 시장이 급성장했습니다. 현재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LTE 통신 기술로 전환이 이루어지면서 통신사의 데이터 중심 요금제로의 전환 및 경쟁적인 데이터 영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요 모바일 라우터 시장도 LTE 제품을 중심으로 재편(예. 미국, 한국, 일본 등)되며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2006년 상용화된 WiMAX(WiBro)는 4G LTE의 등장으로 전체적인 성장세는 둔화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부 개도국들은 늘어나는 데이터 사용량 해결을 위하여 과거 선진국처럼 WiMAX 라우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예 : 말레이시아, 인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라우터 시장은 국가별 발전 방향의 차이는 있으나 세계적으로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므로 꾸준한 수요를 지닌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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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데이터 트래픽 수요 |
나. 회사의 현황
당사는 무선 통신산업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세컨드 디바이스(Second Device) 분야 전문 기업입니다. 통신산업을 디바이스 관점에서 보면, First Device와 Second Device로 나눌 수 있습니다.
First Device는 사용자 입장에서 최우선으로 선택되는 단말을 의미하며 통상적으로 스마트폰을 지칭합니다. Second Device는 사용자가 스마트폰 외에 추가로 구매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지칭하며, 웨어러블 디바이스, 모바일 라우터, 태블릿 PC, IoT 단말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둔화에 대응하여 통신사업자들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Second Device에 집중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에 대한 기능적 요구가 세분화 되면서 소비자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Second Device 분야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모바일 라우터를 메인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IoT 단말과 스마트 토이 사업 등을 새롭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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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마크 사업 영역 |
(1) 웨어러블 디바이스
1) 경쟁상황
최근 당사의 키즈폰 사업 성공과 통신사의 Second Device 경쟁 심화에 따라 후발주자의 키즈폰 출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통신사별로 제품 라인업을 갖고 있으며 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당사는 First Mover로서 후발주자보다 한발 앞서 우수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면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쟁업체의 등장은 키즈폰이란 제품 카테고리의 인지도 제고를 가져와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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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키즈폰 경쟁현황 |
전 세계적으로는 중국 TCL Communication의 자회사 Alcatel이 2G 기반 키즈폰인 Caretime 제품으로 일부 동유럽 국가에 진출하고 있으며, Huawei는 중국 내수용으로 2G 기반 키즈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독보적인 성공 사례를 보유한 키즈폰 시장의 리더로서 기술, 디자인, 품질 등 모든 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저가 제품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보급형 제품과 국가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투트랙 전략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할 계획입니다.
2) 시장점유율
글로벌 키즈폰 시장은 초기 진입단계이므로 아직 시장 규모 및 업체별 점유율을 객관화한 자료는 없습니다. 국내 키즈폰 시장은 A통신사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진행 중입니다. 최근 한 매체(데일리안 2017년 3월 19일)는 통신 3사의 키즈폰 가입자 현황을 취재하여 기사를 게재했는데, 기사에 따르면 당사의 제품이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키즈폰의 주요 경쟁 요소는 다음과 같이 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구 분 |
항 목 |
내 용 |
|
기술 난이도 |
*세계에서 가장 작은 폰으로 크기 대비 최상의 사양 구현 - 고해상도 원형 LCD 사용, LTE 지원, 퀄컴사의 최신 저전력 칩 사용, IP67 등급의 방수 및 방진 기능 - GPS/GLONASS/WiFi 측위/Cell-based 측위를 모두 활용하여 어린이 위치 확인에 있어서 최고의 성능 구현 *블루투스 페어링 형태의 앱서서리 단말에서 벗어나 별도의 단독 서버를 통해 부모가 통제 가능한 서비스 구축 - 서버와 연동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보호자가 키즈폰 설정의 모든 부분을 관리 - 주요 기능 : 전화, 문자, 관리자 등록, 전화번호 입력, 배경화면 설정, 벨소리, 스케줄관리, 안심존 설정 등 |
