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10년     10월     14일


회   사   명 : 디엠씨(주)
대 표 이 사 : 배영달
본 점 소 재 지 : 경남 김해시 한림면 명동리 1196

(전   화)055-720-3000

(홈페이지)http://www.dongnam-cran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관리이사 (성  명)이상철

(전  화)055-720-302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6기 임시)


삼가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와 당사 정관 제23조의 규정에 따라 제 6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10년 10월 29일 (금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경남 김해시 한림면 명동리 1196번지 (당사 대강당)

3. 회의 목적사항
    가.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에 관한 건
         제2호 의안 : 감사 선임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융투자회사 또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주권을 예탁하고 계신 실질주주께서는 의결권을 직접행사, 대리행사 또는 불행사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그 뜻을 주주총회 회일의 5일전까지 한국예탁결제원에 통지하셔야 합니다.  그러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 314조 제 5항에 의해  한국예탁결제원이 그 의결권을 대신 행사하게 됩니다.

5.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542조의 4의 3항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사와 국민은행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고,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사항

- 당사는 상법 제542조의4 와 정관 제21조에 의해,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2주간전에 주주총회를 소집한다는 뜻과 회의목적사항을 금융감독원 또는 한국거래소가 운용하는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고함으로써 주주총회 소집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2010년 10월 14일

                                     경남 김해시 한림면 명동리 1196번지
                                                     디엠씨 주식회사
                                           대표이사  배 영달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A
(출석률: %)
B
(출석률: %)
C
(출석률: %)
D
(출석률: %)
찬 반 여 부
- - - -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 - -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당해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당해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조선업과 관련된 산업은 각종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을 건조하는 조선 산업과 선박의 건조나 수리 등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자재를 생산하는 조선기자재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양플랜트 및 일반선박용 크레인을 생산하는 당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분류코드 : 35114, 분류명 : 선박 구성부분품 제조업에 해당합니다

당사가 영위중인 조선기자재산업은 선박의 건조나 수리 등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부품 및 원자재를 총칭하는 것으로, 다종다양한 기자재를 조합하여 원하는 성능의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산업의 후방 산업입니다. 선박의 건조나 수리 등에 투입되는 조선기자재의 수는 선종 및 선형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400여종의 종류가 있으며, 선박원가의 약 55% ~ 65% 내외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조선기자재산업은 조선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조선 산업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조선산업은 제품의 기능상 화물을 운송하는 선박과 에너지원 개발에 소요되는 설비 중심의 해양플랜트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화물, 원유 등의 운송에 이용되는 일반선박시장의 경우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한 글로벌 경제의 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물동량 감소 등 전망이 밝지 못합니다. 하지만, 주요 경제전망기관에서 2010년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경기가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2010년 이후에는 조선산업 역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에 급격히 부각되는 조선산업은 다른 한 축인 해양플랜트시장의 경우 지속적인 고유가 및 에너지 수요증가에 따른 해양유전 및 대체에너지 개발에 힘입어 유럽, 미국 등의 오일 거대기업들의 유전개발 관련 초대형 플랜트 발주가 증가와 함께 중소규모의 유전개발 프로젝트도 수주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그 동안 대체 에너지인 LNG(액화천연가스)의 수요가 급등하면서, 국내 조선업체들은 LNG선과 더불어 해저 유전 및 가스전 개발에 관련한 Marine Plant를 새로운 수혜품목으로 추가시키게 되었고, 이는 국내 조선산업의 장기적 호황을 이끌 새로운 Momentum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9년 한해 동안 매출액이 전년대비 15.46% 증가한 60,154백만원, 영업이익 5,978백만원, 경상이익 3,743백만원, 당기순이익 2,890백만원을 기록하였습니다.전체 매출액 중 데크 크레인 및 오프쇼어 크레인의 비중이 42.97%로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한 매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선박크레인 시장에 대한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측정하여 발표한 자료는 없습니다. 세계시장에서 Liebherr, NOV, 맥그리드 등의 유럽 주요 업체가 전세계 크레인시장의 주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조선산업의 40% 내외를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의 경우에 자사브랜드를 가지고 선박용 크레인을 제조하고 있는 기업은 당사 외에 오리엔탈정공, 해안기계산업 등이 국내 조선업체를 중심으로 선박크레인을 납품하고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일부 소형 크레인을 제조하는 기업 및 기타 OEM방식을 통해 크레인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주로 중소기업의 형태를 갖추고 있어 그들의 매출액이나 생산규모를 파악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리하여 세계시장의 점유율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국내를 기준으로, 선박크레인을 제조하는 기업은 자사브랜드를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당사, 오리엔탈정공, 해안기계산업이 국내에서 공급되는 대부분의 선박크레인 수요를 충족하고 있으며, NOV의 OEM 생산업체인 호창기계공업이 주요 플레이어(Player)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선박용크레인은 조선경기와 비례하여 시장규모가 결정되어지기에 세계 조선산업에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어떤 선박을 건조하느냐에 따라 크레인이 결정되기에 선박의 종류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선박용 크레인은 중량을 들 수 있는 무게(TON)와 길이로 가격이 결정되고 그 기능이곡물 등 운송물품의 선적 또는 항해에 필요한 물품을 운반하는 단일한 용도 외에 연료호스의 고정역할, 구조선의 선적역할 등의 선박운항에 필요한 다양한 크레인 기능을 복합적으로 접목하는 경우 그 설계기술도 복잡하며 그 부가가치 또한 증가됩니다.

