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15년     10월     14일


회   사   명 : 현대상선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이백훈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194

(전   화) 02) 3706 - 5114

(홈페이지)http://www.hmm21.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재무총괄 (성  명) 문 동 일

(전  화) 02) 3706 - 5955



주주총회 소집공고

(2015년 임시주주총회)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17조에 의거 2015년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19조에 의거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 현대상선 2015년 임시주주총회 일정

1. 일 시 : 2015년 10월 29일 (목)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194 현대그룹빌딩 동관 1층 강당

3. 회의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① 감사보고

2) 부의안건
①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제3항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및 지점, 하나은행 증권대행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임시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을 통해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간접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주주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전준수
(참석률 : 89%)
Eric Ip
(참석률 : 0%)
허  선
(참석률 : 100%)
김흥걸
(참석률 : 89%)
조용근
(참석률 : 100%)
찬 반 여 부
1 2015.01.07 1. 유상증자 일정 변경의 건 - -
O
O
O
2 2015.01.13 1. 현대증권 주식 관련 파생상품계약 체결의 건 -
-
O
O
O
3 2015.02.06 1. 회사채 시장 안정화 방안을 통한 회사채 발행 승인의 건
2. 환위험 관리를 위한 헤지(Hedge) 한도 승인의 건
O
-
O
O
O
4 2015.02.10 1. 2014년 재무제표 승인의 건 O
-
O
O
O
5 2015.03.10 1. 제3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2015년 사업계획 승인의 건
3. 제3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목적사항 결정의 건
4. 공정거래법상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한도 승인의 건
O
-
O
O O
6 2015.03.18 1. 제39기 재무제표 수정 승인의 건 O
-
O
- O
7 2015.03.27 1. 대표이사 선임의 건
2. 이사회 내 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회사채 시장 안정화 방안을 통한 회사채 발행 승인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8 2015.04.20 1. 타법인 출자 승인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9 2015.04.21 1. 신규 시설 투자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0 2015.04.24 1. 신규 시설 투자 철회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1 2015.05.12 1. 공정거래법상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 한도 승인의 건
※ 2015년 1분기 실적 보고
O
-
O
O 해당사항
없음
12 2015.06.12 1. 현대증권 매각의건
2. HMMA 차입을 위한 지급보증의 건
3. Royal Tanker Shipping 청산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3 2015.06.29 1. HMMA로부터의 대출의 건
2. 현대증권 주식담보 대출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4 2015.08.11 1. 공정거래법상 약관에 의한 금융거래한도 승인의 건
 ※ 2015년 상반기 실적 보고
O
-
O
O 해당사항
없음
15 2015.08.24 1. 타법인 출자 승인의 건
 2. 공모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의 건
 3. 준법지원인 선임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6 2015.08.31 1. 제186회 무보증 공모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 조건 변경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7 2015.09.14 1. 2015년 임시 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O
-
O
O 해당사항
없음
18 2015.10.06 1. 영구전환사채 발행 관련 본계약 체결의 건 O
-
O
- 해당사항
없음

※ 조용근 사외이사는 2015년 03월 기간만료에 의해 퇴임함.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전준수(사외이사)
허   선(사외이사)
김흥걸(사외이사)
2015.02.10. 1. 제39기 재무제표 일부 심의 가결
2015.03.10. 1. 제39기 재무제표 심의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 지배기구와의 커뮤니케이션 - 종결단계 보고
가결
2015.03.18. 1. 제39기 재무제표 수정 심의 가결
2015.03.27. 1.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 가결
2015.05.12 1. 2015년 1분기 재무제표 심의 가결
2015.08.11 1. 2015년 상반기 재무제표 심의 가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이백훈(사내이사)
전준수(사외이사)
허   선(사외이사)
2015.03.10. 1. 사외이사후보 추천의 건 가결
2015.03.27 1.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7,000,000 21,000 21,000 -
감사위원회 위원 또는 감사 3 84,000 23,800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명을 포함한 7명 이사의 전체보수한도 총액이며, 지급총액은 2015.1월~2015.6월 기간동안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에게 각각 지급한 보수내역입니다.
※ 감사위원은 현재 3명이며,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 제9장 제2절(임원의 보수 등)에 의거, 1분기 중 퇴직한 감사위원 1명의 보수지급금액(퇴직금 포함)을 지급총액에 반영하였음.
※ 1인당 평균 지급액은 반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재임 중인 사
외이사 및 감사위원의 지급총액을 각인원수로 나눈 값을 의미함.
※ 2015년 3월 27일 퇴임 감사위원 현황
    - 퇴임 :  감사위원 조용근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의 특성은 선박을 이용하여 화물을 원하는 시간에 필요한 장소로 수송하는 서비스산업으로서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 받지 않고 전 세계를 무대로 산업활동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선박확보에 대규모 자금이 투하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며, 조선업과 연관을 가지고 타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운업은 세계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규모가 결정되고 세계경기변동과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한편 국민경제의 성장에 필수적인 원자재 및 수출입상품의 운송을 담당하는 관계로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전체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3면이 바다인 지리적 특성과 수출 위주의 경제 성장 정책에 따라 7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해운 산업은 급격히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80년대 이후 국내 원자재 도입과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기인하여 정부와 선사들은 선대 확장 정책을 펴게 되었습니다. 8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세계경기의 회복 등에 따라 교역량이 증가하였고,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해상물동량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여 해운시황은 급속도로 신장되었고 각 선사의 선대규모는 대형화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21세기 들어서 각 선사들은 선박 운영과 항만 등에 전산화를 통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시작하였고, 초기의 port to port 서비스에서 이제는 door to door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종합물류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해운경기는 세계경제, 계절적 요인, 유가 등에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컨테이너선 영업부문은 일반적으로 세계 경기에 선행하는 특성을 띠고 있으며, 3~4년 주기의 경기 싸이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경기변동 주기가 짧아지고 복잡해지는 있는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반면 유조선 영업부문은 계절적인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지구의 북반구가 겨울인 시기에 유류 소비가 증가하면서 유조선시황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라크 전쟁과 같은 세계