독창성 |
*국내 최초의 어린이용 Wearable 키즈폰 - 최초의 시계/목걸이 겸용 타입으로 높은 편의성 제공 - 아이와 부모를 모두 만족시키는 뛰어난 디자인 *새로운 단말 및 서비스를 바탕으로 신규 시장 창출 - 국내 A통신사와 기획부터 개발까지 긴밀하게 협력하여 어린이를 위해 최적화된 단말, 서비스, 요금제 제공 |
|
기술 자립도 |
- 단말, 서버, 앱 개발 등 모든 기술 개발 직접 진행 - 고잉나우, 아이 위치확인, 긴급 알람, 안심존 등 어린이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안심 기능 독자 개발 - 준톡, 블루투스 로봇 연동 등 타깃 층에 소구하는 독창적인 부가기능 개발 |
|
발전성 |
-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웨어러블 키즈폰 개발로 기술 선도 - 서버와 앱 기술을 바탕으로 후속 단말도 신속히 개발할 수 있으며 부가 서비스 개발로 추가적인 경쟁력 확보 가능 - 위치/안전 관련 기술 확보로 향후 독거노인을 위한 안심 단말 등 별도 시장 개척 가능 - 국내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확대 기대 |
(2) 모바일 라우터
1) 경쟁상황
① 국내
국내 모바일 라우터 공급은 당사와 A사가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2015년 이후 국내 모바일 라우터 시장이 성장하면서 2~3개사가 새롭게 시장에 진입했으나 아직 시장 점유율 및 제품력에는 당사를 포함한 상위 2개 회사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당사는 7월에 A 통신사를 대상으로 1개 모델의 신제품을 런칭했으며, 하반기에 B통신사 및 C통신사에 각 1개 모델의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국내 시장은 LTE 제품이 주를 이루며 배터리 용량, 부가 기능, 디자인 등에 차이를 둔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② 해외
당사는 2009년 세계최초 WiMAX 모바일 라우터를 개발한 만큼 WiMAX 시장에서는 타사 대비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WiMAX 제품을 공급하던 Huawei가 최근 LTE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면서 통신사 대상 WiMAX 모바일 라우터 영업에는 당사가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에 비해 LTE는 당사가 후발주자로서 북미 시장에서는 Netgear, Novatel 등 미국 기업과 경쟁하며 일본 시장에서는 일본 NEC, 중국의 Huawei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LTE/3G 제품을 사용하는 유럽의 경우 아직 당사가 수출하고는 있지 않지만, Huawei, ZTE 등 중국회사가 경쟁사입니다. LTE 시장에서도 당사는 LTE only, LTE/WiMAX 모드에서 차별화된 기능과 디자인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국가 |
라우터 통신 기술 |
경쟁사 현황 |
미국 |
LTE only |
Netgear(미), Novatel(미) |
일본 |
LTE /3G, LTE/WiMAX |
NEC(일), Huawei(중) |
말레이시아 |
WiMAX, LTE |
Gemtek(대만), ZTE |
2) 시장점유율
국내 모바일 라우터 전체 시장 규모와 관련하여 발표된 자료는 없습니다. 경쟁사의 2015년 사업보고서에서 모바일 라우터 매출액과 당사의 국내 매출액을 통해 역산하면 당사가 약 6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는 경쟁사의 모바일 라우터 매출액에서 수출이 없음을 가정한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현재도 이와 유사한 수준의 시장점유율이라고 예상합니다.
3) 시장에서 경쟁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의 핵심적인 비교우위 사항은 ①기술과 디자인 ②제품기획력 ③글로벌 통신사와의 협업능력 ④브랜드 인지도 등으로 나누어 정리할 수 있습니다.
① 기술력과 디자인
기존 경쟁업체들보다 당사는 제품의 소형화 기술 및 디자인 분야에서 매우 우수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외 유수의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면서 대외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제품의 디자인은 외형적 아름다움뿐 아니라 기업의 기술력을 포괄한 가치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 사이즈를 작게 하기 위해서는 전류소모 최적화, RF 기술 최적화 등의 기술 구현이 선행되어야 제품의 성능 및 디자인의 유려함을 모두 갖출 수 있습니다. 디자인 경쟁력을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제품 개발 시 제품 디자인 전문업체 및 학계 교수진으로 구성한 디자인 Committe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② 제품기획력
통신 시장은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급변하는 시장입니다. 당사는 니치시장 발굴, 기술 및 시장 변화에 적합한 제품 개발,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가치의 제품(최초, 최소, 초박 등) 개발 등 뛰어난 제품 기획력을 바탕으로 변동성 높은 통신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③ 글로벌 통신사와의 협업 경험(망인증 등의 기술적 노하우)
당사는 전 세계 30여 개국의 글로벌 통신사와 협업 경험이 있습니다. 이는 편중되지 않은 영업환경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통신사의 다양한 기술적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가져 후발주자에게 강력한 경쟁우위로 작용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통신기술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가별 인증 및 통신사업자의 망인증을 통과하는 것은 영업적/기술적 노하우가 필요하며 이는 경쟁사의 시장진입 장벽이 됩니다.