따라서 선박의 종류에 따라 크레인의 용도와 크기도 다르며, 기술력도 상당히 차이가발생합니다. 선박용 크레인은 육상 크레인과 달리 파도와 바람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기술이 우수해야 하며, 현재 선박용 크레인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력은 한국과 유럽에서 가지고 있어 세계 조선시장에서 유럽과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아직 까지는 기술력이 낮은 중국도 곧 추격을 할 것이라 예상되기에 기술력이 더욱 뛰어난 고부가가치 크레인인 해양플랜트용 크레인(Offshore Crane)으로 시장 개척을 하여야 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현재 장기적으로 오프쇼어 크레인 및 데크 크레인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선박용 크레인(Normal Crane)분야는 레드오션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당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과거 2~3년 동안의 조선 호황으로 인해, 수요보다는 공급이 월등히 증가하였으며,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해상물동량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신규수주에 대한 주문도 크게 감소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해양플랜트 시장의 성장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 유가의 상승은 해양플랜트 개발에 대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FPSO, Drill Ship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시장은 해양크레인 분야의 시장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제2조(목적)
1. 선박용 크레인 제작
2. 선박구성부품제조
3. 감속기 제작 및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4. 선박 외장품 제조
5. 철 구조물 제작
6. 철판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7. 부동산 임대업
8. 위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1. 선박용 크레인 제작
2. 선박구성부품제조
3. 감속기 제작 및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4. 선박 외장품 제조
5. 철 구조물 제작
6. 철판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7. 부동산 임대업
8. 중기, 건설기계, 하역운반기계 및 그 부품의 제작 판매정비
9. 각종 장비 임대업
10. 선박건조 수리판매
11. 집진기 및 환경오염 방지시설 제조 및 판매업
12. 산업플랜트
13. 전력설비의 설치 및 개보수
14. 소방설비업
15. 폐기물 처리설비 제작, 설계시공 및 처리사업
16. 엔지니어링 사업
17. 기계설비 공사업
18. 일반건설업(산업환경설비, 토목건축공사업)
19. 무역업
20. 전문공사업(비계, 구조물해체공사업)
21. 지하수 정화업
22. 전기공사업
23. 신재생에너지사업
24. 육상용 크레인 제작
25.기타 공학 연구개발업
26. 소각로 및 주변시설 제작
27. 위 각호와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연구개발사업과 산업플랜트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에 따른 사업목적 추가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의 선임


<권유시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신 희 창 1948.10.20 없음 없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신 희 창 대한생명보험(주) 자산운용본부 전문위원(기업금융& PF담당 임원)
재정경재부 장관 표창
한국 산업은행 수원지점장
한국 산업은행 조사부 입행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졸업
없음

※ 기타 참고사항

당사의 감사 백종철은 일신상의 사유로 2010년 10월29일 중도 퇴임예정임.