정치 상황에 의해 시황이 급변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벌크선 영업부문은 세계 원자재와 곡물 등의 수요 및 공급상황에 따라 경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선박의 건조, 해체에 따른 공급과 수요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4) 경쟁요소

해운업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사 간 완전경쟁이 이루어지는 산업입니다. 특히, 최근과 같이 공급 과잉에 따라 선사 간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는 비용경쟁력 확보가 우선시 되고 있으며, 서비스의 차별화 및 다양화를 통한 수익성 확대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컨테이너선 부문

전통적 성수기를 맞아 선사들은 미주, 구주 항로 등에서 운임 인상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나 초대형 신조선의 지속적인 추가 투입에 따른 공급 증가분이 물동량 증가분을 상회하며 소석률 개선을 위한 선사 간 운임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선복량 초과 공급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선사들은 자발적인 공급량 조절에 나서고 있고, 당사는 고수익 화물 증대, 저채산 항로 합리화, 비용절감 등 수익성 강화를 통한 체질 개선과 더불어 G6 얼라이언스와의 협력을 확대하며 대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및 흑자 전환을 목표로 꾸준히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미주항로는 구주항로 초대형선 신규 투입에 따른 대형선 전배로 공급 과잉 상황이 지속되며 전분기 대비 운임 하락 양상을 보였습니다. 성수기 시기임에도 선박 과잉 상황이 지속되면서 화물 확보를 위한 선사 간 경쟁이 심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운임 경쟁이 치열한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월 단위 운임인상을 시도하고 있으며, 소석률 개선과 더불어 수익성 증대를 위한 지속적인 서비스 합리화, 채산성 위주의 화주 구성, 단위 수익성 기준 선복(Space) 운용, 고수익 품목의 영업확대 등의 집하 관리 정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비용측면에서도 기기 Match-Back 개선을 통한 기기비, 운송비 원가절감 노력을 통해 서비스 및 영업활동의 질적 개선을 한층 더 강화해 갈 것입니다.  

 

구주항로는 신조대형선 투입으로 인한 공급과잉 상황에 유로화 약세로 인한 수요 감소가 더해져 역대 최저 운임을 기록하는 등 화물 확보를 위한 운임 경쟁이 극에 달했습니다. 물동량이 회복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시한 운임 인상은 지속되지 못하였고, 6월 중 SCFI 유럽 운임지수가 300 포인트 아래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G6 얼라이언스는 물론 타 얼라이언스마저도 공급과잉 문제를 해소를 위해 특정 기간 항로 운항을 취소하는 등 자발적인 공급량 조절에 나서고 있으며, 당사 역시 Capacity 감축 및 폴란드, 스웨덴 등 기항지 확대를 통한 선복 합리화 노력을 계속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수급 안정화와 더불어 채산성 위주의 화주 구성, 비용 구조 개선 및 영업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중동항로 역시 서비스 증설로 공급은 증가했으나, 유가 하락으로 구매력은 낮아져 전통적 성수기임에도 운임 하락이 지속되었습니다. 이에 당사는 항로개편 및 건설자재 등 고채산 특수 화물 유치로 채산 개선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인도항로는 신규 서비스가 추가로 증설로 공급 과잉이 심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한 지역으로의 영업 다변화로 소석률 개선에 집중할 것입니다. 아주 역내 시장은 다양한 선사들의 서비스 및 프로덕트로 어느 항로보다도 변동성이 심한 지역입니다. 이런 환경에서 당사는 탄력적인 서비스 항로 운영, 저수익 항로 합리화 지속 모색 및 효율적인 기기 운용을 통해 수익력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남미, 호주, 러시아 등 지역으로의 사업 다변화 및 Market Share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미 시장의 공급 과잉 및 호주, 러시아 지역의 경기불황 지속, 신규시장 진입장벽 등으로 인해 수익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에 저채산 항로에 대한 서비스 철수 및 신규 협의체 형성을 통한 시장 진입, 선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한 추가 운임 인상 노력, 고수익 화물 집하 극대화 등 다양한 수익성 증대방안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는 공급 과잉에 따른 수급 불균형 속에서도 G6 Alliance 협력 강화, 노선 합리화, 강력한 비용 절감 방안 시행 등 다양한 수익 개선 활동과 원가 경쟁력 확보에 최우선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더불어 해운업 불황 극복을 위한 발 빠른 시장정보 수집과 과학적 분석, IT의 신속한 개발을 통한 협업 업무 효율성 증대로 수익창출에 전력할 것입니다.