④ 브랜드 인지도
당사는 세계 최초의 WiMAX 모바일 라우터를 개발한 회사로 널리 알려져 '모바일 라우터 = 인포마크’라는 등식이 성립되어 있으며 전 세계 30개 이상의 국가에 300만 대 이상의 제품을 판매('16년 9월 말 기준)하면서 자사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성공적으로 확대해 왔습니다. 특히 미국 통신 시장에도 100 만 대 이상의 제품을 직접 공급했는데 이는 국내 중소기업으로서는 매우 드문 케이스로 당사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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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마크 경쟁력 |
(3) 신규사업
1) IoT 단말
IoT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전제품 등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부가하여 정보를 생성/상호수집/공유/활용하는 기술을 통칭합니다. 사물인터넷에 연결이 되는 사물들은 각각의 IP를 가지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받습니다. 당사의 IoT 단말은 CPE(Customer Premise Equipment), M2M 모듈이 있으며 최근에는 축우관리시스템과 관련한 제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① CPE(Customer Premise Equipment)
CPE는 WiMAX 및 LTE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모뎀 및 공유기 기능을 수행합니다. 유선 LAN보다 설치가 저렴하고 편리해 금융, 교통, 원격검침 등 산업용 및 가정용으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산업영역에서 대표적인 활용 예는 교통정보시스템입니다. 버스에 장착되어 버스의 위치 정보를 교통관제센터 및 버스 정류장의 출발, 도착 정보로 전송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정에서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는 지난해 7월에 체결한 일본의 IT종합상사인 신세이 社와의 홈라우터(모델명 : IML-C2300W) 수출 계약입니다. 홈라우터는 가정에서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무선 모뎀입니다. 이 제품은 LTE 라우터의 하나로 Cat 6 를 지원하고 있어 더욱 빠른 데이터 속도를 제공합니다. 심플한 디자인과 컴팩트한 사이즈로 가정에 비치가 용이하여 이사를 하더라도 별도의 이전 설치가 필요 없어 편리합니다. 특히, 이 제품은 LTE 모듈로 별도 판매가 가능하여 이 계약을 시작으로 교통, 생산현장 등 산업 영역의 IoT 시장으로 수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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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관제 iot 솔루션 개념도 |
② M2M Module
IoT 단말에 탑재되어 기계와 기계 간 사물정보를 제공하는 모듈로 신용카드 조회기, 원격검침, 자산추적, 위치관제, 보안 장비, 원격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③ 축우관리시스템-라이브케어(Livecare)
당사는 지난해 말 IoT 기업인 유라이크코리아에 지분투자(5억 원)를 하고 제품의 개발, 제조, 영업 등 사업 전반에 걸쳐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라이브케어는 생체정보 센서가 탑재된 바이오 캡슐을 소에 경구투여하여 개체별 생체변화를 실시간 감지 및 분석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질병의 사전 예방은 물론 개체의 품질, 발정 및출산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당사는 유라이크코리아와 함께 지난 7월 IoT 전용망 '로라(LoRa)'를 기반으로 한 바이오캡슐을 개발하였으며 하반기 부터 전국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축우 시장은 약 300만 두(2015년 기준)이며, 세계적으로는 14억 두(2014년)의 시장 규모입니다.
2) 스마트 토이(에듀 테크 사업)
당사는 2016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스마트 토이 관련 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고 이와 관련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토이는 장난감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T 기술이 더해진 것으로 아이들에게 재미를 주는 것 이외에 코딩교육의 도구로 활용되는 등 교육적인 목적이 더해져 미국, 영국, 핀란드 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도 2018년 중학교를 시작으로 2019년 초등학교까지 코딩교육이 의무화될 예정이기에 높은 성장성이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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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스마트 토이 시장 규모 |
당사는 국내외에서 교육 효과를 인정받은 스마트 토이를 발굴해서 온/오프라인 채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3월에는 미국의 원더워크샵이 개발한 코딩 로봇 대시앤 닷을 국내 최초로 런칭했습니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로 태블릿, 스마트폰 및 당사의 키즈폰 JOON3와 호환이 가능하며,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 및 배열하면 로봇을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컴퓨팅적 사고력을 키우며 원리 이해 능력, 디지털 세상의 창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대시앤닷은 2015년 국제자녀교육 출판상, DR.TOYS BEST 100 등 미국의 교육과 산업계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어워드에서 수상하며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10,000여 개 초등학교에서 코딩 수업용 교육 도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일렉트로마트, 주요 백화점을 비롯한 온/오프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 유통하는 스마트 토이를 활용한 코딩교육 교재, 애플리케이션, 교육용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자체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8월에는 분당 정자동에 스마트 토이 체험존인 '로보랑 코딩 놀이터'를 오픈하였으며 이를 통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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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랑 코딩 놀이터 |
3) AI 스피커(AI 음성비서) 단말 사업
AI 스피커는 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스피커로 음악감상이나 라디오를 청취하는 기능 외에 음성인식, 음성검색, 음성번역, 음성 비서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으로 최근에는 홈 IoT의 허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제품명 에코)과 구글(구글홈)의 제품이 대표적이며 국내에서도 통신사 또는 포털사를 통해 제품이 출시되었거나 출시 예정입니다.
시장조사기관인 Gartner에 따르면 글로벌 음성인식 스피커 시장 전망을 2015년 3억 6천만 달러에서 2020년까지 21억 달러로 예측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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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음성인식 스피커 시장 전망 |
당사는 스마트 토이의 한 사업영역으로 지난해부터 AI 스마트 토이 자체 개발을 준비해 왔으며 현재는 AI 스피커를 중점적으로 개발 중에 있으며 9월 말 개발을 완료하여 국내 대형 포털사를 통해 공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 "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ㆍ현금흐름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그 내용이 외부인의 감사 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중 제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 또는 사업보고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16 (당)기 2017년 12월 31일 현재 | |
제 15 (전)기 2016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 기 | 제 15 (전) 기 | ||
---|---|---|---|---|
자 산 | ||||
Ⅰ.유동자산 | 58,813,801,535 | 29,687,214,700 | ||
1.현금및현금성자산 | 12,300,790,335 | 235,761,870 | ||
2.단기금융상품 | 108,000,000 | 898,000,000 | ||
3.매출채권및기타채권 | 7,467,192,754 | 6,016,131,026 | ||
4.재고자산 | 35,261,545,674 | 20,330,516,855 | ||
5.기타유동자산 | 3,676,272,772 | 2,206,804,949 | ||
6.당기법인세자산 | - | - | ||
Ⅱ.비유동자산 | 19,183,598,614 | 16,264,611,442 | ||
1.장기금융상품 | 11,400,000 | 9,000,000 | ||
2.매출채권및기타채권 | 766,811,947 | 246,811,947 | ||
3.관계기업투자주식 | 2,519,221,816 | |||
4.매도가능금융자산 | 500,017,028 | 500,017,028 | ||
5.유형자산 | 3,655,035,888 | 1,914,356,053 | ||
6.무형자산 | 6,842,615,149 | 8,649,531,762 | ||
7.이연법인세자산 | 4,888,496,786 | 4,944,894,652 | ||
자 산 총 계 | 77,997,400,149 | 45,951,826,142 | ||
부 채 | ||||
Ⅰ.유동부채 | 42,555,099,779 | 17,108,619,905 | ||
1.매입채무및기타채무 | 12,664,368,084 | 4,867,046,951 | ||
2.단기차입금 | 19,112,216,816 | 11,986,414,601 | ||
3.판매보증충당부채 | 31,198,895 | 131,135,278 | ||
4.기타유동부채 | 10,747,315,984 | 123,296,882 | ||
5.당기법인세부채 | - | 726,193 | ||
Ⅱ.비유동부채 | 13,432,696,999 | 687,207,643 | ||
1.순확정급여부채 | (7,279,996) | 687,207,643 | ||
2.전환사채 | 9,083,300,687 | - | ||
3.파생금융부채 | 4,356,676,308 | - | ||
부 채 총 계 | 55,987,796,778 | 17,795,827,548 | ||
자 본 | ||||
지배지분 | 21,785,167,952 | 28,155,998,594 | ||
1.자본금 | 1,814,104,000 | 1,780,604,000 | ||
2.자본잉여금 | 20,628,439,483 | 19,574,098,983 | ||
3.기타자본 | 80,010,788 | 711,135,028 | ||
4.기타포괄손익 | (42,746,824) | |||
5.이익잉여금 | (694,639,495) | 6,090,160,583 | ||
비지배지분 | 224,435,419 | |||
자 본 총 계 | 22,009,603,371 | 28,155,998,594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77,997,400,149 | 45,951,826,142 |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기 | 제 15 (전)기 |
---|---|---|
Ⅰ.매출액 | 56,415,906,335 | 63,665,827,877 |
Ⅱ.매출원가 | 43,023,229,909 | 42,959,629,318 |
Ⅲ.매출총이익 | 13,392,676,426 | 20,706,198,559 |
Ⅳ.판매비와관리비 | 19,832,199,751 | 18,490,900,195 |
Ⅴ.영업이익(손실) | (6,439,523,325) | 2,215,298,364 |
Ⅵ.기타수익 | 2,215,758,268 | 51,727,277 |
Ⅶ.기타비용 | 1,443,179,919 | 1,049,113,196 |
Ⅷ.금융수익 | 977,784,620 | 749,146,603 |
Ⅸ.금융비용 | 2,329,273,076 | 1,470,209,860 |
Ⅹ.지분법손익 | (133,024,156) | - |
XI.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7,151,457,590) | 496,849,188 |
XII.법인세비용(수익) | - | (586,120,003) |
XIII.당기순이익(손실) | (7,151,457,590) | 1,082,969,191 |
1.지배기업소유주지분순손익 | (6,975,893,009) | 1,082,969,191 |
2.비지배지분순손익 | (175,564,581) | - |
ⅩⅣ.기타포괄손익 | 148,346,107 | (474,976,796)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
191,092,931 | (474,976,796) |