 

■ 시장점유율 (단위: %)

선    사

동아시아 → 미주서안

미주서안 → 동아시아

2015년

2014년

2013년

2015년

2014년

2013년

현대상선

4.5

5.3

5.8

5.8

7.2

7.9

EMC(대만선사)

11.5

10.4

9.5

12.1

11.0

9.9

MAERSK

6.9

8.0

8.7

6.9

8.4

8.6

한진해운

7.7

7.6

8.3

9.1

7.9

8.5

COSCO

7.0

6.6

6.9

4.5

5.4

6.2

APL(싱가포르선사)

6.0

7.2

8.2

8.7

8.7

10.0

※ 2015년 기준: 동아시아 → 미주서안 (1월~6월 기준) 미주서안 → 동아시아 (1월~5월 기준), 당사 선복량 3,000T/WK 감소

※ 아시아 기준: 극동, 동서남아

※ 미주서안 기준: 미국 (캐나다 제외)

※ 주요항로인 미주항로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 기준 (출처: PIERS)


2) 벌크선 부문


① WET 벌크

원유선 시장은 선박의 원유 STORAGE 활용으로 인한 공급 감소 및 유가 하락으로 인한 원유 수요 증가로 WS 지수가 올해 들어 최대를 기록하는 등 예년 대비 높은 시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당사는 고수익항로 배선 최적화로 수익성 개선을 도모하였으며, 장기화물 운송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선은 향후 시황 반등기를 활용해 일부 선대 대선영업을 통해 손익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 최근 1년간 WORLD SCALE 지수

구분

2014년 7월

2014년 8월

2014년 9월

2014년 10월

2014년 11월

2014년 12월

WS

49

48

38

47

56

69

구분

2015년 1월

2015년 2월

2015년 3월

2015년 4월

2015년 5월

2015년 6월

WS

68

58

51

60

67

64

※ BDTI TD3 : 260,000mt, Middle East Gulf to Japan 월평균 추이


② DRY 벌크  

2015년 Dry 벌크 운임 지수인 BDI 평균이 800선을 하회하며 초저시황을 형성했습니다. 선복과잉 상태는 지속되었고 중국 석탄 수입 감소에 따른 수요 약세 등 주요국의 수요 증가율은 선복공급 증가율을 하회하였습니다. 이러한 시황 속에서 당사는 시황 변동을 활용한 대선 추진 및 물동량 변화에 따른 배선 변경, 화물 추가 확보 및 고운임 화물 선적 추진으로 어려운 시황에서도 손실 폭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중국 경기 둔화 속에 선박 공급 증가율도 일부 둔화되어, 시황은 약세 추세이나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안정적인 장기 수송 계약 추진 및 SPOT 시장에서의 위험 관리를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수익 안정을 도모하고 단기 변동성을 감안한 탄력적인 영업으로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지속적으로 저원가 선박 확충에 힘써 선대 원가 경쟁력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최근 1년간 BDI 지수

구분

2014년 7월

2014년 8월

2014년 9월

2014년 10월

2014년 11월

2014년 12월

BDI

796

937

1,123

1,101

1,332

910

구분

2015년 1월

2015년 2월

2015년 3월

2015년 4월

2015년 5월

2015년 6월

BDI

725

539

576

591

597

699



3) 조직도

이미지: 현대상선 조직도 20150701

현대상선 조직도 2015070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5조 (발행예정주식)

이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300,000,000주로 한다.


이 회사가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600,000,000주로 한다.
- 적정한 발행예정주식 유보율 유지 및 한도의 선제적 확대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