1.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191,092,931 | (474,976,796)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포괄손익 |
(42,746,824) | - |
1.지분법자본변동 | (42,746,824) | - |
XIV.총포괄손익 | (7,003,111,483) | 607,992,395 |
XV.주당손익 | - | - |
1.기본주당이익 | - | |
2.희석주당이익 | (1,946) | 308 |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자 본 금 | 자 본 잉여금 |
기타자본 | 기타포괄손익누계액 | 이 익 잉여금 |
합 계 | 비지배지분 | 합계 |
---|---|---|---|---|---|---|---|---|
2016년 1월 1일(전기초) | 1,751,854,000 | 18,855,693,983 | 574,115,324 | - | 5,616,136,002 | 26,797,799,309 | - | 26,797,799,309 |
총포괄손익 | - | |||||||
1.연결분기순이익 | - | - | - | 1,082,969,191 | 1,082,969,191 | - | 1,082,969,191 | |
2.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608,944,610) | (608,944,610) | - | (608,944,610) |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 |||||||
1.주식선택권 | 28,750,000 | 718,405,000 | 137,019,704 | - | 884,174,704 | - | 884,174,704 | |
2016년 12월 31일(전기말) | 1,780,604,000 | 19,574,098,983 | 711,135,028 | - | 6,090,160,584 | 28,155,998,594 | - | 28,155,998,594 |
2017년 1월 1일(당기초) | 1,780,604,000 | 19,574,098,983 | 711,135,028 | - | 6,090,160,583 | 28,155,998,594 | 28,155,998,594 | |
총포괄손익 | - | |||||||
1.연결분기순이익 | - | - | - | (6,975,893,009) | (6,975,893,009) | (175,564,581) | (7,151,457,590) | |
2.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191,092,931 | 191,092,931 | - | 191,092,931 |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 - | - | - | - | |||
1.주식선택권 | 33,500,000 | 1,054,340,500 | (631,124,240) | 456,716,260 | 456,716,260 | |||
2.사업결합으로 인한 변동 | (42,746,824) | (42,746,824) | 400,000,000 | 357,253,176 | ||||
2017년 12월 31일(당기말) | 1,814,104,000 | 20,628,439,483 | 80,010,788 | (42,746,824) | (694,639,495) | 21,785,167,952 | 224,435,419 | 22,009,603,371 |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 기 | 제 15 (전) 기 | ||
---|---|---|---|---|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4,200,794,226) | 5,334,220,384 | ||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3,893,391,803) | 5,699,276,573 | ||
(1)당기순이익 | (7,151,457,590) | 1,082,969,191 | ||
(2)조정(비용 등의 가산) |
4,936,459,917 | 6,312,980,807 | ||
가.퇴직급여 | 821,476,833 | 595,945,000 | ||
나.주식보상비용 | 121,716,260 | 596,675,000 | ||
다.감가상각비 | 776,796,118 | 647,998,000 | ||
라.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 - | 663,308,000 | ||
마.무형자산상각비 | 3,766,959,455 | 2,883,671,000 | ||
바.대손상각비(환입) | 46,501,265 | 109,802,000 | ||
사.판매보증비(환입) | (99,936,383) | (127,422,000) | ||
아.이자비용 | 847,888,687 | 424,360,000 | ||
자.외화환산손실 | 75,098,753 | 185,938,000 | ||
차.투자주식손상차손 | - | 60,000,000 | ||
카.전환권평가손실 | 970,780,000 | - | ||
타.이자수익 | (60,899,461) | (58,877,000) | ||
파.외화환산이익 | (267,952,970) | (115,380,190) | ||
하.유형자산처분이익 | (1,499,000) | |||
거.종속기업투자주식 처분이익 | (2,194,992,796) | - | ||
너.지분법이익(손실) | 133,024,156 | - | ||
더.법인세비용(수익) | - | (586,120,003) | ||
러.기타의대손상각비 | - | 35,768,000 | ||
머.재고자산폐기손실 | - | 998,814,000 | ||
(3)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
(1,678,394,130) | (1,696,673,425) | ||
가.매출채권의 감소(증가) | (377,530,935) | (1,649,074,000) | ||
나.미수금의 감소(증가) | (950,271,215) | 356,667,000 | ||
다.선급금의 감소(증가) | (2,559,946,146) | (1,281,372,425) | ||
라.선급비용의 감소(증가) | (67,312,515) | 9,308,000 | ||
마.선납세금의 감소(증가) | (6,360) | 4,614,000 | ||
바.재고자산의 감소(증가) | (14,931,028,819) | (470,212,000) | ||
사.매입채무의 증가(감소) | 4,062,605,957 | 1,062,811,000 | ||
아.미지급금의 증가(감소) | 2,998,979,314 | 893,399,000 | ||
자.예수금의 증가(감소) | (54,793,844) | 13,629,000 | ||
차.선수금의 증가(감소) | 10,678,812,946 | 15,399,000 | ||
카.퇴직금의 지급 | (654,718) | (118,715,000) | ||
타.사외적립자산의 감소(증가) | (582,239,347) | (615,400,000) | ||
파.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 104,991,552 | 81,546,000 | ||
하.미지급법인세의 증가(감소) | 727,000 | |||
2.이자의 수취 | 76,159,519 | 51,969,931 | ||
3.이자의 지급 | (373,865,819) | (430,213,348) | ||
4.법인세의 납부(환급) | (9,696,123) | 13,187,228 | ||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3,800,651,808) | (5,001,410,718) | ||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3,211,134,595 | 1,664,004,000 | ||
가.단기금융상품의 처분 | 2,938,000,000 | 648,000,000 | ||
나.유형자산의 처분 | - | 1,500,000 | ||
다.장기금융상품의 처분 | - | 320,000,000 | ||
라.정부부조금의 수령 |
23,134,595 | - | ||
마.보증금의 감소 | 10,000,000 | - | ||
바.단기대여금의 감소 | 240,000,000 | 694,504,000 | ||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7,011,786,403 | 6,665,414,718 | ||
가.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2,148,000,000 | 928,000,000 | ||
나.장기금융상품의 취득 | 2,400,000 | 122,400,000 | ||
다.유형자산의 취득 | 2,605,610,548 | 695,002,591 | ||
라.무형자산의 취득 | 725,775,855 | 3,579,995,099 | ||
마.종속회사 투자자산의 취득 | 500,000,000 | 500,017,028 | ||
바.보증금의 증가 | 530,000,000 | 10,000,000 | ||
사.단기대여금의 증가 | 500,000,000 | 830,000,000 | ||
Ⅲ.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20,066,474,498 | (1,921,402,704) | ||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28,362,518,919 | 6,260,973,451 | ||
가.단기차입금의 차입 | 15,627,518,919 | 5,973,473,451 | ||
나.전환사채의 발행 | 12,000,000,000 | - | ||
다.주식매입선택권의 행사 | 335,000,000 | 287,500,000 | ||
라.비지배주주지분의 증가 | 400,000,000 |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8,296,044,421 | 8,182,376,155 | ||
가.단기차입금의 상환 | 8,296,044,421 | 6,015,710,155 | ||
나.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 - | 166,666,000 | ||
다.유동성사채의 상환 | - | 2,000,000,000 | ||
Ⅳ.현금의 증가(감소)(Ⅰ+Ⅱ+Ⅲ) | 12,065,028,464 | (1,588,593,038) | ||
Ⅴ.기초의현금 | 235,761,870 | 1,824,354,908 | ||
Ⅵ.기말의현금 | 12,300,790,335 | 235,761,870 |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16 (당) 기 2017년 12월 31일 현재 | |
제 15 (전) 기 2016년 12월 31일 현재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 기 | 제 15 (전) 기 | ||
---|---|---|---|---|
자 산 | ||||
Ⅰ.유동자산 | 54,438,956,985 | 29,687,214,700 | ||
1.현금및현금성자산 | 9,669,765,171 | 235,761,870 | ||
2.단기금융상품 | 131,000,000 | 898,000,000 | ||
3.매출채권및기타채권 | 5,908,105,417 | 6,016,131,026 | ||
4.재고자산 | 35,035,652,199 | 20,330,516,855 | ||
5.기타유동자산 | 3,682,964,409 | 2,206,804,949 | ||
6.당기법인세자산 | 11,469,789 | - | ||
Ⅱ.비유동자산 | 19,589,828,848 | 16,264,611,442 | ||
1.장기금융상품 | - | 9,000,000 | ||
2.매출채권및기타채권 | 726,964,000 | 246,811,947 | ||
3.매도가능금융자산 | 250,008,514 | 500,017,028 | ||
4.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 700,000,000 | - | ||
5.관계기업에 대한 투자자산 | 2,519,221,816 | - | ||
6.장기기타금융자산 | 21,542,656 | - | ||
7.유형자산 | 3,630,565,789 | 1,914,356,053 | ||
8.무형자산 | 6,841,926,033 | 8,649,531,762 | ||
9.이연법인세자산 | 4,899,600,040 | 4,944,894,652 | ||
자 산 총 계 | 74,028,785,833 | 45,951,826,142 | ||
부 채 | ||||
Ⅰ.유동부채 | 41,000,739,142 | 17,108,619,905 | ||
1.매입채무및기타채무 | 12,238,134,005 | 4,867,046,951 | ||
2.단기차입금 | 19,112,216,816 | 11,986,414,601 | ||
3.판매보증충당부채 | 80,965,767 | 131,135,278 | ||
4.기타유동부채 | 9,569,422,554 | 123,296,882 | ||
5.당기법인세부채 | - | 726,193 | ||
Ⅱ.비유동부채 | 11,153,868,726 | 687,207,643 | ||
1.순확정급여부채 | - | 687,207,643 | ||
2.전환사채 | 5,952,838,726 | - | ||
3.파생금융부채 | 5,201,030,000 | - | ||
부 채 총 계 | 52,154,607,868 | 17,795,827,548 | ||
자 본 | ||||
1.자본금 | 1,814,104,000 | 1,780,604,000 | ||
2.자본잉여금 | 20,628,439,483 | 19,574,098,983 | ||
주식발행초과금 | 20,210,998,216 | 19,156,657,716 | ||
기타의자본잉여금 | 417,441,267 | 417,441,267 | ||
3.기타자본 | 80,010,788 | 711,135,028 | ||
주식선택권 | 80,010,788 | 711,135,028 | ||
4.이익잉여금(결손금) | (648,376,306) | 6,090,160,583 | ||
자 본 총 계 | 21,874,177,965 | 28,155,998,594 | ||
부 채 및 자 본 총 계 | 74,028,785,833 | 45,951,826,142 |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 기 | 제 15 (전) 기 | ||
---|---|---|---|---|
Ⅰ.매출액 | 56,415,906,335 | 63,665,827,877 | ||
Ⅱ.매출원가 | 43,275,996,335 | 42,959,629,318 | ||
Ⅲ.매출총이익 | 13,139,910,000 | 20,706,198,559 | ||
Ⅳ.판매비와관리비 | 19,436,399,813 | 18,490,900,195 | ||
Ⅴ.영업이익 | (6,296,489,813) | 2,215,298,364 | ||
1. 기타수익 | 54,033,618 | 51,727,277 | ||
2. 기타비용 | 1,426,152,212 | 1,049,113,196 | ||
3. 금융수익 | 972,181,129 | 749,146,603 | ||
4. 금융비용 | 2,261,027,752 | 1,470,209,860 | ||
5. 종속기업투자손익 | 2,019,221,816 | - | ||
Ⅵ.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 (6,938,233,214) | 496,849,188 | ||
Ⅶ.법인세비용(수익) | 45,294,612 | (586,120,003) | ||
Ⅷ.당기순이익(손실) | (6,983,527,826) | 1,082,969,191 | ||
Ⅸ.기타포괄손익 | 244,990,937 | (474,976,796) | ||
1.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244,990,937 | 133,967,814 | ||
Ⅹ.총포괄손익 | (6,938,536,889) | 607,992,395 | ||
XI.주당손익 | ||||
기본주당이익(손실) | (1,948) | 308 | ||
희석주당이익(손실) | (1,944) | - |
자 본 변 동 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자 본 금 | 자 본 잉여금 |
기 타 자 본 |
이 익 잉여금 |
총 계 |
---|---|---|---|---|---|
2016년 1월 1일(전기초) | 1,751,854,000 | 18,855,693,983 | 574,115,324 | 5,616,136,002 | 26,797,799,309 |
총포괄손익 | |||||
1.당기순이익 | - | - | - | 1,082,969,191 | 1,082,969,191 |
2.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608,944,610) | (608,944,610) |
자본에 직접 분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1.주식매입선택권 행사 | 28,750,000 | 718,405,000 | - | - | 747,155,000 |
2.주식선택권 | - | - | 137,019,704 | - | 137,019,704 |
2016년 12월 31일 (전기말) | 1,780,604,000 | 19,574,098,983 | 711,135,028 | 6,090,160,583 | 28,155,998,595 |
2017년 1월 1일 (당기초) | 1,780,604,000 | 19,574,098,983 | 711,135,028 | 6,090,160,583 | 28,155,998,594 |
총포괄손익 | |||||
1.당기순손실 | - | - | - | (6,983,527,826) | (6,983,527,826) |
2.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 - | 244,990,937 | 244,990,937 |
자본에 직접 반영된 소유주와의 거래 | |||||
1.주식매입선택권 행사 | 33,500,000 | 1,054,340,500 | (752,840,500) | - | 335,000,000 |
2.주식선택권 | - | - | 121,716,260 | - | 121,716,260 |
2017년 12월 31일 (당기말) | 1,814,104,000 | 20,628,439,483 | 80,010,788 | (648,376,306) | 21,874,177,965 |
현 금 흐 름 표
제 16 (당) 기 2017년 1월 1일 부터 2017년 12월 31일 까지 | |
제 15 (전) 기 2016년 1월 1일 부터 2016년 12월 31일 까지 | |
주식회사 인포마크 | (단위 : 원) |
과 목 | 제 16 (당) 기 | 제 15 (전) 기 | ||
---|---|---|---|---|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2,261,852,361) | 5,334,220,384 | ||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 (1,950,426,051) | 5,699,276,573 | ||
(1)당기순이익(손실) | (6,983,527,826) | 1,082,969,191 | ||
(2)조정(주석 35) | 6,688,713,026 | 6,312,980,807 | ||
(3)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주석 35) |
(1,655,611,251) | (1,696,673,425) | ||
2.이자의 수취 | 74,635,491 | 51,969,931 | ||
3.이자의 지급 | (373,865,819) | (430,213,348) | ||
4.법인세의 환급(납부) | (12,195,982) | 13,187,228 | ||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5,970,618,836) | (5,001,410,718) | ||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3,071,134,595 | 1,664,004,000 | ||
가.단기금융상품의 처분 | 2,938,000,000 | 648,000,000 | ||
나.단기대여금의 감소 | 100,000,000 | 694,504,000 | ||
다.장기금융상품의 처분 | - | 320,000,000 | ||
라.유형자산의 처분 | - | 1,500,000 | ||
마.정부보조금의 수령 | 23,134,595 | - | ||
바.보증금의 감소 | 10,000,000 | - | ||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9,041,753,431) | (6,665,414,718) | ||
가.단기금융상품의 취득 | 2,150,400,000 | 928,000,000 | ||
나.단기대여금의 증가 | 500,000,000 | 830,000,000 | ||
다.장기금융상품의 취득 | - | 122,400,000 | ||
라.매도가능증권의 취득 | - | 500,017,028 | ||
마.종속회사및관계회사투자자산의 취득 | 1,200,000,000 | - | ||
바.유형자산의 취득 | 2,510,962,447 | 695,002,591 | ||
사.무형자산의 취득 | 2,180,390,984 | 3,579,995,099 | ||
아.보증금의 증가 | 500,000,000 | 10,000,000 | ||
Ⅲ.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 17,666,551,638 | (1,921,402,704) | ||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25,986,729,178 | 6,260,973,451 | ||
가.단기차입금의 차입 | 15,651,729,178 | 5,973,473,451 | ||
나.주식매입선택권의 행사 | 335,000,000 | 287,500,000 | ||
다.전환사채의 발행 | 10,000,000,000 | - | ||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8,320,177,540) | (8,182,376,155) | ||
가.단기차입금의 상환 | 8,320,177,540 | 6,015,710,155 | ||
나.장기차입금의 상환 | - | 166,666,000 | ||
다.사채의 상환 | - | 2,000,000,000 | ||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77,140) | - | ||
Ⅴ.현금의 증가(감소)(Ⅰ+Ⅱ+Ⅲ+Ⅳ) | 9,434,003,301 | (1,588,593,038) | ||
Ⅵ.기초의현금 | 235,761,870 | 1,824,354,908 | ||
Ⅶ.기말의현금 | 9,669,765,171 | 235,761,870 |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 제16기(2017.1.1~2017.12.31) | 제15기(2016.1.1~2016.12.31) |
보통주 | - | -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2. 정보통신 하드웨어 개발 및 제조 3. 컴퓨터 소모품 도소매 및 수출입업 4. 디지털정보 보호 5. 영상시스템 관리 6. 휴대폰 액세서리 제조 및 도소매업 7. 전자상거래업 8. 로보틱스 및 AI 제품 개발, 제조, 도소매업 9.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10.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 공급업 11. 교육 및 교육시설 운영업 12. 각호에 관련된 부대 사업 |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2. 정보통신 하드웨어 개발 및 제조 3. 컴퓨터 소모품 도소매 및 수출입업 4. 디지털정보 보호 5. 영상시스템 관리 6. 휴대폰 액세서리 제조 및 도소매업 7. 전자상거래업 8. 로보틱스 및 AI 제품 개발, 제조, 도소매업 9.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10. 교육용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개발 공급업 11. 교육 및 교육시설 운영업 12. 출판업 13. 임대 및 전대업 14. 각호에 관련된 부대 사업 |
사업다각화를 위한 목적추가 사업다각화를 위한 목적추가 |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구 분 | 전 기 | 당 기 |
---|---|---|
이사의 수(사외이사수) | ( ) | ( ) |
보수총액 내지 최고한도액 |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보수 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구 분 | 전 기 | 당 기 |
---|---|---|
감사의 수 | ||
보수총액 내지 최고한도액 |
※ 기타 참고사항
※ 참고사항
당사는 금년도 정기주주총회에서 가능한 주주총회집중일을 피해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새롭게 편입된 계열회사의 연결 결산일정과 외부감사인의 감사일정, 연결 및 별도 감사보고서 수령일 등을 고려하여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코스닥협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 3/23, 3/28, 3/29, 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